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춘천지맥 개요
춘천지맥(春川枝脈)은 백두대간 상의 오대산 두로봉(1,422m)에서 서쪽으로
분기해서양평의 두물머리까지 이어지면서 북한강과 남한강의 수계를 가로 짓는
한강기맥의 청량봉(1,052m)에서 북쪽으로 분기해서 하뱃재에서 고도를
낮추다가 다시 솟구쳐응봉산(1,103 m), 백암산(1,099m), 가마봉(1,192m),
소뿔산(1,118m), 가마봉(925m),매봉(800m), 가리산(1,051), 대룡산(899m),
응봉(759m), 연엽산(850m), 꼬깔봉(421m),봉화산(515m), 새덕산(488m)을
거쳐 춘천의 경강역 뒤편 북한강에서 그 맥을 다하는약 125km의 산줄기를 말한다.
혹자는 춘천기맥이 소양강과 홍천강의 수계를 가로 짓는다는 의미에서
새덕산(488m)에서 남쪽으로 이어져 춘천시 남면 관천리에서 북한강과
홍천강이 만나는합수점에서 그 맥을 다하는 약 127km의 산줄기라고 주장
하기도 한다.
춘천지맥의 남쪽 지역과 한강기맥의 북쪽 지역 사이에는 홍천강이 흐르고,
춘천지맥의 북쪽 지역에는 소양강이 흐르는데, 다시 소양강은 북한강으로
합류되어 춘천 의암호를 지나 춘천 남면 관천리에서 홍천강을 흡수하면서
양평의 두물머리에서 남한강과 합류 된다.
한강기맥은 남한강과 북한강의 경계를 가로 짓는데, 한강기맥의 북쪽 지역은
북한강 수계이다. 춘천지맥은 소양강과 홍천강의 경계를 이루다가 춘천 대룡산에서
소양강과 작별하고, 춘천 봉화산을 지나 한치고개 까지 홍천강의 북쪽 벽을 이루다가
춘천 강경역과 춘성대교 사이에서 북한강에 그 맥을 다한다.
2021년11월14일
경로:모래재(국립 춘천 병원),,425,2봉,,419,6봉,,437새술봉,,339,9봉,,군자리
고개(새술막길),,383,3봉,,덕만리 고개(김유정로),,현동고개 길,,374,1봉,
,나가지 고개,,검은동 고개,,377봉,,꼬깔봉420,2,,성왕당재,,352,5봉,,추곡 고개,,
추곡 봉434,9,,후동 고개,,오동봉355,5,,소주고개,19,4km
국도 제5호선
국도 제5호선 (통영 ~ 중강진선, 國道第五號 統營中江鎭線)은 경상남도
통영시 도남동 미륵도와 평안북도 자성군 중강면을 잇는 총 연장 1252km의
대한민국의 일반 국도이다. 한반도 국도 중 거리가 가장 긴 노선이다
개요
안동시와 대구광역시 구간이 이른바 구안 국도라 불리며 왕복 4차선 도로로
새로 건설되어 경상북도의 주요 교통망으로 이용되고 있다. 또 영주시 -
안동시 구간 또한 확장 공사가 완료되었다.
중부내륙고속도로 중 과거 구마고속도로 구간과 중앙고속도로와 나란히
놓여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 외에 충청북도 단양군과 제천시, 강원도 원주시와
횡성군·홍천군·춘천시 간의 이동 수요가 많은 노선이기도 하다. 원주에서
홍천으로 가는 대부분의 시외버스들은 5번 국도를 많이 이용한다. 대구에서
경상남도 창녕·창원 구간도 4차선으로 잘 단장되어 있다.
현재 이순신대교를 비롯한 거제시 ~ 창원시 구간이 공사중이며, 이 구간은
2020년에 개통 할 예정이다. 예전 마산시 구간은 마산시청 앞이 시점이었으나
시점이 거제시로 바뀌고 창원시 통과구간이 이순신대교 ~ 현동교차로 ~
쌀재터널 ~ 내서읍 중리로 변경되었다.
이후 2021년 6월 22일 기점이 다시 경상남도 통영시 도남동으로 연장되었다
역사
1971년 8월 31일 : 일반국도노선지정령에 의해 국도 제5호선 마산 ~
중강진선이 됨.
