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korea.kr/briefing/speechView.do?newsId=132036353
윤석열 대통령 GTX-A 개통식 기념사
2024년 3월 29일 GTX-A(수도권 광역급행철도 A노선) 개통식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GTX의 역사, 의의, 기능, 미래 계획 등을 전달합니다.
C.F. GTX-A는 판교, 분당, 용인, 동탄 신도시와 서울 도심을 잇는 노선으로, 고양시와 성남시를 하나로 이어 수도권 고속도로의 정체를 완화할 것으로 기대되는 노선입니다. 고양, 파주 지역을 강남과 연결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좋은 게 있었다면 재난문자로 알려줬으면 합니다.
Glossary
1. GTX: GTX
2. 경부고속도로: Gyeongbu Expressway
3. 수서-동탄 GTX 라인: Suseo-Dongtang GTX line
4. SRT(Super Rapid Train): 수서고속철도, 또는 음차
5. 김문수 도지사: Governor Kim Moon Su
6. 광역교통망: metropolitan traffic network
7. 교통연구원: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
8. K-패스: K-pass
9. 수도권 환승 할인제: Transfer discount for metropolitan mass transit
분량: 474단어, 5분 26초 (매우 빠릅니다)
존경하는 서울 시민 여러분, 경기도민 여러분, 반갑습니다. 많이 기다리셨죠? 여러분께서 기다리고 기다렸던 GTX가 오늘 드디어 출발합니다. 1970년 경부고속도로 개통, 2004년 KTX 개통에 이어서 또 한번 대한민국을 바꿔놓을 새로운 길이 열렸습니다. 오늘 2024년 3월 29일은 대한민국 대중교통, 대한민국 국민교통 혁명의 날로 기록될 것입니다. 저도 지금 가슴이 벅찹니다. 이러한 기쁨을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수서-동탄 GTX 라인은 SRT가 운영 중인 어려운 여건에도 정말 힘든 공사를 완수해서 오늘의 역사를 이루어낸 것입니다. 이러한 역사를 이루어낸 공사 관계자 여러분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국민 여러분, 꿈을 꾸고 도전하면 어떤 일이라도 이룰 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를 오늘 개통되는 GTX가 입증하고 있습니다. GTX는 무려 17년 전인 2007년에 처음으로 구상됐습니다. 그리고 2010년 오늘 이 자리에 오신 당시 김문수 도지사는 2012년 착공, 2017년 개통을 목표로 3개 노선 동시 착공을 추진했습니다.
하지만 반대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현실성이 없다면서 계속 사업을 지연시켰습니다. 그때 계획대로 사업이 추진됐더라면 이미 7년 전에 GTX가 개통됐을 것이고, 현재와 같은 수도권 교통지옥 또한 없었을 것입니다. 지금 개통을 기다리고 있는 GTX 구간이 많습니다. 또한 저는 GTX 3개 노선을 추가 건설하는 한편 기존 GTX 노선 역시 강원도, 충청도를 연결하고, 더 나아가 전국 광역교통망에도 고속철도를 계속 건설할 계획을 내놨습니다.
국민의 삶을 확실하게 바꿀 교통혁명이 꿈으로 끝나서는 안 됩니다. 저와 정부는 건설 중인 구간의 공사를 하루라도 빨리 완료해서 개통하겠습니다. 그리고 임기 내에 새로운 구간 착공의 기반을 확실히 다져 놓겠습니다. 꿈을 반드시 현실로 만들겠습니다. 국민 여러분께서도 한마음으로 정부의 노력에 힘을 보태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사랑하는 경기도민, 서울 시민 여러분. 오늘 GTX 수서-동탄 구간 개통으로 여러분의 삶이 크게 바뀔 것입니다. 광역버스로 80분 걸리던 수서와 동탄 사이를 GTX로 20분이면 오갈 수 있게 됐습니다. 고된 통근길이 무려 1시간 이상 줄어드는 것입니다.
교통연구원의 연구에 따르면 줄어드는 출퇴근 시간을 돈으로 환산했을 때 1시간은 월 114만원의 경제적 가치를 갖고 있다고 추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보다 되찾은 가족과의 시간과 또 일과 삶의 균형은 이러한 경제적 가치 이상의 소중한 의미가 있습니다. 아침마다 아이를 어린이집에 데려다주고 직장으로 향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 또 직장에서 힘차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 활력, 퇴근 후에 가족과 여가를 함께 누리는 행복한 삶을 돌려드리겠습니다.
GTX는 도시 경쟁력도 혁명적으로 높일 것입니다. GTX의 빠른 속도는 도시 간 거리를 단축시키고, 사람과 도시의 교류를 확대합니다. 초고속 대중교통 네트워크로 서울과 수도권 지역 간 경제적, 사회적 격차도 해소될 것입니다.
GTX가 닿는 곳마다 기업이 들어섭니다. 양질의 일자리가 창출됩니다. 미래 산업의 기틀이 마련될 것입니다. 더 많은 우수 인재가 더 지역에 유입되고, 새로운 투자도 늘어나게 됩니다.
아울러 GTX 역세권마다 새로운 주택단지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수도권의 주택난 해소에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 정부는 약속하면 반드시 지키는 행동하는 정부입니다. 약속드린 사업들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제때 제대로 개통될 수 있도록 제가 직접 챙기고 있습니다. 또 국민 여러분께서 걱정하시는 GTX 부담도 확실히 낮추겠습니다.
출퇴근으로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K-패스를 활용하면 5월 1일부터 수서-동탄 구간을 2,000원에서 3,000원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나 장애인 분들께도 할인을 통해 2,000원에서 3,000원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에 더해 수도권 환승 할인제를 적용하고 주말 할인을 통해 교통비 부담을 제대로 덜어드릴 것입니다.
다시 한번, GTX-A 노선 개통을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애쓰신 분들께 감사드리고, 앞으로 계속 안전 시공에 매진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