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rael Kamakawiwoʻole (1959~1997)
일명: Bruddah Iz
출생명: Israel Kaʻanoʻi Kamakawiwoʻole
하와이 원주민 가수이자 음악가며 하와이 주권 활동가였던 이즈라엘 카마카뷔보올레는 1959년 호놀룰루에서 Henry Kaleialoha Naniwa Kamakawiwoʻole Jr. 와 Evangeline Leinani Kamakawiwoʻole 사이에서 태어났다. 유명한 하와이 음악가 Moe Keale는 그의 삼촌으로 조카의 음악에 영향을 미쳤다. 이즈라엘은 부모가 만나 결혼했던 Kaimuki 공동체에서 자랐다.
그는 11세 때 형 Skippy와 사촌 형제인 Allen Thornton과 함께 음악을 연주하기 시작했는데, 부모가 일하는 업소에 자주 드나들던 Peter Moon, Palani Vaughn, Don Ho 등 당시 하와이 연예인들의 음악에 심취했다. 1971년 스키피가 육군에 입대하고 1976년 사촌 알렌이 본토로 떠난 이후에도 계속 음악 활동을 했다. 10대 초반에는 Hilo에 있는 하와이 대학의 Upward Bound에서 공부했고 그의 가족은 Mākaha로 이사했다. 그곳에서 그는 Louis Kauakahi, Sam Gray, Jerome Koko를 만났다. 형 Skippy와 함께 이들은 Makaha Sons of Niʻihau을 결성했다. 하와이 르네상스의 한 부분이 된 이 밴드는 하와이 주와 대륙 미국을 순회하며 15장의 성공적인 앨범을 발표하면서 인기를 얻었다. 이즈라엘의 목적은 하와이 전통 음악의 전형적인 소리에 맞는 음악을 만드는 것이었다.
이 그룹은 1976년에 “No Kristo”를 녹음했고, “Hoʻoluana”, “Kahea O Keale”, “Keala”, “Makaha Sons of Niʻihau”, “Mahalo Ke Akua” 등 몇 장의 앨범을 추가로 발매했다. 1984년 발매 앨범인 “Puana Hou Me Ke Aloha”와 후속 앨범인 “1986's Hoʻola”로 하와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현대 전통 밴드가 되었다. 이즈라엘이 그룹의 일원으로서 녹음한 마지막 앨범은 “1991's Hoʻoluana”였다. 이 앨범은 여전히 이 그룹이 내놓은 앨범 중 가장 많이 팔린 CD로 남아 있다. 1982년 스키피는 28세의 나이로 비만과 관련된 심장마비로 사망했다. 같은 해 말, 이즈라엘은 어린 시절의 연인 Marlene과 결혼했다.
1990년, 이즈라엘은 첫 솔로 앨범 “Ka ʻAnoʻi”를 발표했는데, 이 앨범은 하와이 음반 아카데미(HARA)로부터 Contemporary Album of the Year와 Male Vocalist of the Year 상을 받았다. 그의 대표적인 앨범 “Facing Future”는 The Mountain Apple Company에 의해 1993년에 출시되었다. 이 안에는 "Hawaiʻi 78", "White Sandy Beach of Hawaiʻi", "Maui Hawaiian Sup'pa Man", "Kaulana Kawaihae"와 함께 그의 가장 인기 있는 곡인 "Over the Rainbow/What a Wonderful World"가 들어 있다. 미국 음반산업협회에 따르면, 2005년 10월 26일 현재, “Facing Future”는 미국에서 CD로 100만 장 이상을 판매하면서 하와이 최초의 인증 백금(platinum) 앨범이 되었다. 상업적으로 크게 성공한 “Over the Rainbow“는 수 편의 영화와 텔레비전 프로그램, 텔레비전 광고 등에 등장했다.
1994년, 이즈라엘은 하와이 음반 예술 아카데미(HARA)에 의해 올해의 인기 연예인으로 뽑혔다. 1997년에는 HARA로부터 올해의 남자 보컬상, 올해의 가장 좋아하는 연예인상, 올해의 앨범상, 올해의 아일랜드 현대 앨범상을 다시 한 번 받았다. 그는 병실에서 시상식을 지켜보았다. 2001년 “Alone in Iz World”는 빌보드 월드 차트 1위, 빌보드 탑 200에서 135위, 인디펜던트 앨범 차트 13위, 인터넷 앨범 판매 순위 15위에 올랐다.
이즈라엘은 자신이 직접 쓴 노랫말과 자신의 행동을 통해 하와이 권리와 하와이 독립을 촉구했다. 예를 들면, "Hawaiʻi '78"에 나오는 가사에는 ‘이 땅의 삶은 사람들의 삶이고, 이 땅을 돌보는 일은 하와이 문화를 돌보는 것’이라는 구절이 있는데, 많은 사람이 그의 하와이 이상을 매우 잘 요약한 표현이라고 생각한다. 그는 말년에 기독교로 개종했다.
이즈라엘 카마카뷔보올레는 일생 동안 비만으로 고통받았는데, 한 때 343kg의 몸무게, 키가 188cm로 97.2의 체질량 지수를 나타냈다. 건강상의 문제로 여러 번에 걸쳐 입원을 해야 했다. 호흡기, 심장, 기타 의학적 문제에 시달리던 이즈라엘은 1997년 6월 26일 오전 12시 18분 퀸즈 메디컬 센터에서 38세의 나이로 사망하였다. 아내 Marlene Kamakawiwoʻole과 딸 Ceslie Ann을 남기고...
1997년 7월 10일 이즈라엘의 장례식이 있던 날, 하와이 국기는 반기로 펄럭였다. 그의 목관은 호놀룰루 주 의사당 건물에 놓였는데, 이러한 대우는 세 번째로 특히 정부 관료가 아닌 일반 시민으로서는 처음 받는 영예였다. 약 1만 명의 사람들이 장례식에 참석했다. 1997년 7월 12일 Mākua 해변에서 그의 유골이 태평양으로 흩어질 때 수천 명의 팬들이 현장에 모여 있었다. 그날 하와이의 모든 고속도로에서는 수많은 자동차와 트럭들이 경적을 울려 그를 추모했다. 2010년 12월 6일 National Public Radio 방송은 50명의 위대한 목소리 시리즈에서 이즈라엘을 "The Voice of Hawaia"로 명명했다.
[Israel 노래 듣기] "Over the Rainbow/What a Wonderful World"
https://www.youtube.com/watch?v=S-8zrZgvQy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