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전무대
무대 중앙에 원형의 기계장치를 설치하고 그 축을 중심으로 하여 수평으로 회젼 시킬 수 있는 무대이다. 극장기구로서의 회전무대는 다면적, 중측적인 무대설정에 유리하다
피봇무대
폭이 좁고 이동 가능한 두 개의 무대로 밑면에는 패러렐이 장치되어 있고 피봇으로 고정되어 있다.
프로시니엄 무대
개구부를 가진 무대를 말한다. 이 무대를 고정적으로 갖고 있는 극장의 기능은 완벽한 환상을 창조하는 데에 있다.
앞무대
프로시니엄과 오케스트라 핏트 사이의 좁은 무대로 공연후 출연자가 인사하는 좁은 공간을 말한다.
승강무대
본 무대의 일부가 상하로 수직이동 되는 무대로서 무대장치를 올리고 내려 신속한 장면 전환을 하는데 주로 사용된다.
슬라이딩 무대
바퀴가 부착된 크고 낮은 덧마루이다. 이렇게 무대의 장면 전환을 위한 기술은 현대적인 극장에서 개량되고 고안된다.
보조무대
무대 구성 시 좌측과 뒷 무대 사이, 우측과 뒷무대 사이 무대로 무대승강기가 설치되어 있어 무대전처 전환이 가능한 무대로 주로 오페라 극장에 설치 운영하고 있다.
돌출무대
무대가 객석으로 진출하여 3면이 객석으로 둘러싸여 무대 프로시니엄 무대와 원형 무대의 특징을 결합한 것이다.
다변형 무대
작품의 요구에 따라 무대와 객석의 배치를 재조정함으로써 시각선을 변화시켜 무대양식을 변형시킬 수 있는 무대이다
구성무대
희곡의 장면 설정을 그대로 무대에서 표현할 때 제약이 따를 경우, 희곡의 설정을 바꾸지 않고 장치의 개념을 바꾸어 표현하는 무대를 말한다.
개방무대
극장에는 일반적으로 관객석과 무대를 나누는 프로시니엄 아치와 두꺼운 막 이 있는데 ,넓은 의미에서 이런 칸막이나 막이 없는 공간을 말한다.
가설무대
야외공연시 임시로 설치하는 간이무대를 말한다
무대작화
무대장치 중에서 특히 평면적인 막이나 평판 등에 그려진 건물이나 풍경 그림이다.
무대바닥포켓 무대
바닥에 오똑하게 패인 작은 금속 상자이다. 그곳에 전기콘센트가 있으며 전선에 의해 스위치 보드에 연결된다.
무대미술
Mc Graw-Hill 예술백과 사전에 의하자면 보통 2차원적인 평면 위에 원근화법을 사용함으로서 3차원적인 실체감을 묘사하는 예술이라 하였는데, 이는 오늘날의 무대 미술작업 개념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한 설명이다. 근대의 무대에서 제한된 공간을 더욱 확산시켜 공간성을 느끼게 하는 방법은 유일하게 2차원 평면 위에 3차원의 실체감을 묘사하는 원근화법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으나, 오늘날 극장에서의 기술이 3차원 이상의 실체감 즉 무한공간의 재생마저 가능케 하기 때문이다.
무대를 비어라
Clear, Please 무대 스텝들이 사용하는 의사 소통상의용어로서 소도구를 치우라는 뜻, 혹은 무대 밖으로 나가라는 뜻으로 사용된다.
무대그림
무대 위에 연기자의 위치와 간격 등을 배열하고 자세를 정해 주었을 때 객석에서 본 전체적인 무대의상을 말한다. 극히 표현하고자 하는 의미나 분위기를 나타내 준다.
와그너 막
본 막의 일종으로 양 옆으로 갈라지며 나비 날개처럼 열리는 막
그리드
모든 구조물을 매달기 위한 무대 상부 펑트러스의 일종으로 각종 활차와 구 동부를 그 위에 설치
장치추(눌름쇠)
장치 중량의 균형을 맞출 때 사용
연결쇠
덧마루를 연결할 때 고정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ㄷ,ㄹ자형의 철재고리
누름쇠
무대장치 등을 세우기 위해 설치한 까치발 등을 누르기 위해 사용되는 쇳덩이
까치발
무대장치를 세우기 위해 설치한 까치발 등을 누르기 위해 사용되는 쇳덩이
받침통
덧마루의 높낮이를 변화시킬 때 사용하는 작은 통
하수
객석에서 보아서 왼쪽
상수
객석에서 보아서 오른쪽
무대조리개
액자무대에만 설치되어 있는 구조물로써 작품의 구성, 연출에 따라 넓이를 조절할 수 있는 장치.
