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토지사랑모임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서영
만성 신부전은 노폐물을 제거하는 신기능이 감소되어 정상으로 회복될 수 없는 단계에 있는 질환을 말합니다. 즉, 신장이 제 기능을 유지하지 못하는 상태로, 남아 있는 신장 기능은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저하되어 결국은 신 대체요법(투석이나 신이식술)이 필요한 말기 신질환으로 진행합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나이가 어릴수록 성인과 달리 선천성 질환의 빈도가 높아서, 5세 미만에서는 신형성 부전, 신이형성, 요로 폐쇄 같은 선천성 신장 기형이 주로 원인이 되며, 5세 이후에는 후천성 사구체 질환(사구체 신염, 용혈성 요독 증후군) 또는 유전성 신질환 (알포트 증후군, 낭포신) 등이 주된 원인입니다.
신부전의 흔한 원인은 당뇨병, 만성 사구체 신염, 고혈압, 다발성 낭종신 등입니다. 그러나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모든 신장병이 만성 신부전으로 악화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당뇨병에 의한 신부전이 아주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만성 신부전의 증상은 거의 모든 장기에서 표현되고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적절한 치료를 시행하지 않으면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경계 증상(감각 및 운동 장애, 피로의 증가, 졸음, 의식장애, 혼수), 심혈관계 증상(고혈압, 동맥 경화증, 호흡기계는 폐 부종, 흉수), 소화기계 증상(식욕감퇴, 구역질과 구토, 복수), 피부의 소양증, 혈액은 빈혈, 출혈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내분비계는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고환이나 난소 기능 저하, 면역계는 면역기능 저하 등 전신에 걸친 증상 및 소견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의 진단 검사로는 요 검사, 신기능 검사, 방사선학적 검사, 핵의학적 검사, 신생검 등의 방법이 필요에 따라 사용됩니다. 요 검사로는 혈뇨나 단백뇨 등을 파악할 수 있고, 신기능 검사는 사구체 여과율을 측정하여 신기능을 평가합니다. 방사선학적 검사로는 신요관방광 사진, 경정맥 요로 조영술, 초음파 검사가 있는데 이중 초음파 검사는 신장의 크기, 신 결석이나 종양, 혈관 및 혈류 상태를 위험하지 않게 검사할 수 있습니다.
만성 신부전의 치료에는 (1) 원인 질환 따른 치료, (2) 신기능 소실을 지연하는 치료, (3) 동반되는 심혈관 질환이나 합병증에 대한 치료, (4) 투석이나 이식과 같은 신대체요법이 필요합니다. 다시 말해 고혈압, 빈혈, 영양 부족, 골 질환과 칼슘-인 대사 장애, 신경증에 대한 치료가 중요하며, 또한 일부 약물들이 신기능을 더욱 악화시킬수 있기에, 약물 치료 시에는 약물 용량의 조절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당뇨 환자에서는 철저한 혈당 조절, 고지혈증에 대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위의 치료에도 불구하고 말기신부전으로 진행되면 신대체 요법을 시행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