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 기독백과사전 (ㄴ)
1. 나귀 |
ass. 라틴어 아시누스(asinus)에서 켈트어(celtic)를 통해 파생된 듯 하며 매우 오래된 말이다. 나귀는 서아시아 지방에서 문명 생활의 일부분으로서 가축으로 사육되었다. |
|
2. 나귀새끼 |
foal. 영어의 foal)이란 말은 \'말\'이나 \'나귀\'나 \'얼룩말의 새끼\' 를 뜻한다. 성경에는 이 말이 ”당나귀 새끼“와 관련되어 표현되어 있다. |
|
3. 나귀의울음 |
bray. 나귀와 당나귀와 노새와 말과 같은 짐승들의 독특한 울음소리를 나타내는 말이다. |
|
4. 나네아 |
nanea. 나네아는 페르샤 여신에게 주어졌던 이름이며 페르시아에 있는 신전이다. 이 나네아는 희랍이 아프로디테, 로마의 비너스와 동일하게 여겨졌다. |
|
5. 나다밧 |
Nadabath. 즈김도 엔 네바라 불리는 지역에 있었던 메드바 북서쪽의 고대 느보로 보여진다. 마카비상 9;37에 언급된 장소. |
|
6. 나단멜렉 |
Nathan-meleck. \'왕이 주셨다\' 또는 \'멜렉이 주셨다\'라는 뜻으로 요시아 왕의 시종이며, 그의 집 곁에서 왕이 태양을 위하여 드린 말들을 제거해 버렸던 사람이다. |
|
8. 나드향 |
spikenard. 때로는 나르드(nard)라고도 하며 동 인도의 나르도 스타키스 자타만시(Nardostac- -hys jatamansi)라는 식물에서 채취되는 향료이다. 향내 나는 기름은 이 식물의 섬유 근(根)에서 채취된다. \'나르드\' 라는 식물은 \'쥐오줌 풀\'(Valerian)과(科)에 속한다. |
|
9. 나루 |
ford. 나루는 강이나 내의 수심이 얕은 곳으로서 사람이 걸어서 건너갈 수 있는 곳을 말한다. |
|
11. 나무패는자 |
hewers of wood. 특별한 사회적 신분에 관한 말로 이 직책은 기브온 사람들에게 부과되었는데 최하급의 노예계급 중 하나이다. 이 사람들은 뗄나무를 모으는 사람으로 끊임없이 힘들고 지루한 작업을 하는 사람이다. |
|
12. 나발야 |
에스라가 성경을 백성들에게 읽어줄 때에 함께 서 있었던 자들 중 한 사람. |
|
13. 나밧돌 |
Naphath-Dor. 돌의 높은 곳. |
|
14. 나보니두스 |
Nabonidus. 그는 B.C.556 ~ 539년에 갈대아 바빌로니아의 마지막 왕이었다. |
|
15. 나보폴라살 |
Nabopolassar. 나부는 아들을 보호한다는 뜻으로 나보폴라살은 느부갓네살 2세의 아버지이며 갈대아 왕조의 첫 왕이며 바벨론의 왕이었다.(B.C.626-605) |
|
16. 나봇돌 |
Naphoth-Dor. 나밧돌의 다른 한 표현 형식. |
|
17. 나부코도노솔 |
Nabuchodonosor. 느부갓네살의 드웨역 표기형식. |
|
18. 나비 |
Nahbi. 납달리 지파의 사람으로 가나안 땅을 정탐키 위해 보내진 열 두 사람 중 한 사람이었다. |
|
19. 나사렛복음서 |
Nazarenes, Gospel of the. 마태복음 경전과는 다르지만, 2세기 북부 시리아에서 유통된 이단적이 아닌 아람어 형태의 것으로, \'나사렛 사람\'으로 알려진 유대인 그리스도교 종파에 의해 사용되었다. |
|
21. 나사로와부자 |
Lazarus and dives. 예수의 비유에 나오는 거지와 부자. |
|
22. 나아도스 |
Naathus. 에스라 시대에 그의 외국인 여자 아내와 이혼한 아디의 아들 중 한 사람. |
|
23. 나아래 |
Naarai. 에스배(Ezba)의 아들이며, 평행구절에서는 아랍 사람 바아래로 호칭되고 있다. 다윗의 큰 용사 30인 중 한 사람. |
|
24. 나아마사람 |
Naamathite. 구약에서 욥의 친구 소발에 대해서만 언급되고 있으며 아라비아 북서쪽의 드예벨 엘-나아메(Djebel el-Naameh)일 수도 있는 나아메(Naam도)의 거주자. |
|
25. 나아만가족 |
Naamite. 나아만의 자손. |
|
26. 나침반 |
compass. 바늘로써 나아갈 방향을 가리키는 나침반으로 알려진 이 해양기구는 성서시대에는 알려지지 않았으며 유럽에서도 A.D.12세기까지 이 기구를 사용했다는 기록이 없다. “정규”compass, 므후가란 용어는 목수나 조각가가 사용하는 양각기나 콤파스를 의미한다. |
|
27. 나팔 |
bugle, trumpet. 음악, 악기를 보라. |
|
29. 나하래 |
Naharai. 베롯(브에롯)성의 출신으로 요압의 병기를 잡은 자로 다의 30인 용사 중 한 사람이었다. |
|
30. 나하마니 |
Nahamani. 야후가 위로한다는 의미, 스룹바벨과 함께 포로에서 돌아온 이스라엘인 중 한 사람이다. |
31. 나함 |
Naham. 유다지파의 한 족장이며 호디아의 처남이다. |
|
32. 나핫 |
Nahath. 성경에 언급된 인물 중 에돔의 한 족장, 레위지파 그핫 자손으로 사무엘의 아버지 엘가나의 손자, 히스기야 왕 때 성전에서 예물이나 성물등을 관리하는 자였던 한 레위인이 있다. |
|
35. 낙개 |
Naggai. 예수의 조상 중 한 사람(눅3:25, KJV는 NAGGE, 공동번역에는 나께로 되어 있다). |
|
36. 낙발 |
baldness. 대머리를 보라. |
|
38. 낙타 |
camel. 낙타는 오늘날 두 종류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들은 모두 전 세계의 동물원에서 살고 있는 길들인 동물로 우리들과 상당히 친숙한 사이이다. |
|
39. 낙타의가시 |
camel\'s thorn. 관목은 가시가 많고 굵으며 줄기가 많다. 이 식물은 팔레스타인에 잘 알려져 있다. |
|
40. 낙타털 |
camel\'s hair. 직물(織物)로 사용되기도 하는 낟타의 목과 혹 부위에 난 기다란 털이다. 성경에 세례 요한의 외투 원료로만 언급되어 있는 낙타 털옷감은 비교적 값 비싼 직물이다. |
|
41. 낙함마디사본들 |
Nag Hammadi Manuscripts. 노시쓰설을 보라. |
|
42. 낚시 |
fishhook. 여러 개의 히브리어가 낚시 라는 말로 번역되었으나, 현대어 영어성경은 그냥 갈고리(hook)이라는 말로 번역했다. 성경에 사용된 용어는 식물의 가시를 의미하는 희브리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이 가시는 낚시바늘이나 갈고리로 사용된 것이다. |
|
43. 난간 |
battlement. \'저지하다\'라는 뜻으로 평평한 지붕 둘레에 사람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만들어 놓은 벽이 있으며, 성벽 꼭대기에 낮은 벽을 쌓아서 군병들이 성을 방어할 때 이용했다. |
|
44. 난나르 |
Nannar. 메소포타미아 종교에서 나오는 수메르인들이 숭배한 월신(月神)의 이름. |
|
45. 난로 |
hearth. 성경시대에는 난로가 대게 움푹히 패인 구덩이였는데 집이나 장막의 마루에 있었고 마당 가운데나 집 모퉁이에도 있었다. 이러한 난로를 이용해서 음식을 만들었으며, 또한 불이 있는 재나 뜨겁게 단 돌 위에서 떡을 굽기도 하였다. |
46. 남겨둔 것 |
gleaning. 히브리어 ‘라캍’이란 말은 ‘모으다, 줍다\'라는 뜻이 있다. 히브리어‘아랄’이란 말 역시 모세율법에 따라 포도원의 포도나 감람나무 과실을 다 따지 않고 남겨두어 가난한 자나 고아나 과부들이 줍도록 한 성경구절에 나온다. |
|
48. 남방의밀실 |
chambers in the south (of). 이 표현법은 곰, 오리온(Orion)그리고 묘성(卯星)같은 성좌를 언급하면서 쓰였다. |
|
49. 남보석 |
lapis lazuli. 남보석은 감청색이나 또는 베를린 청색의 광물이다. 남보석은 고대로부터 인장, 장신구, 장식용돌로 귀히 쓰였다. |
|
50. 남비 |
vessels. \'그릇을 보라.\' |
|
51. 남편 |
husband. 결혼 후 아내에 대한 남편으로서의 어떤 의무가 주어지고 어떤 권리를 부여해 준다. |
|
52. 남풍 |
south wind. 바람을 보라. |
