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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그들이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청색 자색 홍색실로 성소에서 섬기기 위한 정교한 옷을 만들고 또 아론을 위한 거룩한 옷을 만들었더라(쉬운성경:그들은 파란 실, 자주색 실, 빨간 실로 제사장의 옷을 짜 만들었습니다. 그 옷은 제사장들이 성소에서 입을 옷이었습니다. 그들은 또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아론을 위해 거룩한 옷을 만들었습니다.)
1 From the blue, purple and scarlet yarn they made woven garments for ministering in the sanctuary. They also made sacred garments for Aaron, as the LORD commanded Moses.
2그가 또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에봇을 만들었으되(쉬운성경:그리고 금실, 파란 실, 자주색 실, 빨간 실과 고운 모시로 대제사장의 예복인 에봇을 만들었습니다.)
2 They made the ephod of gold, and of blue, purple and scarlet yarn, and of finely twisted linen.
3금을 얇게 쳐서 오려서 실을 만들어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에 섞어 공교히 짜고(쉬운성경:그들은 금을 얇게 두드려서 오린 다음 길고 가는 실을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솜씨 좋게 그 금실을 파란 실, 자주색 실, 빨간 실과 고운 모시에 섞어 짰습니다.)
3 They hammered out thin sheets of gold and cut strands to be worked into the blue, purple and scarlet yarn and fine linen—the work of a skilled craftsman.
4에봇을 위하여 견대를 만들어 그 두 끝에 달아 서로 연하게 하고(쉬운성경:그들은 에봇의 멜빵을 만들었습니다. 멜빵은 조끼의 위쪽 모서리에 만들어 달았습니다.)
4 They made shoulder pieces for the ephod, which were attached to two of its corners, so it could be fastened.
5에봇 위에 에봇을 매는 띠를 에봇과 같은 모양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에봇에 붙여 짰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하였더라(쉬운성경:허리띠도 솜씨 있게 똑같은 방법으로 만들었습니다. 허리띠는 에봇에 하나로 이어지게 만들었습니다. 허리띠는 금실, 파란 실, 자주색 실, 빨간 실과 고운 모시로 만들었습니다. 이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한 것입니다.)
5 Its skillfully woven waistband was like it—of one piece with the ephod and made with gold, and with blue, purple and scarlet yarn, and with finely twisted linen, as the LORD commanded Moses.
브살렐과 오홀리압은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지혜로운 영으로 채운 자들에게 말하여 아론의 옷을 지어 그를 거룩하게 하여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고 지시하신 대로 만들었다(28:3).
이 말씀을 보면 제사장의 옷은 사람의 지혜와 솜씨로 만드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성막의 모든 것이 하나님께서 보이신 식양대로 만들어야 했으며, 하나님의 성령의 지혜로써 행하여야 했다.
이것은 오늘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함을 입은 교회가 모든 일을 행할 때 하나님의 방법대로 성령의 지혜로써 행하여야 함을 알 수 있다. 오늘 교회는 어떠한가? 교회는 세상의 프로그램과 이벤트와 심리학과 상담학과 사람들의 필요를 채워주는 거짓복음을 복음보다 더 위하며 교회의 성장과 부흥이라는 미명아래서 유행처럼 번져가고 있다.
그리스도의 교회는 사람이 세운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세우셨다면 교회는 말씀이 기둥이 되며, 성령 안에서 하나님께서 거하실 처소로 지어져가야 한다.
사탄은 교회에서 복음의 권위를 무너뜨리기 위해 온간 궤계를 동원하여 미혹한다. 성령으로 말미암아 진리로써 분별치 못할 때 교회는 혼란스럽게 되는 것이다.
교회는 성령으로 거룩함을 회복하여야 한다. 구약 공동체는 하나님을 반역하고, 율법을 불순종하며, 우상숭배와 하나님의 의를 저버리므로 제사장 나라로서 이방나라에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일에 실패하고 말았다.
이것은 오늘 그리스도의 교회에 거울이 된다. 우리는 구약의 율법아래서 하나님을 섬겼던 구약교회보다 비교할 수 없는 복음의 영광스러운 일군들임을 기억하여야 한다.
오늘 교회는 그리스도께서 성령으로 부으시는 능력과 지혜와 복음의 진리와 생명으로 종교다원주의와 다원화의 패역하고 음란한 문화와 거짓된 인간의 지혜에 맞서 선한 싸움을 싸워야 한다.
