핼로윈 데이
핼로윈 데이는 B.C 500년경 태양신을 섬기던 아일랜드의 켈트족들이 사탄을 숭배하던 제사행위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들 켈트족은 여름이 끝난다고 생각되는 10월 31일을 태양이 지구로부터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날이어서 1년중 지상에 가장 음기가 많은 날로 떠도는 영들이 난동을 부린다고 생각해 아주 두려워했다.
따라서 이 날에 귀신을 공양해야 다음 1년을 무사히 지낼 수 있다고 믿었다.
특히 드루이드라고 하는 집단은 아주 폭력적이어서 이 날이 되면 검은 옷과 검은 두건을 쓰고 무리를 지어 횃불을 들고 마을에서 마을로 다니며 처녀 공양을 받아 사람의 모양으로 지은 목조 건물에 가둬놓고 불로 태워 사탄에게 제사지냈다.
이때 만일 저항을 하면 이들은 그 마을 전체를 불사르는 폭력을 행사했기 때문에 마을마다 그들을 두려워해 처녀 하나씩을 바치곤 했다.
이 악습이 지금까지 모양만 바뀌어 재미있는 관습처럼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데 핼로윈데이는 해가 떨어지면서부터 시작한다.
어둠이 깔리기 시작하면 아이들은 기괴한 가면과 복장을 하고 집집마다 찾아다니며 "trick or treat"라고 외친다. 이것은 옛 드루이드들이 "바칠 것이냐? 아니면 보복을 당할 것이냐?"하며 마을마다 무리를 지어다니며 외처던 모습을 재연하는 것이다.
그러면 집집마다 과자나 사탕을 준비했다가 그들에게 주는데 이것은 귀신에게 처녀를 공양하던 형태를 자연스럽게 사회화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성경은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버리라"(살전 5:22)고 말씀하고 있다. 신앙인은 이런 일을 단호하게 거부해야 한다. 발렌타인 데이(valentine's day:성발렌틴 축일에 이성에게 카드, 편지, 선물 등을 보내는 날)가 들어오더니 정체불명의 화이트 데이(white day), 블랙 데이(Black day)까지 만들어 즐기는 우리다. 우리는 죄를 죄로 보는 눈을 가져야 한다. 악은 아무리 예쁘게 포장해도 역시 악일 뿐이다.
국민일보
핼로윈 데이에 얽힌 이야기
핼로윈 데이는 우리들에게 상당히 생소한 날이다. 이것은 10월 31일로 사탄을 신앙하는 자들이 그들의 정월 초하루로 지키는 날이다.
이 풍습은 주전 500년경 부터 있던 풍습으로 그 발상지는 아일랜드다. 그러니까
사탄을 섬기던 자들의 풍습이 오늘날에 이르러 사회화 한 것이라고 하겠다.
기원(起源)은 태양 신(神)을 섬기던 켈트족으로 부터 시작한다.
켈트족들은 10월 31일에 여름이 끝난다고 생각을 했다. 그러므로 이 날 이후를 아주 두려워 했다. 특히 태양이 지구로 부터 가장 멀어지는 이날에는 떠돌아 다니는 영들이 난동을 부린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그들은 귀신에게 공양하기를 원했다. 소위 액땜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하는 이야기다.
켈트족들은 사람이 죽으면 그 영혼이 1년동안 지상에 머무른다고 생각 했다.
그래서는 나쁜 영혼에 사로 잡히지 않기 위해서는 죽은 영혼들을 위로하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이 날은 난로 불도 끄고 집 전체를 차갑고 움울하게 만들어 영혼과 육체가 서로 이탈하여 영혼이 귀신에게 끌려가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는 귀신의 비위를 건드리지 않아야 한다고 귀신에게 공양하는 일을 했다.
이 행사는 또 추수와도 깊은 관계가 있다.
1년동안 얻은 소득이 조상 귀신의 음덕이라고 생각하여 이 날은 베풀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우리 나라의 추석과도 비슷한 날이다.
켈트족 가운데는 특히 두르이츠(Druids)라고 하는 사교 집단이 있었다. 이 집단은 아주 폭력적인 집단으로 이 때가 되면 이들은 검은 두건과 검은 옷을 입고 무리를 지어 마을에서 마을로 돌아 다니며 인신 공양을 받아 커다란 사람 모양의 집속에 가둬놓고 불로 태우면서 사탄을 찬미하는 축제를 벌였다. 이 때 바쳐진 것은 처녀였으며, 만일 처녀 바치기를 거절하면 거절한 그 마을은 이들에 의해 불태워지는 일을 당했다. 그러므로 이들의 횡폭을 피하기 위해서 마을마다 매년 처녀 하나를 바쳐야 했다.
오늘날 핼로윈 데이가 되면 아이들이 남의 집 문앞에 가서 트리커 트릿 (Trick or Treat)하는 것이 바로 여기에서 유래한 것으로 그 말속에는 '줄것이냐? 보복을 당할 것이냐?' 하는 뜻이 숨어 있다.
두르이츠들은, 사람이 타고난 후에 생긴 인유(Human Juice)로 초를 만들어 사람들에게 나누어 줌으로 그것을 집앞에 켜게 하여 드루이츠교의 일원이 되게 했다.
이 날은 둥근 호박에다 초를 켜는 풍습이 있는데 이 풍습이 바로 초를 켜는데서 유래한 것으로 아일랜드에서는 순무의 속을 파고 그 속에다 불을 켰으나 이것이 미국에 들어 오면서 부터 미국 땅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호박으로 바꼈다고 한다.
이 악습은 아이랜드인들의 이동과 함께 전 유럽에 서서히 퍼져 나갔으나 훗날 로마에 이르러 사람을 태우는 인신 공양은 금지를 당했다.