|
53. 납 |
lead. 납은 매우 유연한 금속으로 휘기 쉽고 물 보다 10배 이상 밀도가 높은 무거운 것이다. 이것은 중요한 중요한 금속으로 납을 은과 함께 넣어 가열하면 은속의 비금속을 산화시켜 순수한 은만 남도록 하는 기능이 있다. |
|
54. 납골당 |
ossuaries. ‘납골당’이란 단어는 ‘뼈들을 위하여’라는 라틴어에서 유래 된 것으로 성서적인 용어는 아니다. ‘납골당’이란 죽은 자의 뼈를 넣어두는 것으로 보통 석회암으로 만들어진 조그만 상자이다. |
|
55. 납작코 |
flat nose. ‘납작코’란 말은 하나님 앞에서 제사장 직분을 감당할 수 없는 육체의 결함의 종류를 말할 때 나온 말이다. |
|
56. 낫 |
pruning hook. \'베어내다\'라는 의미의 \'차마르\'에서 파생된 단어로 잔가지를 잘라내는 용도로 쓰이는 손잡이가 붙어있는 날이다. 이 단어는 이사야2:4 ; 18:5 ; 요엘3:10 ; 미가4:3에 나와 있다. 이 세 곳에는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라는 잘 알려진 구절이 있다. |
|
57. 내두스 |
Naidus. 에스라 시대에 이방 여인들과 결혼한 사람들 중의 한 사람이다. 에스라 10:30의 므나야와 분명히 일치한다. |
|
58. 내바알 |
Baali. 호세아 시대에 하나님을 나타내는데 쓰던 이름으로 이 이름은 하나님께 인정되지 않았는데 이유는 그 것은 여호와의 이름을 격하시키는 데 쓰였기 때문이다. |
|
59. 내백성 |
ammi. 회복기의 이스라엘에 붙여진 새로운 이름. |
|
60. 내백성이아니다 |
not my people.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곧 심판할 것을 보이기 위하여 호세아가 그의 셋째 아들에게 지어준 상징적 이름이다. |
61. 내버리다 |
reprobate. 이 말은 구약에서 단 한 번 나오는데, 거기 보면 악한자를 “내어버린 은”과 같이 말했으며 “버린 은의 부스러기”란 뜻이다. |
|
63. 내장 |
purtenace. 동물의 내장(창자)를 나타내는 \'유월절 양\'의 \'내장\'을 가리킨다. |
|
66. 너그러움 |
bounty. 이 말은 ‘너그러운, 너그럽게’ 라는 뜻도 된다. 구약에서는 이 말이 시편에서 아주 자주 나온다. 신약성서에서 이 말은 바울이 예루살렘의 가난한 그리스도인들을 위해서 모금하려고 했던 헌금과 관련되어서 나온다. |
|
67. 너울 |
gauze, garments of. \'서판\'의 뜻으로 나오는데 아마도 파피루스(Papyrus)로 만들어진 것 같다. 또는 시온의 딸들이 지녔던 장신구들 중 한가지로 속이 훤히 비치는 숄과 거울 이란 뜻 외에도 번쩍이는 작은 금속판을 가리키는 것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
|
68. 널판1 |
bar. 구약성경에는 이 것이 네 가지의 히브리어로 나오는데 그 중 가장 흔하게 보이는 사용되는 것이 \'뻬리야\'인데 번역하면 ‘나무판자’이다. |
|
69. 널판 |
board. 영역본 성경에서 이 말로 번역된 히브리어가 세 개 있다. 제일 많이 쓰인 히브리어로는 \'케레쉬\' 이며 출애굽기에서는 이 히브리어가 성막을 짓는 데에 사용된 \'널판\'으로 나온다. |
|
70. 널판자 |
plank. ‘널판’은 각기 다른 히브리단어의 번역이다. 이것은 대체로 ‘나무 디딤판’으로 번역되었는데 에스겔에는 ‘에츠’의 번역을 ‘나무 디딤판’ 이라고 하였다. |
|
72. 네리야 |
Neriah. \'야후는 빛이다\'라는 뜻을 가진 유대인으로 예레미야를 섬긴 바룩(Baruch)과 세리야(Seraiah)의 아버지인 유대인이다. |
|
73. 네깃 |
군인 넷으로 된 한 호위병.분대를 보라. |
|
74. 네라야 |
Neraiah. 네리야(NERIAH)의 외경에 나오는 형태. |
|
75. 네모 |
foursquare. 단순히 \'네모\'라는 뜻으로도 번역된 것으로 \'네모\'라는 말은 광야의 성막 등 건물에 대한 구약적 표현에서 자주 나오는 말이다. |
76. 네모 |
square. 네모, 장방형을 뜻하는 히브리 원어 \'라바\'의 번역어 중의 하나이다. |
|
77. 네발가진짐승 |
날짐승과 길짐승을 두루 이르는 말로 몸에 털이 나고 네 발을 가진 동물을 말한다. 바다 속에 사는 동물 가운데서 어류가 아닌 포유동물(고래나 물개 등)도 짐승에 속한다. 짐승을 보라. |
|
79. 네벡 |
nepheg. 레위인으로 이스알(Izhar)의 아들이며, 고라(Korah)의 형제가 한 명 있고, 다윗의 아들 중의 한 명이 있다. |
|
80. 넥타 |
nectar. 넥타는 꿀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맛있는 식물의 즙을 말한다. |
|
81. 노바1 |
Nobah. 그낫(Kenath)을 정복했던 므낫세 지파의 지도자이다. 길르앗의 한 성읍으로 원래 이름은 그낫이었으나 정복당한 이후로 정복자의 이름을 따서 노바로 불리게 되었다. |
|
82. 노를젓다 |
row, rower. 배와 보트를 보라. |
|
83. 노래 |
가사에 가락을 붙여서 부르는 것으로 사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음악, 악기를 보라. |
|
84. 노를발함 |
provocation. 구약에 히브리어로 이 단어는 \'카이스\'로 가장 빈번히 나타나고 있다. |
|
85. 노베 |
Nebai. 에스라 밑에서 언약의 인을 친 사람들의 지도자 중 한 사람이다. |
|
86. 노아 |
Noah. 노아는 므낫세 지파인 슬로브핫(Zelophehad)의 다섯 딸 중의 하나이다. |
|
87. 노아몬 |
No-Amon. 데베스에 대한 애굽의 명칭에서 유래된 것으로 노(No)의 완전한 형태이다. |
|
88. 노아서 |
Book of Noah. 이 문서는 요벨서보다 더 이른 BC 2세기경에 기록된 것으로 보인다. 노아서는 옛 날 유대인들이 노아에 대해 기록한 책이며 기쁨의 책에도 언급되어 나온다. 노아서의 내용 일부가 에녹서에 그대로 실려 있다. |
|
89. 노아의홍수 |
하나님은 인간의 타락이 인류에 가득 하므로 물로 심판하신 사건으로 노아의 가족이외 세상의 모든 사람이 물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았음. 그 후 하나님께서는 다시는 물로 인간을 심판하시지 않겠다는 약속으로 무지개를 모여주셨음. |
|
90. 노여움 |
감정의 한 표현으로 섭섭하고 분한 감정을 말한다. 노를 보라 |
91. 노예(종) |
slave. slavery. 타인에 의해 얽메인 사람을 말하며 이 때 노예는 대부분의 경우 인격으로서 간주되기 보다는 사유재산으로 간주되었다. 노예제도는 고대 근동과 그리스로마 세계의 사회적 경제적 구조에 깊이 뿌리 박혀 있었다. |
|
92. 노인 |
나이가 많은 사람을 말한다. 시대, 옛시대를 보라. |
|
93. 노자 |
당아를 보라. 노자는 뱁새등과 함께 큰 바다새의 일종으로 팔레스타인 해안과 갈릴리 호수 등에서 물고기만 먹고 사는 일반적인 노자가 발견되었다고 한다. |
|
94. 노질하는배 |
gallery with oars. 이 말은 돛을 이용하여 항해하는 “큰 배”와 비교하여 언급한 것으로 노를 젓는 배를 가리킨다. |
|
95. 노하 |
Nohah. 안식이라는 뜻으로 베냐민지파 사람으로 보여진다. |
|
96. 녹 |
rust. 금속 표면의 산화, 부식 또는 변색을 가리켜 녹이라고 말한다. 에스겔의 비유에서 예루살렘 주민의 더러운 것 중에 음란하고 나쁘고 사악한 것을 상징적으로 청동의 요리 가마에 두꺼운 녹이 쓸었다고 했다. |
|
97. 녹두 |
콩과의 일년초. 밭에 심는 재배 식물인데 모양이 팥과 비슷하며 줄기는 팥보다 가늘며 잎은 한 꼭지에 세 개씩 난다. |
|
98. 녹보석 |
beryl. 한국의 보석계에서는 이것을 베릴이라 부른다. 베릴륨과 알루미늄의 규산염으로 이루어졌고 결정체는 육방정계이며 보통 초록 혹은 청록색을 띈다. 녹옥을 보라 |