1973년 4월 25일 : 선형 개량으로 인해 경상북도 달성군 논공면 남동리
~ 상동리 4.863 km 구간을 4.9 km 로 도로구역 변경
1975년 2월 13일 : 달성군 논공면 남동리 ~ 상동리 4.863 km 구간 폐지
1975년 10월 1일 : 원성군 신림면 금대리 총 200m 구간 개통 및 기존
총 370m 구간 폐지, 제천군 봉양면 구학리 ~ 단양군 매포면 평동리
총 700m 구간 개통 및 기존 810m 구간 폐지
1976년 1월 12일 : 원성군 소초면 장양리 총 673m 구간 개통 및 기존
총 777m 구간 폐지
1980년 2월 22일 : 춘성군 신동면 학곡리 ~ 동산면 원창리 1.08 km 구간
개통 및 기존 1.75 km 구간 폐지
1986년 9월 29일 : 충주댐 건설로 인해 단양군 단양읍 북하리 ~ 상진리
11.6 km 구간 도로 수몰로 폐지
1987년 5월 26일 : 기존 지정 구간인 단양군 매포읍 매포리 ~ 우덕리 구간
폐지
1989년 3월 11일 : 창녕군 대합면 십이리 일대 구 도로부지 폐지[11]
1992년 1월 17일 : 단양군 대강면 용부원리 160m 구간 개통
1996년 6월 29일 : 단양군 매포읍 하괴리 ~ 제천시 중앙로1가 21.4 km
구간 개통, 기존 21.6 km 구간 폐지
1997년 10월 15일 : 단양군 대강면 장림리 1.24 km 구간 개통, 기존 1 km
구간 폐지
1998년 2월 7일 : 의성 ~ 안동간 도로(의성군 단촌면 세촌리 ~ 안동시
옥동) 17.5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의성군 단촌면 세촌리 ~ 안동시
수상동 5.47 km 구간 폐지
1998년 5월 8일 : 단양군 단양읍 상진리 500m 구간 개통
1999년 6월 30일 : 성산 ~ 유가간 도로(달성군 유가면 한정리 ~ 도의리)
1.65 km 구간 확장 개통
1999년 8월 28일 : 춘천시 서면 오월리 700m 구간 및 춘천시 사북면
오탄리 ~ 화천군 하남면 서오지리 590m 구간 개통, 기존 구 오탄교 230m
구간 폐지
2000년 1월 10일 : 영주시 안정면 내줄리 ~ 풍기읍 백리 7.02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6.05 km 구간 폐지
2000년 5월 22일 : 경상북도 영주시 적서동 ~ 문정동 1.81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2000년 5월 31일 : 경상북도 영주시 문정동 ~ 가흥동 3.974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2000년 6월 5일 : 영주시 국도대체우회도로(영주시 문수면 적동리 ~ 가흥동)
5.774 km 구간 확장 개통
2000년 6월 15일 : 풍산 ~ 안동간 도로(안동시 옥동 ~ 당북동 (구)농고네거리)
5.4 km 구간 확장 개통
2000년 12월 31일 : 군위 ~ 의성간 도로(군위군 군위읍 서부리 ~ 의성군
단촌면 세촌리) 총 8.79 km 구간 확장 개통 단양군 단양읍 증도리 ~
매포읍 하괴리 5.8 km 구간 확장 개통 및 기존 구간 폐지 제천시 봉양읍
연박리 ~ 주포리 3.98 km 구간 확장 개통 및 기존 4.54 km 구간 폐지
2001년 1월 1일 : 횡성군 횡성읍 입석리 ~ 홍천군 홍천읍 삼마치리 19.4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22.2 km 구간 폐지
2001년 9월 20일 : 횡성군 횡성읍 곡교리 1.54 km 구간 개통, 기존 750m 구간
폐지
2001년 12월 29일 : 단양군 매포읍 고양리 490m 구간 개통
2002년 3월 15일 : 성산 ~ 구지간 도로 시공으로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한정리 900m 구간 개통
2002년 4월 1일 : 성산 ~ 구지간 도로 시공으로 기존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한정리 1.2 km 구간 폐지
