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차판스프링 단속강화 벌금 대처방법
화물차판스프링으로 인하여 사건사고가 끊이질 않는데요. 그렇다 보니
최근 몇년 사이에 화물차 판스프링 불법 개조로 인한 사고가 급증
하면서 화물차판스프링단속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2023년까지 판스프링 관련사고건수가 약 3배나
증가했다고 합니다. 2023년 상반기만 1,373 건의 불법개조
화물차를 적발했다고 해요.
2022년 6월에는 판스프링 조각이 날라와 SUV 차량에 피해를
입힌 사고도 발생하였는데요. 왜 이렇게 판스프링으로 인한 사고가
일어나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판스프링단속이 강화된 이유는
하중 감소 목적으로 판스프링을 제거하거나 변형하는 불법개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적상태로 주행을 하게되면 판스프링 부러짐
가능성이 높아지는데요.
안전장치를 무시하고 이윤추구를 위하여 판스프링을 개조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사고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화물차판스프링단속 대상은
✅ 판스프링 불법 개조 의심 화물차
✅ 과적상태로 주행하는 화물차
단속은 도로위에서 시각 확인 및 무작위 정차 검사로 진행되며
이동식 감시카메라로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도로망에 전략적으로 배치하여
집중단속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속방법 화물차판스프링벌금
✅ 도로 위에서 시각 확인 및 무작위 정차 검사
✅ 이동식 감시카메라 활용
✅ 도로망 전략적 배치 및 집중 단속
처벌은 운행정지 30일 , 화물차판스프링벌금은 200만원 부과되며 (초범기준)
누범시 면허 취소 및 형사 처벌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화물차 불법개조를 하면 위험한 이유
판스프링 부러짐으로 인한 차량 제어 능력 상실로 인하여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습니다. 주변 차량 및 보행자에게 심각한
피해를 입힐 수 있기에 위험합니다.
정기적으로 점검과 관리를 받아 판스프링상태를 체크해보시고
필요시 교체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과적금지를 준수하여 차량
허용 하중 범위내에 적재가 필요합니다.
화물차판스프링단속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요.
화물차판스프링벌금에 대하여 다시 한번 정리하여 드리겠습니다.
화물차판스프링벌금은 개행정벌금과 형사벌금으로 나누어지는데요.
화물차판스프링벌금 형사벌금은 도로교통법위반으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처해질 수 있으며 또한 운송사업위반 시
3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며 , 차량운행정지처분이 내려질 수 있습니다.
행정벌금은 초범 200만 원, 재범 300만 원, 3번째 이상 재범 500만 원의 과태료가
부가되며 , 운행정지는 초범 30일 , 재범 60일 3번째 이상 재범은 90일의
운행정지 될 수 있습니다.
첫댓글 화물차판스프링 괜찮은데요
화물차판스프링단속 알아보고갑니다.
화물차판스프링벌금 진짜 쎄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