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우리들은 우리말과 얼을 지키기 위해 우리말 살리기 운동을 하는 시민모임입니다.
서울 거리엔 법과 규정을 어긴 외국말 간판이 점점 늘어나고, 서울 사람들의 말속엔 외국말을 섞어 쓰지 않으면 말이 안 될 정도로 오염된 말글살이를 하고 있어 우리 겨레말과 겨레 얼이 흔들리고 죽어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국가 기관인 서울특별시는 이를 바라잡기 위해 힘쓰기 보다 외국말 섬기기에 더 열심입니다. 그래서 한글단체는 그 잘못을 알려주면서 우리말 살리기에 힘써줄 것을 여러 번 건의했으나 외면하고 영어 열병을 부채질하고 있어 정부와 공무원에 절망하고 불신하게까지 되었습니다. 이제 마지막으로 우리 겨레의 말과 얼을 지키고 공무원의 신용을 되살리기 위해 감사원에 '서울시 특별감사'를 의뢰합니다.
1. 서울시는 7월 1일에 새 교통체제를 시행하기 위해 수십 억 원을 들여 버스 색깔을 다시 칠하고 버스 노선과 정류장 표시를 했으나 시민들에게 도움을 주기보다 많은 불편과 물만을 안겨주었습니다. 한글단체는 그 시책을 시행하기 몇 달 전부터 버스와 정류장에 쓸데없이 영문 로마자를 대문짝만하게 쓰는 것은 시민 교통생활에 도움을 주기보다 우리 말글살이만 혼란스럽게 만든다는 건의를 여러 번 했고 언론을 통해 표시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는 웬일인지 국민의 소리를 철저히 무시했습니다. 그 때 우리 건의를 귀담아 듣고 영문을 크게 쓴 자리에 버스 노선표시나 잘 보이게 썼더라면 시민들이 타야 할 버스를 몰라 헤매는 불편을 줄였을 것입니다. 국민의 소리를 듣지 않고 버스노선 표시보다 영문 로마자를 크게 쓴 건 잘못된 정책시행이고 직권남용이며 예산낭비였다고 봅니다. 국민의 소리를 듣지 않는 서울시장과 공무원의 태도를 바로잡기 위해 엄벌해주시기 바랍니다.
2. 옥외광고물 관리법 시행령 13조에 보면 옥외광고물은 한글로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부득이한 경우 외국글자를 함께 쓰게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그 지도감독을 지방자치단체가 하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내에 그 법과 규정을 어긴 외국말 간판이 점점 늘어나는 것을 보면 서울특별시는 그 책무를 충실하게 수행하지 않은 게 분명합니다. 서울시와 그 산하단체인 각 구청과 관련 공무원이 얼마나 어떻게 이 업무를 수행했는지 감사해주시고 업무를 충실하게 수행하지 않은 지방자치단체나 관련 공무원을 엄중하게 문책하여 주시기 간청합니다.
3. 서울시는 'Hi Seoul'이란 표어를 만들고 지난해부터 '하이서울페스티벌'이라는 행사를 하면서 서울 거리와 택시에까지 'Hi Seoul'이란 영문을 써 붙이고 서울거리를 누비게 하더니 청계천 복원공사를 하면서 'Hi 서울 Green 청계천'이란 영문 혼용 선전문을 거리와 지하철에서 광고했습니다. 이는 우리말과 한글을 살리고 지키기 위한 나라의 국어정책 방향을 거스르는 일이며 한글전용법, 옥외광고물관리법, 정부공문서규정에도 위배된 일입니다. 그래서 지난해 우리 모임에서 '우리말 훼방꾼'으로 뽑으며 그 잘못을 알려주었습니다. 그런데 이를 무시하고 오히려 서울시는 직책 이름을 마케팅팀, 미디어팀 같은 영문 이름으로 짓고, 이번 7월 1일 교통개편 때엔 선전 현수막에 'hi seoul my bus' 같은 영문을 쓰고 있습니다. 이는 국가 국어정책과 국민 국어생활을 뒤흔드는 일로서 빨리 바로잡지 않으면 엄청난 민족의 재앙이 될 것입니다. 이번 교통체제 혼란을 불러온 담당 부서가 위 영문 이름을 가진 곳이라오 합니다. 철저히 확인 감사해 서울시장과 관련 공무원을 엄벌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보 도 자 료
1. 참여연대 작은권리찾기운동본부(실행위원장 : 이헌욱 변호사)는 오늘(7일) 서울시가 대중교통체계를 개편하면서 준비가 소홀한데도 무리하게 강행하여 시민의 불편과 혼란을 일으켰다고 보고 감사원에 이에 대한 감사를 요청했다.
