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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예수님의 증인으로!
사도행전 22:12-29
바울은 자신이 예수님께 부름 받은 후 변화되었다는 간증을 이어 나갑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의 말이 듣기 싫어 고함을 지르며 화를 냅니다.
이방인의 사도로 부름 받은 바울
[행22:12-29, 쉬운성경]
12 다마스커스에 아나니아라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아나니아는 모세의 율법을 따라 사는 경건한 사람이었으며, 그 곳에 사는 유대인들에게 존경을 받는 사람이었습니다.
13 아나니아가 나를 찾아와 내 곁에 서서 '사울 형제, 눈을 뜨시오' 하고 내게 말했습니다. 그 순간, 나는 눈을 떠 그를 보았습니다.
14 그 때, 아나니아가 말했습니다. '우리 조상의 하나님께서 오래 전에 당신을 택하셔서 그분의 뜻을 알게 하셨고, 그 의로우신 분을 보게 하시며 그분의 입에서 나오는 말씀을 듣게 하셨습니다.
15 당신은 모든 사람들에게 당신이 보고 들은 것을 전하는 그분의 증인이 될 것입니다.
16 그러니 이제 무엇을 더 기다리겠습니까? 일어나 세례를 받으십시오. 그리고 그분의 이름을 부르십시오. 그러면 죄 사함을 얻게 될 것입니다.'
17 그후, 내가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성전 뜰에서 기도하고 있는 도중에 어떤 환상을 보게 되었습니다.
18 그 환상 중에 주님을 보았는데, 주님께서 내게 말씀하셨습니다. '서둘러 예루살렘을 떠나라. 이 곳 사람들은 네가 나를 증언하는 것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19 그래서 나는 대답했습니다. '주님, 이들은 제가 여러 회당을 돌아다니며 주님을 믿는 사람들을 잡아 감옥에 가두고 때리기까지 한 일을 잘 알고 있습니다.
20 뿐만 아니라 주님의 증인인 스데반이 죽임을 당할 때에 제가 그 자리에 있던 것도 알고 있습니다. 저는 그 때, 거기에 서서 그들이 스데반을 죽이는 일에 찬성했으며 그를 죽이는 사람들의 옷을 맡아 주기까지 했습니다.'
21 그러나 주님께서는 내게 '가거라. 내가 너를 멀리 이방인들에게 보내겠다' 하고 말씀하셨습니다."
바울의 말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
22 사람들은 바울의 말을 여기까지 듣고 있다가, 목소리를 높여 "이런 놈은 없애 버려라. 살려 두어서는 안 된다"라고 소리질렀습니다.
23 그들은 고함을 지르며 옷을 벗어 던지고, 공중에 먼지를 날렸습니다.
24 그러자 천부장이 부하들에게 바울을 병영 안으로 데려가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리고는 사람들이 바울에게 그렇게 소리지르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아 내려고 바울을 때리면서 조사해보라고 했습니다.
25 군인들이 바울을 묶고 때리려 하자, 바울이 옆에 서 있던 로마 백부장에게 말했습니다. "죄가 있다는 것이 밝혀지지도 않은 로마 시민을 때리는 것이 로마법에 맞는 일입니까?"
26 그 말을 들은 백부장은 천부장에게 가서 "이제 어떻게 하실 계획입니까? 이 사람은 로마 시민입니다"라고 알렸습니다.
27 천부장이 바울에게 다가가 물었습니다. "당신이 로마 시민이라는 말이 참말이오?" 바울이 "그렇습니다" 하고 대답했습니다.
28 천부장이 말했습니다. "나는 돈을 많이 들여서 로마 시민권을 얻었소." 바울이 말했습니다. "나는 태어날 때부터 로마 시민인 사람입니다."
29 그러자 바울을 심문하려던 사람들이 곧 물러났습니다. 천부장은 바울이 로마 시민이라는 사실을 알고 그를 결박한 일로 두려워했습니다.
[Ac 22:12-29, NIV]
12 "A man named Ananias came to see me. He was a devout observer of the law and highly respected by all the Jews living there.
