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현대 영유아 프로그램의 경향
1) 인간의 뇌발달 연구
- 생후 첫 10년간 유아의 두뇌가 왜 그렇게 많은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가에 관한 해답을 얻으려는 노력이 꾸준히 이어져 왔다. 뇌의 구조와 기능에 대한 연구에 집중된 관심은 1990년대를 "뇌의 10년"이라고 부를 정도로 뇌 연구의 새로운 분야를 개척해 놓았다.
▶ 뇌 생리학자인 츄가니(Chugani, 1997) : 박사의 연구를 보면 출생에서 10세경까지가 두뇌발달의 절정기라고 한다. 이 시기에 수백만개의 신경회로가 형성되며 유아가 갖는 모든 경험은 그 전의 경험에 기초하여 이해된다.
▶ 신경생리학자 쉐이츠(Shatz,1997) : 출생 직후부터 정신적 회로를 두뇌에 새겨 넣는 전기적 과정에 의해 두뇌의 물리적 구조가 변화되어 간다면서 이러한 전기적 과정에 의해 학습폭발이 일어나는 것이라고 한다.
▶ 헌트(Hunt) : 이미 지능은 고정된 것이 아니며 문제해결능력으로서 지능은 과거 경험에 노출된 뇌의 상징적 표상과 정보처리단계의 위계에 기초한다고 강조하면서 환경적 자극 여하에 따라 20~40점 정도의 지능점수의 차이를 가져올 수 있다고 하였다.
▶ 러쉬톤과 라르킨(Rushton & Larkin,2001) : 지난 10여 년간 구성주의자들의 기본입장과 미국 유아교육협회의 제언을 지지하는 연구들을 정리한 결과 유아들에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갖도록 자극하고 도전적이며 탐색적인 환경이 안전하게 제공되는 것이 최적의 학습환경이라고 강조한다.
▶ 내쉬(Nash,1997) : 잘 고안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은 가정환경의 결함을 극복하도록 돕는다고 한다.두뇌의 성장과 학습은 단지 인지적 활동일 뿐만 아니라 정서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한다면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차이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뇌 발달 연구를 통해 얻은 교육적 시사점>
*유아의 발달을 지원하고 흥미를 자극하는 두 가지 모두 중요하다.
*태내에서의 뇌 발달이 가장 현저하게 나타난다.
*만 3세까지 뇌 발달이 활발하다.
*정서적인 안정감을 해치는 환경, 특히 스트레스와 압력, 공포감은 뇌 발달을 저해한다.
따라서 유아교사와 부모는
*의미있는 학습경험, 협력을 강조하는 학습경험,능동적 학습경험을 지원하는 활동을 제공한다.
*최적의 두외 자극과 의미 있는 경험 간의 균형을 창조하는 데 목적을 둔다.
*결과물을 만들어 내기 위해 활동에 참여하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7명 이내의 소집단 활동 속에서 함께하는 과정 그 자체를 강조함으로써 또래와 성인과의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2) 발달에 적합한 실제와 인증평가
(1) 발달에 적합한 실제
- 미국유아교육협회(NAEYC)에서는 지나친 형식적 교육에의 압력이 증가함에 따라 대상 유아들에게 적합한 교육실제에 관한 명확한 개념정의가 필요하게 되었고 이에 교육과정 운영 실제를 안내해 주고 이에 대한 반성적 시각을 제공해 주는 지표로서의 역할을 담당하 구체적인 지침서의 피요성을 절감하였다.그리하여 "발달적 적합성"의 개념을 정의하고 바람직한 교육실제에 대한 내용을 형식화하여 "출행에서 약 8세 영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를 제안하였다.
- 발달에 적합한 실제는 종이와 연필을 가지고 하는 연습지 풀기, 강의, 추상적 경험들을 통해서가 아니라 구체적인 경험 속에서 자신의 행동을 통해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고 유아의 흥미와 관심에 기초하고의미 있는 학습으로의 변화를 통해 전통적인 특정 교과중심의 형식적 교육에서 벗어나 통합적 접근을 추구하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 미국유아교육협회(NAEYC)는 발달에 적합한 실제가 장식용 참고서가 아니라 교사와 유아, 가족 간의 상호작용 속에서 일상적으로 구성되는 역동적인 과정의 안내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유아교사의 전문적 발달의 디딤돌이 되도록 다양한 수준에서의 활용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그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