브살렐과 오홀리압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제사장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흉패와 에봇과 겉옷과 반포 속옷과 관과 띠를 지어 아론으로 내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라고 지시하신 대로 만들었다(28:4-6).
제사장의 옷에 사용되는 것은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공교히 짜서 만든 것이다. 아론의 거룩한 옷은 오늘 우리가 입지 않는다. 그것은 그리스도께서 오시므로 그것이 상징하는 바를 온전히 성취하셨기 때문이다.
오늘 우리는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의 의를 옷입으며, 의를 행하며, 그리스도의 온전하신 인격과 구속의 은혜를 세상에 나타내며, 하나님을 예배할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다스림이 나타나게 하여야 한다.
6그들이 또 호마노를 깎아 금테에 물려 인을 새김 같이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을 그것에 새겨(쉬운성경: 그들은 줄마노 둘레에 금을 씌웠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의 이름을 새겨 넣었습니다. 마치 보석 다듬는 사람이 도장을 새기듯이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을 그 보석들에 새겼습니다.)
6 They mounted the onyx stones in gold filigree settings and engraved them like a seal with the names of the sons of Israel.
7에봇 견대에 달아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 보석을 삼았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하였더라(쉬운성경:그런 다음에 그 보석들을 에봇의 멜빵에 매달았습니다. 그것은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들을 기념하는 보석입니다. 이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한 것입니다.)
7 Then they fastened them on the shoulder pieces of the ephod as memorial stones for the sons of Israel, as the LORD commanded Moses.
8그가 또 흉패를 공교히 짜되 에봇과 같은 모양으로 금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늘게 꼰 베실로 하였으니(쉬운성경:기술이 좋은 사람들은 에봇을 만든 것과 같은 방법으로 가슴 덮개를 정교하게 만들었습니다. 금실, 파란 실, 자주색 실, 빨간 실과 고운 모시로 만들었습니다. )
8 They fashioned the breastpiece—the work of a skilled craftsman. They made it like the ephod: of gold, and of blue, purple and scarlet yarn, and of finely twisted linen.
9그것의 장이 한 뼘, 광이 한 뼘으로 네모 반듯하고 두 겹이며(쉬운성경:가슴 덮개는 정사각형 모양이며 두 겹이었습니다. 길이와 너비가 모두 한 뼘 정도 되었습니다.)
9 It was square—a span long and a span wide—and folded double.
10그것에 네 줄 보석을 물렸으니 곧 홍보석 황옥 녹주옥이 첫 줄이요(쉬운성경:그리고 그들은 가슴 덮개에 아름다운 보석을 네 줄로 박았습니다. 첫째 줄에는 홍옥과 황옥과 녹주석을 박았고)
10 Then they mounted four rows of precious stones on it. In the first row there was a ruby, a topaz and a beryl;
11둘째 줄은 석류석 남보석 홍마노요(쉬운성경: 둘째 줄에는 홍수정과 청옥과 금강석을 박았습니다.)
11 in the second row a turquoise, a sapphire and an emerald;
12세째 줄은 호박 백마노 자수정이요(쉬운성경:셋째 줄에는 호박과 백마노와 자수정을 박았고)
12 in the third row a jacinth, an agate and an amethyst;
13네째 줄은 녹보석 호마노 벽옥이라 다 금테에 물렸으니(쉬운성경:넷째 줄에는 녹주석과 줄마노와 벽옥을 박았습니다. 그리고 그 보석들을 금틀에 박아 넣었습니다.)
13 in the fourth row a chrysolite, an onyx and a jasper. They were mounted in gold filigree settings.
14이 보석들은 이스라엘 아들들의 이름 곧 그들의 이름대로 열 둘이라 인을 새김 같이 그 열 두 지파의 각 이름을 새겼으며(쉬운성경: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을 마치 도장을 새기듯이 보석 열두 개에 새겼습니다. 각 보석에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의 이름을 새겼습니다.)
14 There were twelve stones, one for each of the names of the sons of Israel, each engraved like a seal with the name of one of the twelve tribes.
from the ephod—as the LORD commanded Moses.
브살렐과 오홀리압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지시하신 대로 호마노를 깎아 금테에 물려 인을 새김같이 이스라엘의 아들들의 이름을 에봇 견대에 달아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 보석을 삼았다(6-7절, 28:11-12).
