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자연은 우리에게
 
 
 
 

친구 카페

 
등록된 친구카페가 없습니다
 
카페 게시글
기독자료실 스크랩 바이블 기독백과사전 (ㄴ)
소미산 추천 0 조회 14 09.08.26 08:1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바이블 기독백과사전 (ㄴ)

 

 

 

 

1. 나귀
ass.
라틴어 아시누스(asinus)에서 켈트어(celtic)를 통해 파생된 듯 하며 매우 오래된 말이다. 나귀는 서아시아 지방에서 문명 생활의 일부분으로서 가축으로 사육되었다.
2. 나귀새끼
foal.
영어의 foal)이란 말은 \'말\'이나 \'나귀\'나 \'얼룩말의 새끼\' 를 뜻한다. 성경에는 이 말이 ”당나귀 새끼“와 관련되어 표현되어 있다.
3. 나귀의울음
bray.
나귀와 당나귀와 노새와 말과 같은 짐승들의 독특한 울음소리를 나타내는 말이다.
4. 나네아
nanea.
나네아는 페르샤 여신에게 주어졌던 이름이며 페르시아에 있는 신전이다. 이 나네아는 희랍이 아프로디테, 로마의 비너스와 동일하게 여겨졌다.
5. 나다밧
Nadabath.
즈김도 엔 네바라 불리는 지역에 있었던 메드바 북서쪽의 고대 느보로 보여진다. 마카비상 9;37에 언급된 장소.
6. 나단멜렉
Nathan-meleck.
\'왕이 주셨다\' 또는 \'멜렉이 주셨다\'라는 뜻으로 요시아 왕의 시종이며, 그의 집 곁에서 왕이 태양을 위하여 드린 말들을 제거해 버렸던 사람이다.
7. 나드,나드류
나드향을 보라.
8. 나드향
spikenard.
때로는 나르드(nard)라고도 하며 동 인도의 나르도 스타키스 자타만시(Nardostac- -hys jatamansi)라는 식물에서 채취되는 향료이다. 향내 나는 기름은 이 식물의 섬유 근(根)에서 채취된다. \'나르드\' 라는 식물은 \'쥐오줌 풀\'(Valerian)과(科)에 속한다.
9. 나루
ford.
나루는 강이나 내의 수심이 얕은 곳으로서 사람이 걸어서 건너갈 수 있는 곳을 말한다.
10. 나무못
말뚝(핀)을 보라.
11. 나무패는자
hewers of wood.
특별한 사회적 신분에 관한 말로 이 직책은 기브온 사람들에게 부과되었는데 최하급의 노예계급 중 하나이다. 이 사람들은 뗄나무를 모으는 사람으로 끊임없이 힘들고 지루한 작업을 하는 사람이다.
12. 나발야
에스라가 성경을 백성들에게 읽어줄 때에 함께 서 있었던 자들 중 한 사람.
13. 나밧돌
Naphath-Dor.
돌의 높은 곳.
14. 나보니두스
Nabonidus.
그는 B.C.556 ~ 539년에 갈대아 바빌로니아의 마지막 왕이었다.
15. 나보폴라살
Nabopolassar.
나부는 아들을 보호한다는 뜻으로 나보폴라살은 느부갓네살 2세의 아버지이며 갈대아 왕조의 첫 왕이며 바벨론의 왕이었다.(B.C.626-605)

16. 나봇돌
Naphoth-Dor.
나밧돌의 다른 한 표현 형식.
17. 나부코도노솔
Nabuchodonosor.
느부갓네살의 드웨역 표기형식.
18. 나비
Nahbi.
납달리 지파의 사람으로 가나안 땅을 정탐키 위해 보내진 열 두 사람 중 한 사람이었다.
19. 나사렛복음서
Nazarenes, Gospel of the.
마태복음 경전과는 다르지만, 2세기 북부 시리아에서 유통된 이단적이 아닌 아람어 형태의 것으로, \'나사렛 사람\'으로 알려진 유대인 그리스도교 종파에 의해 사용되었다.
20. 나사렛의복음
나사렛 복음서를 보라
21. 나사로와부자
Lazarus and dives.
예수의 비유에 나오는 거지와 부자.
22. 나아도스
Naathus.
에스라 시대에 그의 외국인 여자 아내와 이혼한 아디의 아들 중 한 사람.
23. 나아래
Naarai.
에스배(Ezba)의 아들이며, 평행구절에서는 아랍 사람 바아래로 호칭되고 있다. 다윗의 큰 용사 30인 중 한 사람.
24. 나아마사람
Naamathite.
구약에서 욥의 친구 소발에 대해서만 언급되고 있으며 아라비아 북서쪽의 드예벨 엘-나아메(Djebel el-Naameh)일 수도 있는 나아메(Naam도)의 거주자.
25. 나아만가족
Naamite.
나아만의 자손.
26. 나침반
compass.
바늘로써 나아갈 방향을 가리키는 나침반으로 알려진 이 해양기구는 성서시대에는 알려지지 않았으며 유럽에서도 A.D.12세기까지 이 기구를 사용했다는 기록이 없다. “정규”compass, 므후가란 용어는 목수나 조각가가 사용하는 양각기나 콤파스를 의미한다.
27. 나팔
bugle, trumpet.
음악, 악기를 보라.
28. 나팔의축제
축제와 금식을 보라.
29. 나하래
Naharai.
베롯(브에롯)성의 출신으로 요압의 병기를 잡은 자로 다의 30인 용사 중 한 사람이었다.
30. 나하마니
Nahamani.
야후가 위로한다는 의미, 스룹바벨과 함께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인 중 한 사람이다.

 

31. 나함
Naham.
유다지파의 한 족장이며 호디아의 처남이다.
32. 나핫
Nahath.
성경에 언급된 인물 중 에돔의 한 족장, 레위지파 그핫 자손으로 사무엘의 아버지 엘가나의 손자, 히스기야 왕 때 성전에서 예물이나 성물등을 관리하는 자였던 한 레위인이 있다.
33. 나흐손
나손을 보라
34. 나흘렘
느헬람을 보라
35. 낙개
Naggai.
예수의 조상 중 한 사람(눅3:25, KJV는 NAGGE, 공동번역에는 나께로 되어 있다).
36. 낙발
baldness.
대머리를 보라.
37. 낙성식
봉헌, 봉헌하다를 보라.
38. 낙타
camel.
낙타는 오늘날 두 종류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들은 모두 전 세계의 동물원에서 살고 있는 길들인 동물로 우리들과 상당히 친숙한 사이이다.
39. 낙타의가시
camel\'s thorn.
관목은 가시가 많고 굵으며 줄기가 많다. 이 식물은 팔레스타인에 잘 알려져 있다.
40. 낙타털
camel\'s hair.
직물(織物)로 사용되기도 하는 낟타의 목과 혹 부위에 난 기다란 털이다. 성경에 세례 요한의 외투 원료로만 언급되어 있는 낙타 털옷감은 비교적 값 비싼 직물이다.
41. 낙함마디사본들
Nag Hammadi Manuscripts.
노시쓰설을 보라.
42. 낚시
fishhook.
여러 개의 히브리어가 낚시 라는 말로 번역되었으나, 현대어 영어성경은 그냥 갈고리(hook)이라는 말로 번역했다. 성경에 사용된 용어는 식물의 가시를 의미하는 희브리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 가시는 낚시바늘이나 갈고리로 사용된 것이다.
43. 난간
battlement.
\'저지하다\'라는 뜻으로 평평한 지붕 둘레에 사람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들어 놓은 벽이 있으며, 성벽 꼭대기에 낮은 벽을 쌓아서 군병들이 성을 방어할 때 이용했다.
44. 난나르
Nannar.
메소포타미아 종교에서 나오는 수메르인들이 숭배한 월신(月神)의 이름.
45. 난로
hearth.
성경시대에는 난로가 대게 움푹히 패인 구덩이였는데 집이나 장막의 마루에 있었고 마당 가운데나 집 모퉁이에도 있었다. 이러한 난로를 이용해서 음식을 만들었으며, 또한 불이 있는 재나 뜨겁게 단 돌 위에서 떡을 굽기도 하였다.

