•조직화의 원칙
① 목적과 근거에 대한 원칙 : 목표 단일성의 원칙, 능률성의 원칙, 관리범위의 원칙
② 권한에 관한 원칙 : 계층의 원칙, 권한이양의 원칙, 권한과 책임의 균형
③ 분업화에 관한 원칙 : 분업의 원칙, 전문화의 원칙, 통합과 조정의 원칙
•조직유형
직능형 조직 → 라인⋅스텝형 조직 → 사업부형 조직 → 그리드형 조직
① 직능형(기능적) 조직 : 라인부문과 스태프부문이 미분화된 상태의 조직
② 라인⋅스텝형(직계참모) 조직 : 직계조직과 참모조직의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리기 위한 혼합형태로 직계조직에 있어서의 지휘⋅명령의 일원화를 유지하고, 수평적 분화에 따른 책임과 권한을 확립하려는 조직형태
③ 사업부형 조직 : 상품별 사업부형과 지역별 사업부형으로 구분되고 하나의 조직 자체가 소규모 회사의 형태로 운영
④ 그리드형 조직 : 모회사와 자회사 간의 권한위임의 형태로 모회사의 스태프 부문이 자회사의 해당 부문을 횡적으로 관리, 지원하는 조직
⑤ 매트릭스 조직 : 기존의 기능부서 상태를 유지하면서 특정한 프로젝트를 위해 서로 다른 부서의 인력이 함께 일하는 현대적인 조직
•새로운 조직화 경향
통제범위의 확대, 스태프의 축소, 명령단계 축소, 명령일원화의 퇴조, 분산화와 집중화의 동시화
•목표에 의한 관리(MBO)
종업원에게 업무목표만을 지시하고 그 달성방법은 종업원에게 맡기는 관리방법으로 관리자는 명령하지 않고 종업원의 자주적 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주어 종업원 상호간의 조정을 하게 하며 조직의 거대화에 따른 종업원의 무기력화를 방지하고 근로의욕을 향상시키는 관리방법
•갈등관리의 유형
갈등의 유형에는 순응, 통합, 타협, 회피, 지배가 있는데 타인에 대한 관심과 자신에 대한 관심이 모두 낮은 회피(avoiding)를 가장 비효과적인 갈등 관리 유형으로 인식하는 반면에, 타인에 대한 관심과 자신에 대한 관심이 모두 높은 통합(integrating)을 가장 효과적인 갈등 유형으로 인식하며, 그 중간에 위치하는 타협(compromising)의 효과성을 보통으로 인식한다. 효과적인 응답한 해결방법은 대면(즉, 통합), 강제(즉, 지배), 타협이고 비효과적으로 지각한 해결방법은 강제와 회피이다.
•상황적합성 이론(피들러)
상황을 고려한 최초의 리더십이론으로 리더의 유형과 리더십 상황의 호의성간의 적합 정도에 따라 리더십의 효과가 달라진다. 리더십 상황이 호의적이거나 비호의적이면 과업 지향적 리더십, 중간이면 관계 지향적인 리더십이 효과적이다.