오늘 우리는 제사장의 에봇에 있는 보석에 이름이 새겨져있지 않다. 그러나 오늘 우리는 그것과 비교할 수 없는 영광을 누리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 안에 거하며, 주님과 교제하며, 그리스도께서는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의 이름을 아신다.
그러므로 우리는 구약의 백성들과 비교할 수 없는 영광스러운 은혜를 누리는 자들이다. 우리는 이스라엘의 각 지파의 이름이 보석에 새겨진 것은 그리스도께서 구속하신 교회를 자신과 동일시하심을 생각했다.
우리가 주님의 이름과 복음을 위하여 고난을 받을 때 주님께서 받으시며, 우리의 기쁨과 슬픔에 하늘의 영광과 통치에 함께 참여하게 하신다. 그렇다면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함을 입은 우리 한 사람 한 사람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이며, 동등하며, 하나님 나라의 기업을 함께 얻게 될 자들임을 기억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다른 사람을 나보다 낫게 여기며, 업신여기거나 차별하지 않아야 한다(약2:1). 우리는 그리스도의 피로 값주고 산바된 형제 자매들을 실족케 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스도는 우리를 보배로 여기실 뿐만 아니라 우리 안에 보배이신 주님을 소유하게 하셨다.
15그들이 또 정금으로 사슬을 노끈처럼 땋아 흉패에 붙이고(쉬운성경:그들은 가슴 덮개에 쓸 순금 사슬을 노끈처럼 꼬아 만들었습니다.)
15 For the breastpiece they made braided chains of pure gold, like a rope.
16또 금테 둘과 금고리 둘을 만들어 그 두 고리를 흉패 두 끝에 달고(쉬운성경: 그리고 그들은 금테 두 개와 금고리 두 개를 만들었습니다. 그들은 그 금고리를 가슴 덮개의 위쪽 두 모서리에 달았습니다.)
16 They made two gold filigree settings and two gold rings, and fastened the rings to two of the corners of the breastpiece.
17그 두 땋은 금사슬을 흉패 끝 두 고리에 꿰어 매었으며(쉬운성경:그들은 금사슬 두 개를 가슴 덮개의 양쪽 끝에 달려 있는 금고리 두 개에 하나씩 매었습니다.)
17 They fastened the two gold chains to the rings at the corners of the breastpiece,
18그 땋은 두 사슬의 다른 두 끝을 에봇 앞 두 견대의 금테에 매고(쉬운성경:그리고 금사슬의 다른 쪽 끝은 멜빵에 달려 있는 금테에 매달았습니다. 그렇게 해서 금사슬을 에봇 앞쪽의 멜빵에 매달았습니다.)
18 and the other ends of the chains to the two settings, attaching them to the shoulder pieces of the ephod at the front.
19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흉패 두 끝에 달았으니 곧 그 에봇에 대한 안쪽 가에 달았으며(쉬운성경:그들은 금고리를 두 개 더 만들어서 가슴 덮개의 아래쪽 두 모서리, 곧 에봇과 맞닿은 안쪽 덮개에 매달았습니다.)
19 They made two gold rings and attached them to the other two corners of the breastpiece on the inside edge next to the ephod.
20또 금고리 둘을 만들어 에봇 앞 두 견대 아래 매는 자리 가까운 편 곧 공교히 짠 에봇 띠 윗편에 달고(쉬운성경:그들은 또 금고리를 두 개 더 만들어서 에봇 앞의 멜빵 끝, 곧 에봇의 공들여 짠 띠 위쪽의 매는 곳에 매달았습니다.)
20 Then they made two more gold rings and attached them to the bottom of the shoulder pieces on the front of the ephod, close to the seam just above the waistband of the ephod.
21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에 꿰어 흉패로 공교히 짠 에봇 띠 위에 붙여서 에봇을 떠나지 않게 하였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더라(쉬운성경: 가슴 덮개의 고리들을 에봇의 고리들과 파란 끈으로 묶어서 가슴 덮개가 에봇의 공들여 짠 띠 위에 놓이게 하고, 또 가슴 덮개가 에봇에 너무 느슨하게 연결되지 않도록 했습니다. 그들은 이 모든 일을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했습니다.)
