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겨울철엔 시동을 걸고 예열을 한 뒤에 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열 시간은 차종과 기온에 따라 다르지만 1~2분 정도면 된다.
차종에 따라 원격시동 기능이 있다면 이를 활용해도 좋다.
예열을 잘한 차는 그렇지 않은 차에 비해 진동과 소음이 적다.
▶배터리 확인
특히 자동차 배터리 확인도 중요하다.
겨울철엔 헤드라이트와 히터, 열선시트, 열선 핸들 등 각종 전기장치를 자주 사용해서
전력 소모가 많아진다.
계기판 경고등 혹은 블랙박스 액정을 통해 전압을 확인할 수 있다.
주행 중에 14볼트 안팎을 나타내면 정상이라고 한다.
배터리 점검창을 통해 충전상태(녹색 정상)를 확인하거나,
가까운 정비소에서 전압 확인할 수 있다.
3~4년, 6만 km의 주기가 되었다면 교환을 고려해야 한다.
기온이 낮고 블랙박스가 작동하면서 장시간 주차해 둘 경우 배터리 방전이 되기도 한다.
방전이 되면 보험회사 등의 긴급 출동으로 해결할 수 있지만,
방전이 반복되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든다.
▶부동액 확인 필수
동파 방지의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 부동액 확인도 중요하다.
여름철 냉각수가 부족해 물만 보충했던 경우라면, 부동액 비중이 작아져 있을 가능성이 크다.
정비소를 방문했을 때 부동액의 비중 점검을 해보고
비중이 작으면 부동액 원액을 보충하거나 교환해야 한다.
또한 냉각수가 순환하는 히터 호스와 라디에이터 호스를 확인해야 한다.
부동액이 새는 부위는 없는지, 호스의 고무 부위 탄성이 떨어져 딱딱해진 부분은 없는지
등을 확인해야 한다.
통상적인 부동액 교환 주기는 2년에 4만 km인데,
최근에 출고된 차들은 사계절용으로 5년 10만 km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 설명서 참조
▶타이어 점검
타이어의 마모 상태 점검도 중요하다.
눈이나 비가 올 경우 타이어의 마모 상태가 심할수록 미끄러지는 현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요즘 도심 주행 시에는 스노우 체인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후륜 구동 차의 경우 스노우타이어 교체나 사계절용 타이어로 교체 하여야 한다.
많은 타이어 전문점에서
스노우타이어 교체 시 기존 타이어를 겨울철에 보관해주도 한다.
▶와이퍼와 워셔액 점검
겨울철에는 눈과 성에 낀 유리에 와이퍼 블레이드가 손상되는 경우가 많다.
작동 시 소음과 유리의 손상도 초래할 수 있다.
시동 후 예열을 하는 것처럼 와이퍼 작동도 앞 유리로 히터를 켜거나,
차종에 따라 앞 유리 열선 등을 활용해 최대한 따뜻하게 녹이고 작동하는 것이 좋다.
워셔액도 마찬가지다.
워셔액이 얼어 작동하지 않고 와이퍼 모터의 고장도 초래할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이에 겨울철에 덜 딱딱해지는 실리콘 재질의 와이퍼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오일, 브레이크 등 점검
자동차 기본 소모품 점검인 엔진오일 등 각종 오일류는
오래 사용하게 되면 점도와 윤활 성능이 떨어진다.
교환 시기가 어느 정도 남았더라도
조금 앞당겨 미리 교환하는 것이 좋다.
브레이크 디스크, 패드 등의 부분도
성능 저하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겨울철 정기 점검이 필요하다.
▶히터 점검, 실내 공기 관리
간혹 따뜻한 바람이 잘 나오지 않거나 불쾌한 냄새가 나면
대체로 훈증기와 에어컨 필터의 교환만으로도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방향제로 악취를 덮는 것은 좋지 않은 방법이며,
실내 클리닝과 라디에이터 등의 청소도 병행하여 주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