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방박사의 경배(피터 파울 루벤스,1577-1640) |
동방박사는 몇 사람이며 어떻게 여행을 했나?
찬송가 116장은 J.H. Hopkins의 작사곡으로 동방 박사 세 사람 귀한 예물 가지고 산을 넘고 물을 건너 별 따라 왔도다라고 되어 있다. 이 곡은 마치 동방박사 세 사람만 여행 했다는 오해를 가져다 준다. 하지만 성경에는 세 사람이란 기록이 없다. 이 곡은 또 4개월의 긴 여행기간 동안 낮에는 쉬고 밤에는 별을 보고 여행했던 것처럼 느껴지게 하지만 이는 성경과 다르다.
동방박사들의 여행은 지도나 안내자의 도움을 받았으며 많은 수행원들이 동행했을 것이다. 동방박사들은 예루살렘에 도착했을 때 왕이 나신 이가 있는가?라고 묻지 않고,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있는가?라고 확신하며 물었다.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보았고) 그에게 경배하려 왔노라(마2:2)고 말했던 것이지 별을 따라 왔다고 말하진 않았다.
헤롯왕과 온 예루살렘이 이 소식을 듣고 소동이 일어났다. 헤롯왕은 동방박사들을 불러 자기도 나중에 경배할 터이니 알려달라고 부탁하면서 아무도 모르게 밤에 떠나게 했다. 이는 혹시 있을지 모를 백성들의 동요를 막기 위해서였다. 마침내 박사들이 베들레헴으로 향하게 되니 동방에서 보던(보았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다(마2:9). 베들레헴은 예루살렘 남쪽에서 6마일되는 가까운 거리의 마을이며 박사들은 이 구간에서 그 별의 인도를 받았던 것이다. 동방박사들을 인도했던 별은 이 때에 지구상에 아주 가깝게 내려오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그 별이 저 높은 곳에 있었다면 가까운 거리를 인도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하늘 보좌를 떠나 이 땅에 메시야/구세주로 오심과 같이 그의 별도 이 땅에 내려와 비추며 동방 박사들을 인도했던 것이다.
왜 황금과 유향, 몰약을 아기 예수께 드렸는가?
베들레헴 근처 들에서 양치는 목자들은 말구유에 아기를 보고 하나님께 찬양을 드렸다. 그 후 아기 예수는 모친과 함께 집으로 옮겨졌고 동방박사들이 방문하게 됐다(눅2:16). 동방박사들은 아기 예수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렸다(마2:11). 그들은 왜 값비싼 보석들을 드리지 않고 황금, 유향, 몰약을 드렸을까? 몰약은 시체가 썩지 않게 하기 위해 바르는 물건이었다.
다니엘 9장 22~26절은 가브리엘 천사가 다니엘에게 가르쳐 준 계시에 대한 내용이다. 기름부은 자(메시야=그리스도)가 임하게 되며 69이레(7+62)에 왕이 되겠고(25절) 죽임을 당하게 된다(26절)는 내용이다. 메시야가 유대인의 왕으로 기름 부음을 받으셔야 하기에(만인의 대제사장) 향유가, 만왕의 왕으로 오심으로 왕의 상징인 황금이, 그가 진리를 선포하고(선지자) 죽임을 당하게 되므로 몰약이 필요한 것이다.
다니엘이 받은 계시 중 가장 중요했던 것은 메시야의 임하심이었다. 이는 오랜 세월 동안 이스라엘 민족이 대망하는 사건이었다. 때문에 다니엘은 제자/후손들에게 메시야의 나타나심을 기다리라고 명하였음이 분명하다.
필자의 소견으로는 다니엘은 황금과 유향, 몰약을 친히 준비했을 것이며 그 제자/후손들에게 엄히 부탁해 어떠한 어려움이 있더라도 고국에 가서 그분께 경배하고 예물을 드려야 한다고 유언했을 것이다. 그 유언대로 다니엘의 제자/후손들은 그 예물을 가지고 가서 아기 예수께 드렸던 것이 아니겠는가?
69(7+62)이레(즉 483년)는 언제부터 어느 때까지이며, 70이레는 어느 때까지 인가?
69이레의 시작은 성전을 중건하라는 명이 내릴 때부터이다. 1차 귀환은 스룹바벨을 중심으로 예루살렘 중건을 위해 귀환한 때이며, 2차 귀환은 에스라를 중심으로 이스라엘의 회개, 즉 영적(성전)인 중건을 위해 귀환시기이다. 3차 귀환은 느헤미야를 중심으로 성벽을 중건하기 위한 마지막 귀환이다.
필자는 다니엘서 9장에서 말하는 성전 중건은 2차 귀환(영적 성전 중건)부터 예수께서 세례 받으시며 만왕의 왕으로 오실 때까지라고 주장한다. 이를 계산하면 정확히 69이레(483년)이다.
예수께서 세례 받으신 이후부터 메시야(왕,제사장,선지자)로 3년반(전3년반)동안 사역을 하시고, 십자가에 죽으셨으며(483+3.5=486.6년) 그 후 제자들이 3년반(후3년반)동안 혹독한 핍박을 받게 됐다.(483+3.5+3.5=490년=70이레). 또한 예레미야를 통해 예언하였던 예루살렘의 황무함(바벨론포로생활)(렘25:11, 단9:2)이 70년이라는 그 기간도 1차 포로로 잡혀간 때부터 1차 귀환할 때까지가 정확히 70년이었다.
이와 같이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 그의 선지자들을 통해서 계시 예언한 사건들은 하나의 오차도 없음이 정확히 이루어졌다!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말씀 중 특히 그 숫자는 정확하다. 그러므로 우리 모두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100% 신뢰하고 올바른 믿음의 생활을 해나가는 것이 우리 삶의 가장도 좋은 길이 되어질 것이다. (첨부한 연대기간표를 참조)
김근태 목사
첫댓글 Merry Christmas --^^*
은혜동산 회원되시는 분께 성탄의 기쁨이 넘치고
주님주시는 복과 은혜가 교회와 가정에 충만 하시길 축복합니다
다가오는 주후 2018 년 도 주님의 도우심과 보살핌으로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기를 카페지기는 진심으로 기도하겠습니다--
다가오는 새해에도 카페를 아끼고 사랑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더욱 열심을 내는 은혜동산 카페가 되고자 합니다
아픈몸이지만 여러분의 사랑과 위로를 통해 용기와 희망을 주는
카페지기 가 되기를 소망하며 간략히 성탄절 인사를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은혜동산 카페지기 황종구 드림^^
오늘은 도와주세요,,,,
도움후원은 농협 233012 51 024388 예금주 황종구 입니다
카페에 잘못된 성탄 자료들이 막 돌아 다닙니다. 본 카페도 외에는 아니네요.
우리 60대들은 개통철학이라는 말을 많이 접하며 살았습니다.
'동방 박사들이 다니엘 후손'이라고 하는데, 이것은 개똥신학에서나 논할 수 있는 이야기입니다.
동방 박사들을 한국의 한 목사는 신라인이라고 하고요
중국에서는 명나라인 이라고 하면서 동방 박사 쟁탈전이 벌어지고 있는 현실을 보고 있습니다.
이제는 동방 박사들이 다니엘의 후손이라고 하는 분이 나타났네요.
마음이 슬프다 못해 아파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