21 They tied the rings of the breastpiece to the rings of the ephod with blue cord, connecting it to the waistband so that the breastpiece would not swing out
하나님께서는 모세에게 흉패를 만들라고 지시하신다. 흉패는 길이와 넓이가‘한뼘(약25cm)’이었다.
이것은 보석을 지탱할만큼 견고하도록 두겹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흉패에는 두 개의 금고리가 붙어 있게 했다. 흉패는 청색 끈으로 흉패 고리와 에봇 고리를 묶어서 떨어지지 않게 하며, 흉패의 윗부분에도 두 개의 금고리가 있어 견대와 함께 금사슬을 묶었다.
흉패가 중요함은 이것은 판결흉패이기 때문이다. 또한 거기에는 이스라엘 열 두 지파의 이름이 새겨진 열 두 개의 보석이 물려있으며, 에봇과 흉패는 분리 할 수 없으며, 그것은 대제사장의 가슴에 있었으며, 신비로운 우림과 둠밈이 그 속에 있기 때문이다.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의 이름은 견대의 보석과 판결 흉패에 새겨져 있었다. 이것은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께서 그의 피로 값주고 사신 바된 백성들을 붙드시며, 보호하시며, 보존하심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판결흉패가 대제사장의 가슴에 있음은 무엇을 의미할까?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께서 구속하신 백성들이 세상에서 의를 행하며, 하나님을 섬길 때 핍박과 고난을 받으나 주님께서 신원하시며, 그들의 편에 서셔서 판단하심을 보여준다.
22그가 에봇 받침 긴 옷을 전부 청색으로 짜서 만들되(쉬운성경:그리고 나서 그들은 에봇에 받쳐 입을 겉옷을 파란 실로만 만들었습니다.)
22 They made the robe of the ephod entirely of blue cloth—the work of a weaver-
23그 옷의 두 어깨 사이에 구멍을 내고 갑옷 깃 같이 그 구멍 주위에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하고(쉬운성경:그 가운데에는 아론의 머리가 들어갈 구멍을 만들고, 구멍 둘레에는 깃을 짜서 구멍이 찢어지지 않도록 했습니다.)
23 with an opening in the center of the robe like the opening of a collar, and a band around this opening, so that it would not tear.
24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로 그 옷 가장자리에 석류를 수 놓고(쉬운성경:그들은 파란 실과 자주색 실과 빨간 실과 고운 모시로 석류 모양을 만들고, 그 석류 모양을 겉옷 아래에 매달았습니다.)
24 They made pomegranates of blue, purple and scarlet yarn and finely twisted linen around the hem of the robe.
25정금으로 방울을 만들어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석류 사이 사이에 달되(쉬운성경:그리고 순금으로 방울을 만들어서 겉옷 아랫자락에 석류 모양과 금방울이 엇갈리면서 이어지도록 했습니다.)
25 And they made bells of pure gold and attached them around the hem between the pomegranates.
26방울과 석류를 서로 간격하여 공직하는 그 옷 가장자리로 돌아가며 달았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하였더라(쉬운성경: 겉옷 아랫자락을 빙 둘러가면서 석류 모양 하나, 방울 하나, 석류 모양 하나, 방울 하나를 달았습니다. 제사장은 제사장의 임무를 행할 때에 그 옷을 입었습니다. 이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한 것입니다.)
26 The bells and pomegranates alternated around the hem of the robe to be worn for ministering, as the LORD commanded Moses.
브살렐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지시하신 대로 에봇 받침 긴 옷을 전부 청색으로 짜서 만들었고, 그 옷의 두 어깨 사이에 구멍을 내고 갑옷 깃같이 그 구멍 주위에 깃을 짜서 찢어지지 않게 하고 청색 자색 홍색실과 가는 베실로그 옷 가장자리에 석류를 수놓고 정금으로 방울을 만들어 방울과 석류를 서로 간격하여 돌아가며 달았다.
청색은 하늘의 색을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에봇 받침 긴 옷을 전부 청색으로 한 것은 그리스도께서 하늘로부터 오신 분이심을 보여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리스도의 얼굴에 있는 영광을 아는 빛을 우리에게 비추시는 분이다(고후4:6).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위엄과 거룩하심과 영광을 나타내신 분이다. 그리스도를 영접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권세를 얻는다. 하나님의 아들들은 형통이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다(요1:13).
