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상조란?
==========
옛 삼한시대부터 농촌지역에서 대대로 이어져오는 우리 고유의 민속풍속인 "품앗이" "두레" "계"와 같이 소규모 지역에 한정된 상호부조의 개념으로 출발하여 현재는 장례뿐만 아니라 결혼 등 모든 관혼상제인 경조사(길, 흉사)를 대행하는 전국적인 체인망을 갖춘 법인체의 주식회사로서 대규모 사업형태로 발전된 것이 운영측면에서 볼 때 상조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상조란 우리 민족의 혼이요, 서민의 순박함이 어우러진 상부상조 정신을 근본 바탕에 두고 있으며, 말 그대로 "서로 돕는다." 는 뜻으로서 즉, 서로 돕는다는 말은 인간의 따뜻한 마음의 결정체이며,
현대에 와서는 서로 돕는다는 뜻의 법인체인 "상조 주식회사"가 상당히 많이 설립되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2. 상조업의 역사
================
①현재 우리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상조 업은 일본에서 약 50 여 년 전에 시작되어 현재 170 여 개 사가 일본에서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는 일본 통상 산업성의 “호 조 법”에 의한 상조회사의 형태로 1982년 부산지역에 처음으로 도입되어 현재 울산, 부산, 경남, 대구지역을 중심으로 전국에는 한라상조(주)외 약 70여개의 상조회사가 운영되고 있고 상조가입 회원수는 100만 명에 이르며 매년 10만 여명이 신규회원으로 가입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②일본 내 상조주식회사 기업들의 자산가치는 한화기준 약5,000억대로서 이들 상조회사가 상조회원 가입 시스템을 도입하여 중소기업에서 일약 큰 기업으로 대 성장을 하였고 국내에는 앞서 법인형태인 주식회사로 설립한 상조회사들의 자산은 약100억대가 훨씬 넘는 큰 기업으로 성장을 하였다.
③부산의 경우 약400만 인구 중 60만 명이 상조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으며, 가구수당 비율은 3가구당 1가구가 상조회사의 회원으로 가입하여 웨딩이나 장례행사를 치룰 정도로 상조회사가 상당히 활성화 되어있다.
④특히 장례의 경우 약80%가 법인인 상조 주식회사를 통해 장례 행사를 치루고 있다.
3. 상조업의 개요
================
①상조 업은『 불확실한 미래에 닥쳐올 인륜지대사인 관혼상제에 대비하여 가정의례서비스제공(결혼 및 장례와 관련한 일체의 용역제공 및 물품제공,
관련서비스)을 목적으로 상조회사가 관혼상제에 관한 연구와 자료수집, 물품가격조사 등을 거쳐 가장 건전하고 합리적이며 각각의 생활형편에 적합한 일정한 표준적인 행사모델을 개발하여 행사에 소요되는 품목과 비용을 약정 계약금액으로 하여 상조회원을 모집하고 일반소비자들은 자기형편에 가장 적합한 행사모델을 선택하여 상조회사와 상조회원 가입계약을 체결하고 매월 또는 일정 기간마다 일정금액을 납입하고 약정금액의 일부 또는 전부가 납입 되었을 때 상조회사로부터 약정된 가정의례 서비스를 제공받는 선불 식 할부거래 』 의 형태이다.
②상조 업은 가정의례행사에 대한 절차대행, 물품제공, 행사실시, 기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일반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상조회원 가입계약자를 모집하는 업체로서 약정된 납입금에 대한 이자의 지급이나 납입중도 또는 납입만기시의 납입금에 대한 원금보장(금융 감독원의 권고안은 원금의 80.5%)등을 하지 않으며 장래의 어떤 재해나 손실에 대한 보전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고 오직 가정의례 관련행사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금융업이나 유사 금융업, 보험업과는 그 업무 성격이 전혀 다르다. 그리고 상조 업이 유사금융업이나 유사보험업이 아님은 1999.4월말에 실시한 금융 감독원의 실태조사에서도 판명된바 있다.
