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전예수재(生前豫修齊) 혹은
예수시왕생칠재(豫修十王生七齊)라고도 한다.
죽은 후에 행할 불사를
미리 닦는 것을 말하며
사부대중이 이 몸이 무상한 줄 알고
부지런히 닦아 보살도를 행하며,
등을 켜고 번을 달아
스님들을 청하여
복업을 짓도록 하는 의식이다.
그런 의미에서
역 수(逆修)라고도 한다.
생전예수재의 기원은
당나라 때 현장법사가 인도에서
십이생상속(十二生相屬)에 관한 것을
들여온 것을 시작으로
이것이 당나라와 우리나라에 전해져
전통의식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금은전을 만들고
각 단(壇)을 만들어 장엄하게 꾸미고,
신중작법, 주향공양(呪香供養),
소청(召請) 등 고성염불과 바라춤,
나비춤 등 불교의식이 진행되며
봉송(奉送)으로 이어져
예수제를 마치게 된다.
49재는
죽은 이를 위한 재이나
예 수재는 살아 있는 이가
자신의 사후를 위해 미리 준비함으로써
스스로의 마음을 밝히고
보살행을 실천할 것을
서원드리는 아름다운 의례이다.
예수재에 대한 전거(典據)는 『
地藏經』의
「이익존망품"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지장보살은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
“만약 어떤 남자나 여인이 살아서
착한 일을 하지 않고
도리어 많은 죄를 짓고 임종하면,
그의 가깝고 먼 친척들이
훌륭한 공덕을 지어 복되게 하더라도
7분의 1만 죽은 사람이 얻게 되고
나머지 공덕은 산 사람에게 돌아간다.
그러므로 현재와 미래의
선남자 선여인이 잘 듣고 스스로 닦으면
그 공덕의 전부를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망자를 위해서
아무리 정성을 다한다고 해도
망자는
그 공덕의 7분의 1밖에 얻지 못하므로
살아 있을 때
미리 재를 지낼 필요가 생기게 되었고,
이것이 바로 생전예수재(生前豫修齋)로
발전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이유에서
생전예수재는 죽음을 맞이하기 전에
참회의 공덕으로 엄장을 소멸하고
지계와 보시로써
스스로 내생의 복락을 추구할 뿐만 아니라
경전을 독송하여 해탈과
열반의 길에 들어서고자 하는 것이며,
불보살님과
명부시왕을 비롯한
많은 성현들에게 공양을 올려
은혜를 갚고자 원력을 세우고
다지는 의식을 일컫는다.
제불보살님과
호법신중의 가피력 아래
스스로의 참된 수행과 공덕으로
자신의 미래를 닦아나가는 의례인 예수재는
수행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불교의 특성을 보여주는 것이라 하겠다.
♠ 글 출처 ; daum cafe./indelamang
사진 ; 조계사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