방울은 대제사장이 성막에서 하나님을 섬기며 행하는 활동을 보여준다.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께서는 이 세상에 오셔서 아버지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는 일을 기뻐하셨고. 그것을 자신의 양식으로 삼으셨다.
그리고 아버지께서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고 말씀하셨다. 그리스도는 지금도 살아계셔서 아버지 하나님 보좌 우편에서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시며, 만물을 말씀으로 통치하시는 분이다.
우리가 눈과 귀와 마음을 열 때 그리스도의 일하심은 하늘과 땅에 충만함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자들에 대한 관심과 돌보심과 인도하심과 공급하시는 은혜는 측량할 수 없다.
그리스도의 구원의 역사를 이루시는 소리는 민족과 열방들 가운데서 찬송과 기도와 고백과 선포와 사랑과 화평의 소리로 들려지고 있다. 성막에서 대제사장이 자기백성을 위하여 섬기는 방울소리는 백성들의 죄와 율법의 저주에서 가려주는 소리이다.
그것은 광야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제한되었다. 그러나 오늘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께서 십자가로 이루신 구원의 역사는 만백성들을 죄와 사망과 저주에서 구속하시는 놀라운 역사를 나타낸다.
그것은 땅 끝에 있는 만백성들에게 기쁜 소식으로 전파되고 있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생명과 구원과 자유와 평강을 주시는 소리이다. 석류는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이 풍성한 열매를 맺음을 보여준다.
예수님은 십자가를 통하여 그 풍성한 영광스러운 구속의 열매를 거두셨다. 이사야 선지자는 이를 예언하였다(사53:10). 오늘 하나님은 교회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구속의 역사들을 이루어가기를 원하신다.
27그들이 또 직조한 가는 베로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을 짓고(쉬운성경:그들은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입을 속옷을 고운 모시로 만들었습니다.)
27 For Aaron and his sons, they made tunics of fine linen—the work of a weaver-
28세마포로 두건을 짓고 세마포로 빛난 관을 만들고 가는 베실로 짜서 세마포 고의들을 만들고(쉬운성경:머리에 쓸 관과 바지도 고운 모시로 만들었습니다.)
28 and the turban of fine linen, the linen headbands and the undergarments of finely twisted linen.
29가는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수 놓아 띠를 만들었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하였더라(쉬운성경:그리고 고운 모시와 파란 실, 자주색 실, 빨간 실로 허리띠를 만들고 그 띠에 수를 놓았습니다. 이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한 것입니다.)
29 The sash was of finely twisted linen and blue, purple and scarlet yarn—the work of an embroiderer—as the LORD commanded Moses.
브살렘과 오홀리압은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하여 지시하신 대로 직조한 가는 베로 아론과 그 아들들을 위하여 속옷과 세마포로 두건과 빛난 관과 고의와 가는 베실과 청색 자색 홍색실로 수놓아 띠를 만들었다.
이들이 세마포로 만든 것들은 하늘의 모형이신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사역을 바라보게 한다. 그들이 하나님께서 지시하신 대로 순종하여 만들고, 이후 이스라엘이 성막에서 예배하므로 그리스도의 영광이 점점 밝아오게 하는 것이다.
고운 세마포는 그리스도의 의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오늘 우리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은 자들이다. 바울 사도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소개하면서‘의의 흉배’를 붙이라고 했다.
흉배는 목에서부터 허벅지까지 가리는 갑주이다. 이것은 적의 공격에서 몸을 보호하는 것이다. 의의 흉배는 영적으로 사탄의 공격을 물리치는 역할을 한다.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은 자들은 사탄의 정죄와 고발이 아무런 효력이 없다.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의롭다고 선언하셨기 때문이다.
이것은 세상의 최고법정에서 선고하는 것보다 영원히 확고한 것이다. 이 말씀은 우리에게 위로와 평강을 준다(롬8:31, 33-34). 또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은 자들은 그리스도께서 항상 위하여 기도하시기에 견고하다.
세마포로 만든 관은 대제사장의 머리에 두르는 것이다. 이것은 우리의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신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여 십자가에 죽기까지 순종하신 분이다. 세마포로 만든 띠는 섬기는 것을 의미한다. 베드로 사도는 주님과 함께 하는 생활을 통하여 겸손을 본받은 사람이다.
