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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동강 물줄기 따라 백두대간 협곡을 트레킹할 수 있다
낙동강 물줄기가 빚어낸 협곡의 비경이 차창 밖으로 펼쳐진다. 자동차로 여행해서는 절대 볼 수 없다. 오직 V-트레인, 백두대간 협곡열차에 올라야만 만날 수 있는 풍광이다. 바위틈에 자라난 소나무와 멋지게 물든 낙엽송까지 손끝에 만져질 듯 가깝다.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줄 세 칸짜리 열차에 올라보자. 강원도 태백시 철암역과 경상북도 봉화군 분천역을 1일 3회 오가는 V-트레인은 낙동강 물줄기가 빚어낸 협곡의 속살을 가까이서 만나는 세 칸짜리 관광열차다. V자로 깊게 팬 협곡을 지나는 열차라 해서 V-트레인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다. 철암에서 출발해 석포역과 승부역을 지나 양원역, 비동역을 거쳐 분천에 도착하기까지 1시간 10분 정도 기차여행을 하게 된다.
창밖으로 펼쳐지는 그림 같은 풍광은 오로지 기차를 타야만 만날 수 있다. 승부역과 양원역, 비동역은 도로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 자동차로는 갈 수 없기 때문이다. 많은 여행자들이 힘들게 예약해 백두대간 협곡열차를 타는 이유이기도 하다. 열차가 출발하는 태백 철암역과 봉화 분천역은 설렘과 기대로 들뜬 여행자들로 늘 붐빈다.
철암에서 출발하는 백두대간 열차를 기다리는 동안 짧은 철암 여행을 해보는 것도 의미 있다. 철암은 일제강점기에 만들어진 국내 최대의 선탄시설이 있는 곳이다. 이곳을 통해 전국으로 석탄이 운반되면서 한때 많은 사람들이 살았지만 지금은 1970년대에서 시계가 멈춘 듯 고요하다. 철암역 주변에는 예전 선탄장 근로자들과 그 가족들의 이야기가 벽화로 그려져 있다. 철암역 앞 다리를 건너면 개천을 따라 늘어선 빈집들이 이색적인 풍광을 보여준다.
철암역에서 백두대간 협곡열차를 타려는 사람들은 기차여행에 대한 기대로 상기된 모습이다. 플랫폼에서 여행자들을 기다리고 있는 열차의 외관도 인상적이다. 백두대간을 누비고 다녔던 아기 호랑이를 닮은 기관차와 이국적이면서도 앙증맞은 핑크빛 외관의 객차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열차 내부도 일반 열차와는 다르다. 차창을 따라 한 줄로 이어진 좌석과 두 사람이 나란히 앉을 수 있는 좌석으로 구분되어 있다. 천장은 어두운 터널을 지날 때 빛나도록 야광으로 장식했다. 달랑 세 칸뿐인 열차지만 방송과 안내를 담당하는 승무원도 있고, 간식거리를 구입할 수 있는 매점도 있다. 철암역을 출발한 열차는 간이역인 동점역을 지나 석포역에 이르는 동안은 제법 속도를 낸다. 본격적인 협곡 여행은 석포역 이후부터 시작된다. 시속 60km 정도로 달리던 열차는 석포역을 지나면서 시속 25km 안팎의 속도로 달리며 창밖의 풍경을 천천히 끌어모은다.
창밖으로 펼쳐지는 풍광을 감상하는 모습도 다양하다. 풍경을 카메라에 담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는 여행자가 있는가 하면, 자리에 앉아 묵묵히 풍경을 즐기는 이들도 있다. 여정을 동영상으로 담기 위해 아예 열차 제일 끝에 카메라를 세워두고 유유자적하는 사람도 있다. "하늘도 세 평, 땅도 세 평"이라는 문구로 유명한 승부역에서는 약 10분간 정차해 오지마을 간이역의 정취를 느껴볼 수 있다. 협곡의 비경은 승부역에서 양원마을에 이르는 구간에서 절정에 이른다. 태백에서 발원해 남쪽으로 흘러가는 낙동강 물줄기를 따라 V-트레인도 협곡의 속살을 쓰다듬듯 달려 나간다. 양원역은 '우리나라 최초의 민자역사'로 불리는 역이다. 승부역과 비동역 사이에 자리한 양원마을에는 열차가 서지 않았다. 주민들이 기차를 타려면 승부역이나 비동역까지 걸어가는 불편을 겪어야 했다. 견디다 못한 주민들이 직접 시멘트를 사서 작은 역사를 만들었고, 드디어 열차가 서기 시작했다. 그때 주민들이 만든 역사와 간이화장실이 지금도 남아 있다.