2. 참여연대는 감사청구서에서 서울시가 사전준비도 없이 무리하게 대중교통체계 개편 방안을 강행하여 수많은 서울과 수도권 시민들에게 물질적·정신적 손해를 가하고 많은 불편과 혼란을 야기했다고 주장하고 이에 대한 철저한 감사를 통하여 다시는 이와 같이 시민을 우롱하는 행정이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한다고 감사 청구 취지를 밝혔다.
3. 또한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개편이 버스노선과 운영방식, 요금체계 등을 동시에 바꾸는 것으로 충분한 여론 수렴과 시행에 앞선 치밀한 준비가 요구되는 일이었음에도 시행일을 서울시장의 취임2주년이 되는 7월1일로 미리 정해두었기 때문에 시민들의 의견수렴이 제대로 하지 않은 체 졸속으로 처리될 수밖에 없었다고 주장했다. 또한 새로운 시스템을 도입하는데 충분한 검증과정을 거치지 않는 등 사전준비 소홀, 과도한 요금인상, 정책혼선, 무리한 공사강행과 예산낭비에 대해서도 감사를 요청했다.
4. 참여연대는 이명박 서울시장이 여전히 '밀어붙이고 보자'는 식의 70년대 개발독재사고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고, 이번 교통대란의 책임을 시민들의 무관심으로 돌리는 것은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준비도 제대로 안된 시스템을 자신의 취임2주년이 되는 날에 맞춰 무리하게 강행한 것은 시민들이 겪을 불편과 혼란은 무시한 채 서울시를 대권 연습장으로 삼은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끝.
감 사 청 구 서( 단체용 )
[별지]
감 사 청 구 사 항
지난 7월1일부터 버스노선과 운영방식, 요금체계 등을 전면적으로 변경시킴에도 충분한 준비없이 무리하게 강행하여 시민들의 큰 불편과 혼란을 야기하고 있는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 개편 에 관하여 귀원의 감사를 청구합니다.
감 사 청 구 이 유
1. 감사청구의 요지
지난 7. 1. 서울시가 대중교통체계 개편을 시행하면서 시민들의 큰 불편과 혼란을 야기해 충분한 사전준비도 없이 무리하게 강행한 것임이 단적으로 드러났습니다. 이에 참여연대는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관한 의견수렴과정의 문제점, 과도한 요금인상, 무리한 공사강행으로 인한 예산낭비 등의 문제에 대하여 감사를 청구하게 되었습니다.
2. 의견수렴과정의 문제점
가. 서울시의 이번 대중교통체계개편은 버스노선과 운영방식, 요금체계 등을 동시에 바꾸는 것으로 충분한 여론 수렴과 시행에 앞선 치밀한 준비가 요구되는 일이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는 2002. 9. 시정개발연구원에 연구 의뢰한 결과를 토대로 2003. 12. 15.과 2004. 5. 14. 단 2차례의 공청회만을 개최하였고, 요금인상은 6. 2. 물가대책회의를 거쳐 6. 10. 확정하였습니다. 서울시가 시행일을 서울시장의 취임2주년이 되는 7. 1.로 미리 정해두었기 때문에 시민들의 의견수렴이 제대로 되지 않고 졸속으로 처리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나. 2004. 3. 25. 서초구가 버스 개편과 관련한 주민설명회에서 강남대로에 중앙버스전용차로제를 시행할 경우 종전보다 훨씬 더 심각한 정체 현상이 빚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음에도 서울시가 이를 묵살하고 중앙버스전용차로제 시행을 강행하여 수많은 시민들이 물질적·정신적 피해를 입었습니다.