③상조 업은 건전한 가정의례준칙준수와 선진 장례문화 정착에 기여하고 가장 합리적이고 표준적인 모델을 개발하여 그에 필요한 시설과 물품 및 서비스내역을 사전에 확정하여 가입자는 자기의 형편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여 계약하게 되므로 그 범위 안에서 관혼상제를 치르게 되어 일반 관혼상제에서 일어날 수 있는 허례허식, 물품강매, 폭리 등의 피해를 방지할 수 있다.
④갑자기 당하는 장례의 경우에는 상조회사에서 모든 준비와 절차를 대행하므로 번잡한 노력과 시간 낭비를 없애고 가장 경제적으로 장례행사를 치를 수 있다.
⑤목돈이 들어가는 대사에 대비하여 미리 일정금액을 적립해 나가므로 서민들의 계획적인 가계생활에 큰 도움을 준다.
⑥물가인상에도 계약 당시의 금액으로 행사가 가능하므로 물가인상에 대한 대비가 가능하다.
⑦관혼상제에 사용되는 물품의 철저한 시장조사와 품질관리를 행함으로 일반 소비자들에게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고 잘 교육된 전문행사요원들이 행사를 진행하므로 행사의 질도 높일 수 있다.
⑧상기와 같이 상조 업은 그간 사회적인 물의를 일으켜왔던 일반 장의업자, 병원 장례 예식장등의 폭리와 물품강매 등을 방지하고 합리적인 가격이
형성되도록 하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4. 한라상조(주)는 어떤 회사인가?
================================
①저희 한라상조㈜는 경조사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설립된 행사 전문 법인업체로서
인륜지대사인 관혼상제는 물론 돌, 회갑, 칠순 ,결혼 등 각종 행사를 전문적으로 처리해주는 기업입니다. 따라서 내 부모, 내 형제, 내 가족처럼 혼신의 힘으로 정성을 다하여 최고의
품질, 최상의 서비스로 기쁜 일, 슬픈 일을 모두 고객과 함께 하며 가정의례 행사(경조사)시 저 비용으로 고품격의 질 높은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향하고 고객을 한 가족처럼 생각하며 "고객입장에 서는 회사""신뢰받는 회사""내실, 감각 있는 회사"경영이념과"완벽한 고객의사 반영""친절하고 완벽한 서비스 제공""고객 이윤추구"라는 경영방침아래 1993년 울산에서 당 회사가 창립을 하였다.
②당 회사의 주 업무는 새로운 개념의 결혼 예식문화를 창조하고 또한 전화 한통화로 임종에서 장지까지(염습과 제단설치. 묘지나 화장터 알선. 문중과 종교별 장례. 장의발생 1시간 내 신속한 장례 종합서비스 수행 등)의 장례행사와 관련된 모든 절차를 한번에 원 스톱(one-stop)으로 전문적인 장례 토 탈 서비스 (total service)를 제공해 드리고 있으며, 뿐만 아니라 장례행사시 문제가 되어왔던 부당 요금 및 언제나 고객과 함께 하는 경영이념과 한 차원 높은 고객감동의 차별화된 최상의 서비스 추구를 목적으로 하며 예식 및 상조업계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유망한 기업이다.
③ "고객입장에 서는 회사""신뢰받는 회사""내실, 감각 있는 회사"경영이념아래, 앞으로의 시장 개방으로 인한 외국 장례업체의 진출에 대비하여 세계와 경쟁할 수 있는 각종 선진 시스템의 도입과 우수한 품질, 차별화 되고 철저한 고객위주의 최상의 서비스로 선진 장례문화를 정착시키고 최상의 고 부가 가치 서비스를 실현해 고객의 성원에 보답하고 더불어 지역사회 봉사로 상부상조의 기본정신을 살려 한라상조(주)의 고객만족 제일주의라는 자세와 사회에 봉사하는 기업문화 창출에 전 임직원과 함께 사랑과 열정, 봉사의 정신으로 최선을 다하는 기업이다.