작은 나무의자와 구형 TV가 추억을 되살려주는 양원역 안의 풍경이 정겹다. 말린 산나물과 약용식물, 감자떡과 옥수수를 파는 난전도 선다. 적막한 오지마을이 북적이는 시간이다. 트레킹을 즐기는 여행자라면 양원마을에서 비동마을로 이어지는 '체르마트길'을 걸어보는 것도 좋다. 스위스의 빙하특급열차가 출발하는 체르마트역과 분천역이 자매결연을 맺으며 새롭게 이름을 얻은 '체르마트길'은 예전에 마을 사람들이 이용하던 길이다. 협곡의 물소리를 친구 삼아 두 발로 직접 걸어보는 것도 좋다. 약 2.2km 구간으로 길지는 않지만 계곡과 산길이 이어지며 자연과 하나 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열차 안에는 또 다른 추억을 남길 수 있는 공간들이 있어 종착역을 향해 달려가는 열차여행의 아쉬움을 달래본다. 간단한 메모를 적어 열차 벽면에 남기기도 하고, 엽서를 구입해 사연을 담기기도 한다. 열차 안 우체통에 넣으면 한 달 후에 집으로 배달되어 여행의 추억을 되새겨볼 수 있다.
이제 V-트레인은 화전민들이 모여 살았던 비동마을을 지나 종착역인 분천역에 도착한다. 스위스 샬레 분위기로 꾸며진 분천역과 호랑이 인형들이 여행자들에게 또 다른 볼거리를 선물한다. 분천역을 찾는 여행자들이 많아지면서 조용하던 분천마을에 생기가 넘친다. 마을 주민들은 공동으로 식당을 운영해 산골마을의 손맛과 인심을 전한다. 분천역에서 운영하는 자전거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빌려 마을을 한 바퀴 돌아보거나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해 인근 지역을 드라이브하는 것도 가능하다.
출처:(대한민국구석구석 여행이야기, 한국관광공사)
산타마을로 단장한 분천역 겨울놀이
우리나라에 산타마을이 있다, 없다? 정답은 있다! 경상북도 봉화군 분천역이라는 기차역에 산타마을이 있다. 역 자체가 산타마을로 단장되어 있다. 지난해 12월 20일 분천역에서는 산타마을 개장식이 열렸다. 역과 그 인근을 아울러 눈썰매장, 산타카페, 산타시네마, 산타갤러리 등 산타와 관련한 시설들을 마련해놓고 관광객을 부른다.
산타마을이 절정을 맞았던 크리스마스는 지났지만, 산타마을과 산타기차는 여전히 성황리에 운영 중이다. 겨울이 끝나가는 오는 2월 중순까지 운행할 예정이란다. 분천역으로 가려면 역시 기차를 타고 가야 제맛이다. 눈이라도 온다면 산골짜기로 들어가는 낭만열차는 설국열차라도 되는 양 제법 그럴싸하다.
오래된 기찻길 따라가는 아날로그적 여행
분천역, 다소 생소한 기차역 이름이다. 분천역은 경상북도 봉화군에 있다. 영주에서 기차로 1시간쯤 더 들어가야 하는 꽤 외진 곳이다. 우리 땅 구석구석의 수많은 기차역 중에서 우리에게 익숙한 이름은, 아니 실제로 발을 디뎌본 기차역은 몇 개나 될까? 아마 KTX를 위시한 대도시의 몇몇 기차역을 제외하면 몇 되지 않을 테다. 어디든 내비게이션만 있으면 목적지를 향해 그냥 돌진하는 세상에서, 굽이굽이 펼쳐진 산야의 지형을 따라 터덜터덜 돌아가는 기차를 탄다는 건 어딘가 비효율적으로 느껴지는 세상이다. 하지만 가끔은 기차의 낭만을 곱씹고 싶어질 때가 있다. 칙칙폭폭 달리는 기차 소리를 들으며 부러 아날로그적인 길을 따라 여행을 가보는 것이다. 그때부터 기차는 단지 목적지로 가는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로 여행이 된다. 더구나 산타마을로 가는 산타기차를 탄다니 어른들까지 마음이 설렌다. 비록 크리스마스는 지났지만 아이들은 여전히 좋아한다. 유럽에나 있는 산타마을이 우리나라 시골의 작은 역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아이들의 호기심을 부른다. 분천역에 가려면 색다른 관광열차인 백두대간 탐방열차를 타면 된다. 강원도와 충청북도, 경상북도를 순환하는 관광열차인 오트레인(O-train)과 브이트레인(V-train)을 산타마을로 가는 산타열차로 단장했다.
