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문학 ( 文學 )의 정의 (定義 )
언어, 문자를 수단으로 정서와 사상을 상상의 힘을 빌려서 표현한 예술.여기서
표현이란 정서적 . 감동적 요소가 내포되어 쾌락을 목적으로 한다.
2. 문학의 기원 (起源) : 원시 종합 예술 형태로 존제하다가 분리되었다
(1)심리학적 기원설 (心理學的 起源說) :인간이 예술 충동을 지니고 있음으로써 문학이 발생했다는 주장
1. 모방 본능설 ( 模倣 本能說 ): 인간의 모방 본능에서 문학이 발생하였다는 설 -
2. 유희 본능설 ( 遊戱 本能說 ): 인간이 유희 본능에서 문학이 비롯되었다는 설-
3. 흡인 본능설 (吸引 本能說 ): 남의 관심을 끌고 싶어하는 인간의 흡인 본능에서
문학이 생겼다는 설 - 다윈 (c.Darwin ) 등 진화론자의 주장
4. 자기 표현 본능설 (自己表現本能說 ) : 문학과 예술은 자기를 스스로 표현하려는 본능에 의하여
창작 되었다는 설 - 허드슨 ( W.H. Hudson )
(2).발생학적 기원설 (發生學的 起源說) : 미적 추구보다 실생활의 필요성 때문에 문학이 발생했다는 설 - 그로세 (E.Grosse )
( 3)빌라드 댄스(ballad dance)설 : 실용성과 심미성이 결부된 "빌라드 댄스 " 에서 문학의 기원을 찾는 다는 설 -몰톤 (R.G.Mouiton)
完璧國語 에서
앞으로 삶이 10 년 이면 10 년의 기회가 있고 20 년의 삶이라면 그 만큼의 기회가 있다 , '기제(記載 )하며 배우며 .
3. 4가지 문학관 (文學觀)
[1.모방론 : 문학을 대상에 대한 모방으로 보는 입장.Platon, Aristoteles,신고전주의 계열 등이다.
[ 2. 표현론 : 문학의 대상보다 그것의 주체인 작가나 매개체인 언어,정서,수사법 등을 문학의 본질로 보는 입장이다.
[3. 구조론 : 문학의 내재성을 존중하는 문학관으로서, 문학 작품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의 복합성,긴밀성 등을 가치 평가의
기준으로 삼는다.
[ 4.효과론 (效果論) : 전통적인 문학관의 하나로서 문학이 독자에게 주는 효과을 중시하며,이 효과는 실용적인 공리성 (功利性)과 정감적인 심미성 (審美性)으로 나누어 진다.
4. 문학의 특성
[1.문학의 恒久性(항구성 : 歷史性 ) : 문학에서 받은 쾌락적 . 감동적 정서는 영원히 간직된다. 곧 문학 작품은 시간과 시대를
초월하여 영원히 읽힌다.
5. 문학의 普遍性(보편성 : 一般性) : 문학은 한 개인이나 집단의 범위를 뛰어 넘어 범 세계적인 가치를 가지는데,이를 문학의
보편성이라고 한다.
문학의 個性(개성): 문학은 주관적인 인생의 표현이요, 체험의 구체화이기 때문에 소제나 사건,주제가 개성적이고 독창적임을 그
생명으로 한다. (1.항구성,보편성,개성을 문학의 3 大 특성이라 하며, 이 세 특성이 조화와 통일과 균제를 이루게 될 때 그 작품은
비로소 고전 (classic)이 된다 할 것이다.)-최재서(崔載瑞)
(2.글 (문체)은 곧 사람이다 : 뷔퐁 (Buffon ; 1707 ~1788 ) 의 금언으로 글은 그 사람의 개성(個性) 과 인격(人格)을 나타낸다는
뜻이다.
※문학의 기능 (機能)
(1) 쾌락설(快樂說): 문학 작품을 읽을 때 느끼는 재미와 즐거움 ,미(美)와 정(精)을 문제 삼는 것,곧 쾌락을 제공하는 것에 근본 기능이 있다는 견해-정적(情的) 기능 (機能),카타르시스
*카타르시스(katharsis, catharsis) :문학이 주는 예술적 체험을 통해 인간의 감정과 정신 醇化(순화). 淨化(정화)되는 현상,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詩學)에서 시작됨.