|
99. 녹옥 |
chrysoprase. 녹옥(綠玉)은 녹보석의 일종으로 보통 옅은 초록색의 광물인데 드물게는 짙은 녹색이나, 녹황색이나, 갈분홍색이나, 흰색의 것도 있다. 계시록에 새 예루살렘의 기초석으로 이 녹옥이 쓰였다는 기록이 있는데 그 종류가 다양하다. |
|
100. 녹주옥 |
carbuncle. 붉은 보석을 뜻하는 말로 루비나 석류석 같은 것을 가리킨다. 홍보석을 보라. |
|
103. 놋뱀 |
serpent, brazen. 놋뱀은 성경에 세 번 언급되어 있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물뱀에 물렸을 때 모세는 여호와의 지시대로 놋뱀을 만들어 장대 위에 높이 매달았다. 이 놋뱀을 바라본 자는 치료받을 수 있었다. 후에 이스라엘 백성은 그 놋뱀을 우상으로 섬겼다. |
|
104. 농경 |
agriculture. 곡식의 수확과 생산을 위한 농작물의 재배와 목축을 총칭하는 말이다. 농경은 농부들로 여분의 식량을 생산하게 하여 다른 사람들을 해방시켜 특수 직업에 종사하게 하고 전문화된 직업을 가지게 한다. |
|
105. 농부 |
farmer. KJV에는 \'husbandman\'로 토지경작자, ,NEB에는 \'포도 재배자\'로, RSV에는 \'소작인\' 으로 나와 있다. 일반적으로는 곡물을 재배하는 사람을 의미하며 포도를 재배하는 사람에 대해 사용되기도 한다. |
107. 뇌성 |
thunder. 뜻은 ‘음성’, ‘소리’로서 뇌성에 어떤 다른 히브리 용어보다 더 많이 사용되었다. |
|
108. 누 |
vaulted chamber. KJV이나 RSV의 것보다는 차라리 지하의 둥근 방이라 함이 좋을 듯 하다. 에스겔에서는 예루살렘이 취한 교만의 상징으로 표현되는데 이 교만은 예루살렘이 하나님을 배반하는 것과 동일하게 취급되었다. |
|
109. 누기오 |
Lucius. 루기오를 보라. |
|
110. 누더기 |
frock. ‘시므라’ 라고 하며 천한 신분을 표시하는 삼으로 만든 네모난 천조각의 겉옷이다. 또한 여행자들이 자기의 소유물들을 넣어 두는 부대와 같은 것이기도 하다. |
|
111. 누메니우스 |
Numenius. 요나단과 하스몬가의 시몬이 특별한 사명을 주어 로마로 보낸 사람 중 한 사람으로 안티오쿠스(Antioxchus)의 아들이다. |
|
112. 누룩없는떡 |
unleavened bread. 무교병을 보라. |
|
113. 누지 |
Nuzi. B.C.2000년 경에 후리족(Hurrains)들에 의하여 정복되었고 아스훌의 동쪽, 아프리카의 서쪽에 위치한 도시이다. 그 명칭은 항상 누-찌(Nu-Zi)와 같은 설형문자로 기록되었지만, 이 명칭이 소유격 이외의 다른 경우로는 알려진 적이 없었다. |
|
114. 눈 |
nun. 히브리어 철자의 열네 번째 문자로. KJV에는 이 문자가 시편119편의 열네 번째 부분 초두에 기록되며. 그 부분의 매 절은 이 문자로 시작된다. |
|
115. 눈가림 |
eyeservice. 본래 뜻은 보이기 위해 눈을 즐겁게 하기 위해 하는 봉사를 말하는데 에베소서의 문맥에서 나오는 것처럼 이 단어는 그 동기가 선하지 못한 것에서 나오는 말로 사용된다. |
|
116. 눈꺼풀 |
eyelid. 부정한 여인의 유혹에 대한 표현으로 나타나는데 눈꺼풀 화장은 미를 강조하기 위한 것이었다. 한글개역에 번역된 표현인데, 공동번역은 \'눈시울\'이라고 번역하였다. |
|
117. 눈동자 |
apple of the eye. 영어로의 의미는 눈동자, 동공을 나타내며 아주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며 무척 조심스럽게 보호 받는다. 생리학적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며 또 하나님께 소중한 사람을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
|
118. 눈물 |
tears. 눈물은 눈의 누선에서 나오는 일종의 분비액이다. 이 누선은 눈구멍의 상측면부에 있는 것으로 크기와 모양이 편도선과 비슷하다. 성서에서는 눈물로 하나님께 기도하는 모습이 많이 언급되고 있다. |
|
119. 눈병 |
eyes, diseases of the. 애굽이나 팔레스타인에서 아주 일반적인 질병이었으며 눈이 멀거나 시력의 결핍, 눈병에 대한 말들은 성서에서 자주 나타난다. |
|
120. 눈썹 |
eyebrows. 레위기에 문둥병의 정결과 관련해서 기록되어 있는데, 눈썹을 밀어버리는 것은 깨끗이 되는 하나의 조건으로 되어 있다. 원래 히브리어의 뜻은 \'두 눈의 높이\'를 의미한다. |
121. 눈 화장 |
eye paint. 고대의 여인들이 눈을 아름답게 꾸미기 위해서 광물이나 분말재료로 만들어 눈 화장품으로 사용하였다. |
|
122. 뉘우침(통회) |
contrite, contrition. 모든 성경 말씀 안에서 통회란 은유적 종교적 뉘우침이나 통회를 나타내는 말로 구약에서만 언급되고 있다. 상한 \'영\'과 \'마음\'은 \'통회하는 마음\'과 연관이 있다. |
|
123. 느고다 |
Necoda. 바벨론 포로 이후에 예루살렘에 돌아와 성전 일을 돌보던 사람들의 이름의 시조가 되는 사람, 혹은 이스라엘 자손인지 확인할 수는 없고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한 무리의 사람들 이름의 시조가 되는 사람일 수도 있다. |
|
124. 느다뱌 |
Nedabuah. 여고냐의 아들. |
|
125. 느다임 |
Netaim. 왕실 옹기장이들이 살았던 유대의 저지대에 있는 장소로 생각된다. |
|
126. 느무엘 |
Nemeul. 느무엘 자손의 조상이며 시므온의 아들이다. 르우벤 지파 발루 가족에 속한 자손 중 하나로 다단과 아비람의 형제이다. |
|
127. 느보산 |
mount Nebo. 이스라엘이 진을 친 곳중의 하나로 모세가 언약의 땅을 바라본 산이며 여리고 맞은 편에 있는 아바림 지역에 위치한 산이다. |
|
128. 느부사스반 |
Nebushazaban. 바벨론 왕의 방백들 중 언급된 느부갓네살의 환관장으로 군대의 중요 장관이었다. |
|
129. 느부심 |
Nephisim.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와 성전을 섬긴 노예, 종들의 가문의 시조로 포로들의 명단에 수록되었던 한 이름이다. |
|
130. 느시야 |
Neziah. 바벨론 포로생활에서 돌아온 느디님 자손의 조상 중 하나이다. |
|
131. 느아랴 |
Neariah. 다윗의 자손 중 하나, 히스기야 왕 시대에 아말렉의 남은 자들을 쳐부수었던 시므온의 자손 중 하나이다. |
|
132. 느훔 |
Nehum. 바벨론에 포로였다가 돌아온 사람들 중 한 명으로 각기 본성에 이른 유다인들의 열 두 지도자 중 한사람이다. 느훔은 이 때 스룹바벨과 함께 돌아왔었다. |
|
133. 늑대 |
개와 비슷하지만 다리는 길고 굵으며 꼬리를 항상 아래로 늘어뜨리고 있다. 몸빛은 등이 황갈색이고, 배에 검은 띠가 있으며 꼬리는 흑색이다. 성질이 사나워 사람을 해치기도 한다. |
|
134. 늙은선지자 |
old prophet. 이 늙은 선지자가 살았던 때는 이스라엘 북 왕국 첫 번째 왕인 여로보암 I세 때이다. |
|
135. 늦은비 |
latter rain. 비를 보라. |
136. 니고데모의복음 |
Nicodemus, Gospel of. 이 책이 쓰여진 연대는 4세기 중엽 이후인 것으로 보인다. 두 부분으로 된 예수님의 수난 복음서로 빌라도 행전(Acts of Pilate)과, 예수님의 지옥강림(Descent of Christ to the Lower World)으로 구성되어 있다. |
|
137. 니골라당 |
Nicolaitans. 이단적인 종파로서 요한이 편지를 썼던 일곱 교회 중 세 곳이 괴로움을 당했고 이들은 니골라의 추종자들이었다. |
|
138. 니골라오파 |
니골라당을 공동번역에서 사용한 형태. |
|
139. 니피스 |
막비스(Magbish)를 보라. |
|
140. 님시 |
