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음양형기명리학의 핵심 간법
나는 심득이나 활연대오라는 등의 언사를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다만 글을 읽다가 좋다고 생각하여 공유하고 싶은 생각이 일어나서 아래 글을 번역했을 뿐이다. 아래 글만 가지고 탐색문파의 명리를 이해할 수는 없다. 그러나 핵심의 방향이 어디에 있는가는 알 수 있을 것이다. 단적으로 태극음양형기명리학의 연원을 말한다면 그것은 주역의 음양체계에 있다는 것이다.
하나에서 둘이 나오고, 둘에서 셋이 나온다. 둘은 음양 수화이고, 셋은 토를 더한 삼반물이다. 다섯은 어떻게 나오는가? 음양 수화를 분화하면 사상 목화금수가 나오며, 여기에 토를 더하면 오행이 되는 것이다. 음양을 하늘과 땅, 곧 천지로 보는 것보다 수화로 보는 것이 더 좋고, 목화금수 사상 곧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토기가 응하여 오행이 작용한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오행에서 만물이 나온다. 수화에 금목이 포함되었다고 보면 셋 곧 삼반물에서 만물이 나오는 것이다. 노자 도덕경의 체계가 이와 같다.
번역문
기토와 신금 계수는 일가一家이다. 기토가 계수를 극한다면, 십신의 층면에서는 비록 칠살이나, 실제로는 극력이 크지 않는 것이니, 기토의 이면에는 신금이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갑목 중에 병화가 있다면, 무토를 극하는 힘이 적은 것도 동일한 원리이다. 상법象法은 바로 음양의 변화와 전화轉化를 보는 것이며, 최후에는 음양이 화합하여 태극을 이루었는가의 여부를 보는 것이다.
갑목과 병화 무토는 모두 인목 중에서 출현한 것이며, 기토와 신금 계수도 모두 축토 중에서 출현한 것이니, 그래서 한집안 사람이라 한 것이다. 기토와 계수는 천생 한집안 사람이니, 상극도 무정할 리가 없다. 그러나 응당 기토가 병정화를 볼 때에는 바로 화로 향하므로, 계수를 극하는 역량도 또한 증대할 것이다.
만일 음양을 모른다면, 생극제화의 관념도 모두 착오적일 것이다. 생극의 실질이 음양 간의 전화라는 사실을 명백히 알지 못하면, 최후에는 모두 왕쇠 평형의 논리에 떨이질 것이며, 음양의 본질과는 더욱 멀리 떨어져서 논명할 길이 없을 것이다. 오행으로 논하는 것은 음양의 평형이며, 십신으로 논하는 것은 길신과 흉신의 조합과 배치이니, 모두 왕쇠 평형은 아니다.
이전에 알고 있는 것은, “가령 화생토하면 화의 역량이 약화되고 토의 역량은 증가할 것이며, 수생목하면 수의 역량이 약화되고 목의 역량은 증가할 것이다.”라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왕쇠의 변화에 어떠한 의의도 없다. 왕쇠는 겨우 길흉의 정도를 대표하고, 길흉의 본질과는 어떠한 관계도 없으며, 역량의 내원來源도 또한 결코 상생에 있는 것이 아니고, 월령과 통근에 있는 것이다. 부귀빈천과 수요길흉의 본질은 왕쇠를 보는 것이 아니고, 왕쇠는 단지 보충과 설명일 뿐이며, 핵심적으로 보는 것은 음양이다.
개변改變하기 전에 간파해야 하는 것은 생극의 결과가 역량의 변화에 있다는 착오된 사유체계이다. 생극제화와 형충합해 후에 역량의 변화는 부차적인 것이고, 핵심을 말한다면 음양의 전화와 변화인 것이며, 음양이 생극제화 형충합해의 작용에 의거하여 전화되었는가의 유무를 보는 것이다. 음이 양으로 전화하면 길하고, 양이 음으로 전화하면 흉하며, 상음상양傷陰傷陽이나 음탁양탁陰濁陽濁은 반드시 재앙이 있는 것이다. 왕쇠는 다음 중요한 것이니, 그것은 다만 길흉의 정도를 설명할 뿐이다.
탐색문 내부문서 권7 원문
(2)己辛癸一家:己土克癸水,十神層面雖然是七殺,實際上克力不大,因爲己土裏面有辛金。如甲木中有丙火,克戊土力小是一個道理。象法就是看陰陽的變化與轉化,最後看陰陽是否和合成太極。
甲丙戊都是從寅木中出來的,己辛癸都是從丑土中出來的,所以是一家人。己土和癸水天生是一家人,相克不會無情,但當己土見火時,就會向火,克水力量就會增大。
如果不懂陰陽,生克制化的觀念都是錯誤的,不明白生克的實質是陰陽之間的轉化,最後都落到旺衰平衡上,則遠離了陰陽,無從論命。
五行論的是陰陽的平衡,十神論的是吉凶神的組合配置,都非旺衰平衡。
之前認爲:如火生土,火的力量會減弱,而土的力量會增加;水生木,水的力量會減弱,木的力量會增加。而實際上旺衰變化沒有任何意義,旺衰僅代表吉凶的程度,和吉凶本質沒有任何關系,力量的來源也並非相生,而是月令和通根。富貴貧賤、壽夭吉凶的本質不看旺衰,旺衰僅是補充和說明,核心看的是陰陽。
要改變之前看生克的結果在於力量變化的錯誤思維。生克制化、刑沖合害後力量的變化是次要的,主要講的是陰陽的轉化與變化,看陰陽有沒有通過作用而轉化。陰轉陽了爲吉,陽轉陰了爲凶,傷陰傷陽、陰濁陽濁必有災。而旺衰是次要的,它僅是吉凶程度的說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