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함께둘러보기
아람누리도서관, 일산동구청, 라페스타, 웨스턴돔, 일산문화공원, 호수공원
정발산(鼎鉢山)
일산동구 가인길 58 (마두동 1121) 위치한 산이다. 해발 88m로 높지는 않지만 일산신시가지 중에서 가장 높은 일산의 주산이며 정상에서는 일산신시가지 및 호수공원이 한눈에 바라다 보인다. 정발산 일원은 정발산중앙공원(鼎鉢山中央公園)이라는 이름의 공원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면적은 63만 7,164.2㎡이다.정발산공원은 주민의 휴식 및 문화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동서남북 어느 방향에서나 산책로를 이용하여 정상에 오를 수 있다.산중턱에는 각종 체육시설이 있으며 새벽에는 많은 분들이 기공체조 및 산책길로서 정발산을 이용하고 있다. 정상에는 전통적인 루의 기법으로 지어진 평심루가 있으며 옛부터 산정상에서는 2년에 한 번씩 도당굿이 벌어지고 있다.
함께둘러보기
밤가시초가, 애니골, 마두도서관, 국립암센터
일산역
구역사일산역은 1904년 4월 4일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했다. 일산역이 생기면서 일산역 일대는 급격히 발달하여 시장이 생기고, 경찰서가 들어오는 등 옛 고양군의 중심이 되었다.현재 남아 있는 일산역 구역사는 1933년에 지은 역사이다. ㅡ자형 평면 구조에 ┼자형 박공지붕이다. 1930년대에 건설한 경부선 다른 역들의 전형적인 모습과 달리 정면의 박공 부위가 폭은 비교적 넓은 반면 높이가 낮은 것이 특징이다. 한국의 근대사를 상징하는 문화,역사적 배경을 지닌 건축물로 가치가 있어서 2006년 12월 4일 등록문화재 제294호로 지정되었다. 현재는 신세계이마트희망장난감도서관 등으로 이용되고 있다.
함께 둘러보기
일산시장
제 9코스 고봉누리길
‘전국 10대 아름다운 숲길’에 빛나는 이야기 길!고봉산을 넘어 황룡산까지, 나지막한 두 산을 넘는 길이다. 자연의 보고인 안곡습지공원을 지나면 깔끔하게 정리된 숲속공연장이 나오고 고봉산 등산로가 시작된다. 산으로 오르는 길에 만경사, 영천사 등 오래된 사찰을 둘러볼 수 있고 고봉산 정상을 넘어 큰 도로를 건너면 황룡산이다. 고려 명장 박서장군과 조선 충신 박순선생을 모신 용강서원을 지나면 시골정취 가득한 상감천마을이 나온다.
코스거리소요시간
안곡초등학교 ▶ 안곡습지공원 ▶ 안동장씨모역(장희빈가족묘역) ▶ 만경사 ▶ 영천사 ▶ 금정굴 ▶ 용강서원 ▶ 상감천마을 | ||
총 6.72km | 약 2시간 30분 |
교통정보
안곡초등학교(일산복음병원)로 오실 경우일반버스 567, 871, 7728, 7733, 9703 마을버스 070, 071, 081상감천마을로 오실 경우일반버스 3, 11, 33, 90, 871, 7727 마을버스 070
주요기점 안내
안곡습지
지역 주민들의 힘으로 만든 습지가 예쁘고 아름다운 생태공원. 메뚜기와 여치가 살고 다양한 수종이 분포하여 수생식물의 군락이 조성되어있다.