오트레인은 원래 충북과 강원, 경북 등 중부내륙권 여행지들을 동그랗게 순환하는 관광열차이고, 브이트레인은 열차가 아니면 쉽게 가기 힘든 백두대간의 협곡 구간을 왕복하는 관광열차로 운행되어왔다. 두 열차 모두 기존 관광열차의 역할을 계속하면서 산타마을의 개장을 맞아 분천역을 지나는 두 열차의 각 1량씩을 산타테마열차로 꾸몄다. 승무원이 산타클로스와 루돌프 복장을 하고 열차 내에서는 연신 캐럴이 흘러나온다. 열차를 타고 가면서도 각종 이벤트와 행사가 이어진다.
서울에서 출발하려면 서울-원주-제천-고한-태백-승부-분천을 잇는 오트레인을 타고 가면 된다. 오트레인은 서울에서 하루 한 번 오전 7시 45분에 출발해 오후 12시 38분 분천역에 닿는다. 동대구역이나 부산 부전역, 정동진역 등에서도 분천역까지 가는 무궁화호를 탈 수 있다. 서울에서 영주까지 일반 열차를 이용하고, 영주에서 분천역까지만 관광열차를 타는 방법도 있다. 영주에서 오전 8시 50분에 출발하는 브이트레인을 타면 오전 10시 분천역에 도착한다. 브이트레인은 영주를 출발해 분천역을 거쳐 비동-양원-승부를 지나 철암까지 가는 열차로, 각 역마다 10~20분씩 정차해 역에 내려 사진을 찍는 여유를 누릴 수 있다. 분천에서 철암까지는 편도 1시간 10분으로 비교적 가깝다. 매일 편도 6회씩 운행하기 때문에 산타마을로 변신한 분천역에서 놀다가 지루해지면 브이트레인을 타고 협곡을 누벼도 좋다.
산타마을엔 뭐가 있지?
올 겨울 처음 산타마을로 변신한 분천역은 2013년 마테호른이 있는 스위스 체르마트와 자매결연을 맺었다. 그때부터 이미 역을 아기자기하고 예쁘게 꾸며놨기 때문에 이번에 산타마을로 변신하기도 그리 어렵지 않았다.
산타마을 분천역은 기차에서 내리자마자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난다. 산타기차를 타고 온 여흥을 살리려는 듯 분천역사 내부를 크리스마스 장식으로 꾸몄다. 난로와 그 곁에서 졸고 있는 고양이, 산타 복장을 한 역무원과 대합실 나무의자 등이 친근하다. 잠시 몸을 녹이고 쉬어 가기 좋은 장소다. 역사 바로 옆에는 역시 아기자기하게 장식해놓은 산타갤러리와 애니메이션을 상영하는 산타시네마가 있다. 추위를 피해 실내에서 놀기 좋은 장소다. 각자 소망하는 일을 엽서에 써서 산타에게 가는 산타우체통에 넣어보는 것도 소소한 재미다. 역사를 나오면 곳곳에 대형 트리와 눈사람, 루돌프가 끄는 산타마차 등이 분천역 주변을 장식하고 있다.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사진 찍느라 바쁘다. 아이들은 눈썰매와 얼음썰매로 부모의 손을 잡아끌고, 어른들은 부녀회에서 운영하는 카페와 직거래 농산물 장터에 눈이 간다. 산타마을은 규모가 크지 않다. 분천역 주변으로 산타와 관련한 이런저런 놀이시설이 소박하게 마련되어 있고, 작은 카페와 식당이 오밀조밀 모여 있다. 규모가 작고 시설도 소박하지만 산타마을로 가는 산타열차를 타보는 것, 산타가 살 것 같은 경북 봉화의 깊은 오지 마을에 한번 가보는 것, 그리고 그곳에서 먹는 소소한 간식들과 산나물 백반 등이 어우러져 한겨울 여행의 작은 낭만이 만들어진다.