3. 사전 준비 소홀
가. 서울시는 대중교통 개혁은 하루 1천 만 명이 이용하는 기존 시스템을 일시에 바꿔야하기 때문에 개편된 시스템이 안정되기까지 어려움이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만큼 사전에 철저한 준비가 필수적입니다. 그러나 서울시장의 취임 2주년인 2004. 7. 1. 에 맞추어 무리하게 시행하기 위해 6. 30. 자정부터 7. 1. 새벽 4시까지 단 4시간 여 동안 7백여 개의 집계기와 2만 5천여 개의 단말기를 새로운 운영 프로그램으로 전환하고자 했고 이로 인해 현장 전수 실험을 시도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지하철 신설 노선의 경우에도 요금징수시스템을 안정화시키는데 최소 6개월 이상 소요되는 점을 알면서도 서울시가 이번 첨단시스템 도입하는 과정에서 치밀하고 철저한 준비가 부족했음을 뒤늦게 시인하고 있습니다. ( 2004.7.4 서울시 홈페이지에 게재된 이명박 시장 사과문)
나. 서울시는 사전에 충분한 시범 운영을 통해 문제점을 파악했어야 했습니다. 특히 새로 도입되는 신교통카드 단말기는 철저한 성능 테스트를 거쳤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6. 24. 신교통카드 단말기가 설치된 서울시내 버스 80여대에서 버스카드 시스템이 불통되었고 6. 28. 오전 5시30분부터 4시간여 동안 서울 지하철 1∼4호 선 모든 구간의 개찰구에 설치된 신교통카드 단말기가 교통카드를 인식하지 못하는 등 사전에 오류가 있음이 인지되었으나, 이를 무리하게 강행함으로써 7. 1. 통신망 과부하에 따른 데이터 유실로 인한 단말기 시스템 불통되고, 7. 2. 요금 계산 오류로 인해 과다요금이 부과되어 많은 시민들이 물질적·정신적 피해를 입고 불편을 겪게 하였는바, 이는 이미 충분히 예견되었던 것입니다.
다. 서울시는 버스 번호, 노선, 정류소, 승하차방식까지 하루아침에 전면적으로 개편함에 따라 시민들에게 많은 혼란을 주었습니다. 특히 환승 횟수가 많아짐에 따라 장애인, 노약자 등의 불편이 가중되었습니다. 이러한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의견 수렴, 시범운행, 단계별 추진 등을 해야 했고, 시간을 두고 충분한 홍보를 해야 했습니다. 서울시는 일요일이나 공휴일 등을 활용하여 시범 실시를 하거나 초·중·고교가 방학에 들어간 이후에 대중교통체계 개편 방안을 시행함으로써 예상되는 시민들의 불편을 줄일 수 있었을 것이나 오직, 서울시장의 취임 2주년을 기념하고자 하는 욕심에서 무리하게 사업을 강행하였습니다.
라. 2004. 6. 28. 교통카드시스템의 개발 및 구축 전반에 대한 감리를 맡은 (주)한국전산감리원의 책임감리인이 '새교통카드 시스템 시행이 어렵다'는 보고서로 제출했으나 어찌된 영문인지 감리단은 단말기 전수조사 등 철저한 검증을 하지 않았음에도 단 하루만에 '가동 가능'으로 의견을 번복하였습니다. 또한 최종 보고서를 이미 대중교통체계 개편 방안이 시행에 들어간 뒤인 7. 1.에야 시행사측에 제출하는 등 감리가 부실했습니다.