④그리고 당사는 울산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서울, 인천 대구, 광주, 대전, 원주에 6개 본부를 두고 있으며 700여명의 지사, 지점사업자가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다. 고객분들 에게는 당사의 본사 및 지사지점 가까이 있는 것이 고객들에게 상당히 유리하게 작용을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상조회사가 가정의 경조사(관혼상제)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이벤트 행사 회사이기 때문에 행사지역의 거리상으로 볼 때 고객님의 장례행사든 결혼 행사든 행사 발생시 신속하게 현장에 출동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유, 무형으로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때 고객에게 좀더 가까이, 현장에서 서비스를 직접 상담 또는 제공해 드릴 수 있기 때문이다.
5. 상조상품의 필요성
=====================
①인륜지대사인 관혼상제는 누구나 인생을 살아가면서 누구에게나 똑같이 겪고 닥치게 되는 필수적인 것으로서 돌, 결혼, 회갑, 칠순, 장례 등의 행사를 위한 상조회사의 회원가입은 현대인이라면, 누구에게도 사치품이 아닌 필수품이다.
②상조회사에 회원으로 가입함으로서 장례나 결혼 행사 발생시 기존의 독점해온 일반 장의업자나 결혼 웨딩업자들의 횡포인 팁과 바가지를 쓰지 않을 수 있고,또한 상조회사에서 모든 행사진행을 맡아서 내 부모, 내 형제, 내 가족처럼 정성껏 행사를 진행해 드리고 있다.
③결혼, 장례 등 행사절차를 잘 모르는 사람도 상조회사에 회원으로 가입함으로서 갑작스런 행사 발생시 행사에 대한 모든 근심걱정 거리를 미리 사전에 예방 할 수 있다. 그 이유는 관혼상제가 발생했을 때 발생 초기부터 행사 종료 시까지 고객의 입장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고품격 행사를 내 부모. 내형제, 내 가족처럼 상조회사에서 모두 맡아서 정성껏 행사를 진행하기 때문이다.
④또한, 인륜지대사로 여기는 갑작스런 관혼상제 행사에 과도한 비용소모와 번거로운 절차 등 폐습을 없애고"가정의례준칙"실천의 일환으로 관혼상제 (결혼 및 장례)를 실시함에 있어서 푼돈(월 회비 2만-3만원)납입으로 인륜지 대사를 충실하게 치루고 번거로운 일들을 알뜰히 대행하여 미래에 닥쳐올 큰 행사에 대한 정신적인 불안감을 해소시킴으로서 모든 시민들에게 편익과 사회복지에 이바지하는데 있다
즉,,,,
1. 관혼상제 비용 절약(적은 돈으로 큰일(대소사) 치 룸)
2. 번잡한 노력과 시간낭비를 없애줌(상조회사가 모든 행사처리)
3. 여유 있을 때 미래의 불확실한 행사대비 가능.
그 내용은,,,,
㉠일반 영세 웨딩, 장의업자와는 달리 법인형태인 주식회사로 운영되고, 대량의 회원 가입으로 행사를 진행하므로 품질은 높이고 가격은 낮춘 일종의 가격파괴 형태인 박리다매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장례행사는 행사의 특수성 때문에 가격파괴의 현대적 운영방식을 도입하여 기존 장의업자들의 폭리근절과 가격 표준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개인이 아닌 법인 형태로 운영되므로 일반 예식장 및 장의업자와는 달리 자금관리 및 운용에 안정성과 투명성을 기할 수 있다.
㉣갑자기 당하는 장례의 경우 사전 준비가 어려우나 상조회사의 회원인 경우 미리 회원으로 가입하여 납입된 회비로 예정된 비용과 물품에 따라 자유로이 선택 하실 수 있으며 또한 아직 회원으로 가입하지 않았더라도 생활에 여유가 있을 때 미리 회원으로 가입하여 두면 미래의 불확실한 행사(경조사)를 사전에 미리 준비 할 수 있다.