그러므로 그는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고 권고했다(벧전5:5). 바울 사도는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라고 권고했다(빌2:5).
우리는 그리스도를 본받아 하나님의 뜻에 겸손히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오늘의 패역한 세대에 겸손한 삶을 보기가 어려운 때에 그리스도인은 겸손의 삶을 회복하여야 한다.
세마포로 만든 고의는 하체를 가리는 것이었다.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비록 연약하여 죄를 지을 수 있지만 고의를 입음으로써 죽임을 당하지 않았다. 이것은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의롭다함을 얻은 자들은 정죄와 심판이 아무런 영향력을 미치지 못함을 보여준다.
또한 그리스도의 의를 힙입지 않으면 아무도 하나님 앞에 설 수 없음을 깨닫게 한다. 오늘 우리가 연약하여 범죄할지라도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은 자들은 담대히 하나님 앞에 나아갈 수 있는 것이다.
30그들이 또 정금으로 거룩한 패를 만들고 인을 새김 같이 그 위에 「여호와께 성결」이라 새기고(쉬운성경:그들은 순금으로 머리에 두를 거룩한 패를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마치 도장을 새기듯이 그 위에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글자를 새겼습니다.)
30 They made the plate, the sacred diadem, out of pure gold and engraved on it, like an inscription on a seal: HOLY TO THE LORD.
31그 패를 청색끈으로 관 전면에 달았으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하였더라 (쉬운성경: 파란 끈으로 그 금패를 제사장이 머리에 쓰는 관에 매었습니다. 이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한 것입니다.)
31 Then they fastened a blue cord to it to attach it to the turban, as the LORD commanded Moses.
‘여호와께 성결’이라는 말은 대제사장이 여호와께 드려졌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율법 아래에서 세워진 대제사장은 연약한 사람이었다. 그러므로 그는 항상 하나님 앞에 죄를 정결케 하며, 거룩하므로 드려지기를 힘써야 했다.
그러나 우리에게 있는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는 율법 아래 세워진 대제사장과 비교할 수 없는 분이다. 율법 아래에서 대제사장이 여호와께 드려졌다는 것은 대제사장이신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시므로 이루신 영광스러운 구원의 역사를 바라보게 한다.
히브리서 기자는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고 증거했다(히9:14).
또한 “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고 증거했다(히10:10). 우리는 항상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시므로 우리를 살아계신 하나님을 항상 섬기며, 거룩함을 입어 은혜의 보좌앞에 나아감을 입게 하신 은혜를 감사하여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함을 입음으로 하나님께 거룩하게 드려진 자들이다. 다음 성경말씀은 그리스도인들이 하나님께 거룩하게 드려진 자들이며,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가르쳐준다.
바울 사도는 “너희 지체를 불의의 무기로 죄에게 내주지 말고 오직 너희 자신을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난 자 같이 하나님께 드리며 너희 지체를 의의 무기로 하나님께 드리라”고 권고했다(롬6:13).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사는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시는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자신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갈2:20).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같은 제사장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불러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전하게 하려 하심이라”(벧전2:9).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온전히 하나님께 드리신 것은 오늘 그 안에서 구속함을 입은 자들로 하여금 자신을 온전히 하나님께 드리는 삶을 살도록 하신 것이다.
바울 사도는 “그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살아있는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그들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그들을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신 이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라”고 증거했다(고후5:15).
지금나 자신의 일상생활도 하나님께 거룩히 드려진 자로서 살아가는가?(롬12:1)
32이스라엘 자손이 이와 같이 성막 곧 회막의 모든 역사를 준공하여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다 행하고(쉬운성경:그리하여 성막, 곧 회막을 짓는 일이 다 끝났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했습니다.)
32 So all the work on the tabernacle, the Tent of Meeting, was completed. The Israelites did everything just as the LORD commanded Moses.
