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정맥류 수술 분석 후기-관통정맥류+망상정맥류

하지정맥류 하면, 가장 먼저 연상되는 것이 울퉁불퉁 혹은 구불구불한 혈관의 돌출입니다.
하지만 간혹 직선 형태의 혈관돌출이 선명하게 드러나 보이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러한 직선 형태의 혈관돌출의 대부분은 " 체질적 요소 " 에서 나타난 " 정상혈관의 돌출 " 인 경우가 많습니다.
정상혈관의 돌출이 잘 나타난 보이는 분들의 특징은
- 마른 체형으로 피부가 얇고 하얗다
- 운동을 많이 해서 지방이 적고 그렇다보니 혈관과 피부가 가까이 위치해 있다
등의 체질적, 습관적 특성이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수술 분석 후기-관통정맥류+망상정맥류
위의 사진을 보면 종아리 쪽으로 거의 티가 나지 않을 정도로 약한 혈관의 돌출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평소 스커트 및 반바지 등의 복장을 즐기시는 여성분들이라면, 외관상으로도 보기가 싫기에 관심을 갖게 되겠지만
긴 스커트 혹은 긴 바지를 착용하시는 분들이라면, 겉으로 드러나 보이지 않기에 모르고 지나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정맥류 수술 분석 후기-관통정맥류+망상정맥류 / 혈관돌출 병변은 노란색으로 표시
뒤쪽 정면이 아닌, 측면에서 보면 " 혈관의 돌출 " 이 보다 선명하게 드러나 보이며 - 살짝 사행(구불구불한 형태) 된 혈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수술 분석 후기
좌측 다리의 경우는 사선 형태의 혈관 돌출과 아주 미약한 혈관의 돌출 정도만이 관찰되고 있습니다.
이정도의 혈관 돌출정도라면 보통은 큰 문제가 없다고 판단할 수도 있지만, 하지정맥류 라는 질병의 특성상 " 겉으로 보이는 혈관이 전부 " 라고 단정 지을 수 없기에
" 혈관 초음파 " 를 이용한 정확한 혈류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결과 " 역류 " 소견이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면, 체질적 & 습관적 특성에서 나타난 " 정상혈관의 돌출 " 로 판단 - 그냥 두어도 별다른 변화가 없지만
반대로 " 정맥 내 판막손상 혹은 내압상승 등의 이유에서 확장되면서 나타난 하지정맥류 " 로 판명 시에는 - 점점 더 심한 혈관의 돌출로 이어지게 됩니다.

하지정맥류 수술 분석 후기-수술 전 mapping
혈관 초음파 검사 결과, 사진의 주인공은 " 단순 정맥의 돌출이 아닌, " 관통정맥류 + 내압상승으로 인한 하지정맥류 " 로 판명이 되었습니다.
단순 혈관의 돌출 vs 관통정맥류 혹은 내압상승으로 인한 하지정맥류의 차이점은 체질적 요소가 아닌,
- 하루 종일 서있는 시간이 많다 (중력의 영향 + 저류된 혈액으로 인한 혈관의 확장)
- 평소 다리를 꼬고 앉거나 포개고(쪼그리고) 앉는 습관이 있다 (혈관의 압박으로 인한 내압상승)
이라는 " 생활습관 " 이 하지정맥류 발병의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주 드물지만
- 과도한 운동으로 인해 근육이 혈관을 압박하면서, 유난히 약했던 관통정맥의 판막이 손상되면서 역류로 인한 하지정맥류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맵핑(mapping-치료를 위해 매직으로 범위를 표시하는 것) 한 사진 자료만 보더라도 알 수 있듯이 " 복재정맥류 " 와 달리,
부분적으로 나타난 하지정맥류의 경우는 치료법 또한 비교적 간단하게 진행됩니다.
이때 주로 이용되는 치료법으로는
- 혈관경화요법 ; 가느다란 실핏줄(보라색 혹은 푸른색 혈관)의 치료법
- 미세 정맥 절제술 ; 살짝 튀어나오거나 구불거리는 혈관의 치료법
이 있으며, 부분적으로 " 혈관 내 레이저 폐색술(evlt) " 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혈관경화요법 및 미세정맥절제술은 " 광범위 정맥류 발거술 혹은 이에 해당되는 범위의 레이저 및 고주파요법 " 과 달리, 치료 후 즉시라도 모든 일상생활 및 가벼운 운동(조깅, 골프 등)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하지만, 살짝 튀어나온 정도 혹은 비춰 보이는 정도가 문제가 되겠어? " 하는 안일한 마음으로 전문의에게서 정확한 진찰도 받지 않고 방치했다가
단순정맥의 확장이 아닌, 역류 및 내압상승에 의한 하지정맥류가 진행되고 있던 것조차도 모르는 상태로 방치 시에는 심각한 혈관의 돌출은 물론 부종 및 저림, 당김, 경련, 중압감 등의 증상 또한 심화될 것 입니다.
하지정맥류로 의심되는 증상의 발견 시에는 지체 없이 하지정맥류 전문병원을 방문하시어 자세한 진찰을 받는 것이 질병의 악화 및 예방 차원에서도 현명한 선택이 됩니다.

www.veinclinic.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