13 He stood beside me and said, 'Brother Saul, receive your sight!' And at that very moment I was able to see him.
14 "Then he said: 'The God of our ancestors has chosen you to know his will and to see the Righteous One and to hear words from his mouth.
15 You will be his witness to all people of what you have seen and heard.
16 And now what are you waiting for? Get up, be baptized and wash your sins away, calling on his name.'
17 "When I returned to Jerusalem and was praying at the temple, I fell into a trance
18 and saw the Lord speaking to me. 'Quick!' he said. 'Leave Jerusalem immediately, because the people here will not accept your testimony about me.'
19 "'Lord,' I replied, 'these people know that I went from one synagogue to another to imprison and beat those who believe in you.
20 And when the blood of your martyr Stephen was shed, I stood there giving my approval and guarding the clothes of those who were killing him.'
21 "Then the Lord said to me, 'Go; I will send you far away to the Gentiles.' "
22 The crowd listened to Paul until he said this. Then they raised their voices and shouted, "Rid the earth of him! He's not fit to live!"
23 As they were shouting and throwing off their cloaks and flinging dust into the air,
24 the commander ordered that Paul be taken into the barracks. He directed that he be flogged and interrogated in order to find out why the people were shouting at him like this.
25 As they stretched him out to flog him, Paul said to the centurion standing there, "Is it legal for you to flog a Roman citizen who hasn't even been found guilty?"
26 When the centurion heard this, he went to the commander and reported it. "What are you going to do?" he asked. "This man is a Roman citizen."
27 The commander went to Paul and asked, "Tell me, are you a Roman citizen?"
"Yes, I am," he answered.
28 Then the commander said, "I had to pay a lot of money for my citizenship."
"But I was born a citizen," Paul replied.
29 Those who were about to interrogate him withdrew immediately. The commander himself was alarmed when he realized that he had put Paul, a Roman citizen, in chains.
경건-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 '하나님의 자애'(참조. 히. '헤쎄드')를 발휘하는 사람을 묘사할 때 사용되는 용어(미 7 : 2, KJV는 “선한 사람”으로, 한글 개역 성경은 “선인”(善人)으로 번역함)이다. 또한 하나님께 대하여 신실한 경우에도 동일한 용어가 사용되고 있다(시 12 : 1 ; 86 : 2, KJV는 “거룩한”으로 번역함 ; 참조. 시 52 : 9, 한글 개역 성경은 “성도”로 번역함).
신약에서는 이 단어가 주로 목회서신과 베드로후서에 나타나는데, 경건(예. 딤전 2 : 2 “이는 우리가 모든 '경건'과 단정한 중에 고요하고 평안한 생활을 하려 함이니라”) 이라는 의미를 내포한 몇몇의 헬라어들로 번역되고 있다('유세베이아' , '유세보스' – '유세베스' ; 참조. 히 5 : 7).
이와 같은 헌신의 삶은 특히 그노스틱 이단의 견해와 대조를 보여주고 있다(4 : 7-8 ; 6 : 3 ; 참조. 딛 1 : 1).
베드로후서에서는 방탕의 생활과 그리스도인의 도덕적 삶과를 대조시키는데 이 단어가 사용되고 있다(벧후 1 : 6-7 ; 3 : 11 ; 참조. 2 : 9).
아나니아- 바울의 회심 사건을 환상으로 보았던 다메섹에 사는 주님의 제자이다. 그는 장님이 된 바울을 도와서 눈을 뜨게 해주고, 바울을 다메섹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소개해 주었다(행 9:10-18).
바울은 훗날 아나니아를 경건한 사람이라고 칭찬하였다(22:12-16).
전승에 의하면 그는 다메섹의 감독으로 봉사하다가 순교당했다고 한다. 3. 헤롯 아그립바 2세에 의하여 대제사장으로 임명된 네데베우스의 아들이다(재임 기간 A.D. 48~58년).
바울이 공회 앞에서 자신을 위해 변론할 때, 아나니아는 바울의 입을 치라고 명령했다. 이때 바울은 그가 대제사장인 줄 모르고 심한 말투로 반박했다가, 그가 대제사장임을 알고 즉시 사과하였다(23:2-5).