 

46. 남겨둔 것
gleaning.
히브리어 ‘라캍’이란 말은 ‘모으다, 줍다\'라는 뜻이 있다. 히브리어‘아랄’이란 말 역시 모세율법에 따라 포도원의 포도나 감람나무 과실을 다 따지 않고 남겨두어 가난한 자나 고아나 과부들이 줍도록 한 성경구절에 나온다.
47. 남근
양피를 보라.
48. 남방의밀실
chambers in the south (of).
이 표현법은 곰, 오리온(Orion)그리고 묘성(卯星)같은 성좌를 언급하면서 쓰였다.
49. 남보석
lapis lazuli.
남보석은 감청색이나 또는 베를린 청색의 광물이다. 남보석은 고대로부터 인장, 장신구, 장식용돌로 귀히 쓰였다.
50. 남비
vessels.
\'그릇을 보라.\'
51. 남편
husband.
결혼 후 아내에 대한 남편으로서의 어떤 의무가 주어지고 어떤 권리를 부여해 준다.
52. 남풍
south wind.
바람을 보라.
53. 납
lead.
납은 매우 유연한 금속으로 휘기 쉽고 물 보다 10배 이상 밀도가 높은 무거운 것이다. 이것은 중요한 중요한 금속으로 납을 은과 함께 넣어 가열하면 은속의 비금속을 산화시켜 순수한 은만 남도록 하는 기능이 있다.
54. 납골당
ossuaries.
‘납골당’이란 단어는 ‘뼈들을 위하여’라는 라틴어에서 유래 된 것으로 성서적인 용어는 아니다. ‘납골당’이란 죽은 자의 뼈를 넣어두는 것으로 보통 석회암으로 만들어진 조그만 상자이다.
55. 납작코
flat nose.
‘납작코’란 말은 하나님 앞에서 제사장 직분을 감당할 수 없는 육체의 결함의 종류를 말할 때 나온 말이다.
56. 낫
pruning hook.
\'베어내다\'라는 의미의 \'차마르\'에서 파생된 단어로 잔가지를 잘라내는 용도로 쓰이는 손잡이가 붙어있는 날이다. 이 단어는 이사야2:4 ; 18:5 ; 요엘3:10 ; 미가4:3에 나와 있다. 이 세 곳에는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라는 잘 알려진 구절이 있다.
57. 내두스
Naidus.
에스라 시대에 이방 여인들과 결혼한 사람들 중의 한 사람이다. 에스라 10:30의 므나야와 분명히 일치한다.
58. 내바알
Baali.
호세아 시대에 하나님을 나타내는데 쓰던 이름으로 이 이름은 하나님께 인정되지 않았는데 이유는 그 것은 여호와의 이름을 격하시키는 데 쓰였기 때문이다.
59. 내백성
ammi.
회복기의 이스라엘에 붙여진 새로운 이름.
60. 내백성이아니다
not my people.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곧 심판할 것을 보이기 위하여 호세아가 그의 셋째 아들에게 지어준 상징적 이름이다.

 

61. 내버리다
reprobate.
이 말은 구약에서 단 한 번 나오는데, 거기 보면 악한자를 “내어버린 은”과 같이 말했으며 “버린 은의 부스러기”란 뜻이다.
62. 내세
종말론과 영혼불멸을 보라.
63. 내장
purtenace.
동물의 내장(창자)를 나타내는 \'유월절 양\'의 \'내장\'을 가리킨다.
64. 냄새
odor.
향, 향기
65. 냉과리
풀무를 보라
66. 너그러움
bounty.
이 말은 ‘너그러운, 너그럽게’ 라는 뜻도 된다. 구약에서는 이 말이 시편에서 아주 자주 나온다. 신약성서에서 이 말은 바울이 예루살렘의 가난한 그리스도인들을 위해서 모금하려고 했던 헌금과 관련되어서 나온다.
67. 너울
gauze, garments of.
\'서판\'의 뜻으로 나오는데 아마도 파피루스(Papyrus)로 만들어진 것 같다. 또는 시온의 딸들이 지녔던 장신구들 중 한가지로 속이 훤히 비치는 숄과 거울 이란 뜻 외에도 번쩍이는 작은 금속판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68. 널판1
bar.
구약성경에는 이 것이 네 가지의 히브리어로 나오는데 그 중 가장 흔하게 보이는 사용되는 것이 \'뻬리야\'인데 번역하면 ‘나무판자’이다.
69. 널판
board.
영역본 성경에서 이 말로 번역된 히브리어가 세 개 있다. 제일 많이 쓰인 히브리어로는 \'케레쉬\' 이며 출애굽기에서는 이 히브리어가 성막을 짓는 데에 사용된 \'널판\'으로 나온다.
70. 널판자
plank.
‘널판’은 각기 다른 히브리단어의 번역이다. 이것은 대체로 ‘나무 디딤판’으로 번역되었는데 에스겔에는 ‘에츠’의 번역을 ‘나무 디딤판’ 이라고 하였다.
71. 넓적다리
thigh.
환도를 보라.
72. 네리야
Neriah.
\'야후는 빛이다\'라는 뜻을 가진 유대인으로 예레미야를 섬긴 바룩(Baruch)과 세리야(Seraiah)의 아버지인 유대인이다.
73. 네깃
군인 넷으로 된 한 호위병.분대를 보라.
74. 네라야
Neraiah.
네리야(NERIAH)의 외경에 나오는 형태.
75. 네모
foursquare.
단순히 \'네모\'라는 뜻으로도 번역된 것으로 \'네모\'라는 말은 광야의 성막 등 건물에 대한 구약적 표현에서 자주 나오는 말이다.

 

76. 네모
square.
네모, 장방형을 뜻하는 히브리 원어 \'라바\'의 번역어 중의 하나이다.
77. 네발가진짐승
날짐승과 길짐승을 두루 이르는 말로 몸에 털이 나고 네 발을 가진 동물을 말한다. 바다 속에 사는 동물 가운데서 어류가 아닌 포유동물(고래나 물개 등)도 짐승에 속한다. 짐승을 보라.
78. 네배
노배를 보라.
79. 네벡
nepheg.
레위인으로 이스알(Izhar)의 아들이며, 고라(Korah)의 형제가 한 명 있고, 다윗의 아들 중의 한 명이 있다.
80. 넥타
nectar.
넥타는 꿀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맛있는 식물의 즙을 말한다.
81. 노바1
Nobah.
그낫(Kenath)을 정복했던 므낫세 지파의 지도자이다. 길르앗의 한 성읍으로 원래 이름은 그낫이었으나 정복당한 이후로 정복자의 이름을 따서 노바로 불리게 되었다.
82. 노를젓다
row, rower.
배와 보트를 보라.
83. 노래
가사에 가락을 붙여서 부르는 것으로 사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음악, 악기를 보라.
84. 노를발함
provocation.
구약에 히브리어로 이 단어는 \'카이스\'로 가장 빈번히 나타나고 있다.
85. 노베
Nebai.
에스라 밑에서 언약의 인을 친 사람들의 지도자 중 한 사람이다.
86. 노아
Noah.
노아는 므낫세 지파인 슬로브핫(Zelophehad)의 다섯 딸 중의 하나이다.
87. 노아몬
No-Amon.
데베스에 대한 애굽의 명칭에서 유래된 것으로 노(No)의 완전한 형태이다.
88. 노아서
Book of Noah.
이 문서는 요벨서보다 더 이른 BC 2세기경에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노아서는 옛 날 유대인들이 노아에 대해 기록한 책이며 기쁨의 책에도 언급되어 나온다. 노아서의 내용 일부가 에녹서에 그대로 실려 있다.
89. 노아의홍수
하나님은 인간의 타락이 인류에 가득 하므로 물로 심판하신 사건으로 노아의 가족이외 세상의 모든 사람이 물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음. 그 후 하나님께서는 다시는 물로 인간을 심판하시지 않겠다는 약속으로 무지개를 모여주셨음.
90. 노여움
감정의 한 표현으로 섭섭하고 분한 감정을 말한다. 노를 보라

 

