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은 균형이 중요하다
호르몬 분비와 관련 있는 갑상선은 스트레스를 해독하는 능력 정도와 생활에 임하는 마음가짐, 즉 성격과 많은 관련이 있다. 갑상선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심리적·육체적으로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한쪽으로 치우쳐 있음을 뜻한다. 우리 몸에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이 있는데, 각종 호르몬을 분비하는 뇌하수체, 당뇨병에 중요한 인슐린을 분비하는 췌장, 스테로이드를 분비하는 부신, 그리고 갑상선 등이다.
갑상선은 갑상선 호르몬을 생산해서 저장했다가 혈액으로 내보내는 일을 하는데, 갑상선 호르몬은 몸의 각 기관이 음식물을 통해서 얻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속도나 정도(양)를 결정하고 체온을 유지하며, 태아 및 신생아의 뇌와 뼈의 성장과 발 발육을 촉진하는 일을 한다.
따라서 갑상선 호르몬 분비가 많아지면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몸에서 열이 난다. 그러나 지나치면 설사가 계속되고 생리량이 줄고 체중이 감소한다.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느려지면서 몸이 붓고 체중이 증가하고 장 운동도 둔해져 변비가 올 수 있다.
호르몬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는 것은 기능 항진증, 적게 분비되는 것은 기능 저하증이라 하는데, 둘 다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고 몸을 무리하게 썼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다. 갑상선 환자는 우선 마음에 깃든 병부터 고쳐야 하는데, 가만히 앉아서 명상을 하는 것이 처음에는 쉽지 않으므로 명상보다는 요가 아사나를 통해서 우선 몸의 흐름을 맞추어야 한다.
◇ 갑상선에 좋은 요가아사나
갑상선은 목 부위에 있기 때문에 우선 목을 강하게 자극하면서 세포 발단부를 함께 자극하는 사자 자세, 물고기 자세, 웃음요가가 좋다.
• 사자 자세
사자가 포효하듯이 숨을 내뱉는 순간 마음속의 찌꺼기까지 모두 날릴 수 있기 때문에 갑상선 환자들의 신경질을 해소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또한 침을 많이 나오게 해서 소화를 돕고 노화를 방지한다. 불순하고 탁한 에너지를 제거하고 목소리를 좋게 하고 심리적인 자신감이 생긴다.
• 물고기 자세
갑상선, 부갑상선을 자극하여 활성화시키는 데 가장 자주 언급하는 자세가 바로 물고기 자세이다. 후두, 심장, 경추, 흉추를 강화하고 등 부분과 가슴, 폐를 확장하여 혈액순환이 잘 되고, 복부와 갑상선, 부갑상선을 마사지하여 기능을 활성화시킨다.
• 웃음요가
웃음은 만병의 약으로 웃지 못해 병이 생긴다. 갑상선 질환은 기분과 관련이 깊은 병으로 억지로 웃거나 가짜 웃음도 효과는 진짜 웃음과 똑같다. 흔히 재미있는 생각을 하거나 재미있는 일이 생기면 웃게 된다고 알고 있으나, 실제로는 웃음을 선택하는 순간 머릿속은 긍정적으로 바뀌고 재미있는 생각으로 넘쳐나서 신바람 나고 즐겁게 변화되는 것이다.
/ 김나윤 (상담문의 : 010-6888-6447)
현) 한국SCA진흥협회 소속 전문강사
KSCA MICROBIOME학회 정회원
전)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건강교실 강사
경성대학교 청년사업단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