보조무대
본 무대를 보조하는 좌, 우의 옆 무대를 비롯한 뒷 무대의 총칭
뒷무대
배경 막 뒤의 관객의 시야와 차단된 보조무대
무대높이
무대바닥에서 프로시니엄 아치선까지
무대깊이
무대 본 막으로부터 배경 막까지
무대폭
가로 개념으로 상수에서 하수까지
덧마루
극장에서 보유하고 있는 기본 장비로써 무대 평수의 2.5배가 가장 이상적인 보유량이다. 규격은 1자×2자부터 6자×12자까지 고루 갖추고 있어야 한다. 무대장치나 무대시설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장비다
회전무대 (Revolving stage)
무대 중앙의 일부가 회전하도록 설계된 무대를 말한다. 공연 작품의 장면 전환시 짧은 시간에 전환을 할 수 있는 이 점이 있음 특히 장치를 3~4등분으로 나누어 회전무대에 설치함으로써 장면의 변화를 다양화 할 수 있다.
오케스트라 피트(Orchestra pit)
오페라나 뮤지컬 등을 공연할 때 오케스트라가 연주할 공간으로 만들어진 무대이다. 무대가 상하로 수직 이동할 수 있는 무대로서 최근에는 작품의 성격에 따라 다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승강무대 (Elevator lift)
무대 중앙 혹은 귀퉁이 등에 무대의 일부분이 상하로 오르내릴 수 있도록 설계된 무대를 말한다. 지하 통로나 하수구 같은 장면에 이용된다.
음향반사판(Sound reflection)
음악 프로그램에서 음의 확산을 막고 관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벽을 말한다. 음향 반사판은 대체적으로 무대 안에 별도의 집을 짖는 형식으로 설치되며 평소에는 바텐에 의해 음향반사판 구조물을 탑 위로 끌어올려 놓아 관객의 시야에서 감추고 있다. 천장판, 측면판, 정면판으로서 보통 7세트 설치되어 있다.
세트바텐(Set batten)
각종 공연물에 사용하는 세트나 효과를 위한 시설물들을 설치하여 무대 탑 위로 끌어올리는 바텐을 말한다. 무대장치 전환과 효과물의 필요 시 상하로 이동하면서 관객들의 시야에 보여주고 숨기는 역할을 하는데 쓰여진다
배경막 (Cyclorama)
무대의 후면에 설치되며 배경을 연출하는데 필요하다. 작품의 내용에 따라 해, 달, 별, 구름, 일출, 일몰 등의 필요여건 설정을 위하여 사용된다.
머리막 (Head curtain)
무대상부 머리부분에 설치되는 막을 말한다. 조명 시설이나 무대장치 바텐을 객석의 시야로부터 차단하는 기능이 있으며 역시 무대와 객석의 구분이 분명한 액자무대에서 사용한다.
옆막 (Side curtain)
무대 좌우로 개폐되는 막으로 사용 면적과 공간을 작품의 규모에 따라 불필요한 부분을 관객의 시야로부터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이 있으며 특히 출연자의 등장과 퇴장을 용이하게 하는데 쓰인다.
본막 (Main curtain)
공연의 시작과 종료를 알리는 역할을 하는 막이다. 보통 상징물들을 도안하여 스킬자수 형식으로 만들고 있다. 본막은 액자무대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극적 분위기 형성과 관객들의 관람 자세를 확보하는데 크게 기여하는 기능이 있다.
방화막 (Safety cuttain)
객석과 무애의 경계선에 위치하는 막으로써 화재와 같은 비상사태 발생시 유독가스 등의 흐름을 차단하여 인명을 보호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다변형 무대
어떤 의미로든 고정되어 있는 액자무대나 원형 무대와는 달리 작품의 필요에 따라 무대와 객석의 배치를 재조정하고 무대의 모양을 다변화할 수 있는 무대를 말한다. 작품의 성격과 연출구성에 따라 관객의 시각선을 자유자재로 이끌 수 있는 이점에 있으며 실험 작품에서 흔히 사용하는 무대 형식이다
원형 무대
무대가 원형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객석 중앙에 위치하는 것이 특징인 무대형태를 말한다. 이 경우 객석의 위치가 무대를 중심으로 사방을 에워싸는 형상이 된다. 액자무대에 비해 객석과의 구분이 분명하지 않고 관객과 출연자가 거리감 없이 어울리면서 공연을 진행할 수 있는 무대형태라고 할 수 있다.
액자형 무대
가장 전통적인 무대로서 프로시니엄(Proscenium)무대라고 불려지고 있으며 가장 전통적인 무대형식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시니엄 무대는 아치를 기준으로 무대와 객석의 구분이 분명하고 아치가 액자처럼 테두리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액자무대라고도 불려지고 있다. 대부분의 무대예술이 액자무대에서 공연되어지고 있으며, 무대와 관객간에 적당한 거리를 두고 무대의 절대적인 권위를 보장 받음으로서 극적 분위기를 강화하는 이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