91. 노예(종)
slave. slavery.
타인에 의해 얽메인 사람을 말하며 이 때 노예는 대부분의 경우 인격으로서 간주되기 보다는 사유재산으로 간주되었다. 노예제도는 고대 근동과 그리스로마 세계의 사회적 경제적 구조에 깊이 뿌리 박혀 있었다.
92. 노인
나이가 많은 사람을 말한다. 시대, 옛시대를 보라.
93. 노자
당아를 보라. 노자는 뱁새등과 함께 큰 바다새의 일종으로 팔레스타인 해안과 갈릴리 호수 등에서 물고기만 먹고 사는 일반적인 노자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94. 노질하는배
gallery with oars.
이 말은 돛을 이용하여 항해하는 “큰 배”와 비교하여 언급한 것으로 노를 젓는 배를 가리킨다.
95. 노하
Nohah.
안식이라는 뜻으로 베냐민지파 사람으로 보여진다.
96. 녹
rust.
금속 표면의 산화, 부식 또는 변색을 가리켜 녹이라고 말한다. 에스겔의 비유에서 예루살렘 주민의 더러운 것 중에 음란하고 나쁘고 사악한 것을 상징적으로 청동의 요리 가마에 두꺼운 녹이 쓸었다고 했다.
97. 녹두
콩과의 일년초. 밭에 심는 재배 식물인데 모양이 팥과 비슷하며 줄기는 팥보다 가늘며 잎은 한 꼭지에 세 개씩 난다.
98. 녹보석
beryl.
한국의 보석계에서는 이것을 베릴이라 부른다. 베릴륨과 알루미늄의 규산염으로 이루어졌고 결정체는 육방정계이며 보통 초록 혹은 청록색을 띈다. 녹옥을 보라
99. 녹옥
chrysoprase.
녹옥(綠玉)은 녹보석의 일종으로 보통 옅은 초록색의 광물인데 드물게는 짙은 녹색이나, 녹황색이나, 갈분홍색이나, 흰색의 것도 있다. 계시록에 새 예루살렘의 기초석으로 이 녹옥이 쓰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그 종류가 다양하다.
100. 녹주옥
carbuncle.
붉은 보석을 뜻하는 말로 루비나 석류석 같은 것을 가리킨다. 홍보석을 보라.
101. 놋그물
그물을 보라
102. 놋대야
물두멍을 보라.
103. 놋뱀
serpent, brazen.
놋뱀은 성경에 세 번 언급되어 있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물뱀에 물렸을 때 모세는 여호와의 지시대로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높이 매달았다. 이 놋뱀을 바라본 자는 치료받을 수 있었다. 후에 이스라엘 백성은 그 놋뱀을 우상으로 섬겼다.
104. 농경
agriculture.
곡식의 수확과 생산을 위한 농작물의 재배와 목축을 총칭하는 말이다. 농경은 농부들로 여분의 식량을 생산하게 하여 다른 사람들을 해방시켜 특수 직업에 종사하게 하고 전문화된 직업을 가지게 한다.
105. 농부
farmer.
KJV에는 \'husbandman\'로 토지경작자, ,NEB에는 \'포도 재배자\'로, RSV에는 \'소작인\' 으로 나와 있다. 일반적으로는 곡물을 재배하는 사람을 의미하며 포도를 재배하는 사람에 대해 사용되기도 한다.

 

106. 농사
농경을보라.
107. 뇌성
thunder.
뜻은 ‘음성’, ‘소리’로서 뇌성에 어떤 다른 히브리 용어보다 더 많이 사용되었다.
108. 누
vaulted chamber.
KJV이나 RSV의 것보다는 차라리 지하의 둥근 방이라 함이 좋을 듯 하다. 에스겔에서는 예루살렘이 취한 교만의 상징으로 표현되는데 이 교만은 예루살렘이 하나님을 배반하는 것과 동일하게 취급되었다.
109. 누기오
Lucius.
루기오를 보라.
110. 누더기
frock.
‘시므라’ 라고 하며 천한 신분을 표시하는 삼으로 만든 네모난 천조각의 겉옷이다. 또한 여행자들이 자기의 소유물들을 넣어 두는 부대와 같은 것이기도 하다.
111. 누메니우스
Numenius.
요나단과 하스몬가의 시몬이 특별한 사명을 주어 로마로 보낸 사람 중 한 사람으로 안티오쿠스(Antioxchus)의 아들이다.
112. 누룩없는떡
unleavened bread.
무교병을 보라.
113. 누지
Nuzi.
B.C.2000년 경에 후리족(Hurrains)들에 의하여 정복되었고 아스훌의 동쪽, 아프리카의 서쪽에 위치한 도시이다. 그 명칭은 항상 누-찌(Nu-Zi)와 같은 설형문자로 기록되었지만, 이 명칭이 소유격 이외의 다른 경우로는 알려진 적이 없었다.
114. 눈
nun.
히브리어 철자의 열네 번째 문자로. KJV에는 이 문자가 시편119편의 열네 번째 부분 초두에 기록되며. 그 부분의 매 절은 이 문자로 시작된다.
115. 눈가림
eyeservice.
본래 뜻은 보이기 위해 눈을 즐겁게 하기 위해 하는 봉사를 말하는데 에베소서의 문맥에서 나오는 것처럼 이 단어는 그 동기가 선하지 못한 것에서 나오는 말로 사용된다.
116. 눈꺼풀
eyelid.
부정한 여인의 유혹에 대한 표현으로 나타나는데 눈꺼풀 화장은 미를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다. 한글개역에 번역된 표현인데, 공동번역은 \'눈시울\'이라고 번역하였다.
117. 눈동자
apple of the eye.
영어로의 의미는 눈동자, 동공을 나타내며 아주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며 무척 조심스럽게 보호 받는다. 생리학적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며 또 하나님께 소중한 사람을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118. 눈물
tears.
눈물은 눈의 누선에서 나오는 일종의 분비액이다. 이 누선은 눈구멍의 상측면부에 있는 것으로 크기와 모양이 편도선과 비슷하다. 성서에서는 눈물로 하나님께 기도하는 모습이 많이 언급되고 있다.
119. 눈병
eyes, diseases of the.
애굽이나 팔레스타인에서 아주 일반적인 질병이었으며 눈이 멀거나 시력의 결핍, 눈병에 대한 말들은 성서에서 자주 나타난다.
120. 눈썹
eyebrows.
레위기에 문둥병의 정결과 관련해서 기록되어 있는데, 눈썹을 밀어버리는 것은 깨끗이 되는 하나의 조건으로 되어 있다. 원래 히브리어의 뜻은 \'두 눈의 높이\'를 의미한다.

 

121. 눈 화장
eye paint.
고대의 여인들이 눈을 아름답게 꾸미기 위해서 광물이나 분말재료로 만들어 눈 화장품으로 사용하였다.
122. 뉘우침(통회)
contrite, contrition.
모든 성경 말씀 안에서 통회란 은유적 종교적 뉘우침이나 통회를 나타내는 말로 구약에서만 언급되고 있다. 상한 \'영\'과 \'마음\'은 \'통회하는 마음\'과 연관이 있다.
123. 느고다
Necoda.
바벨론 포로 이후에 예루살렘에 돌아와 성전 일을 돌보던 사람들의 이름의 시조가 되는 사람, 혹은 이스라엘 자손인지 확인할 수는 없고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한 무리의 사람들 이름의 시조가 되는 사람일 수도 있다.
124. 느다뱌
Nedabuah.
여고냐의 아들.
125. 느다임
Netaim.
왕실 옹기장이들이 살았던 유대의 저지대에 있는 장소로 생각된다.
126. 느무엘
Nemeul.
느무엘 자손의 조상이며 시므온의 아들이다. 르우벤 지파 발루 가족에 속한 자손 중 하나로 다단과 아비람의 형제이다.
127. 느보산
mount Nebo.
이스라엘이 진을 친 곳중의 하나로 모세가 언약의 땅을 바라본 산이며 여리고 맞은 편에 있는 아바림 지역에 위치한 산이다.
128. 느부사스반
Nebushazaban.
바벨론 왕의 방백들 중 언급된 느부갓네살의 환관장으로 군대의 중요 장관이었다.
129. 느부심
Nephisim.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와 성전을 섬긴 노예, 종들의 가문의 시조로 포로들의 명단에 수록되었던 한 이름이다.
130. 느시야
Neziah.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돌아온 느디님 자손의 조상 중 하나이다.
131. 느아랴
Neariah.
다윗의 자손 중 하나, 히스기야 왕 시대에 아말렉의 남은 자들을 쳐부수었던 시므온의 자손 중 하나이다.
132. 느훔
Nehum.
바벨론에 포로였다가 돌아온 사람들 중 한 명으로 각기 본성에 이른 유다인들의 열 두 지도자 중 한사람이다. 느훔은 이 때 스룹바벨과 함께 돌아왔었다.
133. 늑대
개와 비슷하지만 다리는 길고 굵으며 꼬리를 항상 아래로 늘어뜨리고 있다. 몸빛은 등이 황갈색이고, 배에 검은 띠가 있으며 꼬리는 흑색이다. 성질이 사나워 사람을 해치기도 한다.
134. 늙은선지자
old prophet.
이 늙은 선지자가 살았던 때는 이스라엘 북 왕국 첫 번째 왕인 여로보암 I세 때이다.
135. 늦은비
latter rain.
비를 보라.