Nimshi. 예후의 조부 또는 부친이다. 때때로 예후가 \'님시의 아들\'로 호칭되었다. |
|
141. 닙산 |
Nibshan. 유다광야에 있는 도시로 스가가(Secacah)와 염성(City of Salt)사이를 이렇게 불렀다. |
|
142. 닙풀 |
Nipoour. BC. 4000년 경에 우바이드 민족에 의해 건설되었으며 수메르의 문화, 종교의 중심지였다. 바그다드(Baghdad)남쪽 약 160km 또는 바벨론에서 동남쪽으로 약 80km 떨어진 고대 메소포타미아의 도시이다. |
|
143. 나다프 |
몰아내다는 뜻으로 겨와 연기가 바람에 날려가는 것을 나타낼 때 사용되는 용어이며, 하나님의 심판을 묘사할 때 사용되었다. 또한 시편 기자가 하나님의 심판 앞에 선 악한 자들의 운명을 묘사할 때에도 사용되었다. |
|
144. 나단 |
Nathan. 히브리어로 선물이란 뜻이며 다윗의 셋째 아들이며 솔로몬의 맏형이다. 다윗시대의 예언자로 다윗왕조에 큰 영향을 미친 예언자였다. |
|
146. 나르메르왕의팔레트 |
기원전 3100년경에 제작된 것으로 눈가에 바르는 화장용 가루를 만들기 위해 사용되었던 석판. 팔레트에 새겨진 오른손을 높이 들어 발치의 적을 내리치려는 인물은 상하 이집트를 통일하였다고 전해지는 나르메르 왕이라고 한다. |
|
147. 나바 |
예언하다는 뜻으로 성서 용법이 영어의 to prophesy(예언하다), prophet(예언자)와 같이 상당히 모호한데, 성령의 영향력 하에서 하나님의 메시지를 백성에게 말하는 참된 예언자의 기능을 묘사하는데 가장 자주 사용된다. |
|
148. 나바테아족 |
Nabataens. 나바테아인은 신약 시대에 아라비아의 북서쪽 지방과 요단 건너편을 정복하였던 세력 있는 아랍 민족이었는데, 신?구약에 직접 언급되지는 않고 있다. |
|
149. 나바트 |
보다, 간주하다는 뜻으로 주로 눈으로 바라본다는 의미로 쓰이지만, 비유적으로는 영적인 내면 세계의 이해력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된다. (안목을 갖고)고려한다는 의미는 의미로도 사용되고 있다. 여기에서 파생한 명사로는 기대란 의미의 맙바트가 있다 |
|
150. 나바흐 |
개가 짖다는 뜻으로 성경 전체에 단 한 번 언급되었다. |
151. 나발 |
Nabal. 어리석다는 뜻으로 헤브론 남쪽 13킬로미터 지점의 마온(Maon)에 살았던 갈렙(Caleb)의 부유한 후손이다. 다윗의 부하들로 자기의 가축을 보호받기도 했다. |
|
152. 나방 |
Moth. 팔레스타인에는 다양한 종류의 나비와 나방이 있었는데, 성경에는 나방에 대해서만 언급한다. 그것은 해를 끼치는 유충으로 그 성체(成體)는 먹지 않는다. |
|
153. 나봇 |
Naboth. 과실이라는 뜻으로 성경에는 나봇이 이스르엘 사람으로서 아합왕 별궁에 가까이 있는 포도원의 주인으로 나온다. 아합왕이 이땅을 사서 토지를 넓히려 했으나 나봇의 거절로 상심하자 왕비 이세벨이 나봇을 신성모독죄로 꾸며 돌에 맞아죽게 했다. |
|
154. 나비스 |
Naphish. 이스마엘의 열 두 아들 중 하나 혹은 십이방백들로 불리는 이들 중 11번째 사람. |
|
155. 나싸 |
이전하다, 떠나다, 여행하다라는 뜻. 이 단어는 구약에 거의 150회 언급되며, 씨족이나 부족의 이동을 의미하는 가장 보편적인 용어이다. |
|
156. 나사그 |
'도달하다, 뒤따라 미치다'라는 뜻으로 주로 뒤따르다라는 뜻으로 또는 어떤 것에“이르다”,어떤 것에“접하게 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 단어는 때때로 전쟁, 칼, 저주 등과 같이 원하지 않는 것들에 의해 “덮침을 받다”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
|
157. 나사렛 |
Nazareth. 가지라는 뜻으로 신약에는 중요한 도시처럼 언급되지만 구약과 탈무드(Talmud), 또는 역사가 요세푸스(Josephus)에 의하면 많이 언급하지 않고 있다. 갈릴리에 있는 성읍으로 요셉, 마리아 그리고 예수의 고향이다. |
|
158. 나사렛인 |
Nazarena. 예수님의 신분을 밝힐 때 자신과 타인들이 지칭(指?)한 오로지 신약성서에만 나오는 용어로서 예수께서 나사렛에 오랫동안 거주한 사실을 입증해 주는 용어이다. |
|
159. 나사로 |
Lazarus. 하나님은 도움이시라는 뜻. 마르다와 마리아의 형제로, 죽었으나 그리스도께서 살리심으로 다시 살았다. 또한 비유 가운데 아브라함의 품에 안긴 거지 나사로가 있다. |
|
160. 나손 |
nason. 흔한 희랍 이름으로 바울이 마지막으로 예루살렙을 방문하였을 때 그의 집에 머물렀던 그리스도인이며 로마인들 중에는 나손, 유대인들 중에는 야손으로 나온다. |
|
161. 나손 |
nahshon. 술사, 뱀이라는 뜻으로 아론의 처의 형제이자 다윗과 예수님의 조상이다. 또한 유다지파 암미나답의 아들이었으며 나손은 유다지파의 대표로 제사의 재물을 헌납하였으며 유다지파가 행군할 때 그 지파를 인도하는 통솔자이기도 하였다. |
|
162. 나시 |
방백, 우두머리, 지도자라는 뜻으로 동사 나사(들어올리다, 나르다)에서 파생되었다. 나시의 어원과 의미는 논란의 여지가 많지만, 분명한 것은 지도자(이스라엘 사람이든 아니든 간에)라는 말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M.Noth). 네시아(NEZIAH)의 ASV외경의 형태 |
|
163. 나아감 |
Access. 이 말은 구약성경 스가랴3:7에 단 한 번 나오고 신약성경(RSV)에는 3번 나온다. |
|
164. 나아라 |
Naarath. 처녀란 뜻. 나아랏, 나아란. 유다사람 아스훌의 두 아내 중 한 사람으로 네 아들을 낳음, 베냐민 지파의 첫번째 도시로 에브라임 동쪽 경계의 표식이 되는 지방으로 열거된 한 도시이다. |
|
165. 나아란 |
Naaran. 배회함이란 뜻. 에브라임 경계에 있던 한 성읍. 나아라의 다른 형태. |
166. 나아마 |
Naamah. 유쾌한, 기쁜이란 뜻으로 라기스의 세벨라 지방에 있는 유대평지의 성읍. 욥의 친구 소발의 고향으로, 리다의 남쪽 \'나네\' 인 듯하다. 또한 가인의 후예 중 라멕과 실라의 딸이며 두발가인의 누이, 솔로몬의 암몬인 아내이며 르호보암의 어머니이다. |
|
167. 나아만 |
Naaman. 기쁨, 즐겁다는 뜻. 나아만 가족의 이름의 시조가 된 조상으로 베냐민의 손자로서 야곱과 함께 애굽에 들어갔던 벨라의 아들, 북 왕국의 완악함을 징계하기 위해 여호와께서 쓰신 아람 왕의 군대장군이며 그는 엘리사에게서 문둥병을 치유받은 사람이다. |
|
168. 나암 |
Naam. 예언하다, 말하다라는 뜻. 갈렙의 자손 중 하나로 유다지파의 여분네(Jephunneh)의 아들이다. |
|
169. 나오미 |
Naomi. \'나의 기쁨\'이란 뜻. 룻의 시어머니인 나오미는 룻기에 나오는 주된 인물 중 한 사람이며 적어도 첫머리에는 그 이야기의 중심이 그녀이다. |
|
170. 나욧 |
Naioth. ‘사는 자’라는 뜻으로 다윗이 사울에게서 피하여 간 곳이며 사무엘의 거처. 사무엘 문하의 예언자 무리들이 라마에서 상주하던 장소의 명칭. |
|
171. 능하다 |
'야콜'이라고 하며 '할 수 있다, 견딜 수 있다'는 뜻으로, '야콜'은 '할 수 있다'란 뜻으로 처음 언급되었다. |
|
172. 니가노르 |
Nicanor. 헬라 말로 \'승리자\'라는 뜻이다. |
|
173. 니게르 |
Niger. \'검다\'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시므온의 다른 이름. |
|
174. 니고볼리 |
Nicopolis. \'승리의 도시\', \'이긴 성읍\'이라는 뜻으로 아우구스투스에 의해 선전되고 에피루스(Epirus)의 수도로 건설되었다. 바울의 전도여행했던 지역 중 하나로 고대의 많은 성읍들에게 니고볼리라는 이름이 주어졌었다. |
|
175. 니골라 |