천연용출습지로 생태학습원, 야생초화원,수로습지원, 묵논학습원, 생태보존습지원, 유아숲 체험원, 목공소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고봉산(高峰山)
- 해발 : 208.6m / 별칭 : 태미산고양시 일산구에서 가장 높은 산으로 옛부터 태미산으로 알려져 있는 산이다. 이곳 고봉산은 높은 산봉우리 또는 봉화를 올린다는 뜻에서 붙여진 이름이다.행정구역상으로는 일산 2동과 고봉동의 경계가 되며 멀리서 볼 때 북쪽이 높고 남쪽이 낮은 모양을 하고 있다. 이 산은 꼭대기에 커다란 안테나가 있어 다른 산과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모습이다. 삼국시대의 기록인 삼국사기에도 나오는 유명한 산으로 한강유역 일대를 두고 고구려, 백제, 신라가 치열한 접전을 벌인 군사, 교통, 전략상의 요충지였다. 이 산에서는 이를 증명하듯 곳곳에서 삼국시대의 토기편이 발견되고 있다.고봉산에는 소나무, 느티나무, 참나무, 밤나무 등이 서식하고 있어 늘 시원한 그늘을 만들고 있으며 산기슭에는 만경사, 영천사의 작은 사찰과 함께 정지운 묘, 홍이상 묘와 같은 문화재도 자리하고 있다. 이곳 고봉산에서 보면 고양시는 물론 파주, 개성, 강화, 인천, 김포, 서울, 수원 등을 볼 수 있어 이 곳의 중요성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산에는 작은 바위들이 많은데 마당바위, 장사바위, 두꺼비바위, 붙임바위, 이무기바위, 벼락바위등이 대표적인 바위들이다.1990년대 이후 대규모의 택지개발 사업이 이루어져 중산마을 일대의 산자락은 이미 아파트가 들어섰고 나머지 소개울 마을도 일부가 택지로 개발될 예정이다. 숲이 많지 않은 일산지역에 정발산, 황룡산, 견달산과 함께 일산구의 허파역할을 하는 소중한 산이다.정상에는 고봉산 봉수대가 위치하고 있다.
옛 문헌에는 이곳에 고봉산성이 있어 봉수대가 설치되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현재의 봉수대는 산 정상 봉우리를 중심으로 직사각형으로 돌 석축을 쌓은 상태로 남아 있다. 석축의 총 둘레는 약 120m에 달하며 높이는 약 5m에 이르고 있다. 고봉 봉수대는 주변의 자연돌을 쌓아 만든 봉수대로 특별히 무너진 곳 없이 비교적 보존 상태가 양호하다.
함께둘러보기
소개울공원→안곡습지공원→정지운선생묘(향토문화재 제11호)→고봉산
계원군묘 및 신도비, 성석불한증나라, 이천우선생묘 및 신도비, 홍이상선생묘 및 신도비
황룡산
- 해발 : 134.5m일산구 고봉동 및 탄현동. 파주시 교하면의 경계이며 탄현마을 뒤에 자리하고 있으며, 이 산은 고양시와 파주시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옛부터 누런 용이 산다고하여 황룡산이라 부르고 있다.
산 정상에서는 멀리 북한땅도 볼 수 있는 고양시 최서북단의 산이다. 산 아래에 성석동 감내마을이 있는데 이곳에 용강서원도 자리하고 있다.
황룡산 기슭에는 문화재인 이천우선생 묘가 있고 산에는 참나무, 소나무, 아카시아나무가 많다. 탄현동 방향에는 대규모의 아파트단지가 조성되어 있다.황룡산 아래로 일산과 봉일천을 연결하는 고봉로가 지나고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으나 산 정상은 군시설로 인하여 오를 수 없다. 소나무숲 사이로 고봉산과 금정산으로 연결되는 산책로가 잘 만들어져 있다.
함께둘러보기
불설장수멸죄호동자다라니경, 육경합부 (六經合部), 조상경(造像經), 탄현 참 숯가마
용강서원(龍江書院)
고양시 일산동구 성석동 감내마을에 위치한 서원으로, 고려시대 명장 박서장군과 조선시대 태종대의 박순선생을 모셨고, 1980년에 중건 됐다.
◇ 고양누리길8~9코스(경의/ 고봉누리길:정발산역~황룡산~고봉산~안국초등학교)사진
정발산 1번출구에서 출발
일산동구청
일산문화광장
정발산으로 가는 육교
아람누리
정발산 둘레길
평심루
정발산 정상
정발산 파크골프장( 배수지)
마두 시립도서관
전용주거지역
일산 밤가시 초가
풍산역과 이마트
경의로 산책길
일산역
지하차도(위경의선 철로)
탄현지구
탄현역
SBS 일산제작소
일산동고등학교(8코스 종점)
황룡산등산로 입구
황룡산 등산로입구 정자
생태숲복원사업
이곳에서 생태복원사업장을 을 지나 바로 황룡산연결 능선으로 오름
황룡산 오르는 마루금에 도착
황룡산 가는 길
황룡산 정상 모습( 아무표식도 없음)
산책객들(청룡산정상 직전 휴식터)
다시 고봉산삼거리로..
금정굴
고봉로 삼거리
두부집 우측 길로 고봉산 진입:... 고봉산지역은 기존 누리길과 약간 상이하게 답사
고봉산 정상 전망대(A전망대)... 뒤쪽은 B전망대
B전망대
10코스 견달산누리길 갈림길(진밭 350미터)
약수터
영천사
안곡초등학교(이곳에서 답사 종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