 

136. 니고데모의복음
Nicodemus, Gospel of.
이 책이 쓰여진 연대는 4세기 중엽 이후인 것으로 보인다. 두 부분으로 된 예수님의 수난 복음서로 빌라도 행전(Acts of Pilate)과, 예수님의 지옥강림(Descent of Christ to the Lower World)으로 구성되어 있다.
137. 니골라당
Nicolaitans.
이단적인 종파로서 요한이 편지를 썼던 일곱 교회 중 세 곳이 괴로움을 당했고 이들은 니골라의 추종자들이었다.
138. 니골라오파
니골라당을 공동번역에서 사용한 형태.
139. 니피스
막비스(Magbish)를 보라.
140. 님시
Nimshi.
예후의 조부 또는 부친이다. 때때로 예후가 \'님시의 아들\'로 호칭되었다.
141. 닙산
Nibshan.
유다광야에 있는 도시로 스가가(Secacah)와 염성(City of Salt)사이를 이렇게 불렀다.
142. 닙풀
Nipoour.
BC. 4000년 경에 우바이드 민족에 의해 건설되었으며 수메르의 문화, 종교의 중심지였다. 바그다드(Baghdad)남쪽 약 160km 또는 바벨론에서 동남쪽으로 약 80km 떨어진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도시이다.
143. 나다프
몰아내다는 뜻으로 겨와 연기가 바람에 날려가는 것을 나타낼 때 사용되는 용어이며, 하나님의 심판을 묘사할 때 사용되었다. 또한 시편 기자가 하나님의 심판 앞에 선 악한 자들의 운명을 묘사할 때에도 사용되었다.
144. 나단
Nathan.
히브리어로 선물이란 뜻이며 다윗의 셋째 아들이며 솔로몬의 맏형이다. 다윗시대의 예언자로 다윗왕조에 큰 영향을 미친 예언자였다.
145. 나라
지방, 나리를 보라.
146. 나르메르왕의팔레트
기원전 3100년경에 제작된 것으로 눈가에 바르는 화장용 가루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었던 석판. 팔레트에 새겨진 오른손을 높이 들어 발치의 적을 내리치려는 인물은 상하 이집트를 통일하였다고 전해지는 나르메르 왕이라고 한다.
147. 나바
예언하다는 뜻으로 성서 용법이 영어의 to prophesy(예언하다), prophet(예언자)와 같이 상당히 모호한데, 성령의 영향력 하에서 하나님의 메시지를 백성에게 말하는 참된 예언자의 기능을 묘사하는데 가장 자주 사용된다.
148. 나바테아족
Nabataens.
나바테아인은 신약 시대에 아라비아의 북서쪽 지방과 요단 건너편을 정복하였던 세력 있는 아랍 민족이었는데, 신?구약에 직접 언급되지는 않고 있다.
149. 나바트
보다, 간주하다는 뜻으로 주로 눈으로 바라본다는 의미로 쓰이지만, 비유적으로는 영적인 내면 세계의 이해력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된다. (안목을 갖고)고려한다는 의미는 의미로도 사용되고 있다. 여기에서 파생한 명사로는 기대란 의미의 맙바트가 있다
150. 나바흐
개가 짖다는 뜻으로 성경 전체에 단 한 번 언급되었다.

 

151. 나발
Nabal.
어리석다는 뜻으로 헤브론 남쪽 13킬로미터 지점의 마온(Maon)에 살았던 갈렙(Caleb)의 부유한 후손이다. 다윗의 부하들로 자기의 가축을 보호받기도 했다.
152. 나방
Moth.
팔레스타인에는 다양한 종류의 나비와 나방이 있었는데, 성경에는 나방에 대해서만 언급한다. 그것은 해를 끼치는 유충으로 그 성체(成體)는 먹지 않는다.
153. 나봇
Naboth.
과실이라는 뜻으로 성경에는 나봇이 이스르엘 사람으로서 아합왕 별궁에 가까이 있는 포도원의 주인으로 나온다. 아합왕이 이땅을 사서 토지를 넓히려 했으나 나봇의 거절로 상심하자 왕비 이세벨이 나봇을 신성모독죄로 꾸며 돌에 맞아죽게 했다.
154. 나비스
Naphish.
이스마엘의 열 두 아들 중 하나 혹은 십이방백들로 불리는 이들 중 11번째 사람.
155. 나싸
이전하다, 떠나다, 여행하다라는 뜻. 이 단어는 구약에 거의 150회 언급되며, 씨족이나 부족의 이동을 의미하는 가장 보편적인 용어이다.
156. 나사그
'도달하다, 뒤따라 미치다'라는 뜻으로 주로 뒤따르다라는 뜻으로 또는 어떤 것에“이르다”,어떤 것에“접하게 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 단어는 때때로 전쟁, 칼, 저주 등과 같이 원하지 않는 것들에 의해 “덮침을 받다”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157. 나사렛
Nazareth.
가지라는 뜻으로 신약에는 중요한 도시처럼 언급되지만 구약과 탈무드(Talmud), 또는 역사가 요세푸스(Josephus)에 의하면 많이 언급하지 않고 있다. 갈릴리에 있는 성읍으로 요셉, 마리아 그리고 예수의 고향이다.
158. 나사렛인
Nazarena.
예수님의 신분을 밝힐 때 자신과 타인들이 지칭(指?)한 오로지 신약성서에만 나오는 용어로서 예수께서 나사렛에 오랫동안 거주한 사실을 입증해 주는 용어이다.
159. 나사로
Lazarus.
하나님은 도움이시라는 뜻. 마르다와 마리아의 형제로, 죽었으나 그리스도께서 살리심으로 다시 살았다. 또한 비유 가운데 아브라함의 품에 안긴 거지 나사로가 있다.
160. 나손
nason.
흔한 희랍 이름으로 바울이 마지막으로 예루살렙을 방문하였을 때 그의 집에 머물렀던 그리스도인이며 로마인들 중에는 나손, 유대인들 중에는 야손으로 나온다.
161. 나손
nahshon.
술사, 뱀이라는 뜻으로 아론의 처의 형제이자 다윗과 예수님의 조상이다. 또한 유다지파 암미나답의 아들이었으며 나손은 유다지파의 대표로 제사의 재물을 헌납하였으며 유다지파가 행군할 때 그 지파를 인도하는 통솔자이기도 하였다.
162. 나시
방백, 우두머리, 지도자라는 뜻으로 동사 나사(들어올리다, 나르다)에서 파생되었다. 나시의 어원과 의미는 논란의 여지가 많지만, 분명한 것은 지도자(이스라엘 사람이든 아니든 간에)라는 말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M.Noth). 네시아(NEZIAH)의 ASV외경의 형태
163. 나아감
Access.
이 말은 구약성경 스가랴3:7에 단 한 번 나오고 신약성경(RSV)에는 3번 나온다.
164. 나아라
Naarath.
처녀란 뜻. 나아랏, 나아란. 유다사람 아스훌의 두 아내 중 한 사람으로 네 아들을 낳음, 베냐민 지파의 첫번째 도시로 에브라임 동쪽 경계의 표식이 되는 지방으로 열거된 한 도시이다.
165. 나아란
Naaran.
배회함이란 뜻. 에브라임 경계에 있던 한 성읍. 나아라의 다른 형태.