Nicolas. 예루살렘 교회를 섬기도록 선출된 일곱 명 중의 한 사람으로 헬라파 유대인의 과부들을 위한 의연금을 관리하였고 안디옥에서 개종한 자. 그는 원래 이방인이었으나 유대교로 개종했다가 마침내 기독교에 개종한자이다. |
|
176. 니느웨 |
Nineveh. 히브리어로 물고기(魚)라는 뜻이며, 고대 앗수르의 수도로 티그리스강 동쪽으로 800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한 지금의 이락내에서 모술(Mosul)로 불리우는 지역에 포함되어 있다. |
|
177. 니도 |
Cnidus. \'매임\'이란 뜻으로 이 도시는 소아시아의 서남단에 있는 그리스 식민지로서 일찍이 B.C. 6세기 경부터 이집트 및 이탈리아와 국교를 맺고 교역했던 무역 도시였다. |
|
178. 니므라 |
Nimrah. \'물이 풍부함\'이라는 뜻으로, 요단강 동편에 있던 한 지방이며 벧니므라와 동일한 곳이다. |
|
179. 니므롯 |
Nimrod. 히브리어로 \'영웅\'이라는 뜻으로 구스의 아들이며 바벨론에 왕국을 건립하고 후에 앗수르까지 점령한 전사이자 사냥꾼이다. |
|
180. 니므림 |
Nimrim. 히브리어로 \'맑은 물\'이라는 뜻이며, 모압의 한 지방으로 이사야가 물이 말랐음을 예언하며 저주하였다. |
181. 니산 |
Nisan. 바벨론 포로 생활 이전에는 아빕(Abib)으로 불렸었다. 히브리 월력의 첫 달을 말한다. |
|
182. 니스록 |
Nisroch. 니느웨에서 산헤립에 의해 숭배된 앗시리아의 신이다. |
|
183. 니케아신조 |
Nicene Creed, the. 325년 니케아공의회에 의해 아리우스주의에 대해 정통신앙을 방어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학자들에게는 \'N\'이라는 기호로 알려져있다. 이것은 예루살렘의 세례신조를 근거로 하였을 것으로 보여진다. |
|
184. 닙하스 |
Nibhaz. 이와(Iwwa)성 출신들의 시리아인 식민지 이주자들이 섬겼던 신으로 이 단어는 본문의 부식이나 신격화된 제단에 대해 유대인의 고의적 왜곡으로 추측된다. |
|
185. 노영수 |
1897 ~ 1950. 1897년 1월 3일 경북 의성 출생으로 구세군 사관이었으며 순교자이다. 1950년 6.25전란때 공산군에게 체포되어 지리산 밑으로 끌려가 9월5일 총살되었고 세계 구세군 100년사의 처음으로 순교한 사람이다. |
|
186. 나가드 |
선포하다, 말하다는 뜻. 첫 번째의 의미는 말하다이다. 또한 나가드는 알 수 없는 것을 설명하거나 알려준다는 의미를 갖는다. |
|
187. 나가스 |
강요하다는 뜻. 재물이나 노동력의 강제적인 요구를 의미한다. 구약에 23회 언급되는데, 출애굽기 3장 7절에서는 애굽인 간역자들로 나타난다. 또 유사한 예로 공물의 강제 징수에서 나가스의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 |
|
188. 나감향 |
Onycha. 히브리어로 \'쉐헬레트\'라 하며 손발톱, 뚜껑을 의미하며 분향제단에 쓰이는 향을 재조하는 데 섞는 향의 한 종류로 바다의 동물들에게서 얻을 수 있는 듯 하다. 연한 조개로 만들어지는 것으로서 분향 제단에 사용되는 성스러운 향료의 구성 성분이다. |
|
189. 나곤 |
Nachon. 히브리어로 \'갖추다\'라는 뜻이며 손을 들어 법궤를 붙들었기 때문에 웃사가 죽임을 당하였던 곳과 가까운 곳에 있던 타작마당의 주인이다. |
|
190. 나그네 |
Foreigner. 집을 떠나 여로에 있는 자. 성경에서 본향을 향해 가는 성도를 가리켜 사용하기도 한다. 이방인, 행인을 보라. |
|
191. 나기드 |
‘대장, 감독, 두목’이라는 뜻. 사무엘상 9장 16절에서는 왕과 대등한 족장의 지도자(chief leader)란 의미로 사용된다. 한편 나기드는 족장을 의미하는 단어로 쓰이기도 한다. |
|
192. 나깃수 |
Narcissus. 헬라어로 수선화라는 뜻이다. 바울은 로마서에서 \'나깃수의 권속들에게 안부 인사\'를 전하고 있다. 로마서가 기록되기 전에 나깃수라고 불리는 부유한 자유인이 자살하였는데, 동일인으로 간주되며, 그의 종들이 여전히 인정받는 무리로 남아 있었던 듯하다. |
|
193. 나다르 |
서원하다, 맹세하다는 뜻으로 페니키아 비문들에서는 종종 인간의 희생제를 나타내며, 일반적인 의미로는 예물을 의미한다 |
|
194. 나다브 |
흥분시키다. 자극하다는 뜻으로 이 동사의 어근 느드브(ndb)는 하나님을 섬기거나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때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의지를 가리킨다. 장막 건축을 위한 예물을 드리는 자의 내적 상태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
|
195. 나이팅게일 |
Nightingale, Florence, 1820 ~ 1910. 영국의 간호 사업 개혁자로 피렌체에서 출생했으며 그녀의 경험은 정부가 간호사업을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해 큰 영향을 주었고 여러 개의 간호원협회의 설립과 공중위생 계획에 힘썼다, |
196. 나인 |
Nain. ‘목축지’라는 뜻. 예수께서 가버나움에서 로마인 백부장의 종을 고치시고, 위대하신 갈릴리 전도 때 남쪽으로 40km가량 여행하셨던 장소. |
|
197. 나일강 |
the Nile. 검다는 뜻. 나일강은 이 지구상에서 가장 큰 강들 중 하나로써, 그 길이는 아프리카 적도지대에서 수원이 시작되어 지중해 삼각주까지 약6,650km까지 이른다. |
|
198. 나중 |
\'아하론\'은 \'뒤에, 서쪽의, 나중의, 미래의\'라는 뜻이다. 아하론의 기본 의미는 \'뒤에\'인데, 지역적이고도 공간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편 아하론이 서쪽의라는 의미를 갖는 때도 있다. |
|
199. 나지르 |
구별하다(separate), 분리하다(set apart)란 뜻의 동사 \'나자르\'에서 유래된 말로 곧 \'구별된 자\', \'성별 되어 하나님께 바쳐진 자\', \'세상과 분리된 자\'란 의미이다. |
|
200. 나차브 |
'서다, 일어서다, 강건하다'는 뜻으로 사람이 정해진 목적을 위해 특별한 지점에 서 있는 것, 또 사람들이 종종 곧게 서 있는 것 등을 나타낸다. 한편 무엇인가를 세우는 것은 건설하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
|
201. 나카 |
\'무죄로하다, 깨끗케 하다\'는 뜻으로 히브리어에서만 무죄로 하다 란 의미를 갖는다. 반면 아람어와 아라비아어에서는“정결케 되다”란 의미로 쓰인다. 아브라함이 종에게 이삭을 위하여 아내감을 구해오라고 명령할 때 사용되었다. |
|
202. 나카르 |
'알다, 알아보다, 인정하다'라는 뜻으로 본래의 의미는 피부로 인식한다란 뜻이다. |
|
203. 나캄 |
'보복하다, 복수하다, 벌하다'는 뜻으로 율법은 개인적인 보복을 금하고 있다. 예언자들은 하나님의 원수들에 대한 그분의 보복을 자주 요청하였다. 따라서 하나님의 백성은 자신의 복수를 그분께 맡기는 것이다. |
|
204. 나키 |
'무죄한, 깨끗한'이란 뜻으로 '의로운 사람'을 가리키고 있다. |
|
205. 나타 |
'심다, 굳게하다, 정(定)하다'는 뜻으로 통상적으로 나무와 포도를 심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말은 사람을 심는다는 비유적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
|
206. 나타나다 |
구약 시대에는 인간에게 감취어 있었으나 지금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드러난 바 된 하나님의 영원한 목적, 곧 계시을 나타내 주는 일반적인 말로, 신약에서 주로 사용되는 지배적인 단어이다. |
|
207. 나팔절 |