•관리격자 모형(블레이크, 무튼)
관리자가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요인을 제시하면서 그것은 생산과 인간에 대한 관리자의 관심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으로 생산에 대한 관심과 인간에 대한 관심의 정도가 낮으면 1점, 높으면 9점으로 표현하여 점수에 따라 조합되는 지도자 유형이 격자의 형태를 이루고, 총 81가지 유형 형성
•리더의 유형
① 지시형 : 높은 업무지향, 낮은 관계지향 → 전제형
② 설득형 : 높은 업무지향, 높은 관계지향 → 참여형보다는 좀 더 전제형
③ 참여형 : 높은 관계지향, 낮은 업무지향 → 좀 더 민주형
④ 위임형 : 낮은 관계지향, 낮은 업무지향 → 적극적인 민주형
•경로 - 목표이론
기대이론에 근거하여 하우스와 미첼이 제시한 것으로 리더의 행동이 구성원의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으려면 구성원의 목표성취에 방해가 되는 요소를 제거해주고 필요한 지원과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직무분석
직무에 포함되는 일의 성질이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종업원에게 요구되는 적성에 대한 정보의 수집하여 분석하는 것으로 항목에는 직무내용, 노동부담, 노동환경, 위험재해, 직무조건, 결과책임, 지도책임, 감독책임, 권한 등
•인사고과방법
① 서열법 : 근무성적이나 능력에 대해 피고과자들을 비교하여 순위를 정하여 평가하는 방법
② 강제 할당법 : 고과의 결과를 사전에 정해 놓은 범주별로 할당을 하는 상대적 고과의 한 방법
③ 평가척도법 : 평가요소마다 주어진 측정척도에 따라 피고과자에 대한 평가를 표시하는 방법
④ 대조표법 : 직무상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표현하여 피고과자를 평정하는 방법
⑤ 서술법 : 피고과자가 자신에 대해 기술하게 하는 일종의 자기고과의 방법
⑥ 현장토의법 : 인적자원 관리 담당자가 일선감독자들과 토의하여 정보를 얻어 고과하는 기법
⑦ 면접법 : 고과자와 피고과자가 직접 대면하여 평가하는 방법
•인사고가평정상의 오류와 극복방안
① 인사고가평정상의 오류 : 현혹효과, 관대화 경향, 중심화 경향, 규칙적 오류, 시간적 오류, 논리적 오류, 주관적 객관화, 지각적 방어, 상동적 태도, 대비 오류 등
② 인사고가평정상의 오류의 극복방안 : 평정기준의 명확화, 고과기간의 준수, 평정자의 복수화, 제1차 평정결과의 존중, 공⋅사혼동의 배제와 업적중시의 고과 등
•OJT, Off JT
① OJT : 직무수행과 병행하는 교육훈련으로 상사 또는 선배가 1대 1로 후배를 교육하는 훈련과 전체가 논의를 하면서 직무수행방법을 강구하면서 집단적으로 학습하는 훈련이다.
② Off JT : 경영의 각 계층을 대상으로 직장 밖에서 강의 또는 토의를 통해 실시하는 교육훈련 방식으로 실습이 없고, 시간적으로 융통성이 없으며, 일 처리의 원리와 일반 지식을 교육하는 데 적합하다.
•동기부여이론
①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 사람은 가장 기초적인 욕구인 생리적 욕구를 맨 먼저 채우려 하며, 이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면 안전해지려는 욕구를, 안전 욕구가 어느 정도 만족되면 사랑과 소속 욕구를, 그리고 더 나아가 존경 욕구와 마지막 욕구인 자아실현 욕구를 차례대로 만족하려 한다는 것
② 맥그리거의 XY이론 : X이론은, 사람은 본래 일하기를 싫어하고 야망이 없고 책임지기를 싫어하며 명령에 따라가는 것을 좋아하고 변화에 저항적이고 안전을 원하며, 자
기중심적이며 속기 쉽고 영리하지 못하며 사기에 잘 속는다고 가정하고, Y이론은 인간의 본성은 일을 싫어하지 않고 사람은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자율적으로 자기 규제를 할 수 있으며, 조직목표에 헌신적 인간 가정
③ 허즈버그의 2요인이론 : 동기요인 또는 만족요인은 조직구성원에게 만족을 주고 동기를 유발하는 요인을 말하며, 위생요인 또는 불만요인은 욕구 충족이 되지 않을 경우 조직구성원에게 불만족을 초래하지만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하더라도 직무 수행 동기를 적극적으로 유발하지 않는 요인이다.
•기업의 자금조달방식
① 직접금융 : 기업어음, 채권발행, 주식발행
② 간접금융 : 단기대출, 어음할인, 약속어음, 신디케이트론, 리스, 팩토링
•총자산이익률과 투자수익률
① 총자산이익률 : 총자산에서 당기순이익이 차지하는 비중ROA(%)= ×100
② 투자수익률 : 기업의 순이익을 투자액으로 나누어 구한다.ROI(%)= ×100
•총마진수익률[GMROI(Gross Margin Return on Investment)]
GMROI=총마진율×재고회전률
•성과측도
순매출, 순이익, 총마진, 매출성장 등
•손익분기점
일정 기간 수익과 비용이 같아서 이익도 손실도 생기지 않는 경우의 매출액
손익분기점=고정비÷
•경제적 주문량
경제적 주문량=
•집중구매와 분산구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