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명함 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씀드리려 합니다.
요즘은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사회로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은 사람으로부터 나오기 때문이죠.
그렇기 때문에 인문학이니, ‘사람이 우선이다’ 하는 정치니 하는 말들이 많습니다.

사회에서는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다들 명함 교환 하시죠? 저는 아직 사회 초년생임에도 불구하고 명함이 벌써 수 백장 쌓여있습니다. 이 처치 곤란의 명함들, 하지만 버리기에는 너무 아깝습니다. 한번 만난 인연이 언제 어디서 다시 만날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인연들이 제게 도움을 줄지 아니면 저를 필요로 할지 모릅니다. 그래서 저는 한 장도 버리지 않고 모아두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으기를 1년정도하니 이제는 이 명함을 언제 어디서 받았는지 가물가물해 집니다. 겨우 1년 인데 말이죠. 그래서 오늘은 명함 관리 하는 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첫번째, 명함첩을 이용한다.

제가 제일 처음에 사용했던 방법입니다. 어느 날 문구점에 가보니 명함첩을 팔더군요, 가격도 몇 천원대로 저렴하였습니다. 하지만 제가 구입한 명함첩은 명함이 약 100장정도 들어가고 따로 메모할 공간이 없었습니다. 따로 메모할 공간이 있었으면 이 명함을 언제 어디에서 받았는지 관리할 수 있었을 텐데요.
그리고 저야 200장 정도 명함을 가지고 있어서 그렇지만 명함이 계속 쌓인다면 장소 문제도 있고 또 명함첩까지 관리 해야하는 문제도 생길 것 같아서 이 방법은 개인적으로 비추합니다.
두 번째, 명함관리 어플을 이용한다.
요즘은 다들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계시죠? 저도 사용하는데 어플 중에 명함인식 어플, 명함 관리 어플이 상당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도 몇 개 다운로드 하여 이용하였습니다. 폰 카메라로 명함을 찍기만 하면 어플이 명함 내용을 자동인식하여 저장되어 처음엔 신기하기만 하였습니다.
하지만 인식률이 상당히 저조 하였습니다. 그래서 일일이 수작업으로 수정하였습니다. 시간이 상당히 많이 걸려서 한 40장정도 하다가 포기하였습니다.
세 번째, 명함 스캐너를 이용한다. (강추!)

얼마 전 명함 스캐너를 손에 넣었습니다. 평소에 명함 관리, 인맥 관리에 관심이 많아서 들뜬 마음에 바로 컴퓨터에 연결하여 사용해 보았습니다. (명함 스캐너를 구입하시면 명함 관리 프로그램도 따라옵니다.)
이 것은 신세계였습니다. 명함첩, 명함어플을 다 사용해 본 뒤 사용해서 그런지 명함 스캐너의 기능은 장난이 아닙니다. 명함 스캐너에 명함을 넣으면 자동으로 빨아들여서 인식하는데 3초가 안 걸립니다. 명함 관리 프로그램에 자동적으로 입력이 되는데 인식률도 좋아서 따로 수작업 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명함 관리 프로그램에 기능이 워낙 많아서 인맥 관리, 명함 관리 제대로 할 기세입니다. 언제 어디서 이 명함을 받았고, 이 명함을 저에게 준 사람은 어떤 사람이고, 이 사람과 어떻게 끈을 이어갈 수 있는지, 이 사람과 어떻게 기브 엔 테이크를 할지, 등등 모든 것들을 기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사용하고 있는 명함 스캐너는 스마트폰용 어플도 제공하기 때문에 이동중에도 어플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지 사용할 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자세한 기능들은 제가 요즘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포스팅하고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혹, 제 글을 읽고 ‘명함 스캐너가 필요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인터넷에 명함 스캐너 혹은 명함 인식기 등의 키워드를 검색하시면 여러가지 명함 인식기가 나옵니다. 가격과 성능, 그리고 각종 후기를 꼼꼼히 따져본 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가격이 10만원 이상이라 조금 부담되거든요.
제가 이렇게 명함 관리에 집착(?),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인적네트워크의 힘을 믿기 때문입니다. 어린 나이서부터 꼼꼼히 관리한다면 나중에 큰 힘이 되리라 믿습니다. 물론 저부터 잘되고 봐야겠죠?
저처럼 인맥 관리, 명함 관리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사용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한번 장만하면 평생 함께할 아이템입니다.
참고로 저는 코아비즈의 명함 스캐너 사람사이 2.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