feast of trumpet. 유대력으로 제7월 첫날에 지키던 유대인의 절기. 민간력으로 한해가 시작하는 첫날. 이 날에 유대인들이 양각 나팔을 불어 새해 첫날을 알렸기 때문에 나팔절이라 불리우게 되었다. |
|
208. 나차흐 |
'보살피다, 관장하다'는 뜻으로 이 말은 감독하거나 지휘한다는 의미에서 보살피다(set forward)란 뜻으로 사용되었다. 분사형으로 사용되어 '감독관'이란 뜻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
|
209. 나하쉬 |
'점치다, 점술 또는 복술을 행하다'는 뜻으로 마법이란 말과 관련되어 있다. 한편 성경에서 점술(Divination)은 금지되었으며, 비난의 대상으로 간주되었다. |
|
210. 나할 |
'상속하다, 차지하다, 소유로 하다'는 뜻으로 구약에서의 나할의 대부분의 용례에서 이 단어는 마지막 유언에 의해 유업을 계승하다 보다는 차지하다 라는 기본적 의미를 갖는다. 마지막 유언에 의해 유업을 계승하다, 곧 상속하다라는 의미로 쓰이기도 한다. |
211. 나할라 |
'소유, 재산, 유산'의 의미로 나할라의 기본적 의미는 유업이다. 오경과 여호수아서에서 사용된 이 말은 약속의 땅에서 자신들의 분깃으로 받은 소유를 의미한다. |
|
212. 나할랄 |
Nahalal. 정확한 위치는 알수 없으나 스불론 지파가 레위인에게 준 마을로 스불론 지파는 이곳에 거주민이었던 가나안 사람들을 추방하지 못했다. |
|
213. 나할리엘 |
Nahaliel. ‘하나님의 골짜기’라는 뜻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이 아르논에서 여리고로 진행중에 잠시 멈추어 진을 쳤던 장소이다. |
|
214. 나훔 |
Nahum. 위로라는 뜻. 누가복음의 계보에 나오는 예수님의 조상. |
|
215. 나훔서 |
Bookl of Nahum. 소선지서라 불리우는 12권의 예언서 중 일곱 번째 책(Prophetiae contra gentes)이다. 막강한 앗수르 제국의 오만하였던 수도 니느웨의 멸망을 예언하고 있다. |
|
216. 낙원 |
Eden or Paradise. 페르시아 말로 낙원이라는 뜻이며 \'왕의 요새\', \'공원\', \'과수원\'으로 번역되었다. 의인들이 죽은 후에 사는 곳, 처소. |
|
217. 낙헌제 |
freewill offerings. \'느다바\'라고 하며 낙헌제, 자발적으로 드리는 제물을 의미한다. 또 \'나다브\'라는 단어는 \'흥분시키다, 자극하다\'는 뜻으로 하나님을 섬기거나 하나님께 제사를 드릴 때 자발적으로 움직이는 의지를 가리키는 말이다. |
|
218. 난장이 |
dwarf. \'엷은\'(thin), \'미세한\'(fine)을 뜻하는 \'다크\'의 번역이다. 정확한 의미는 알 수 없으나 \'메마른\'의 의미가 적당한 것 같다. |
|
219. 날개 |
wing. ‘카나프’라고 하며 ‘날개, 말다, 최극단’이란 뜻으로 구약의 창조 기사에서 처음 나오는데, 새의 날개를 가리키고 있다. 이 날개는 희망에 대한 욕구, 위안, 하나님의 돌보심, 악한 자들로 부터의 피난처 등의 의미로 사용되어진다. |
|
220. 남다 |
'야타르'라 하며 '남다, 넘치다, 탁월하다 '라는 뜻이다. 모세의 장인인 이드로라는 이름은 이 단어에서 유래되었다. 가장 중요한 어떤 것과 비교해 볼 때 숫자적인 면이나 질적인 면에서 다소 뒤진다는 의미에서 사용되거나 우월이나 탁월을 의미하고 있다. |
|
221. 남아프리카공화국 |
남아프리카공화국은 면적 약 1백12만km, 총인구 약 4천만 명이다. |
|
222. 남은자사상 |
남은 자 사상은 수메르, 아카드, 힛타이트, 우가리트, 이집트 문화에서의 신화, 전설, 서사시, 예언, 기도, 찬송, 서간문, 연대기 등 매우 다양한 문학양식 가운데 나타나 있다. 이 개념은 개인, 가족, 씨족, 부족, 군대, 국가, 전 인류와 같은 실재 인간들과 함께 나타난다. |
|
223. 남자 |
man. ‘자카르’라고 하며 사람의 성별(性別)을 나타내는 말이다. 남성, 남자란 뜻으로 이 용어가 강조하는 것은 ‘여성’과 대조되는 ‘남성’이다. |
|
224. 납달리 |
Naphtali. 경쟁이라는 뜻으로 야곱이 라헬과 결혼함으로 라헬에게 주어진 여종 빌하에게서 낳은 야곱의 여섯째 아들의 이름이며, 그의 형은 단이었다. 이 둘은 구약에서 늘 함께 언급된다. |
|
225. 납두힘 |
Naphtuhim. 르하빔과 바드루심 사이에 기록되어 있는 종족으로 애굽의 아들들로 언급된 애굽 계통 백성을 칭하는 고유명사. 이 말의 출처는 애굽이다. |
226. 낭만주의 |
romanticism. 18세기 유행했던 고전주의와 합리주의에 대한 반작용으로 생겨난 조류 중 하나. 예술 문학 운동에 있어 열정과 상상을 극대화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
|
227. 낭실 |
parbar. 큰 방으로 들어가는 현관으로 사용된 부분적으로 에워싸여진 장소로 성전 지역의 서편에 있는 한 방을 가리키는 용어. 구약 성경에서 이 단어는 항상 솔로몬 성전에 대하여 언급되었다. 혹은 서편에 있는 지붕으로 가리지 않은 성전 뜰로 추측되기도 함. |
|
228. 낮추다 |
abase. 하나님은 교만에 상반되게 활동하시는 분이시다. 욥은 모든 교만한 자를 발견하여 낮추라고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들었다. 또 신약에는 자기 자신을 높이고자 하는 자는 낮아지고 낮아지는 자는 높임을 받는다고 말하고 있다. |
|
229. 내부 |
'케네브'라 하며 '중간, 내부'라는 뜻이다. 이 단어는 명사로서 중앙을 의미하는 아카드어 어근 '카라브'(qarab)와 관계가 있다. 미쉬나 히브리어와 현대 히브리어에서 '케레브'는 일반적으로 '중앙'(midst)을 의미한다. |
|
230. 내부거래 |
계열사간에 물건을 사준다거나 인력을 지원하는 등 한 그룹내의 거래행위를 통틀어 내부거래라고 한다. |
|
231. 내부고발자보호법 |
내부고발자(Whistle blower)보호법이란 조직 내부에서 이뤄지는 부조리나 비리사실을 조직 내부자가 고발할 경우 고발자가 그 때문에 생기는 피해에 대해 법적으로 보호해주는 것을 말한다. |
|
232. 내시 |
Eunuch. 왕실이나 통치자 집안의 남자 관리인으로 모두다. 흔히 거세한 사람이다. ‘사리스’는 아카드어‘사 레시’에서 온 외래어인 듯 하다. |
|
233. 너비 |
'로하브'라 하며 '너비, 폭, 광대함'이란 뜻이다. '로하브' 그 자체로는 때로 길이와 너비의 개념 또는 전 영역을 나타내기도 한다. '르호보'는 '광장, 시장, 시가'라는 뜻으로 '성문 바로 옆의 광장'이라는 의미로 처음 언급된다. |
|
234. 넉넉함 |
'다이'라 하며 '풍부함, 충분함'이란 뜻으로 '다이'는 주어진 문맥의 필요성에 따라 다양하게 번역되고 있다. |
|
235. 넘어지다 |
‘카샬’이라는 말은 ‘비틀거리다, 쓰러지다, 연약하다’는 뜻으로, 이는 성서 히브리어와 현대 히브리어 모두에서 넘어지다, 나약하다란 의미로 사용되었다. |
|
236. 네가 |
재앙, 상처, 타격이란 뜻. '나가'에서 유래된 이 명사는 '재앙'의 의미로 가장 흔히 쓰인다. '여호와께서 아브람의 아내 사라의 연고로 바로와 그 집에 큰 재앙을 내리신지라'. '네가'는 '타격'이나 '상처'를 의미하기도 한다. |
|
237. 네가티브체제 |
Negative system. 포지티브체제(positive system)와 반대되는 개념으로 무역이나 자본거래에서 원칙적으로 어떠한 종류의 상품거래나 자본이동을 허용하되 예외적으로 제한하거나 금지하는 제도이다. |
|
238. 네게드 |
'∼앞에'란 뜻으로 어떤 사람이나 사물 '앞에'란 의미를 갖는다. 용례로 하나님은 아담을 '보필할'사람 또는 그에게 합당한 사람을 지으시겠다고 말씀하셨다. |
|
239. 네게프 |
'역병, 강타, 재난'이란 뜻으로. 대개 항상 치명적인 타격, 혹은 하나님의 심판으로 내려지는 전염병 등을 가리킬 때 사용. |
|
240. 네레오 |