(2) 교훈설 ( 敎 訓 說)문학적 가치를 사회적 효용면에서 구하여,인생의 진실에 대한 깨달음을 주는 데 문학의 근본 기능이 있다고 보는 견해-지적(知的) 기능 (機能) 교시적 (敎示的) 기능(機能)
(3) 절충설 (折衷說) : 문학의 두 기능은 동일 개념의 양면으로 파악되는 견해에서 즐겁고 유익한 (dulce et utile)절충론이 제기됨-참다운 문학의 기능
※문학의 갈래 [장르]
(!)2대 갈래 : 운문(韻文) 산문 (散文)
(2) 3대 갈래
1.고대 : 서정 양식 (抒情樣式) 서사양식 (敍事樣式), 극양식 (劇樣式)
2.현대 : 시(時), 소설(小說),희곡(戱曲),
(3)4대 갈래 : 시, 소설, 희곡 , 수필
(4) 5대 갈래 : 시 , 소설 , 희곡 , 수필 , 평론
(5) 6대 갈래 : 시, 소설 , 희곡 , 수필 , 평론 , 시나리오
※ : 수사법 (修辭法)
수사법은 글쓴이의 사상과 감정을 보다 효과적으로 나타내기 위한 표현 기교로, 표현 대상을 그와 비슷한 다른 사물과 비겨서
표현하는 비유법, 문장에 힘을 주어 강조하는 강조법, 단조로움을 피하려고 변화을 주는 변화법의 3가지로 분류 된다
1.비유법: (比喩法),직유법 (直喩法),은유법(隱喩法),의인법(義人法)/
(1) 직유법 : 원관념과 보조 관념의 직접적인 연결 방법 [명유 明喩]. '마치, 흡사. ~같이, ~처럼,~양,~듯' 등의 연걸어를 사용하는 기교이다. [ 예]: 구름에 달 가듯이 가는 나그네.
(2) 은유법 : 원관념과 보조관념의 간접적인 연결 방법 [암유暗喩]. 전혀 다른 두가지의 내용을 같은 성질로써 연결시킨 것으로
'A(원관념}는 B(보조 관념 )의 형태로 나타난다.[동일성의 비유]. 두 관념의 밀도는 직유보다 강하고 ,'A like B' 의 형태가 직유라면,'A is B' 형태가 은유이다 (예)소낙비를 그리는 너는 정열의 여인 !
사은유 (死隱喩): 언중들에 의하여 이해가 될 만큼 일상화 되어 버린 은유
(예) 언제나 이 밤이 가고 새벽이 오려나('밤'은 '암담한 상황', '새벽'은 '희망의 상황'으로 통용됨./
억양법 : 칭찬하기 위하여 먼저 내려 깍는다든지, 내려깍기 위해여 먼저 칭찬 한다든지 하는 표현이다.
예증법 : 말하고자 하는,바로 그러한 사물 중의 몇 가지를 예로 드는 수법이다 .
예 : 예컨대.투구는 결셕 병과 신장에 좋고.사격은 페와 가슴에 좋으며,가벼운 보행은 위에 좋고, 승마는 머리에 좋은 것 등과 같은
것이다.
[수필 (隨筆 )
수필의 표현
1.표현의 요소.
ㄱ. 사실(事實) : 과거의 체험, 현재 실재하는 일 그 자체를 가리킨다.흔히 서사적 수필에서 부각되어 나타난다.
ㄴ .의견 (意見): 어떤 사물에 대한 생각 ,자신의 신념, 사실에 대한 해석이나 제안 등을 가리킨다.
ㄷ. 정서 (情緖): 어떤 사물에서 느끼는 좋음,싫음,두려움,기쁨 등의 심리적 상태로,사색적,서정적 수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ㄹ. 지식 (知識) : 어떤 사물이나 개념에 대하여 알고 있는 사실을 뜻한다. 사색적인 수필에서 흔히 나타난다.
ㅁ. 논리(論理) :
*.수필과 시 배워 보려고 무리한 도전를 했습니다.
저는 너무나 재미가 있어서 공유을 생각 했는데
제가 수준이하 인 것 갖습니다 나이가 아무레도 걸림돌인것 갖습니다.
여기서 접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