 

166. 나아마
Naamah.
유쾌한, 기쁜이란 뜻으로 라기스의 세벨라 지방에 있는 유대평지의 성읍. 욥의 친구 소발의 고향으로, 리다의 남쪽 \'나네\' 인 듯하다. 또한 가인의 후예 중 라멕과 실라의 딸이며 두발가인의 누이, 솔로몬의 암몬인 아내이며 르호보암의 어머니이다.
167. 나아만
Naaman.
기쁨, 즐겁다는 뜻. 나아만 가족의 이름의 시조가 된 조상으로 베냐민의 손자로서 야곱과 함께 애굽에 들어갔던 벨라의 아들, 북 왕국의 완악함을 징계하기 위해 여호와께서 쓰신 아람 왕의 군대장군이며 그는 엘리사에게서 문둥병을 치유받은 사람이다.
168. 나암
Naam.
예언하다, 말하다라는 뜻. 갈렙의 자손 중 하나로 유다지파의 여분네(Jephunneh)의 아들이다.
169. 나오미
Naomi.
\'나의 기쁨\'이란 뜻. 룻의 시어머니인 나오미는 룻기에 나오는 주된 인물 중 한 사람이며 적어도 첫머리에는 그 이야기의 중심이 그녀이다.
170. 나욧
Naioth.
‘사는 자’라는 뜻으로 다윗이 사울에게서 피하여 간 곳이며 사무엘의 거처. 사무엘 문하의 예언자 무리들이 라마에서 상주하던 장소의 명칭.
171. 능하다
'야콜'이라고 하며 '할 수 있다, 견딜 수 있다'는 뜻으로, '야콜'은 '할 수 있다'란 뜻으로 처음 언급되었다.
172. 니가노르
Nicanor.
헬라 말로 \'승리자\'라는 뜻이다.
173. 니게르
Niger.
\'검다\'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시므온의 다른 이름.
174. 니고볼리
Nicopolis.
\'승리의 도시\', \'이긴 성읍\'이라는 뜻으로 아우구스투스에 의해 선전되고 에피루스(Epirus)의 수도로 건설되었다. 바울의 전도여행했던 지역 중 하나로 고대의 많은 성읍들에게 니고볼리라는 이름이 주어졌었다.
175. 니골라
Nicolas.
예루살렘 교회를 섬기도록 선출된 일곱 명 중의 한 사람으로 헬라파 유대인의 과부들을 위한 의연금을 관리하였고 안디옥에서 개종한 자. 그는 원래 이방인이었으나 유대교로 개종했다가 마침내 기독교에 개종한자이다.
176. 니느웨
Nineveh.
히브리어로 물고기(魚)라는 뜻이며, 고대 앗수르의 수도로 티그리스강 동쪽으로 800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지금의 이락내에서 모술(Mosul)로 불리우는 지역에 포함되어 있다.
177. 니도
Cnidus.
\'매임\'이란 뜻으로 이 도시는 소아시아의 서남단에 있는 그리스 식민지로서 일찍이 B.C. 6세기 경부터 이집트 및 이탈리아와 국교를 맺고 교역했던 무역 도시였다.
178. 니므라
Nimrah.
\'물이 풍부함\'이라는 뜻으로, 요단강 동편에 있던 한 지방이며 벧니므라와 동일한 곳이다.
179. 니므롯
Nimrod.
히브리어로 \'영웅\'이라는 뜻으로 구스의 아들이며 바벨론에 왕국을 건립하고 후에 앗수르까지 점령한 전사이자 사냥꾼이다.
180. 니므림
Nimrim.
히브리어로 \'맑은 물\'이라는 뜻이며, 모압의 한 지방으로 이사야가 물이 말랐음을 예언하며 저주하였다.

 

181. 니산
Nisan.
바벨론 포로 생활 이전에는 아빕(Abib)으로 불렸었다. 히브리 월력의 첫 달을 말한다.
182. 니스록
Nisroch.
니느웨에서 산헤립에 의해 숭배된 앗시리아의 신이다.
183. 니케아신조
Nicene Creed, the.
325년 니케아공의회에 의해 아리우스주의에 대해 정통신앙을 방어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학자들에게는 \'N\'이라는 기호로 알려져있다. 이것은 예루살렘의 세례신조를 근거로 하였을 것으로 보여진다.
184. 닙하스
Nibhaz.
이와(Iwwa)성 출신들의 시리아인 식민지 이주자들이 섬겼던 신으로 이 단어는 본문의 부식이나 신격화된 제단에 대해 유대인의 고의적 왜곡으로 추측된다.
185. 노영수
1897 ~ 1950.
1897년 1월 3일 경북 의성 출생으로 구세군 사관이었으며 순교자이다. 1950년 6.25전란때 공산군에게 체포되어 지리산 밑으로 끌려가 9월5일 총살되었고 세계 구세군 100년사의 처음으로 순교한 사람이다.
186. 나가드
선포하다, 말하다는 뜻. 첫 번째의 의미는 말하다이다. 또한 나가드는 알 수 없는 것을 설명하거나 알려준다는 의미를 갖는다.
187. 나가스
강요하다는 뜻. 재물이나 노동력의 강제적인 요구를 의미한다. 구약에 23회 언급되는데, 출애굽기 3장 7절에서는 애굽인 간역자들로 나타난다. 또 유사한 예로 공물의 강제 징수에서 나가스의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188. 나감향
Onycha.
히브리어로 \'쉐헬레트\'라 하며 손발톱, 뚜껑을 의미하며 분향제단에 쓰이는 향을 재조하는 데 섞는 향의 한 종류로 바다의 동물들에게서 얻을 수 있는 듯 하다. 연한 조개로 만들어지는 것으로서 분향 제단에 사용되는 성스러운 향료의 구성 성분이다.
189. 나곤
Nachon.
히브리어로 \'갖추다\'라는 뜻이며 손을 들어 법궤를 붙들었기 때문에 웃사가 죽임을 당하였던 곳과 가까운 곳에 있던 타작마당의 주인이다.
190. 나그네
Foreigner.
집을 떠나 여로에 있는 자. 성경에서 본향을 향해 가는 성도를 가리켜 사용하기도 한다. 이방인, 행인을 보라.
191. 나기드
‘대장, 감독, 두목’이라는 뜻. 사무엘상 9장 16절에서는 왕과 대등한 족장의 지도자(chief leader)란 의미로 사용된다. 한편 나기드는 족장을 의미하는 단어로 쓰이기도 한다.
192. 나깃수
Narcissus.
헬라어로 수선화라는 뜻이다. 바울은 로마서에서 \'나깃수의 권속들에게 안부 인사\'를 전하고 있다. 로마서가 기록되기 전에 나깃수라고 불리는 부유한 자유인이 자살하였는데, 동일인으로 간주되며, 그의 종들이 여전히 인정받는 무리로 남아 있었던 듯하다.
193. 나다르
서원하다, 맹세하다는 뜻으로 페니키아 비문들에서는 종종 인간의 희생제를 나타내며, 일반적인 의미로는 예물을 의미한다
194. 나다브
흥분시키다. 자극하다는 뜻으로 이 동사의 어근 느드브(ndb)는 하나님을 섬기거나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때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의지를 가리킨다. 장막 건축을 위한 예물을 드리는 자의 내적 상태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195. 나이팅게일
Nightingale, Florence, 1820 ~ 1910.
영국의 간호 사업 개혁자로 피렌체에서 출생했으며 그녀의 경험은 정부가 간호사업을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큰 영향을 주었고 여러 개의 간호원협회의 설립과 공중위생 계획에 힘썼다,

 