2002년 5월 30일 : 제천시 신동 ~ 송학면 무도리 15.6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구간 폐지
2002년 8월 3일 : 원주시 관설동 ~ 봉산동 7.4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2002년 11월 1일 : 평은 ~ 영주간 도로(영주시 평은면 오운리 ~ 문정동)
14.0 km 구간 확장 개통
2002년 11월 : 춘천시 사북면 원평리 ~ 신포리 2.04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3.71 km 구간 폐지
2003년 1월 1일 : 성산 ~ 유가간 도로(경상남도 창녕군 대합면 등지리 ~
대구광역시 달성군 유가면 한정리) 5.4 km 구간 확장 개통 및 기존 6.8 km
구간 폐지
2003년 1월 8일 : 화천군 화천읍 하리 ~ 상리 1.613 km 구간 및 화천터널
확장 개통, 기존 2.8 km 구간 폐지
2003년 1월 10일 : 영산 ~ 창녕간 도로(창녕군 영산면 죽사리 ~ 창녕읍 퇴천리)
9 km 구간 확장 개통[38], 기존 5.5 km 구간 폐지
2003년 1월 22일 : 홍천군 홍천읍 삼마치리 ~ 북방면 상화계리 12.564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13.9 km 구간 폐지
2003년 12월 30일 : 창녕군 창녕읍 초막리 ~ 대지면 효정리 5.56 km 구간
확장 개통
2004년 12월 29일 : 창녕 ~ 성산간 도로(창녕군 창녕읍 교리 ~ 대합면 등지리)
5.56 km 구간 확장 개통 및 기존 창녕군 대지면 모산리 600m 구간 폐지
2004년 12월 29일 : 칠원 ~ 영산간 도로(함안군 칠원면 무기리 ~ 이룡리) 9.94 km
구간 확장 개통. 및 기존 함안군 칠원면 구성리 ~ 칠서면 계내리 11.9 km
구간 폐지
2005년 9월 9일 : 현동 ~ 중리간 도로(마산시 현동 ~ 내서읍 중리) 11.0 km 구간
조기 개통
2005년 10월 31일 : 영주시 가흥동 ~ 안정면 신전리 5.44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2005년 12월 21일 : 영주시 국도대체우회도로 (신전 ~ 가흥간 도로, 영주시
가흥동 ~ 안정면 신전리) 5.44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4.75 km 구간 폐지[48]
2005년 12월 24일 : 남지 ~ 영산간 도로(함안군 칠서면 이룡리 ~ 창녕군 영산면
죽사리) 6.58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함안군 칠서면 용성리 ~ 창녕군
영산면 죽사리 7.51 km 구간 폐지
2005년 12월 30일 : 마현 ~ 생창간 도로(철원군 근남면 풍암리 ~ 김화읍
읍내리) 5.565 km 구간 신설 개통
2006년 2월 17일 : 춘천시 신북읍 천전리 ~ 발산리 2.5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도로로 지정
2006년 9월 27일 : 제천시 봉양읍 장평리 550m 구간 개통
2006년 11월 21일 : 단양IC ~ 단양간 도로(단양군 대강면 장림리 ~ 용부원리)
1.6 km 구간 확장 개통
2006년 12월 19일 : 내서 ~ 중리간 도로(마산시 내서읍 중리 ~ 호계리) 2.928 km
구간 개통[56], 기존 마산시 자산동 ~ 내서읍 호계리 10.77 km 구간 폐지
2007년 1월 18일 : 마산시 ~ 내서읍 호계리 구간을 해제하고 예곡동 현동 교차로
~ 내서읍 경유 구간으로 노선 변경.
2007년 2월 1일 : 신북 ~ 신죽간 도로(춘천시 신북읍 천전리 ~ 발산리)
구간 2.5 km 확장 개통
2008년 11월 17일 : 기점이 경상남도 마산시 마산시청에서 거제시 연초면으로
변경됨. 이에 따라 노선명도 '마산 ~ 중강진선'에서 '거제 ~ 중강진선'으로 변경됨.
