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퉁불퉁 못생긴 모양의 이 것은 무엇일까요?
바로 멕시코감자라고 불리우는 히카마입니다.
작년부터 백화점마트이나 로컬푸드매장에서 조금 씩 판매되어지고 있지만 아직은 흔하게 접하기는 어럽지요.
원산지는 멕시코와 중남미 지역이며 태국, 베트남, 싱가포르, 필리핀, 말레이시아등 동남아지역에서도 잘 자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3~4년전부터 철원, 삼척등지에서 시범재배를 시작했으며 충주, 경기 북부 지역에서도 재배에 성공을 하였고
최근에는 담양군에서 기후변화 대체작목으로 히카마를 선정해서 재배에 성공을 하였답니다.


2012년 히카마는 미국 허핑턴포스트가 선정한 '세계 20대 건강식품'에 이름을 올라가면서 세간의 관심을 끌기 시작한 떠오르는 슈퍼푸드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당뇨병, 대장암등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도 풍부합니다.
히카마의 영양을 보면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키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해 당뇨병에 효과적이며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이눌린의 용해성섬유질이 위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까지 내려오면서 대장암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비타민 A, B, C 등 여러 비타민을 함유했는데 그 중 비타민 C의 함유량이 높습니다. 콜라겐도 풍부하여 피부미맥과 탄력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 밖에 칼슘, 철, 마그네슘, 칼륨, 망간 등도 포함되어져 있으며 100g 당 38 kcal 로 열량대비 포만감을 주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여 다이어트식품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몸에 아무리 좋아도 맛이 없거나 먹는 방법을 모른다면 많은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기 어렵겠지요?^^
다행히 히카마는 단맛이 도는 맛이라 누구나에게 맛으로 사랑받기 좋은 채소입니다.
멕시코감자라고는 하지만 감자와는 달리 단맛이 높고 생으로 먹기도 좋습니다.
생으로 먹었을때에는 아삭한 식감과 함깨 수분이 풍부하여 먹기 편하며 식초나 레몬즙을 곁들인 샐러드와도 잘 어울립니다.
후렌치 후라이용 감자처럼 스틱형으로 잘라 튀겨먹으면 아이들의 간식으로도 훌륭합니다.
그밖에도 조림이나 볶음으로도 다양하게 활용 할 수 있습니다.
에쎈 1월호 잡지에 김은경 협회장님의 감수와 더불어 히카마 활용 레시피가 소개되었습니다.



히카마 부추전
시간 30min 분량 4인분
재료
히카마 100g, 부추 70g, 청양고추 1개, 부침가루 1/2컵, 계란 1개, 건잔새우 25g,
양념장 간장 3큰술, 식초 1큰술, 고춧가루・통깨 1작은술씩, 식초 1큰술, 쪽파 3대, 다진양파 1큰술
1. 히카마는 껍질을 벗기고 강판에 갈아준다. 부추는 1cm 정도로 썰고 청양고추는 씨를 빼고 송송 썰어준다.
2. 강판에 갈은 히카마에 부침가루와 계란을 잘 섞은 후 부추, 청양고추, 건잔새우를 넣어 준다. 완성된 반죽을 기름을 두른 팬에 부친다.
3.쪽파와 양파는 다져서 분량의 양념장을 섞어 곁들여 낸다.
히카마 비트 스프
시간 40min 분량 4인분
재료
히카마 350g, 비트 50g, 버터 1큰술, 닭육수 3컵, 우유 1컵, 생크림 1/2컵, 소금 약간
1. 히카마의 껍질을 벗기고 깍뚝썰기로 썰어준다. 비트는 껍질을 벗기고 잘게 썰어준다.
2.냄비에 버터를 넣고 녹인 후 히카마와 비트를 넣고 버터향이 배어들게 볶아준다.
3.볶은 히카마와 비트에 닭육수를 넣고 중약불에서 20분간 끓여준다.
4.히카마를 젓가락으로 찔러봣을 때 부드럽게 들어갈 때까지 익혀준다. 익힌 히카마와 비트는 핸드 블렌더 또는 믹서기로 곱게 간다.
5. 냄비에 담은 갈은 히카마에 우유와 생크림을 넣고 저어주며 가열해 따뜻하게 데운다. 마지막으로 소금을 넣어 간을 맞춘다.
소고기 히카마 조림
시간 40min 분량 4인분
재료
.소고기 200g, 히카마 200g, 당근 1/2개, 꽈리고추 10개
불고기 양념 간장 2큰술, 매실청・맛술・참기름 1큰술씩
조림 양념 물 1컵, 맛술 2큰술, 간장・설탕・참기름・다진마늘 1큰술씩, 소금・후추 약간
1. 불고기감으로 준비한 소고기에 간장, 매실청, 맛술, 참기름을 섞어 만든 양념장으로 밑간을 한다.
2. 껍질을 벗긴 히카마를 한입크기로 썰어준다. 당근도 비슷한 크기로 썰어준다. 꽈리 고추는 반으로 어슷썰어 준다.
3. 물, 간장, 설탕, 맛술, 참기름, 다진마늘, 소금, 후추를 섞어 만든 조림 양념을 부은 냄비에 히카마와 당근을 넣고 익혀준다.
4. 다른 팬에 고기를 볶다 거의 익어갈 무렵에 앞서 히카마와 당근을 넣고 끓인 조림 양념을 넣고 섞어가며 끓여준다.
5. 마지막으로 꽈리고추를 넣어 마무리한다.
히카마 유부볶음
시간 20min 분량 4인분
재료
히카마 200g, 유부 6장, 식용유 1큰술, 국간장 1 1/2T, 다진 파・참기름 1큰술씩, 소금 1/2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1. 껍질을 벗긴 히카마를 5mm 정도 두께로 길이로 채썰어준다.
2. 유부는 끓는 물에 5분정도 삶은 뒤 헹궈서 채썰어준다.
3. 팬에 기름을 두르고 히카마를 볶다 숨이 죽으면 소금, 국간장을 먼저 넣은 뒤 다진파, 다진 마늘, 참기름을 넣고 뚜껑을 덮어 숨이 죽게 볶아준다.
4. 히카마가 익으면 유부와 참기름을 넣어 골고루 섞어 완성한다.
히카마 멸치 샐러드
시간 20min 분량 4인분
재료
히카마 200g, 잔멸치 1/2컵, 설탕 1큰술
드레싱 참깨 2큰술, 다시마물 3큰술, 간장・식초 1큰술씩, 일본 된장・설탕 1작은술씩
1. 히카마는 껍질을 벗기고 곱게 채썰어 얼음물에 잠깐 담근다.
2. 멸치는 팬에 기름을 두르고 볶다 설탕을 넣고 섞어준다.
3. 참깨는 곱게 갈아준 후 다시마물, 간장, 일본 된장, 식초, 설탕을 섞어 드레싱을 만들어준다.
4. 물기를 제거한 히카마 위에 멸치를 올리고 소스를 얹어 낸다.
TIP 기본 손질법
위아래 꼭지를 자르고 잔뿌리를 제거한 뒤 손으로 벗기면 마치 익힌 토마토의 껍질처럼 얇게 벗겨진다. 그러나 껍질이 지나치게 질겨 잘 벗겨지지 않는다면 필러를 사용해도 무방하다.
농가의 새로운 작물로서 자리잡고 있는 히카마에 대한 관심이 일반 소비자에게 이어져야 재배성공까지의 노고가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우리 채소소믈리에들은 건강한 먹거리를 함께 나누고 알리는 것에 중요한 역활을 한다는 것을 잊지마시고 새로운 작물 히카마도 많이 관심가져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