196. 나인
Nain.
‘목축지’라는 뜻. 예수께서 가버나움에서 로마인 백부장의 종을 고치시고, 위대하신 갈릴리 전도 때 남쪽으로 40km가량 여행하셨던 장소.
197. 나일강
the Nile.
검다는 뜻. 나일강은 이 지구상에서 가장 큰 강들 중 하나로써, 그 길이는 아프리카 적도지대에서 수원이 시작되어 지중해 삼각주까지 약6,650km까지 이른다.
198. 나중
\'아하론\'은 \'뒤에, 서쪽의, 나중의, 미래의\'라는 뜻이다. 아하론의 기본 의미는 \'뒤에\'인데, 지역적이고도 공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편 아하론이 서쪽의라는 의미를 갖는 때도 있다.
199. 나지르
구별하다(separate), 분리하다(set apart)란 뜻의 동사 \'나자르\'에서 유래된 말로 곧 \'구별된 자\', \'성별 되어 하나님께 바쳐진 자\', \'세상과 분리된 자\'란 의미이다.
200. 나차브
'서다, 일어서다, 강건하다'는 뜻으로 사람이 정해진 목적을 위해 특별한 지점에 서 있는 것, 또 사람들이 종종 곧게 서 있는 것 등을 나타낸다. 한편 무엇인가를 세우는 것은 건설하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201. 나카
\'무죄로하다, 깨끗케 하다\'는 뜻으로 히브리어에서만 무죄로 하다 란 의미를 갖는다. 반면 아람어와 아라비아어에서는“정결케 되다”란 의미로 쓰인다. 아브라함이 종에게 이삭을 위하여 아내감을 구해오라고 명령할 때 사용되었다.
202. 나카르
'알다, 알아보다, 인정하다'라는 뜻으로 본래의 의미는 피부로 인식한다란 뜻이다.
203. 나캄
'보복하다, 복수하다, 벌하다'는 뜻으로 율법은 개인적인 보복을 금하고 있다. 예언자들은 하나님의 원수들에 대한 그분의 보복을 자주 요청하였다. 따라서 하나님의 백성은 자신의 복수를 그분께 맡기는 것이다.
204. 나키
'무죄한, 깨끗한'이란 뜻으로 '의로운 사람'을 가리키고 있다.
205. 나타
'심다, 굳게하다, 정(定)하다'는 뜻으로 통상적으로 나무와 포도를 심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말은 사람을 심는다는 비유적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206. 나타나다
구약 시대에는 인간에게 감취어 있었으나 지금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드러난 바 된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 곧 계시을 나타내 주는 일반적인 말로, 신약에서 주로 사용되는 지배적인 단어이다.
207. 나팔절
feast of trumpet.
유대력으로 제7월 첫날에 지키던 유대인의 절기. 민간력으로 한해가 시작하는 첫날. 이 날에 유대인들이 양각 나팔을 불어 새해 첫날을 알렸기 때문에 나팔절이라 불리우게 되었다.
208. 나차흐
'보살피다, 관장하다'는 뜻으로 이 말은 감독하거나 지휘한다는 의미에서 보살피다(set forward)란 뜻으로 사용되었다. 분사형으로 사용되어 '감독관'이란 뜻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209. 나하쉬
'점치다, 점술 또는 복술을 행하다'는 뜻으로 마법이란 말과 관련되어 있다. 한편 성경에서 점술(Divination)은 금지되었으며, 비난의 대상으로 간주되었다.
210. 나할
'상속하다, 차지하다, 소유로 하다'는 뜻으로 구약에서의 나할의 대부분의 용례에서 이 단어는 마지막 유언에 의해 유업을 계승하다 보다는 차지하다 라는 기본적 의미를 갖는다. 마지막 유언에 의해 유업을 계승하다, 곧 상속하다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211. 나할라
'소유, 재산, 유산'의 의미로 나할라의 기본적 의미는 유업이다. 오경과 여호수아서에서 사용된 이 말은 약속의 땅에서 자신들의 분깃으로 받은 소유를 의미한다.
212. 나할랄
Nahalal.
정확한 위치는 알수 없으나 스불론 지파가 레위인에게 준 마을로 스불론 지파는 이곳에 거주민이었던 가나안 사람들을 추방하지 못했다.
213. 나할리엘
Nahaliel.
‘하나님의 골짜기’라는 뜻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이 아르논에서 여리고로 진행중에 잠시 멈추어 진을 쳤던 장소이다.
214. 나훔
Nahum.
위로라는 뜻. 누가복음의 계보에 나오는 예수님의 조상.
215. 나훔서
Bookl of Nahum.
소선지서라 불리우는 12권의 예언서 중 일곱 번째 책(Prophetiae contra gentes)이다. 막강한 앗수르 제국의 오만하였던 수도 니느웨의 멸망을 예언하고 있다.
216. 낙원
Eden or Paradise.
페르시아 말로 낙원이라는 뜻이며 \'왕의 요새\', \'공원\', \'과수원\'으로 번역되었다. 의인들이 죽은 후에 사는 곳, 처소.
217. 낙헌제
freewill offerings.
\'느다바\'라고 하며 낙헌제, 자발적으로 드리는 제물을 의미한다. 또 \'나다브\'라는 단어는 \'흥분시키다, 자극하다\'는 뜻으로 하나님을 섬기거나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때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의지를 가리키는 말이다.
218. 난장이
dwarf.
\'엷은\'(thin), \'미세한\'(fine)을 뜻하는 \'다크\'의 번역이다. 정확한 의미는 알 수 없으나 \'메마른\'의 의미가 적당한 것 같다.
219. 날개
wing.
‘카나프’라고 하며 ‘날개, 말다, 최극단’이란 뜻으로 구약의 창조 기사에서 처음 나오는데, 새의 날개를 가리키고 있다. 이 날개는 희망에 대한 욕구, 위안, 하나님의 돌보심, 악한 자들로 부터의 피난처 등의 의미로 사용되어진다.
220. 남다
'야타르'라 하며 '남다, 넘치다, 탁월하다 '라는 뜻이다. 모세의 장인인 이드로라는 이름은 이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가장 중요한 어떤 것과 비교해 볼 때 숫자적인 면이나 질적인 면에서 다소 뒤진다는 의미에서 사용되거나 우월이나 탁월을 의미하고 있다.
221. 남아프리카공화국
남아프리카공화국은 면적 약 1백12만km, 총인구 약 4천만 명이다.
222. 남은자사상
남은 자 사상은 수메르, 아카드, 힛타이트, 우가리트, 이집트 문화에서의 신화, 전설, 서사시, 예언, 기도, 찬송, 서간문, 연대기 등 매우 다양한 문학양식 가운데 나타나 있다. 이 개념은 개인, 가족, 씨족, 부족, 군대, 국가, 전 인류와 같은 실재 인간들과 함께 나타난다.
223. 남자
man.
‘자카르’라고 하며 사람의 성별(性別)을 나타내는 말이다. 남성, 남자란 뜻으로 이 용어가 강조하는 것은 ‘여성’과 대조되는 ‘남성’이다.
224. 납달리
Naphtali.
경쟁이라는 뜻으로 야곱이 라헬과 결혼함으로 라헬에게 주어진 여종 빌하에게서 낳은 야곱의 여섯째 아들의 이름이며, 그의 형은 단이었다. 이 둘은 구약에서 늘 함께 언급된다.
225. 납두힘
Naphtuhim.
르하빔과 바드루심 사이에 기록되어 있는 종족으로 애굽의 아들들로 언급된 애굽 계통 백성을 칭하는 고유명사. 이 말의 출처는 애굽이다.

 

226. 낭만주의
romanticism.
18세기 유행했던 고전주의와 합리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생겨난 조류 중 하나. 예술 문학 운동에 있어 열정과 상상을 극대화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227. 낭실
parbar.
큰 방으로 들어가는 현관으로 사용된 부분적으로 에워싸여진 장소로 성전 지역의 서편에 있는 한 방을 가리키는 용어. 구약 성경에서 이 단어는 항상 솔로몬 성전에 대하여 언급되었다. 혹은 서편에 있는 지붕으로 가리지 않은 성전 뜰로 추측되기도 함.
228. 낮추다
abase.
하나님은 교만에 상반되게 활동하시는 분이시다. 욥은 모든 교만한 자를 발견하여 낮추라고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들었다. 또 신약에는 자기 자신을 높이고자 하는 자는 낮아지고 낮아지는 자는 높임을 받는다고 말하고 있다.
229. 내부
'케네브'라 하며 '중간, 내부'라는 뜻이다. 이 단어는 명사로서 중앙을 의미하는 아카드어 어근 '카라브'(qarab)와 관계가 있다. 미쉬나 히브리어와 현대 히브리어에서 '케레브'는 일반적으로 '중앙'(midst)을 의미한다.
230. 내부거래
계열사간에 물건을 사준다거나 인력을 지원하는 등 한 그룹내의 거래행위를 통틀어 내부거래라고 한다.
231. 내부고발자보호법
내부고발자(Whistle blower)보호법이란 조직 내부에서 이뤄지는 부조리나 비리사실을 조직 내부자가 고발할 경우 고발자가 그 때문에 생기는 피해에 대해 법적으로 보호해주는 것을 말한다.
232. 내시
Eunuch.
왕실이나 통치자 집안의 남자 관리인으로 모두다. 흔히 거세한 사람이다. ‘사리스’는 아카드어‘사 레시’에서 온 외래어인 듯 하다.
233. 너비
'로하브'라 하며 '너비, 폭, 광대함'이란 뜻이다. '로하브' 그 자체로는 때로 길이와 너비의 개념 또는 전 영역을 나타내기도 한다. '르호보'는 '광장, 시장, 시가'라는 뜻으로 '성문 바로 옆의 광장'이라는 의미로 처음 언급된다.
234. 넉넉함
'다이'라 하며 '풍부함, 충분함'이란 뜻으로 '다이'는 주어진 문맥의 필요성에 따라 다양하게 번역되고 있다.
235. 넘어지다
‘카샬’이라는 말은 ‘비틀거리다, 쓰러지다, 연약하다’는 뜻으로, 이는 성서 히브리어와 현대 히브리어 모두에서 넘어지다, 나약하다란 의미로 사용되었다.
236. 네가
재앙, 상처, 타격이란 뜻. '나가'에서 유래된 이 명사는 '재앙'의 의미로 가장 흔히 쓰인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라의 연고로 바로와 그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네가'는 '타격'이나 '상처'를 의미하기도 한다.
237. 네가티브체제
Negative system.
포지티브체제(positive system)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무역이나 자본거래에서 원칙적으로 어떠한 종류의 상품거래나 자본이동을 허용하되 예외적으로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제도이다.
238. 네게드
'∼앞에'란 뜻으로 어떤 사람이나 사물 '앞에'란 의미를 갖는다. 용례로 하나님은 아담을 '보필할'사람 또는 그에게 합당한 사람을 지으시겠다고 말씀하셨다.
239. 네게프
'역병, 강타, 재난'이란 뜻으로. 대개 항상 치명적인 타격, 혹은 하나님의 심판으로 내려지는 전염병 등을 가리킬 때 사용.
240. 네레오
Nereus.
\'바다의 신\'이란 뜻으로 로마서 16:15에 이름은 기록되어 있지 않은 그의 자매와 로마의 교인 빌롤로그와 율리아와 함께 문안을 받은자로 언급된 자이다.