2009년 12월 29일 : 안동 ~ 서후간 도로(안동시 송현동 ~ 서후면 이송천리)
6.05 km 구간 확장 개통 및 기존 안동시 서후면 이송천리 400m 구간
폐지[62], 서후 ~ 평은간 도로(안동시 서후면 저전리 ~ 북후면 도촌리) 2.8 km
구간 일부 확장 개통 및 기존 구간 폐지
2010년 9월 20일 : 서후 ~ 평은간 도로(안동시 북후면 도촌리 ~ 영주시 평은면
지곡리) 5.2 km 구간 부분 확장 개통 기존 구간 폐지
2010년 12월 22일 : 서후 ~ 평은간 도로(영주시 평은면 지곡리 ~ 오운리) 1.875 km
구간 확장 개통
2011년 5월 2일 : 원주시 국도대체우회도로의 관설 ~ 봉산 ~ 장양간 도로(원주시
행구동 ~ 소초면 장양리) 9.6 km 구간 신설 개통
2012년 1월 25일 : 춘천시 신북읍 발산리 ~ 용산리 7.6 km 구간을 자동차 전용
도로로 지정
2013년 12월 23일 : 원주시 국도대체우회도로의 관설 ~ 봉산간 도로(원주시
관설동 관설 교차로 ~ 행구동 행구 교차로) 5.3 km 구간 확장 개통
2014년 1월 16일 : 원주시 국도대체우회도로 개통으로 인해 기존 원주시 관통(원주시
관설동 ~ 소초면 장양리) 11.138 km 구간 폐지
2014년 12월 2일 : 신북 ~ 용산간 도로(춘천시 동내면 학곡리 ~ 신북읍 용산리) 22.km
구간 확장 개통 및 기존 춘천시 관통 구간 폐지
2015년 3월 5일 : 내서 ~ 칠원간 도로(창원시 마산회원구 내서읍 호계리 ~ 함안군
칠원읍 예곡리) 1.53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1.2 km 구간 폐지
2016년 1월 18일 : 화원 ~ 옥포간 도로(달성군 논공읍 상리 ~ 화원읍 성산리)
8.5 km 구간 확장 개통
2016년 12월 28일 : 풍기 ~ 도계간 도로(영주시 풍기읍 백신리 ~ 수철리) 5.1 km
구간 확장 개통[75], 기존 2.0 km 구간 폐지
2017년 4월 13일 : 선형개량으로 인해 단양군 대강면 용부원리 105m 구간 폐지[77]
2017년 11월 27일 : 내서 ~ 칠원간 도로(함안군 칠원읍 예곡리 ~ 구성리) 총
2.2 km 구간 확장 개통
2017년 12월 1일 : 단양IC ~ 단양간 도로(단양군 대강면 장림리 ~ 단양읍 증도리)
6.56 km 구간 확장 개통
2018년 11월 13일 : 단양군 매포읍 평동리 ~ 하시리 500m 구간 개량 개통, 기존
단양군 매포읍 하시리 180m 구간 폐지
2018년 12월 14일 : 내서 ~ 칠원간 도로(함안군 칠원읍 예곡리 ~ 무기리) 2.1 km
구간 확장 개통 기존 함안군 칠원읍 예곡리 380m 구간 폐지
2019년 9월 1일 : 거제 ~ 마산간 도로(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난포리 ~
석곡리) 5.1 km 구간 신설 개통
2020년 1월 2일 : 거제 ~ 마산간 도로 개통으로 인해 기존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심리 ~ 수정리 8.1 km 구간 폐지
2020년 1월 17일 : 거제시 장목면 장목리 520m 구간 신설 개통[87], 기존 770m
구간 폐지
2020년 8월 13일 : 거제 ~ 마산간 도로 2공구(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심리
~ 난포리) 3.8km 구간 신설 개통
2020년 9월 29일 : 거제 ~ 마산간 도로 3공구(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석곡리
~ 마산합포구 현동) 1.9km 구간 신설 개통 및 기존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수정리 ~ 마산합포구 덕동동 3.7km 구간 폐지
2021년 2월 4일 : 거제 ~ 마산간 도로 3공구(창원시 마산합포구 현동) 2.1km
구간 신설 개통 기존 창원시 마산합포구 덕동동 ~ 우산동 2.8km 구간 폐지
2021년 6월 22일: 기점을 경상남도 거제시 연초면 죽토리에서 경상남도 통영시
도남동으로 연장. 이에 따라 '거제 ~ 중강진선'에서 '통영 ~ 중강진선'으로 변경.
