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부산광역시 강서구 천가동에 위치하고 부산광역시와 거제시를 잇는 역사의 섬으로, 더덕이 많이 난다고 하여 가덕도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관광명소로는 외양포 일본군 포진지, 정거마을문화거리, 가덕도등대 등이 있다. 외양포 일본군 포진지의 주소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해안로 1309’이다. 이용시간은 상시개방으로 연중무휴로 이용할 수 있다. 입장료와 주차비는 무료이며, 외양포 일본군 포진지 200m 주변 전망대 공영주차장에 주차하면 된다. 해설사가 배치되어 있어서 주간에는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일본군이 1905년 진해만요새사령부의 주둔지로 사용하였으며, 포진지는 외부에서 쉽게 보이지 않도록 구축되었다. 요새사령부 건립비가 서 있고, 포대 2대씩 설치할 수 있는 발사대 터 3곳과 탄약고 2곳, 엄폐 막사 2곳이 남아 있다. 갯마을 외양포는 일본군이 주둔하면서 구축한 병영으로 헌병대 막사, 무기창고, 장교 사택, 사병 내무반, 공중목욕탕, 일본식 가옥, 우물 등이 남아 있어 일본군이 준비한 전쟁의 잔재를 볼 수 있다.
전체적으로 비스듬하게 구성되어 있어 도보로 관람이 가능한 곳이며, 전체 관람을 하는 시간은 90분 내외 정도이다. 해운대구에서 승용차로 방문 시 휴식을 하지 않고 바로 가면 약 1시간 20분 내외 소요 예상된다.
정거마을문화거리의 주소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눌차동 832’이다. 이용시간은 주간이 좋다. 주차는 정거마을 버스정류장에 붙어 있는 노상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하면 된다. 주차장에서 약 100m 정도 도보로 이동해서 주민이 거주하는 정거마을문화거리 주택 담장에 그려져 있는 30여 점의 벽화를 볼 수 있다. 주로 가덕도의 과거 모습이 그려져 있으며 사진 촬영하기에 좋은 곳이다. 정거마을로 가는 도로 주변에 굴 양식장이 넓게 펼쳐져 있어 구경하거나 사진 찍기에 아주 좋다.
가덕도등대의 주소는 ‘부산광역시 강서구 외양포로 10’이다. 1909년 점등해서 2002년 새 등대가 들어설 때까지 사용되었고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근대적 재료가 사용되는 등 서구 건축의 도입과정을 엿볼 수 있어서 역사적·건축사적으로 그 가치가 있는 국가유산이다. 2023년 9월 부산광역시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었다.
부산지방해양수산청에서 가덕도등대 체험 숙소를 운영하고 있다. 금-토, 토-일 각각 한 팀(4명~8명 적당) 이용 가능하며, 개인당 1년에 한 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등대이용안내의 ‘등대숙소 이용신청’하기에서 당월 1일~8일 사이에 익월분을 신청하며, 당월 9일에 익월 이용자를 발표한다. 가덕도등대가 위치한 곳이 군사지역 내에 위치해 출입이 제한되므로, 이용 시에 자세한 내용을 홈페이지의 안내자료에서 필히 확인한 후 이용하면 된다.
양기성 편집위원 / 국내여행 안내사(자격증 소지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