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남극물개 : Arctocephalus tropicalis Peters
► 외국명 : (영) Subantarctic fur seal, (일) Anankyokuottosei (アナンキョクオットセイ)
► 형 태 : 수컷은 전장 180㎝, 체중 165kg, 암컷은 전장 145㎝, 체중 55kg 정도로 다른 물개에 비해 중간 정도 크기이다. 체색에 있어서 물개류 중에서 유일하게 뚜렷한 무늬가 있다. 가슴과 얼굴에서부터 귀 뒤까지 밝은 황갈색 내지 크림색을 띤다. 성체 수컷의 머리꼭대기에는 길게 뻗은 강모로 이루어진 갈기가 있으며, 눈에 잘 뛴다. 이마는 다소 두드러졌으며, 콧등은 짧으며 좁다. 협치는 작고 교두는 1개이다.
수컷은 전장 2m, 체중 160kg까지 자라는 반면 암컷은 전장 1.4m, 체중 50kg 정도로 훨씬 작다. 수컷과 암컷 모두 크림색의 주황색 가슴과 얼굴을 가진 강한 성이형이다. 배는 갈색이다. 수컷은 등이 짙은 회색에서 검은색이고, 암컷은 밝은 회색이다. 수컷은 머리 꼭대기에 독특한 검은 털 다발이 있고 흥분하면 똑바로 서 있다. 갓 태어난 새끼는 검은색이지만 생후 약 3개월이 되면 털갈이를 한다. 주둥이는 짧고 편평하며, 지느러미는 짧고 넓다.
► 설 명 : 얕은 바다에서 밤에 사냥을 하는데 이는 이때 먹이가 되는 멸치가 해수면 가까이 오기 때문이다. 먹이는 어류, 두족류, 갑각류이며, 때로는 펭귄을 잡아 먹는 경우도 있다. 다른 물개와 마찬가지로 아남극물개도 번식을 위해 대규모로 해안 번식지에 모인다. 이들은 지배적인 수컷이 6~20마리의 암컷 하렘을 지키는 일부다처제 짝짓기 체계를 가지고 있다. 짝짓기 권리를 위한 수컷 간의 싸움은 격렬하며, 심각한 부상을 초래하기도 한다. 몸싸움과는 별개로 수컷들은 발성과 위협적인 표정으로 서로 경쟁한다. 번식기는 11~1월 사이이이며, 수유는 7개월 동안 계속된다. 암컷의 임신 기간은 약 51주이며, 임신 기간이 끝나면 한 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를 낳은 후 8~12일이 지나면 다시 번식한다. 수컷은 약 3~4세에 짝짓기를 할 준비가 되지만 10~11세가 될 때까지 하렘을 유지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암컷은 약 5년이 지나면 성적으로 성숙해진다. 새끼는 생후 약 3개월이 지나면 검은 털이 자란다. 성체는 매년 3~5월까지 계속해서 털갈이를 한다. 수명은 약 20~25년 정도이다. 서식 수는 고프섬에 10만 마리, 프린스에드워드섬에 5,000마리 전후, 세인트폴섬과 뉴암스테르담섬을 합쳐 역시 5,000마리 전후로 추정된다.
► 분 포 : 남극수렴선 북쪽에 위치하는 여러 섬들에 분포한다.
아남극 물개는 지리적으로 널리 퍼져 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일반적으로 남극물개보다 더 북쪽 지역에서 번식한다. 가장 큰 번식지는 남대서양의 고프 섬과 인도양 남부의 암스테르담 섬에 있다. 프린스 에드워드 제도의 매리언 섬(남극물개와 겹침), 크로젯 제도, 맥쿼리 섬에도 번식지가 있다. 지면이 겹치는 곳에서는 가슴의 주황색으로 아남극 종을 식별할 수 있다. 현재 약 300,000마리의 아남극 물개가 있지만 19세기 내내 모피를 얻기 위해 사냥되었으며, 1810년에 처음 발견되었을 때보다 훨씬 적은 수로 생각된다. 허드 섬의 물개는 멸종 위기에 처해 있다. 1900년까지의 사냥으로 하나의 번식지를 제외하고 모두 멸종되었기 때문에 유전적 변이가 낮은 남극 물개와 달리 아남극 표본의 다양성은 여전히 높다. 이 종에는 세 가지 뚜렷한 유전적 혈통이 있는 것으로 보이며, 어느 것도 특정 지리적 지역을 나타내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