출처:(대한민국구석구석 여행이야기, 한국관광공사)
아직은 홍보가 덜 되어 있어서이기도 하지만 분천역에 산타마을이 생기고 승부역까지 가는 길목에 스위스 협곡열차선을 본뜬 체르마트길이 생겨 당일코스로 서울 사당역이나 양제역 용인시 죽전역에서 관광버스로 분천역에 와서 산타마을을 구경하고 승부역까지 낙동강 정맥을 트레킹하고선 승부역에서 열차로 분천역에 회귀하여 다시 타고 왔던 관광버스로 오후 17:00시에 귀가길에 오르면 19:30분경에 집에 도착된다.
중앙고속도로에 숨은 보물과 힐링 쉼터, 단양팔경휴게소
이른 추석 연휴가 겹친 9월은 초가을 나들이하기에 더없이 좋은 달이다. 한층 선선해진 기운도 여행을 떠나고픈 마음을 부추긴다. 강원도 춘천과 부산 사상구를 잇는 중앙고속도로는 강원도와 충청도, 경북 내륙 지방을 여행하는 데 유용하다. 험준한 산악 지형 때문에 터널과 교량이 많지만, 산과 산이 겹쳐진 수려한 경관을 옆에 두고 달릴 수 있다. 중앙고속도로 노선에 있는 여러 휴게소 가운데 단양팔경휴게소는 자연 가득한 주변 환경과 볼거리, 먹거리로 쉼터 이상의 즐거움을 준다.
단양팔경휴게소는 2001년에 문을 열었다. 원래 단양휴게소였는데 최근 명칭을 바꿨다. 상행선과 하행선 양방향에 휴게소가 있으며, 규모는 작지만 초목이 둘러싼 자연환경과 쉬어 가기에 필요한 편의 시설을 모두 갖췄다. 한식·양식·분식 메뉴를 제공하는 식당과 편의점, 특산품 판매장을 비롯해 수유실과 가족 화장실, 비즈니스·관광 안내 존 등 각종 시설이 빠짐없이 들어섰다. 태양광 패널이 설치된 주차장은 햇빛과 비를 막아줘 이용하기 편하다. 전기차충전소는 기본이고, 주유소도 휘발유와 경유, LPG 차량 모두 이용 가능하다. 하행선(부산 방향) 휴게소는 카카오페이와 제로페이도 사용할 수 있다.
단양팔경휴게소는 양방향이 서로 다른 매력을 품고 있다. 상행선(춘천 방향) 휴게소는 단양 IC를 지나 3~4분 거리에 위치한다. 놀랍게도 이곳에는 국보급 보물이 숨어 있다. 휴게소 건물 뒤쪽으로 난 오솔길을 따라가면 단양 신라 적성비(국보)와 단양 적성(사적)을 만난다. 신라 적성비는 진흥왕이 단양 일대 고구려 영토를 차지한 뒤, 공을 세운 인물들을 치하하며 세웠다. 당시 축성된 단양 적성은 둘레가 약 900m에 이르는 산성이지만, 지금은 안쪽 성벽 일부만 남았다. 울퉁불퉁한 산길을 내려오면 남한강 물길이 이어진 충주호 전망이 보상처럼 뒤따른다. 가벼운 마음으로 휴게소에 들렀다가 큰 선물을 받은 기분이다.