2021년 7월 15일 : 경상남도 거제시 하청면 실전리 200m 구간 개량 개통[95] 및
기존 구간 폐지
주요 경유지
대한민국 구간
경상남도통영시 (도남동 · 한산면) - 거제시 (동부면 · 거제면 · 상동동 · 고현동
· 양정동 · 수월동 · 연초면 · 하청면 · 장목면) - 창원시 (마산합포구 (구산면 ·
덕동동 · 현동 · 우산동 · 예곡동) - 마산회원구 내서읍) - 함안군 (칠원읍 · 칠서면
· 칠북면 · 칠서면) - 창녕군 (길곡면 · 도천면 · 영산면 · 계성면 · 장마면 · 창녕읍
· 대지면 · 대합면 · 성산면)
대구광역시달성군 (구지면 · 유가읍 · 구지면 · 현풍읍 · 유가읍 · 현풍읍 · 논공읍 ·
옥포읍 · 화원읍) - 달서구 (대곡동 · 진천동 · 상인동 · 송현동) - 남구 대명동 -
달서구 (성당동 · 두류동) - 서구 (내당동 · 평리동 · 비산동) - 북구 (팔달동 ·
매천동 · 태전동 · 읍내동)
경상북도칠곡군 (동명면 · 가산면) - 군위군 (효령면 · 군위읍) - 의성군 (봉양면 ·
의성읍 · 단촌면) - 안동시 (일직면 · 남후면 · 수상동 · 옥동 · 태화동 · 옥동 · 송현동
· 이천동 · 서후면 · 북후면 · 서후면 · 북후면) - 영주시 (평은면 · 이산면 · 문수면 ·
이산면 · 문수면 · 조암동 · 문정동 · 가흥동 · 장수면 · 상줄동 · 안정면 · 봉현면 · 풍기읍)
충청북도단양군 (대강면 · 단성면 · 단양읍 · 매포읍) - 제천시 (대량동 · 고명동 · 강제동
· 명지동 · 강제동 · 천남동 · 신동 · 봉양읍)
강원도원주시 (신림면 · 판부면 · 관설동 · 단구동 · 개운동 · 인동 · 평원동 · 학성동 ·
태장동 · 소초면) - 횡성군 (횡성읍 · 공근면) - 홍천군 (홍천읍 · 북방면) - 춘천시
(동산면 · 동내면 · 동면 · 신북읍 · 서면 · 사북면) - 화천군 (하남면 · 화천읍 · 상서면)
- 철원군 (근남면 · 김화읍 · 근북면)
DMZ이후(현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구간
강원도평강군 평강읍
함경남도안변군 가익면(신고산) - 원산시 - 문천군 문천면 - 고원군 고원읍 - 영흥군
영흥읍 - 함흥시 - 장진군 (신남면(하갈) · 장진면)
평안북도후창군 후창면(후창강구) - 자성군 중강면
기존 구간 (2000년 이전 노선)횡성군 입석 나들목 - 횡성시외버스터미널 -
횡성오거리 - (육교) - 횡성교 - 횡성 나들목 - 학곡 나들목
기존 구간 (2014년 이전 노선)원주시 관설 교차로 - 관설사거리 - 판부면사무소
- 단구초교사거리 - 단구사거리 - 단구동주민센터 - 동일사거리 - 원주중학교
- 도말사거리 - 원주고등학교 - 치악삼거리 - 남부시장사거리 - 원주교오거리
- 원주교 - 경찰서삼거리(원주경찰서) - 학봉정삼거리 - 태학교 - 태학교사거리
- 강변교 - 강변교삼거리 - 태장삼거리 - 태장교삼거리 - 태장교 - 가현삼거리 -
원주 나들목(원주IC 교차로) - 장양초등학교 - 태장농공단지삼거리 - 장양사거리
- 장양리
기존 구간 (2014년 이전 노선)춘천시 학곡사거리 - 춘천종점 - 태백교 남단 -
거두사거리 - 석사초등학교 - 춘천교육대학교 - 석사사거리 - 강대삼거리(강원
대학교 춘천캠퍼스) - 법원삼거리(춘천지방법원, 춘천지방검찰청) - 춘천교육대
학교부설초등학교 - 효자사거리 - 남부사거리 - 춘천문화예술회관 - 춘천우체국
- 봉의초등학교 - 운교사거리 - 중앙로터리(춘천시청) - 소양동주민센터 - 춘천
농협 - 서부시장삼거리 - 번개시장사거리 - 호반사거리 - 소양2교 - 사우사거리
- 교육청사거리 - 강원도교육청 - 소양고등학교 - 육림랜드 - 춘천인형극장 -
인형극장사거리 - 신동초등학교 - 신동삼거리 - 102보충대 - 용산 교차로
도로명
경상남도거제시 연초면 연초삼거리 ~ 장목면 구영리 : 거제북로