33그들이 성막을 모세에게로 가져왔으니 곧 막과 그 모든 기구와 그 갈고리들과 그 널판들과 그 띠들과 그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쉬운성경:그리고 나서 그들은 회막을 모세에게 가져왔습니다. 그들이 가져온 것은 회막과 그 모든 기구와 갈고리, 널빤지, 빗장, 기둥, 밑받침,)
33 Then they brought the tabernacle to Moses: the tent and all its furnishings, its clasps, frames, crossbars, posts and bases;
34붉은 물 들인 수양의 가죽 덮개와 해달의 가죽 덮개와 가리우는 장과(쉬운성경:붉게 물들인 숫양 가죽 덮개, 고운 가죽으로 만든 덮개, 지성소 입구를 막는 휘장,)
34 the covering of ram skins dyed red, the covering of hides of sea cows and the shielding curtain;
35증거궤와 그 채들과 속죄소와(쉬운성경:언약궤, 그 채와 속죄판,)
35 the ark of the Testimony with its poles and the atonement cover;
36상과 그 모든 기구와 진설병과(쉬운성경: 상과 그 모든 기구, 진설병,)
36 the table with all its articles and the bread of the Presence;
37정금 등대와 그 잔 곧 벌여놓은 등잔과 그 모든 기구와 등유와 (쉬운성경:순금 등잔대와 거기에 올려져 있는 등잔과 그 모든 기구, 등잔 기름,)
37 the pure gold lampstand with its row of lamps and all its accessories, and the oil for the light;
38금단과 관유와 향기로운 향과 장막 문장과(쉬운성경:금 제단, 제사장을 거룩히 구별할 때 쓰는 특별한 기름, 향기로운 향, 회막 입구를 막는 휘장,)
38 the gold altar, the anointing oil, the fragrant incense, and the curtain for the entrance to the tent;
39놋단과 그 놋 그물과 그 채들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과(쉬운성경:놋제단과 놋그물, 그 채와 모든 기구, 물동이와 그 받침, )
39 the bronze altar with its bronze grating, its poles and all its utensils; the basin with its stand;
40뜰의 포장들과 그 기둥들과 그 받침들과 뜰 문의 장과 그 줄들과 그 말뚝들과 회막의 소용 곧 성막의 모든 기구와(쉬운성경:뜰의 휘장과 그 기둥과 밑받침, 뜰 입구를 막는 휘장, 노끈, 말뚝, 성막, 곧 회막에서 쓰는 모든 기구,)
40 the curtains of the courtyard with its posts and bases, and the curtain for the entrance to the courtyard; the ropes and tent pegs for the courtyard; all the furnishings for the tabernacle, the Tent of Meeting;
41성소에서 섬기기 위한 정교한 옷 곧 제사 직분을 행할 때에 입는 제사장 아론의 거룩한 옷과 그 아들들의 옷이라(쉬운성경: 그리고 제사장이 회막에서 일할 때 입는 옷, 곧 제사장 아론의 거룩한 옷과 그의 아들들이 제사장으로 일할 때 입는 옷이었습니다.)
41 and the woven garments worn for ministering in the sanctuary, both the sacred garments for Aaron the priest and the garments for his sons when serving as priests.
브살렐과 오홀리압은 만든 성막을 모세에게 가져왔다. 39장에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하였더라”는 말씀이 10번이나 기록되어 있다. 이제 하나님께서는 그의 지시하신 대로 만든 성막에 거하시며, 백성들의 예배를 받으실 것이다.
이것은 하나님께서 지극히 자신을 낮추셔서 자기 백성들 가운데 거하심을 보여주는 것이다. 예수님은 지극히 낮아지셔서 우리 가운데 거하신다. 우리는 성막의 기구들이 계속 반복되어 증거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우리는 왜 성막에 대한 내용들이 반복적으로 증거되고 있는가를 질문할 수 있을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예배하며 섬기기 위하여 애굽에서 구속함을 받고 인도함을 받은 자들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막을 통하여 하나님을 예배하며 섬기며, 교제하며, 기도로 나아간다. 그들은 성막을 중심으로 진을 치며, 성막이 앞으로 나아갈 때에 진행한다.
희생제사로 통하여 정결함을 입는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방인에서 찾아볼 수 없는 모세와 대제사장을 통하여 말씀을 들으며, 의를 행하며, 거룩한 하나님의 백성으로 살아가는 것은 이방나라들과 구별된 자로서 살아가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방에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며, 제사장 나라로서 이방을 이끌어야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역사를 보면 그들은 이러한 영광스러운 삶을 살지 못했다.
그들은 하나님을 반역하고, 율법을 불순종하고, 우상숭배하며, 언약의 백성으로서의 삶을 저버리므로 실패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심판을 내리셔서 그들을 정결케 하므로 다시 회복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혈통적인 이스라엘 공동체를 다시 세우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거룩하고 영광스러운 공동체를 세우시는 것이다. 바로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교회이다.