 

241. 네데르
'서원, 서원물'이란 뜻으로 현대 영역본들은(한글개역포함) 이 명사와 동사를 하나의 숙어로 압축시킨다. 서원에는 두 가지 기본 형태가 있다. 즉 무조건적인 것과 조건적인 것이다.
242. 네르갈
Nergal.
네르갈 사레셀(Nergal Sharezer)이라는 개인 이름에서 신적속성을 발견할 수 있다. 그는 주문에 의해서만 화가 가라앉는 전염병, 질병 등 갖가지 재난의 신이었다.
243. 네르갈살레셀
Nergalsharezer.
B.C.587년에 예루살렘에 주둔한 바벨론 군대의 방백 이름이다.
244. 네리
Nere.
\'등불\'이라는 뜻으로 예수님의 조상 중 한 사람이다.
245. 네로
Nero.
네로 글라우디오 가이사(Nero Claudius Caesar)는 A.D.54년부터 A.D.68년까지 로마를 통치했던 제 5대 로마 황제였다.
246. 네아
Neah.
배회함이란 뜻으로 아직 위치는 부정확 하지만 스불론의 변두리에 있는 도시이다.
247. 네압볼리
Neapolis.
\'새 도시\'라는 뜻으로 에게해(Aegean Sea)의 북쪽에 있는 해변 도시이다. 주전5세기 아테네에 조공을바친 도시목록 중 트라키아에 있는 한 도시이다.
248. 네오다다이즘
Neodadaism.
새로운 다다이즘이라는 의미로 이 운동은 모든 전통적 가치나 이성의 우위 및 예술의 인습적 형식에 도전하여 미(美)의 가치 체계를 바꾸려고 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에서 추진된 전위예술운동이었다.
249. 네셰크
이윤, 고리라는 뜻. 이 명사는 뱀이 물어 뜯는다는 문자적 의미를 지닌 히브리어 동사 나사크에서 유래되었다. 신명기의 금지 조항에 따르면 돈의 이식뿐 아니라 어떤 물건에 대한 이식도 취하지 말 것을 명시하고 있다.
250. 네피림
Giants.
KJV에서는 이것을 \'giants\' 거인들로 번역되었다. 떨어진 자라는 뜻으로 히브리어 성경 구약에서 힌트를 찾는다면 \'네피림\'이란 말에는 큰 신장(身長)이란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네피림은 신장이 장대하다고 했고 그들의 혈통을 아낙 족속(Anakim)으로 보고 있다.
251. 넬
Ner.
히브리어로 \'빛\'이라는 뜻이며. 베냐민 지파사람으로 사울왕 시대에 군대 장관을 지냈던 아브넬의 아들이다.
252. 넵도아
Nephtoah.
히브리어로 \'열리다\'라는 뜻으로서 \'넵도아의 샘물\' 이라는 표현에 사용되는 한 지명이다.
253. 노
No.
애굽 말로 \'도시\' 라는 뜻으로 데베스라고 알려졌던 애굽의 도시이기도 하다. 고대 이집트의 수도로서 나일 강변을 따라 카이로로부터 530km 거슬러 올라가 자리잡고 있다. 온전한 이름은 노아몬인데 아몬 신의 도시라는 뜻이다.
254. 노답
Nodab.
하갈 족속의 동맹국으로 여두르(Jetur), 나비스(Naphish_와 함께 언급된 아랍 종족의 명칭.
255. 노동
work.
노동은 처음부터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목적들 중 일부였으며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지혜를 보여 주는 것으로 언급된다. 죄가 들어옴으로 인해 노동은 즐거움에서 고역으로 변하여 육체적으로 또는 정신적인 수고를 하게 되었다. 일(LABOR)을 보라.

 

256. 노바
Nophah.
바람에 불리는 것이란 뜻으로 아모리 왕 시혼의 약탈에 대한 시 중에 언급되어 있는 모압의 한 성읍.
257. 노바티스주의
로마 교회의 장로였던 노바티안(Novatian)을 추종하던 노바치아누스파 사람들의 사상.
258. 노래하다
'라난'은 '기뻐서 소리치다, 도움을 청하다, 축하하다, 찬양하다'는 뜻으로 현대 히브리어에서 영창하다란 의미로 사용된다. 구약에 절반 가량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시편에 언급되었다. '소리지르다'는 뜻으로 레위기에 처음 언급되었다.
259. 노략물
booty.
\'샬랄\'은 \'약탈, 먹이, 이익, 노략물\'이란 뜻으로 문자적으로 어떤 동물이 뒤쫓아가 죽여서 먹을 수 있는 \'먹이\'(prey)를 뜻한다. 전투에서 탈취한 물건울 말한다.
260. 노새
mule.
노새는 다윗 시대에 처음 등장하는 동물로 이방인들로 부터 얻어온 잡종 동물이다. 노새는 탈 것, 또는 화물을 운반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261. 노아
Noah.
이 이름의 어원이 불확실하기는 하지만 그 의미는 \'휴식(rest)\', \'안위(comfort)\', 또는 \'구원을 가져오다(bring relief)\'의 개념과 관련되어 있다. 노아는 라멕의 아들이며, 창세기에 기록된 대홍수 이전 열 족장들 중의 마지막 족장으로 언급되어 있다.
262. 노아댜
Noadiah.
\'여호와와 만났다\'라는 뜻으로 에스라가 포로생활에서 가지고온 보물들을 관리하는 마지막 관리인 중 한 사람이며 빈누이의 아들이다. 또 다른 사람은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할 당시 도비야(Tobiah)와 산발랏(Sanballet)의 동료인 여(女)선지자였다.
263. 노아의방주
ark of Noah.
하나님께서 동물들 각기 두마리씩과 남은 인류를 보존하기 위하여 노아에게 지으라고 명령하신 배로 잘 썩지 않는 고펠나무(삼나무의 일종으로 한글개역으로는 잣나무)로 만들어졌다.
264. 노아의세아들
셈, 함, 야벳으로 노아의 축복과 저주를 받아 그 운명이 나뉘게 되었다.
265. 논쟁
controversy.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이, 각각 자기의 설(說)을 주장하며 다툼. 논전(論戰). 논판(論判). 대론(對論). 토론에 참가하여 열띤 논쟁을 벌이다.
266. 놉
Nob.
예루살렘 가까운 곳으로 시온산을 내려다 볼 수 있을 정도의 높은 곳이었으며 베냐민 지파에 속한 아나돗 근처에 위치한 성읍으로 포로기 이후 사람들이 거주하던 곳의 목록에서 나타난다.
267. 놋
Nod.
히브리어로 \'쫓아낸다\'는 뜻이며 에덴의 동쪽 지역으로 가인이 아우 아벨을 살해한 후 에덴동산에서 쫓겨나 이주하여 살던 곳이다.
268. 높은
'높은'을 의미하는 단어가 여러가지가 있는데 엘룐은 고상한, 매우 높은이란 뜻. 가보아는 높은, 거만한이란 뜻. 가바는 높임을 받다, 거만하다는 뜻. 고바는 높음, 위엄, 교만함이란 뜻. 마롬는 높음, 향상된 지위란 뜻을 가진다.
269. 높이다
본래 의미는 '높은 비행 상태'나 '상부 방향으로의 이동을 뜻한다. 창세기 7장 17절에서 ('물이 더 많아져 창일하매 방주가 물위에〔떠 다녔으며〕')첫 언급이 되었다. 바울은 자기의 행동을 통해서 그리스도가 언제나 높아지시기를(존귀하게 되시기를) 열렬히 소원했다.
270. 누가
Luke.
빛을 준다는 뜻으로 사랑 받는 의사요 신의 깊은 문학가이다. 누가는 신약성경에서 그 이름이 단지 세 번 그것도 감옥에 갇혀있던 바울에 의해서 언급되었고 누가복음서와 사도행전을 기록하였다.

