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브라질토끼 : Sylvilagus brasiliensis – 숲솜꼬리토끼
► 외국명 : (영) Tapeti, Brazilian cottontail, Forest cottontail, Tapeticottontail
► 형 태 : 브라질솜꼬리토끼는 몸길이 32㎝, 꼬리 길이 2.1㎝, 뒷다리 길이 7.1㎝, 귀 길이 5.4에 평균 체중이 934g 정도되는 중소형 토끼이다. 등쪽의 색은 갈색이나 털 끝이 검은 색이어서 검은 색이 얼룩얼룩한 반점처럼 보이며, 목에는 적갈색 반점이 있다. 배와 꼬리 아래쪽도 적갈색이다. 암컷은 6개의 젖꼭지가 있다.
► 설 명 : 브라질토끼는 타페 티(tapeti), 브라질솜꼬리토끼, 숲솜꼬리토끼 등으로 불리는 솜꼬리토기의 한 종류이다. 이들은 소형~중형의 토끼로 꼬리가 작고, 뒷다리도 짧으며, 귀도 짧다. 이들은 단독으로 생활하는 야행성 동물로 보통 밤이나 새벽에 볼 수 있으며, 이 때 풀을 뜯어 먹는다. 이들은 또한 쓴맛그물대버섯(bolete mushroom, Harrya chromapes)도 먹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들은 늪지에 가까운 곳이나 강둑의 숲에서 서식하며, 정원이나 농장처럼 어지러운 곳에서도 발견된다.
이들은 땅 위에 마른 풀로 둥지를 짓고 그곳에서 새끼를 키운다. 둥지는 중앙의 침실과 통로로 이어진 3~4개의 작은 방으로 구성된다. 임신 기간은 지리적 위치에 따라 다양하다. 멕시코 치아파스의 토끼들은 약 28일이며, 3~8마리의 새끼를 낳는 반면에 안데스의 파라모스(Páramos) 지역에서는 임신 기간이 44일 이다. 양쪽 지역 모두 1년 내내 새끼를 낳는다.
► 분 포 : 브라질토끼의 분포 범위는 멕시코 남부에서 아르헨티나의 북부에 이르는 지역이다. 주로멕시코와 중앙 아메리카의 열대 우림, 활엽수 숲, 목초지로 둘러싸인 숲 속에 서식한다. 분포 범위는 멕시코의 타마풀리파스(Tamaulipas)부터 멕시코 동부 해안을 따라 구아테말라, 엘살바도르, 온두라스, 니카라과 동부, 코스타리카 동부 및 파나마 등지에 이르는 지역까지이다. 또한 페루, 파라과이, 아르헨티나, 브라질을 포함한 남아메리카의 북부 지역에도 폭 넓게 분포한다. 분포의 남방한계선은 투쿠만(Tucuman) 지방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해발 고도 4,800m에 서식하는 데 이렇게 높은 고도에서 서식하는 토끼는 본종이 유일하다.
► 비 고 : 솜꼬리토끼속에는 37개 아종이 기록되어 있었으나 2005년도에는 동일 종을 정리하여 21종으로 분류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에 대한 분류가 1990년에 이루어 졌기 때문에 아직도 분류학적 검토가 필요하다. 2017년에는 새로운 종으로 수리남솜꼬리토끼(S. parentum)가 등록되었다.
IUCN에서는 위기가 낮은 종으로 분류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에 서식하는 근연종인 브러시토끼(brush rabbit, Sylvilagus bachmani)와 마찬가지로 본종도 믹소마(myxoma) 바이러스의 자연적인 숙주이다. 이는 1940년대 브라질 의사에 의해 발견되었다. 이 바이러스는 숙주에게 무해한 피부 섬유종을 일으키지만 유럽토끼에게는 점액종증(myxomatosis)이라는 치명적인 질병을 유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