창원시 마산합포구 심리 교차로 ~ 현동 분기점 : 구산중앙로
창원시 마산합포구 현동 분기점 ~ 현동 교차로 : 남해안대로
창원시 마산합포구 현동 교차로 ~ 창녕군 성산면 대견 교차로 북단 : 경남대로
대구광역시달성군 구지면 대견 교차로 북단 ~ 한정1교 : 경남대로
달성군 구지면 한정1교 ~ 달서구 유천네거리 : 비슬로
달서구 유천네거리 ~ 남구 성당네거리 : 월배로
남구 성당네거리 ~ 두류공원네거리 : 성당로
남구 두류공원네거리 ~ 서구 두류네거리 : 두류공원로
서구 두류네거리 ~ 북구 만평네거리 : 서대구로
북구 만평네거리 ~ 팔달교 : 팔달로
북구 팔달교 ~ 동호치안센터 : 칠곡중앙대로
경상북도칠곡군 동명면 강북주유소 ~ 영주시 가흥동 가흥 교차로 : 경북대로
영주시 가흥동 가흥 교차로 ~ 풍기읍 죽령 : 죽령로
충청북도단양군 대강면 죽령 ~ 단양 나들목 : 죽령로
단양군 대강면 단양 나들목 ~ 제천시 신명동 고명 교차로 : 단양로
제천시 신명동 고명 교차로 ~ 봉양읍 장평삼거리 : 북부로
제천시 봉양읍 장평삼거리 ~ 학산리 : 제원로
강원도원주시 신림면 용암리 ~ 신림삼거리 : 제원로
원주시 신림면 신림삼거리 ~ 반곡관설동 관설 교차로 : 치악로
원주시 반곡관설동 관설 교차로 ~ 소초면 장양리 : 원주우회도로
원주시 소초면 장양리 ~ 횡성군 횡성읍 성남초등학교 : 북원로
횡성군 횡성읍 성남초등학교 ~ 입석 나들목 : 횡성로
횡성군 횡성읍 입석 나들목 ~ 공근면 신촌 나들목 : 경강로
횡성군 공근면 신촌 나들목 ~ 춘천시 동내면 학곡사거리 : 영서로
춘천시 동내면 학곡사거리 ~ 신북읍 용산 교차로 : 순환대로
춘천시 신북읍 용산 교차로 ~ 철원군 김화읍 읍내삼거리 : 영서로
철원군 김화읍 읍내삼거리 ~ 남방한계선 : 생창길
모래재라는 이름은 고개 정상에 모래가 많아 부쳐진 이름이람니다.
덕만이 고개 .강원도 춘천시 신동면 덕만이길11
덕만이 고개에서 올라와 요 철봉이 세워진 쪽은 지맥길이 안이다,반대쪽으로 지맥은 이어진다,
11월의 진달래 꽃,2021년11월14일.
천하의 명당이라고,
295봉 요 주변의 지맥길이 애매하다,능선이 삼지로 같은 방향남서쪽으로 뻩었는대 가운대 산줄기로 지맥길은 이어진다
소나무사이로 꼬갈봉을 미리 훔쳐보자,
나가지 고개에서 꼬갈봉 쪽으로 이어지는 지맥길 좌 우로 골프장있는대 한 업체인 골프장 쪽의 배려인지 아니면 행정 관청의 띁인지는 모르지만 지맥길을 살려주고 좌 우로 골프장을 건설 했다는 걷이 고맛게 여겨진다,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행촌리 259
나가지고개,
강원도 춘천시 남산면 수동리 산218
자작나무 숲에는 산 숲속이 밝게 보인다,
추곡 고개
요 나무는 벗나무인대 소나무사랑 새겨 봐야지,
강원도 춘천시 남면 추곡리 산132-4. 추곡 고개
산(지맥)길 절개지 위에서 내려다 보면 어지러울 정도로 직벽이다.
마루금 절개지 수만년을이어온 산길을 절개할 때는 초소한의 생태터널 이라도 설치 해야되는거 안닌가 수직으로 산을 절개해 사람이나 동물도 못올라가게 하면 어쪄자는 건고,동물이나 0,001퍼센트의 사람에게도 배려줌,
소주고개 터널이나 위에는403번지방도가 지나가고있다,
소주고개 에서 다음 마루금 게임을 이어갈 들머리다,
전해오는 말은 소가 짐을 가득 짐고 고개를 넘다 너무 힘이 들어 죽었다 하여 소 죽은 고개라 부르던 것이 소주고개로 부르게 되엇담니다.
고개넘어 후동리로 가는 고개로 한국 전쟁당시 어머니가 아들을 감싸않고 동사한 것을 기리는 살신 성모비와 의병들의 충절을 기리는 충의 현비가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강촌 택시를 이용해 모래재까지 27.800원 시간은 30분 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