 

271. 누가복음
Gospel of Luke.
누가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한 세 번째 이야기로 현재까지 쓰여 진 책들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이라고 불리워져 왔다. 누가복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구속, 삶이라고 할 수 있다.
272. 누룩
leaven.
떡을 만들때 밀가루에 넣어 발효시켜 부풀게 하기위한 것이다. 그 한 덩어리가 떡 전체를 발효시켰다. 발효 시킨 떡은 고대 이스라엘 사람의 주식이었다.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에는 누룩을 넣는 것이 금지되었다.
273. 누아흐
'머물다'. '안식하다', '휴식하다'는 뜻.
274. 누이
sister.
\'아호트\'는 \'누이, 자매\'란 뜻으로 셈족어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형제\'와 \'아버지\'를 지칭하는 말이다.
275. 눈
Snow.
성경에서는 \'눈\'을 흰색, 정결함, 아름다움.등의 교훈적 표현되었다.
276. 눈
Nun.
히브리어로 물고기(魚)라는 뜻이며. 에브라임 사람으로 여호수아의 아버지였다.
277. 눔
'잠들다, 침묵하다, 졸다'는 뜻으로 본래 의미는 '꾸벅꾸벅 졸다, 잠자다'이나, 부정형으로 '경계하다'는 비유적 의미로 사용된다. 하나님은 졸지도 주무시지도 않으신다. 한편 이스라엘의 종교 지도자들을 졸기를 좋아하는 자들로 묘사되었다.
278. 눔바
Nymphas.
헬라말로 물에 있는 연(水蓮)이라는 뜻이다. 자신의 집을 모임의 장소로 제공한 장소로 그리스도인들이 그의 집에서 집회를 가졌고, 바울이 안부를 물은 골로새의 한 그리스도인이다. 그가 남자인지 여자인지는 분명하게 언급되어 있지 않다.
279. 뉴딜
New Deal.
뉴딜이란 용어는 루스벨트가 대통령후보 수락연설에서 사용한 것으로 프랭클린 루스벨트 전미국 대통령이 침체된 경제를 살리기 위해 1933년부터 채택한 각종 경제정책을 말한다.
280. 느고
Neco.
요시아 왕을 살해하고 여호아하스를 폐위시키고 여호야김을 왕위로 등극시켰다.이집트 제 26왕조(사이트,Saite왕조)의 두 번째 왕으로(B.C.610-595) 바로의 명칭이다.
281. 느도바
Netophah. Netophas.
방울지다라는 뜻으로 베들레헴 남동쪽에 있는 유다의 도시이다
282. 느디님인
Nethinims.
히브리어로 \'위로부터 주신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느디님은 \'주어진 자들\'이라는 뜻이다. 성전 봉사자들 가운데 가장 하위 계급으로 제사장들에게 봉사하도록 주어진자이다. 이들의 대다수는 성전 동산의 남쪽으로 뻗어나온 \'오벨\' 이라는 곳에서 거주하였다.
283. 느바욧
Nebaioth.
히브리어로 \'높은 곳\'이라는 뜻. 이 히브리어의 표기는 서로 약간 틀리는 데가 있어서 창세기 25:13에는 \'네바옽\'으로 나와 있다. \'느바욧\'은 이스마엘의 장남이며, 게달의 형으로 아브라함과 하갈의 손자이다.
284. 느발라
'어리석은, 무감각, 불명예, 치욕'이란 뜻으로 '하나님의 뜻을 무시함'을 의미한다. '느발라'는 심각한 죄를 나타내는 단어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285. 느발랏
Neballat.
\'어리석은 비밀\'이란 뜻으로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베냐민 자손이 거하던 성읍으로 사론 평야가 내려다 보이는 곳에 위치해있다.

 

286. 느밧
Nebat.
느밧은 이스라엘 북쪽 왕국의 왕인 여로보임 I세의 아비이다.
287. 느보
Nebo.
바벨론 신을 말하며 이사야가 바벨론과 그들의 신들이 멸망할 것을 조롱하는 시에 언급된다. 다른 하나는 르우벤지파와 갓지파가 요구했던 좋은 목초지로 모압의 한 도시 이며 포로에서 귀환한 이스라엘인들의 명단에 언급되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288. 느부갓네살
Nebuchadnezzar. BC 601 ~ 562년
경계선을 방어하다란 뜻으로 바벨론의 왕이다.
289. 느부사라단
Nebuzaradan.
히브리어로 네보께서 자손을 준다는 뜻으로.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시위대 장관으로 예루살렘을 함락시킨 후 그 성을 모조리 불사르고 또 멸망시킬 것에 대한 책임을 맡은 사람이었다.
290. 느움
'발언, 말'이란 뜻이다. '느움'은 일반적으로 예언적인 용어로서 예언적인 문헌을 초월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말씀과 관련되어지기도 한다.
291. 느십
Nezib.
‘수비하다’는 뜻으로 유다 자손의 성읍 중 하나로 라기스의 동쪽에 위치한 낮은 지대에 있었다.
292. 느이엘
Neiel.
\'하나님이 옮기시는 것\'이란 뜻이다. 스불론에 가까운 에셀 자손의 경계 성읍 중 하나로 악고평원 동쪽끝에 위치한 곳으로 추측된다.
293. 느헤미야
Nehemiah.
히브리어로 \'여호와께서 위로하신다\'는 뜻으로 국가의 멸망으로 참종교를 위태롭게 할 것을 알고 이스라엘을 구하기 위해 일어났던 인물로 유다의 애국자이며 페르시아의 정치가이다.
294. 느헤미야의 치적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신앙의 기초가 되는 성전을 재건함으로서 '여호와 신앙'을 회복시키고자 BC450년쯤 예루살렘에서 성전재건과 성벽 보수 공사를 진행하였다.
295. 느헤미야서
Book of Nehemiah.
히브리어 성경 원본에는 에스라서(Book of Ezra)와 느헤미야서(Book of Nehemiah)가 하나로 되어 있다.
296. 느헬람
Nehelam.
거짓 선지자 스마야에게 호칭된 명칭으로 알려지지 않은 지역 또는 출생지 지명일 수 있다.
297. 느호쉐트
'구리, 청동, 청동 사슬'이란 뜻으로 '느호쉐트'는 기본적으로 '구리'를 의미하며 정련된 금속을 나타내기도 한다. 구리는 준(準)보석이었기 때문에 '느호쉐트'가 때때로 전쟁의 노획물에 들기도 하였다
298. 느후스다
Nehushta.
\'뱀\' 혹은 \'청동\', \'놋쇠처럼 강한\'이라는 의미이며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내이며, 또 여호야긴의 모친이다.
299. 느후스단
Nehushtan.
히브리어로 \'놋 조각\'이라는 뜻으로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과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느후스단이 히스기야왕의 히브리 예배정화운동 때에 그에 의해 파손된 것이다.
300. 늑봉하다
'나가스'라고 하며 '강제권을 행사하다, 강요하다'는 뜻으로 지불이나 노동의 강제적 요구권 행사를 의미한다.

 

301. 늙은
'자켄'이라 하며 '나이 든, 늙다, 노인'이란 뜻으로 '젊은'의 반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302. 네루
Nehru Pandit Jawaharla. 1889 ~ 1964.
인도의 정치가로서 인도 국민회의파의 간디의 지도 밑에 독립운동을 전개. 1947년 독립에 성공하고 이후 사망할 때까지 공화국의 수상의 지위에 있었다.
303. 네포스
코르넬리우스 네포스 2천년전 로마의 전기 작가. 저서로 [명사전] [카드전] [악틱스전] 등이 있다.
304. 닐
Neal Alexander Sutherland, 1883 ∼ 1973.
영국 교육가로 섬머힐 학원을 열고 모든 규칙을 배제, 학습의 강제를 금하는 등 철저한 자유교육을 실시하였다.
305. 노키드
Noqed.
이 말은 \'목자\'(Shepherd)로 번역되어 아모스의 직업을 나타낼 때 사용되었고 또 한번은 모압왕 메사에 대하여 양을치는 자(Sheep Breeder)로 번역 되어있다. 아카이어의 \'Neqidu\' 에서 온 것으로 \'양 사육자\' , \'양 관리자\'(감시인), \'목자\' 등의 의미가 있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