Nereus. \'바다의 신\'이란 뜻으로 로마서 16:15에 이름은 기록되어 있지 않은 그의 자매와 로마의 교인 빌롤로그와 율리아와 함께 문안을 받은자로 언급된 자이다. |
241. 네데르 |
'서원, 서원물'이란 뜻으로 현대 영역본들은(한글개역포함) 이 명사와 동사를 하나의 숙어로 압축시킨다. 서원에는 두 가지 기본 형태가 있다. 즉 무조건적인 것과 조건적인 것이다. |
|
242. 네르갈 |
Nergal. 네르갈 사레셀(Nergal Sharezer)이라는 개인 이름에서 신적속성을 발견할 수 있다. 그는 주문에 의해서만 화가 가라앉는 전염병, 질병 등 갖가지 재난의 신이었다. |
|
243. 네르갈살레셀 |
Nergalsharezer. B.C.587년에 예루살렘에 주둔한 바벨론 군대의 방백 이름이다. |
|
244. 네리 |
Nere. \'등불\'이라는 뜻으로 예수님의 조상 중 한 사람이다. |
|
245. 네로 |
Nero. 네로 글라우디오 가이사(Nero Claudius Caesar)는 A.D.54년부터 A.D.68년까지 로마를 통치했던 제 5대 로마 황제였다. |
|
246. 네아 |
Neah. 배회함이란 뜻으로 아직 위치는 부정확 하지만 스불론의 변두리에 있는 도시이다. |
|
247. 네압볼리 |
Neapolis. \'새 도시\'라는 뜻으로 에게해(Aegean Sea)의 북쪽에 있는 해변 도시이다. 주전5세기 아테네에 조공을바친 도시목록 중 트라키아에 있는 한 도시이다. |
|
248. 네오다다이즘 |
Neodadaism. 새로운 다다이즘이라는 의미로 이 운동은 모든 전통적 가치나 이성의 우위 및 예술의 인습적 형식에 도전하여 미(美)의 가치 체계를 바꾸려고 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에서 추진된 전위예술운동이었다. |
|
249. 네셰크 |
이윤, 고리라는 뜻. 이 명사는 뱀이 물어 뜯는다는 문자적 의미를 지닌 히브리어 동사 나사크에서 유래되었다. 신명기의 금지 조항에 따르면 돈의 이식뿐 아니라 어떤 물건에 대한 이식도 취하지 말 것을 명시하고 있다. |
|
250. 네피림 |
Giants. KJV에서는 이것을 \'giants\' 거인들로 번역되었다. 떨어진 자라는 뜻으로 히브리어 성경 구약에서 힌트를 찾는다면 \'네피림\'이란 말에는 큰 신장(身長)이란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네피림은 신장이 장대하다고 했고 그들의 혈통을 아낙 족속(Anakim)으로 보고 있다. |
|
251. 넬 |
Ner. 히브리어로 \'빛\'이라는 뜻이며. 베냐민 지파사람으로 사울왕 시대에 군대 장관을 지냈던 아브넬의 아들이다. |
|
252. 넵도아 |
Nephtoah. 히브리어로 \'열리다\'라는 뜻으로서 \'넵도아의 샘물\' 이라는 표현에 사용되는 한 지명이다. |
|
253. 노 |
No. 애굽 말로 \'도시\' 라는 뜻으로 데베스라고 알려졌던 애굽의 도시이기도 하다. 고대 이집트의 수도로서 나일 강변을 따라 카이로로부터 530km 거슬러 올라가 자리잡고 있다. 온전한 이름은 노아몬인데 아몬 신의 도시라는 뜻이다. |
|
254. 노답 |
Nodab. 하갈 족속의 동맹국으로 여두르(Jetur), 나비스(Naphish_와 함께 언급된 아랍 종족의 명칭. |
|
255. 노동 |
work. 노동은 처음부터 인류를 위한 하나님의 목적들 중 일부였으며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지혜를 보여 주는 것으로 언급된다. 죄가 들어옴으로 인해 노동은 즐거움에서 고역으로 변하여 육체적으로 또는 정신적인 수고를 하게 되었다. 일(LABOR)을 보라. |
256. 노바 |
Nophah. 바람에 불리는 것이란 뜻으로 아모리 왕 시혼의 약탈에 대한 시 중에 언급되어 있는 모압의 한 성읍. |
|
257. 노바티스주의 |
로마 교회의 장로였던 노바티안(Novatian)을 추종하던 노바치아누스파 사람들의 사상. |
|
258. 노래하다 |
'라난'은 '기뻐서 소리치다, 도움을 청하다, 축하하다, 찬양하다'는 뜻으로 현대 히브리어에서 영창하다란 의미로 사용된다. 구약에 절반 가량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시편에 언급되었다. '소리지르다'는 뜻으로 레위기에 처음 언급되었다. |
|
259. 노략물 |
booty. \'샬랄\'은 \'약탈, 먹이, 이익, 노략물\'이란 뜻으로 문자적으로 어떤 동물이 뒤쫓아가 죽여서 먹을 수 있는 \'먹이\'(prey)를 뜻한다. 전투에서 탈취한 물건울 말한다. |
|
260. 노새 |
mule. 노새는 다윗 시대에 처음 등장하는 동물로 이방인들로 부터 얻어온 잡종 동물이다. 노새는 탈 것, 또는 화물을 운반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
|
261. 노아 |
Noah. 이 이름의 어원이 불확실하기는 하지만 그 의미는 \'휴식(rest)\', \'안위(comfort)\', 또는 \'구원을 가져오다(bring relief)\'의 개념과 관련되어 있다. 노아는 라멕의 아들이며, 창세기에 기록된 대홍수 이전 열 족장들 중의 마지막 족장으로 언급되어 있다. |
|
262. 노아댜 |
Noadiah. \'여호와와 만났다\'라는 뜻으로 에스라가 포로생활에서 가지고온 보물들을 관리하는 마지막 관리인 중 한 사람이며 빈누이의 아들이다. 또 다른 사람은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할 당시 도비야(Tobiah)와 산발랏(Sanballet)의 동료인 여(女)선지자였다. |
|
263. 노아의방주 |
ark of Noah. 하나님께서 동물들 각기 두마리씩과 남은 인류를 보존하기 위하여 노아에게 지으라고 명령하신 배로 잘 썩지 않는 고펠나무(삼나무의 일종으로 한글개역으로는 잣나무)로 만들어졌다. |
|
264. 노아의세아들 |
셈, 함, 야벳으로 노아의 축복과 저주를 받아 그 운명이 나뉘게 되었다. |
|
265. 논쟁 |
controversy.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이, 각각 자기의 설(說)을 주장하며 다툼. 논전(論戰). 논판(論判). 대론(對論). 토론에 참가하여 열띤 논쟁을 벌이다. |
|
266. 놉 |
Nob. 예루살렘 가까운 곳으로 시온산을 내려다 볼 수 있을 정도의 높은 곳이었으며 베냐민 지파에 속한 아나돗 근처에 위치한 성읍으로 포로기 이후 사람들이 거주하던 곳의 목록에서 나타난다. |
|
267. 놋 |
Nod. 히브리어로 \'쫓아낸다\'는 뜻이며 에덴의 동쪽 지역으로 가인이 아우 아벨을 살해한 후 에덴동산에서 쫓겨나 이주하여 살던 곳이다. |
|
268. 높은 |
'높은'을 의미하는 단어가 여러가지가 있는데 엘룐은 고상한, 매우 높은이란 뜻. 가보아는 높은, 거만한이란 뜻. 가바는 높임을 받다, 거만하다는 뜻. 고바는 높음, 위엄, 교만함이란 뜻. 마롬는 높음, 향상된 지위란 뜻을 가진다. |
|
269. 높이다 |
본래 의미는 '높은 비행 상태'나 '상부 방향으로의 이동을 뜻한다. 창세기 7장 17절에서 ('물이 더 많아져 창일하매 방주가 물위에〔떠 다녔으며〕')첫 언급이 되었다. 바울은 자기의 행동을 통해서 그리스도가 언제나 높아지시기를(존귀하게 되시기를) 열렬히 소원했다. |
|
270. 누가 |
Luke. 빛을 준다는 뜻으로 사랑 받는 의사요 신의 깊은 문학가이다. 누가는 신약성경에서 그 이름이 단지 세 번 그것도 감옥에 갇혀있던 바울에 의해서 언급되었고 누가복음서와 사도행전을 기록하였다. |
271. 누가복음 |
Gospel of Luke. 누가복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대한 세 번째 이야기로 현재까지 쓰여 진 책들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책이라고 불리워져 왔다. 누가복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구속, 삶이라고 할 수 있다. |