㉤가정의 대소사중 특히, "장례는 언제 갑자기 닥칠지 모르는 대사이고 갑작스런 대. 소사를 당하면 까다로운 행사절차로 소시민들에게 과도한 지출비용이 일시에 일어나므로 경제적 부담이 가중되는 것이 현실"이므로, 사전에 경제적 여유가 있을 때 저축 수단으로 월 회비를 납입 할 수 있고, 만약, 가입 몇 년 후에 가정의 대. 소사가 발생하더라도 물가상승에 관계없이 계약당시의 가격대로 물품 및 행사 서비스가 제공되기 때문에 저축 및 물가인상에 대한 두 가지의 보장기능을 가져오므로 특히, 노부모를 모시는 가정에서는 정신적인 안정과 계획된 생활을 도모 할 수 있다.
⑤그리고, 차후 미래 지향적인 상조회사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1. 건전하고 합리적인 관혼상제의식 정착을 위한 알차고 저렴한 행사모델의 지속적인
연구개발.
2. 양질의 서비스제공을 위한 종사자들의 지속적인 교육실시, 공동행사장 마련.
3. 소비자들이 약정하여 적립한 금액 범위 내에서 최선의 합리적인 행사를 치를 수
있도록 관혼상제 사용물품의 철저한 시장조사와 품질향상 노력.
4. 소비자 단체와의 지속적인 대화로 상조회원 가입자의 불만사항 해소 및 가입자의
이익 극대화 실현.
5. 가입자의 납입금에 대한 보전장치 마련.
6. 공공복지 시설사업, 사회사업 및 공익사업 등 지속적인 노력.
7. 또한, 고객에게 상품을 권유할 때 무조건적이고 강압적인 판매 보다는 고객의 필요
에 의한 가입 , NEED판매인 완전판매가 이루어져야 하며 또한 성실하고 진실한
자세로 판매에 임하고 그 품질과 서비스부문에서 고객만족이 아닌 "고객감동의
차별화전략"이 지속되도록 전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6. 상조상품의 특징
==================
(1) 선택의 폭이 넓다.
:한번의 가입으로 결혼, 장례, 축일행사 (돌, 회갑, 칠순)등 당사가 제공하는 1회의 행사를 할 수 있다.
(2) 양도 및 양수가 가능하다
:가입된 회원증서는 누구에게나 양도, 양수 할 수 있고 관혼상제(경조사) 행사 발생시 언제든지(24시간 전화 연결됨)행사요청을 하면 된다.
(3) 푼돈납입(월2~3만원)으로 부담이 없고 믿을 수 있다
:회원가입 당시의 계약내용 그대로 행사를 제공하며 따라서 물가상승에 따른 부담금이
없고 행사 제공 시 부당요금이 없다.
(4) 회원가입시의 장점
①편리하다
: 행사 발생시 전화 한통화로 임종에서 발인까지 모두 해결된다.
②저렴하다
: 고품질, 저비용으로 물가상승에 따른 별도의 부담금이 없고, 행사 제공 시 부당요금
(팁, 바가지) 이 없다
③든든하다
: 인륜지대사인 결혼식, 언제 어떻게 발생할지 모르는 장례식, 그에 따른 모든 절차
예법까지.....
내 부모, 내 형제,내 가족처럼 성심성의껏 행사를 제공한다.
④선택범위가 다양하다
: 1구좌 가입으로 결혼, 축일(돌, 회갑, 칠순),장례 중 회원이 원하는 종목을 선택
하실 수 있으며 또한 누구에게나 양도, 양수가 가능하다
7. 상조상품의 종류
==================
①결혼 상품 : 웨딩행사. 야외촬영. 신혼여행.
②장의 상품 : 장의행사. 석물안내. 묘지안내. 납골당안내.
③기타 상품 : 돌. 회갑. 칠순. 등이 있다.
8. 상조상품 가입 대상자
=======================
①연세가 많은 부모님을 모시고 계신 자녀분이나 부모님 본인.
②결혼을 앞둔 자녀가 있는 부모님이나 미혼 남. 여 본인.
③자녀 된 도리로서 회갑 연. 칠순 연. 효도관광을 준비하고 계신 자녀분.
④계원의 길. 흉사 등 부조 목적으로 소정금액을 상품으로 적립하고 계신 친목단체
및 노조위원회.
http://cafe.naver.com/kimhw.caf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