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는 우리에게 인간으로서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려면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행 한다고 속삭인다.
다양한 감정의 스펙트럼을 향해 스스로를 활짝 열어야 하고,
다양한 관계들을 두루 맛보아야 하며, 평소와 다른 요리를 시식해봐야 하고,
다른 종류의 음악을 감상하는 법을 배우라고 말이다.
미 모두를 실행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반복되는 일상과 친숙한 환경에서 벗어나 먼 지방으로 여행을 떠나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문화와 냄새와 취향과 규범을 '경험'해 볼 수 있는 곳으로 말이다.
우리는 "새로운 경험이 어떻게 나의 시야를 넓히고 내 인생을 바꾸었는가," 하는
낭만주의적 신화를 되풀이해서 듣는다.
소비지상주의는 우리에게 행복해지려면 가능한 한 많은 재화와 용역을 소비해야 한다고 말한다.
뭔가 부족하다거나 올바르지 않다고 느낀다면
상품(자동차, 새 옷, 유기농 식품)이나 서비스(집안일, 관계 요법, 요가 수업)를 구매해야 한다고 말한다.
TV의 모든 광고는 어떤 물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하면 우리 삶이 어떻게 나아진다고 말하는 또 하나의 작은 신화다,
다양성을 권하는 낭만주의는 소비지상주의와 꼭 들어맞는다.
양자의 결합은 현대 여행산업이 기반으로 하고 있는 무한한 '경험의 시장'을 탄생기켰다.
여행산업은 비행기표나 호텔 객실을 판매하는 게 아니라 경험을 판다.
파리는 도시가 아니고, 인도는 나라가 아니다. 그것은 경험이다.
그것을 소비하면 우리의 시야가 넓어지고, 인간으로서 잠재력이 실현되고,
더 행복해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따라서 억만장자는 결혼행활이 곤경에 빠지면 아내를 데라고 파리로 값비싼 여행을 떠난다.
이 여행은 어떤 독립된 욕망을 반영한 것이라기보다
낭만주의적 소비지상주의에 대한 열렬한 믿음을 반영한 것이다.
고대 이집트의 부자는 관계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아내와 함께 바빌론으로 여행을 간다는 생각은 꿈에도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 대신 아내가 항상 원하던 호화로운 무덤을 건설했을 것이다.
고대 이집트의 엘리트처럼,
대부분의 문화에 속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나름대로의 피라미드 건설에 삶을 바쳤다.
문화에 따라 피라미드의 이름과 형태와 크기가 달라질 뿐이다.
피라미드는 수영장과 늘 푸른 잔디밭이 딸린 교외의 작은 집일 수도 있고,
전망이 끝내주는 고급 맨션 꼭대기일 수도 있다.
애초에 우리로 하여금 그 피라미드를 욕망하도록 만든 신화 자체를 의심하는 사람은 드물다.
185-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