오늘 하나님께서 참성전이신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영광스러운 교회를 세우신 목적이 무엇이겠는가? 그것은 우리를 죄와 사망의 권세에서 구속하셔서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며 예배하며 교제하는 백성되게 하기 위해서이다.
하나님께서는 오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말씀하셨다. 우리는 세상 사람들과 달리 복음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성령께서 진리로 인도하시는 삶을 사는 자들이다.
그리스도는 우리의 삶의 중심으로 섬김을 받으신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인도하심에 따라 나아간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함을 받은 자들로서 말씀을 순종하며, 날마다 정결케 하므로 세상과는 구별된 삶을 사는 자들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빛을 비추며, 의를 행하므로 복음의 영광을 선포한다. 이것은 왕같은 제사장으로서 세상에서 행하므로 세상을 그리스도께로 이끄는 사역을 수행하는 것이다.
42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하신대로 이스라엘 자손이 모든 역사를 필하매(쉬운성경:이스라엘 백성은 이 모든 일을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했습니다.)
42 The Israelites had done all the work just as the LORD had commanded Moses.
43모세가 그 필한 모든 것을 본즉 여호와께서 명하신대로 되었으므로 그들에게 축복하였더라(쉬운성경:모세는 그들이 이 모든 일을 여호와께서 명령하신 대로 한 것을 보고 그들에게 복을 빌어 주었습니다.)
43 Moses inspected the work and saw that they had done it just as the LORD had commanded. So Moses blessed them.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성막을 건축하는 역사를 마쳤다. 모세가 백성들이 만든 성막의 모든 기구들을 살펴보았을 때 하나님께서 명하신 대로 되었음을 보고 그들에게 축복했다.
이제 성막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생활을 하는 가운데 함께 할 것이다. 성막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진을 칠 때 그 가운데 있게 될 것이다. 광야를 여행할 때 제사장들이 법궤와 성막의 기구들을 들고 앞서 진행할 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나아가게 되며, 성막이 멈춰설 때 이스라엘 백성들도 그곳에 멈춰설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막에 나아가 제사장을 통하여 하나님을 예배할 것이며, 하나님을 만나 교제하며, 희생제사를 통하여 정결케 되며, 말씀을 들으므로 언약의 백성으로서 하나님께 순종하는 삶을 살며, 각 지파가 연합하는 삶을 살 것이다.
이 사실을 볼 때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제 성막을 떠나서 독립적으로 행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성막은 그리스도를 예표한다. 오늘 우리는 우리의 영원한 대제사장이시며, 중보자이신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예배한다.
우리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의 보좌앞에 나아가는 특권과 영예를 그 무엇에도 빼앗기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교제한다.
그것은 곧 영원한 생명을 누리는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연합된 삶을 사는 자들이다. 광야 이스라엘 백성 가운데 성막이 있었다는 것은 오늘 우리의 삶의 중심에 그리스도께서 거하심을 보여준다.
그리스도는 지극히 자신을 낮추셔서 우리와 항상 함께 하시는 겸손의 왕이다.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를 본받아 우리의 이웃들 가운데 겸손함으로 거해야 한다.
구약 이스라엘 백성들은 피흘리는 희생제사를 계속 했다. 그러나 그 희생제사는 백성의 죄를 완전히 정결케 하지 못했다. 그것은 오실 그리스도의 보혈만이 죄를 정결케 함을 바라보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보혈과 말씀으로 정결케 되는 생활을 한다.
구약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막을 중심으로 살았다. 오늘 우리는 우리의 모든 삶이 그리스도께서 중심되는 삶을 사는 자들이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떠나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존재들임을 깨달아야 한다(요15:5).
예수님은 포도나무의 비유를 통하여 이 사실을 우리에게 가르치셨다. 광야를 여행할 때 제사장들이 법궤와 성막의 기구들을 들고 앞서 진행할 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나아가며, 성막이 멈춰설 때 이스라엘 백성들도 그곳에 멈춰선 것은 오늘 우리가 성령으로 인도하심에 따라서 말씀에 순종하여 행하는 삶을 살아야 함을 가르쳐준다. 이것은 우리를 복된 삶으로 나아가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