미국 땅에 이 악습이 정착하게 된 것은 지금부터 약 150년전으로 아이랜드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민을 오면서 부터라고 한다.
민족이 이동할 때는 그 풍습도 함께 이동하는 법이다. 성경도 라헬이 야곱을 따라 시집으로 향할 때 아버지 집의 드라빔을 훔쳤던 것을 보여주고 있다.
사탄은 어둠을 좋아한다. 또 깨끗함이나 정결함을 싫어한다. 그래서 핼로윈 데이인 10월 31일은 해가 떨어지면서 부터 시작하는데 옷이나 장신구는 해골과 같은 기괴한 것으로 괴기스럽게 치장을 한다. 사탄의 정체를 보여주는 모습이라 하겠다.
또 일설에 의하면 11월 1일이 성자의 날이기 때문에 그 전날인 10월 31일에는 특별히 악한 것들이 자유스럽게 날뛰도록 그 행패를 눈감아 주는 날이라고도 한다.
중세 시대에는 10월 31일에 모든 성도들이 교회에 모여 기도회를 갖였다. 이 날을 이용하는 사탄주의 자들과 기도로 대항을 했다.
성경은 점이나 주술, 마법, 귀신 숭배, 우상 숭배, 태양 숭배등을 엄히 경계하고 있다.
(신12:30-31) "너는 스스로 삼가서 네 앞에서 멸망한 그들의 자취를 밟아 올무에 들지 말라 또 그들의 신을 탐구하여 이르기를 이 민족들은 그 신들을 어떻게 위하였는고 나도 그와 같이 하겠다 하지 말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는 네가 그와 같이 행하지 못할 것이라 그들은 여호와의 꺼리시며 가증히 여기시는 일을 그 신들에게 행하여 심지어 그 자녀를 불살라 그 신들에게 드렸느니라"
(신18:9-14)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거든 너는 그 민족들의 가증한 행위를 본받지 말 것이니 그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자나 복술자나 길흉을 말하는 자나 요술을 하는 자나 무당이나 진언자나 신접자나 박수나 초혼자를 너의 중에 용납하지 말라 무릇 이런 일을 행하는 자는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나니 이런 가증한 일로 인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네 앞에서 쫓아 내시느니라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 완전하라 네가 쫓아낼 이 민족들은 길흉을 말하는 자나 복술자의 말을 듣거니와 네게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런 일을 용납지 아니하시느니라"
인신공양(人身供養)의 악습은 사탄교의 특징이다. 미국에서는 핼로윈 데이를 전후해서 소리 소문도 없이 없어지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주로 가출한 것으로 처리되나 수사 기관에서는 그 대부분이 사탄 교의 희생물이 된 것을 추정을 한다.
사탄교의 목적은, 사람이 하나님의 아름다운 형상을 버리는 것이다.(人間以下) 하나님의 형상을 닮은 인간으로 하여금 그 형상을 포기케 하는 것이다.
핼로윈 데이에 아이들이 캔디를 얻으려 다니는 것은 마귀의 일을 대역하는 것이다.
성경은 악은 모든 모양이라도 본받지 말라고 했다. 아이들이 이런 일에 가담하는 것은 아이들로 하여금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사탄을 받아드리도록 하는 일이 된다. 그러므로 이런 일에 관심을 갖여서도 않되고, 참여해서도 안된다. 풍습이요 사회의 흐름이라고 하더라도 아닌 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어야 한다. 악습은 버려야 한다고 하는 이야기다. 그래야 우리는 하나님의 거룩한 것이 될 수가 있다.
우리는 이 시대의 어둠을 직시할수 있어야 한다.
현대, 특히 20세 이전의 세대를 가르켜 흔히들 엑스 세대(X-generation)라고 한다. 왜 엑스 세대라고 하는가? 엑스 제너레션의 위기는 무엇인가?
가치가 뒤바뀐 시대라고 하는 이야기다. 엑스 세대의 위기는 가치의 혼란이다. 선악의 분별력이 약하다.
엑스 세대란, 자기가 편하면 무엇이든지 좋고, 자기에게 유리하거나 즐길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지 옳다고 하는 세대다. 집단 보다도 개인의 이기주의(利己主義)가 팽배해 있는 세대다. 이런 세대가 되지않게 하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 부터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다행히도 요즘은 교회에서도 이 날의 위험성을 깊이 인식하므로 이 날에 아이들이 길거리에 나가는 것을 막기위해 교회마다 다양한 행사를 하고 있다. 그러므로 인근에 있는 교회를 찿아 자녀를 데리고 나가는 것이 좋다. 교회가 도울 것이다.
*해가 떨어지면서 활동을 하고 가면으로 얼굴을 가리고야 행사에 임한다고 하는 것은 그들 자신이 그들의 행사가 떳떳한 것이 아니라고 하는 것을 인정하는 것 이 된다.
*핼로윈 때에 해골을 벽에다 걸거나 관을 방에다 마련하는 것 따위는 모두 인신 공양의 풍습에서 기인한 것이다.
*인신 공양 대신에 요즘은 캔디로 대체하고 있으나 우상 숭배자들은 아직도 이 날이되면 동물이나 사람으로 공양을 한다.
*사탄의 월역은 사탄이 주로 밤 10시에서 부터 새벽 1시 사이에 활발하게 활동 하는 것을 보여준다.
*사탄은 예수 그리스도와 정반대되는 일을 도모한다.
*사탄은 우리 몸을 성전이 아닌 악의 전당으로 만들고져 광분한다.
*핼로윈 데이에 크리스쳔이 할수있는 일은 기도뿐이다.
(펀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