별빛테마공원은 야간에 빛나는 또 다른 보물이다. 밤하늘에 무수히 쏟아지는 별빛이 잊지 못할 순간을 선사하며, 망원경을 무료로 대여해준다. 먹거리도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재미다. 이곳 별미인 마늘왕돈가스는 아이들에게 인기다. 크기도, 맛도 엄지가 척 올라간다. 하행선(부산 방향) 휴게소는 북단양 IC를 지나면 금세 닿는다. 여느 휴게소와 달리 진입로가 긴 편이라, 호젓한 산길을 드라이브하는 느낌이다. 산 중턱에 올라와서인지 공기가 맑고 개운하다. 이곳에선 여유롭게 쉬었다 가기를 권한다. 직원들이 오랜 시간 정성껏 가꿔온 야생화테마공원을 무료로 관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야생화테마공원은 생각보다 볼거리가 많다. 장승과 솟대, 미니 풍차, 물레방아 등 아기자기하게 꾸민 산책로를 걷는 재미가 쏠쏠하다. 반려견을 위한 작은 놀이터도 있다. 차 안에 갇혀 있던 반려견이 마음껏 뛰어놀기 좋다. 곳곳에 세워진 원두막은 전시용이 아니다. 원두막 안내판에 적힌 전화번호로 음식을 주문하면 휴게소 식당과 매장에서 곧바로 배달해준다. 자연 속에서 가족과 둘러앉아 맛있는 식사를 즐겨보자. 대표 메뉴인 단양마늘수제떡갈비는 한국도로공사 충북본부가 선정한 휴게소 명품 음식이다. 유명 음식점을 직접 찾아다니며 레서피를 만들었는데, 단양 육쪽마늘을 아낌없이 넣어 영양 만점이다. 달콤하고 고소해 누구나 좋아하며, 특히 1인 메뉴로 가성비가 높다. 알찬 볼거리와 먹거리 덕분에 무심코 들어선 발걸음에 힐링 에너지가 가득 찬다.
여유가 있다면 고속도로를 벗어나 잠시 단양 유람에 나서도 좋다. 단양 도담삼봉(명승 44호)은 관광객이 많이 찾는 단양팔경이다. 유유히 흐르는 남한강 한가운데 솟아난 세 봉우리가 독특한데다, 물 위에 비친 모습이 데칼코마니 그림처럼 정교하고 아름답다. 장군봉을 중심으로 첩봉과 처봉이 양옆에 있으며, 장군봉에 들어앉은 삼도정(三嶋亭)이 눈길을 끈다. 조선 시대에 처음 세웠으나 이후 모두 훼철되거나 유실되고, 1976년 철근콘크리트 구조로 신축한 정자가 지금에 이른다. 도담삼봉에 얽힌 이야기도 많다. 조선 개국공신 정도전이 자신의 호를 ‘삼봉(三峰)’이라 지었을 만큼 도담삼봉을 아꼈다는 이야기는 널리 알려졌다. 원래 강원도 정선에 있던 삼봉산이 홍수에 떠내려와 도담삼봉이 됐다는 웃지 못할 이야기도 있다. 퇴계 이황을 비롯해 수많은 선비와 묵객이 도담삼봉을 노래하고 그리고 시로 읊었다. 도담삼봉에서 5분쯤 걸어가면 단양 석문(명승)이 보인다. 거대한 바위 가운데 타원형 구멍이 뚫린 듯한 형상으로, 바위 주변에 수풀이 무성해 더욱 신비롭다. 구멍 너머로 보이는 마을 풍경이 동화 같다.
만천하스카이워크는 단양군 일대를 병풍처럼 둘러싼 백두대간 명산과 산자락을 굽이쳐 흐르는 단양강(남한강의 지류)의 절경을 두루 감상하는 곳이다. 사방이 뚫린 나선형 길을 따라 높이 80m에 이르는 만학천봉전망대에 오르면 소백산과 금수산, 월악산 등 명망 높은 산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솔솔 불어오는 산바람에 맑고 청량한 기운이 가득하다. 단양강 쪽 세 갈래로 뻗은 유리 바닥에 올라서면 아찔함이 더한다. 조심스레 한 발씩 내딛는 걸음이 두렵고도 설렌다. 유리 바닥 끝에 이르면 그야말로 만천하를 얻은 듯 가슴이 두근거린다. 더욱 짜릿한 스릴을 느끼고 싶다면 전망대 아래 있는 짚와이어를 이용해보자. 모노레일을 타고 숲 속을 달리는 알파인코스터도 흥미진진하다. 단양강 암벽에 조성한 잔도는 색다른 체험과 낭만을 선사한다. 절벽을 따라 나무 데크 산책로가 1km 남짓 이어진다. 잔잔히 흐르는 강물과 더불어 느릿한 걸음으로 길을 나서보자. 말간 수채화 같은 풍경이 마음에 평안을 안겨준다.
2022-02-01 작성자 명사십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