|
272. 누룩 |
leaven. 떡을 만들때 밀가루에 넣어 발효시켜 부풀게 하기위한 것이다. 그 한 덩어리가 떡 전체를 발효시켰다. 발효 시킨 떡은 고대 이스라엘 사람의 주식이었다. 하나님께 드리는 제물에는 누룩을 넣는 것이 금지되었다. |
|
273. 누아흐 |
'머물다'. '안식하다', '휴식하다'는 뜻. |
|
274. 누이 |
sister. \'아호트\'는 \'누이, 자매\'란 뜻으로 셈족어에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형제\'와 \'아버지\'를 지칭하는 말이다. |
|
275. 눈 |
Snow. 성경에서는 \'눈\'을 흰색, 정결함, 아름다움.등의 교훈적 표현되었다. |
|
276. 눈 |
Nun. 히브리어로 물고기(魚)라는 뜻이며. 에브라임 사람으로 여호수아의 아버지였다. |
|
277. 눔 |
'잠들다, 침묵하다, 졸다'는 뜻으로 본래 의미는 '꾸벅꾸벅 졸다, 잠자다'이나, 부정형으로 '경계하다'는 비유적 의미로 사용된다. 하나님은 졸지도 주무시지도 않으신다. 한편 이스라엘의 종교 지도자들을 졸기를 좋아하는 자들로 묘사되었다. |
|
278. 눔바 |
Nymphas. 헬라말로 물에 있는 연(水蓮)이라는 뜻이다. 자신의 집을 모임의 장소로 제공한 장소로 그리스도인들이 그의 집에서 집회를 가졌고, 바울이 안부를 물은 골로새의 한 그리스도인이다. 그가 남자인지 여자인지는 분명하게 언급되어 있지 않다. |
|
279. 뉴딜 |
New Deal. 뉴딜이란 용어는 루스벨트가 대통령후보 수락연설에서 사용한 것으로 프랭클린 루스벨트 전미국 대통령이 침체된 경제를 살리기 위해 1933년부터 채택한 각종 경제정책을 말한다. |
|
280. 느고 |
Neco. 요시아 왕을 살해하고 여호아하스를 폐위시키고 여호야김을 왕위로 등극시켰다.이집트 제 26왕조(사이트,Saite왕조)의 두 번째 왕으로(B.C.610-595) 바로의 명칭이다. |
|
281. 느도바 |
Netophah. Netophas. 방울지다라는 뜻으로 베들레헴 남동쪽에 있는 유다의 도시이다 |
|
282. 느디님인 |
Nethinims. 히브리어로 \'위로부터 주신 사람들\'이라는 뜻으로 느디님은 \'주어진 자들\'이라는 뜻이다. 성전 봉사자들 가운데 가장 하위 계급으로 제사장들에게 봉사하도록 주어진자이다. 이들의 대다수는 성전 동산의 남쪽으로 뻗어나온 \'오벨\' 이라는 곳에서 거주하였다. |
|
283. 느바욧 |
Nebaioth. 히브리어로 \'높은 곳\'이라는 뜻. 이 히브리어의 표기는 서로 약간 틀리는 데가 있어서 창세기 25:13에는 \'네바옽\'으로 나와 있다. \'느바욧\'은 이스마엘의 장남이며, 게달의 형으로 아브라함과 하갈의 손자이다. |
|
284. 느발라 |
'어리석은, 무감각, 불명예, 치욕'이란 뜻으로 '하나님의 뜻을 무시함'을 의미한다. '느발라'는 심각한 죄를 나타내는 단어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
|
285. 느발랏 |
Neballat. \'어리석은 비밀\'이란 뜻으로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베냐민 자손이 거하던 성읍으로 사론 평야가 내려다 보이는 곳에 위치해있다. |
286. 느밧 |
Nebat. 느밧은 이스라엘 북쪽 왕국의 왕인 여로보임 I세의 아비이다. |
|
287. 느보 |
Nebo. 바벨론 신을 말하며 이사야가 바벨론과 그들의 신들이 멸망할 것을 조롱하는 시에 언급된다. 다른 하나는 르우벤지파와 갓지파가 요구했던 좋은 목초지로 모압의 한 도시 이며 포로에서 귀환한 이스라엘인들의 명단에 언급되있는 도시이기도 하다. |
|
288. 느부갓네살 |
Nebuchadnezzar. BC 601 ~ 562년 경계선을 방어하다란 뜻으로 바벨론의 왕이다. |
|
289. 느부사라단 |
Nebuzaradan. 히브리어로 네보께서 자손을 준다는 뜻으로.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시위대 장관으로 예루살렘을 함락시킨 후 그 성을 모조리 불사르고 또 멸망시킬 것에 대한 책임을 맡은 사람이었다. |
|
290. 느움 |
'발언, 말'이란 뜻이다. '느움'은 일반적으로 예언적인 용어로서 예언적인 문헌을 초월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말씀과 관련되어지기도 한다. |
|
291. 느십 |
Nezib. ‘수비하다’는 뜻으로 유다 자손의 성읍 중 하나로 라기스의 동쪽에 위치한 낮은 지대에 있었다. |
|
292. 느이엘 |
Neiel. \'하나님이 옮기시는 것\'이란 뜻이다. 스불론에 가까운 에셀 자손의 경계 성읍 중 하나로 악고평원 동쪽끝에 위치한 곳으로 추측된다. |
|
293. 느헤미야 |
Nehemiah. 히브리어로 \'여호와께서 위로하신다\'는 뜻으로 국가의 멸망으로 참종교를 위태롭게 할 것을 알고 이스라엘을 구하기 위해 일어났던 인물로 유다의 애국자이며 페르시아의 정치가이다. |
|
294. 느헤미야의 치적 |
에스라와 느헤미야는 신앙의 기초가 되는 성전을 재건함으로서 '여호와 신앙'을 회복시키고자 BC450년쯤 예루살렘에서 성전재건과 성벽 보수 공사를 진행하였다. |
|
295. 느헤미야서 |
Book of Nehemiah. 히브리어 성경 원본에는 에스라서(Book of Ezra)와 느헤미야서(Book of Nehemiah)가 하나로 되어 있다. |
|
296. 느헬람 |
Nehelam. 거짓 선지자 스마야에게 호칭된 명칭으로 알려지지 않은 지역 또는 출생지 지명일 수 있다. |
|
297. 느호쉐트 |
'구리, 청동, 청동 사슬'이란 뜻으로 '느호쉐트'는 기본적으로 '구리'를 의미하며 정련된 금속을 나타내기도 한다. 구리는 준(準)보석이었기 때문에 '느호쉐트'가 때때로 전쟁의 노획물에 들기도 하였다 |
|
298. 느후스다 |
Nehushta. \'뱀\' 혹은 \'청동\', \'놋쇠처럼 강한\'이라는 의미이며 유다 왕 여호야김의 아내이며, 또 여호야긴의 모친이다. |
|
299. 느후스단 |
Nehushtan. 히브리어로 \'놋 조각\'이라는 뜻으로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과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느후스단이 히스기야왕의 히브리 예배정화운동 때에 그에 의해 파손된 것이다. |
|
300. 늑봉하다 |
'나가스'라고 하며 '강제권을 행사하다, 강요하다'는 뜻으로 지불이나 노동의 강제적 요구권 행사를 의미한다. |
301. 늙은 |
'자켄'이라 하며 '나이 든, 늙다, 노인'이란 뜻으로 '젊은'의 반의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
|
302. 네루 |
Nehru Pandit Jawaharla. 1889 ~ 1964. 인도의 정치가로서 인도 국민회의파의 간디의 지도 밑에 독립운동을 전개. 1947년 독립에 성공하고 이후 사망할 때까지 공화국의 수상의 지위에 있었다. |
|
303. 네포스 |
코르넬리우스 네포스 2천년전 로마의 전기 작가. 저서로 [명사전] [카드전] [악틱스전] 등이 있다. |
|
304. 닐 |
Neal Alexander Sutherland, 1883 ∼ 1973. 영국 교육가로 섬머힐 학원을 열고 모든 규칙을 배제, 학습의 강제를 금하는 등 철저한 자유교육을 실시하였다. |
|
305. 노키드 |
Noqed. 이 말은 \'목자\'(Shepherd)로 번역되어 아모스의 직업을 나타낼 때 사용되었고 또 한번은 모압왕 메사에 대하여 양을치는 자(Sheep Breeder)로 번역 되어있다. 아카이어의 \'Neqidu\' 에서 온 것으로 \'양 사육자\' , \'양 관리자\'(감시인), \'목자\' 등의 의미가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