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제목 :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2장 7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5월 5일 주일 오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오월은 가정의 달이고 오늘은 어린이 날이고
어린이 주일입니다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합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2장 7절 말씀입니다
7절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
1) 여러 견해.
(1) 천국과 이 세상의 중간지대로 본다.
낙원(헬)은 파라데이소스[paradeisoz]다.
놀이동산. 아름다운 공원. 야생 동물이 도망가지 않고
자유롭게 뛰노는 목장이란 뜻이다.
오리겐[Origen] :
이 세상을 이별한 모든 성도가 낙원이라 부르는 어떤 장소에
남아있게 된다. 교훈 장소로 교실이나 영혼의 학교라 할 수 있다.
터툴리안[Tertullian] :
땅 아래 있는 큰 동굴로 순교자만이 갈 수 있다.
필로[Philo] :
바람. 비. 물결에 시달리지 않고 바다에서 불어오는 시원한 바람이
기분을 상쾌하게 하는 곳이다.<바클레이><요한 계시록> 상. p.116)
(2) 천국에서 누리는 영원한 생명이다.
하늘과 땅이 없어지고 나타날 신천 신지다.
생명나무는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누리게 되는
영원한 생명이다.
핸드릭슨[W. Hendriksen] :
승리자에게 약속의 생명나무 열매를 먹도록 한 것이다.
이것은 천국에서 영생을 기업으로 받는 것이다.
<요한 계시록>. p.72
바클레이[W. Barclay] :
단순하게 받아들인다면 낙원은 그리스도와 함께하는 생이다.
<요한 계시록> 상. p. 117
(3) 에덴동산의 회복이다.
에덴동산이 실낙원이 된 것을
그리스도께서 복락 원으로 회복하는 것이다.
존슨[A. F. Johnson] :
예수 그리스도는 실낙원의 회복자다. 그는 생명나무의 접근을 허락한다.
그와 함께 친교하는 것을 의미한다. 생명나무는 영생의 진리. 죽음과
고난의 추방을 상징한다. <엑스포지터스> <요한 계시록>. p. 359
테니[M. C. Tenney] :
하나님의 낙원은 인류의 조상에게 만들어 주셨던 에덴동산을 생각나게 한다.
생명나무는 영원한 생명력과 성장을 주는 나무다. 이제 새 창조가 이루어
질 때 구속 받은 성도들이 누리게 될 것이다. <요한 계시록> 해석. p. 65.66
마운스[R. H. Mounce] :
하나님의 낙원은 하나님과 인간이 죄 이전에 누렸던 완전한 사귐으로
회복된 종말론적 상태를 상징한다. <요한 계시록> p.103
2) 저자의 견해
(1) 범죄로 잃었던 에덴동산을 회복하는 것이다.
(참고 성경 <요한 계시록> 2장 7절.
<창세기> 3장 24절 말씀에
24절 이같이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동산 동쪽에 그룹들과
두루 도는 불 칼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
새 하늘과 새 땅은 영원한 천국이 아니며 이기는 자에게 주신 약속이다.
생명수 강가로 인도함을 받는 자와 제외되는 자가 있다.
<요한 계시록> 22장 14절.19절 말씀에
14절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니 이는 그들이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
19절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마리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에
참예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2) 마지막 <아담> 안에서 삶이다.
<로마서> 5장 12절. 말씀에
12절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고린도 전서> 15장 22절. 말씀에
22절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고린도 전서> 15장 45절. 말씀에
45절 말씀 같이 첫 사람 <아담>의 실패를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회복 될 것이 예표 되었다.
<고린도 전서> 15장 45절. 말씀에
45절 기록된바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3) 천년 왕국에서의 축복을 의미한다.
(참고 성경 <요한 계시록> 2장 7절.
<요한 계시록> 20장 4절. 말씀에
4절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년 동안 왕 노릇 하니
<존슨>의 주장처럼 일곱 교회의 축복이
<요한 계시록> 20장-22장 말씀에서 성취되었기 때문이다.
① 에베소<요한 계시록> 22장 2절 말씀에
2절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② 서머나<요한 계시록> 20장 6절 말씀에
6절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년 동안 그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③ 버가모<요한 계시록> 22장 4절 말씀에
4절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의 이마에 있으리라.
④ 두아디라 <요한 계시록> 22장 5절.16절 말씀에
5절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데없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비취심이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16절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 하게 하였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⑤ 사데 <요한 계시록> 20장 12절 말씀에
12절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⑥ 빌라델비아 <요한 계시록> 21장 12절 말씀에
12절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 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 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 두 지파의 이름들이라.
⑦ 라오디게아 <요한 계시록> 20장 4절 말씀에
4절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도
아니하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도 아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