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란 멋있는 문장의 나열이 아니다. 시의 언어는 단순히 사물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살아 움직이는 영혼을 가진 어떤 것이다. 즉 시인의 영혼 속에서 태어난 또 하나의 영혼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다른 언어와 결합하여 새로운 뜻을 파생시킴으로써 상상력의 세계를 보여 주며, 시인의 정신세계를 담아낸다. 아무리 아름다운 시라고 해도 그 속에서 언어의 영혼을 읽을 수 없다면, 독자의 감동을 얻을 수 없다.
시 속에도 논리가 있다. 시가 상상의 산물이고 시어가 언어의 영역을 뛰어넘는다고 해서, 무조건 언어를 골라서 연결시켜서는 안 된다. 또 상징이라고 해서 무조건 설명이나 이해의 단계를 뛰어넘는 것이 아니다. 상징이란 남들도 다 이해할 수 있어야 상징성을 띠는 것이 아닌가. 다른 사람들이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 없다면, 아무리 좋은 뜻을 지녔더라도 그림의 떡일 수밖에 없다.
혹자는 자동기술법으로 쓰는 시에 어떻게 논리가 있겠는가라는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자동기술법으로 쓰인 시도 읽어보면 시인의 무의식적인 정신세계이지만, 그 속에서도 한줄기 정신의 가닥이 흐르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무의식의 상태에도 논리 체계가 들어 있다. 시란 곧 시인의 정신에 다름아니기 때문이다.
시란 멋있는 문장의 나열이 아니다. 시의 언어는 단순히 사물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살아 움직이는 영혼을 가진 어떤 것이다. 즉 시인의 영혼 속에서 태어난 또 하나의 영혼이라고 할 수 있겠다. 다른 언어와 결합하여 새로운 뜻을 파생시킴으로써 상상력의 세계를 보여 주며, 시인의 정신세계를 담아낸다. 아무리 아름다운 시라고 해도 그 속에서 언어의 영혼을 읽을 수 없다면, 독자의 감동을 얻을 수 없다.
시 속에도 논리가 있다. 시가 상상의 산물이고 시어가 언어의 영역을 뛰어넘는다고 해서, 무조건 언어를 골라서 연결시켜서는 안 된다. 또 상징이라고 해서 무조건 설명이나 이해의 단계를 뛰어넘는 것이 아니다. 상징이란 남들도 다 이해할 수 있어야 상징성을 띠는 것이 아닌가. 다른 사람들이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 없다면, 아무리 좋은 뜻을 지녔더라도 그림의 떡일 수밖에 없다.
혹자는 자동기술법으로 쓰는 시에 어떻게 논리가 있겠는가라는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겠다. 그러나 자동기술법으로 쓰인 시도 읽어보면 시인의 무의식적인 정신세계이지만, 그 속에서도 한줄기 정신의 가닥이 흐르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무의식의 상태에도 논리 체계가 들어 있다. 시란 곧 시인의 정신에 다름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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