4. 과도한 요금인상
가. 지난 10년간 교통요금이 소비자물가보다 2배 이상 오르고, 특히 시내버스 요금은 3배 이상 상승했습니다. 올해 물가상승율이 3%대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대중교통의 기본요금 인상율은 너무 과도합니다. (지하철 25%, 지선버스 23.1%, 마을버스 25%, 광역버스 7.7%) 이러한 과도한 요금인상은 서민경제의 어려움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요금인상의 방법도 문제입니다. 공공성이 고려되지 않고 수익자 부담원칙에 의한 통합거리비례제 도입으로 서울 근교의 장거리 이용자들에게는 더 큰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나. 요금인상을 위해서는 정확하고 투명한 운송원가산출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노선변경으로 인해 총운행거리가 32% 감소되어 버스운행경비가 연간 616억원이 절감되고 버스이용자도 597만에서 675만 명으로 13.0% 증가한다고 예측하고 있으므로 이것을 요금인하 요인으로 반영해야 합니다.
5. 정책혼선
가. 서울시의 수송능력을 늘리기 위해서는 서울외곽에서 승용차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합니다. 그러나 거리비례제에 따른 요금인상 폭이 커짐에 따라 본래의 취지가 무색하게 되었습니다.
나. 서울시 대중교통은 인근 지역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단지 서울시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따라서 서울시는 시외곽에서 통근하는 시민들의 불편과 혼선을 막기 위해서는 인천시, 경기도 등과 사전협의를 충분히 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 사전협의절차도없이 교통체계만 바꾸는데 급급해 여전히 경기도와 적자 보전 방식에 대한 의견차를 좁히지 못한 상태여서 경기도에서 서울시로 출퇴근하는 수도권 지역 승객에게 요금 부담과 혼란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다. 서울시는 개편4일만인 지난 7. 4. 교통요금체계 개편에 따른 수도권내 전철요금 과다인상(평균 40%)에 대한 시민들의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정기권제도를 도입하겠다고 했습니다. 2년 가까이 준비한 개편을 단 4일만에 수정할 만큼 이번 개편이 허술했고 대책 역시 미봉책에 불과해 곧바로 철도청의 반대에 부딪치는 등 정책에 혼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6. 무리한 공사강행과 예산낭비
7. 1. 시행에 맞춰 중앙버스전용차로 공사와 승강장 공사를 무리하게 진행해 수시로 차선을 가로막아 통행에 막대한 지장을 주었습니다. 또한 10억원을 들여 시내 각 버스 정류장에 새로 설치된 표지판의 접착식 임시 노선도 4000여개가 지난 7. 2. 밤새 내린 비로 우그러들거나 심지어 떨어져나간 곳까지 발생하여 부실공사였음이 드러났고 이는 명백한 예산 낭비하고 하겠습니다.
7. 결 론
하루 1천만명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은 서민의 발입니다. 따라서 서울시가 대중교통체계를 개편하고자 한다면 충분한 여론수렴과 철저한 사전준비로 시민의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노력했어야 마땅합니다. 서민경제에 큰 영향을 주는 교통요금의 과도한 인상에 앞서 운송원가 투명성 제고 등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시행에 앞서 사전 검증작업을 철저히 하고 단계적으로 이를 적용해 나가야 합니다. 그러나 이번 서울시의 대중교통체계 개편은 시민을 실험대상으로 삼아 무모하게 강행한 것으로써 행정기관의 권력남용에 다름 아닙니다.
서울시가 사전준비도 없이 무리하게 대중교통체계 개편 방안을 강행하여 수많은 서울과 수도권 시민들에게 물질적·정신적 손해를 가하고 많은 불편과 혼란을 야기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철저한 감사를 통하여 다시는 이와 같이 시민을 우롱하는 행정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여 주실 것을 바라면서 본 감사청구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