닷새 후에 아나니아는 로마 총독 벨릭스에게 찾아가 바울을 고소하였다(24:1).
그는 포악하고 탐욕한 자였으며, 로마정부에 아부함으로써 자신의 대제사장직을 유지해 나갔다. 결국 A.D. 66년 로마에 대항하는 반란이 일어났을 때, 그는 자객들에 의하여 암살당했다.
회당- 유대인이 예배 드리고 율법을 가르치는데 사용된 건물. 회당은 페르시아 시대에 시작되었거나 아니면 바벨론 포로기에 시작되었을 것이다. 회당은 유대인이 그들 선조들의 땅과 히브리 종교의 중심지인 성전으로부터 아주 멀리 떠나 살았을 때 유대교의 새로운 구심점이 되었다. 이러한 발전은 제사장과 레위인 지도 체제에서 서기관 지도체제로 넘어가는 과도기가 되었다. 이러한 변천으로 말미암아 유대교는 A.D.70년 성전 파괴 이후에도 모세의 법을 중심으로 한 종교로서 존속될 수 있었다. 히. '모에드는 구약에서 일반적으로 어떤 약속된 시간 또는 장소, 그리고 총회를 가리키는데 사용된다. 시74 : 8에서 '하나님의 회당'(히. '모아데이엘')은 분명히 유대에 있는 회당을 가리키는 칭호이다. 이 언급은 구약에서 회당을 언급하는 유일한 곳으로 마카비 반란의 시기와 관련되는 것일 수도 있다. 회당은 예루살렘 성전을 대신하는 것이기보다. 제사장 또는 레위인이 아닌 식자층으로 구성된 자들(→서기관)에 의해 주도된, 함께 기도하고 율법을 가르치는 곳으로 사용되었다. 일반적으로 해설과 더불어 율법의 명령 부분을 주로 읽는 것으로 이루어진 가르침은 안식일 회당 모임에서 초점이 되었다(예. 눅 4:15-19;행 13:15 ; 15:21;17:2).
안식일이 아닌 다른 날에는 율법 연구가 회당에서 있었다. 회당은 유대인이 살고 있는 사회에서 유대인 공동체의 구심점이 되었고, 유대법을 위반한 유대인에게 내리는 형벌을 포함한(참조. 마 10:17) 사법적 기능 역할을 하는 장소로도 사용되었다. 집회서 4 : 7과 약2:2-4은 회당에서의 처신하는 행동과 관계된다. 많은 회당이 신약에 언급되는데, 가버나움(막1 : 21;눅7 : 5;요6:59), 나사렛(마 13 : 54 ;막 6:2;눅4:16), 바울이 전파했던 많은 디아스포라 성읍(행3:14;14:1:17:1,10, 17;18:4;19:8)에 있었다. 한 회당이 예루살렘에 온 헬라어를 쓰는 유대 자유민을 위해 특별히 세워졌다(6 : 9).
빌립보 근처의 '기도처'(16 : 13, 16)는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경배하는 회당이 없는 유대인과 이방인을 위한 집회 장소로 쓰였다. 소 아시아의 두 회당은 분명히 그리스도인에게 골칫거리의 본거지가 되었는데, '사단의 회당' (한글 개역 성경 '회')이라 불리웠다(계 2:9;3:9).
※ 참고 문헌S.Satrai. “The Synagogue" PP.908-944 in S.Safrai and M Stern, eds, The Jewsh People in the First Century2(Philadelphia 1976) ; W.Schrage, TDNI 7(1971) : 798-852 ; E. Schurer, The History of the Jewish People in the Age of Jesus Christ(B.C.175년 -A.D.135년), rev.ed. 2(Edinburgh;1979) : 423-454
이해하기
바울은 아나니아를 통해 눈을 뜨고, 그에게 세례를 받은 이야기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또한 예루살렘에서 하나님의 음성을 들었다고 말합니다. 하나님은 바울에게 그의 증언을 받아들이지 않는 유대인 대신 이방인에게 가서 복음을 전하라고 하셨습니다(12-21절).
바울의 말을 듣던 사람들은 고함을 지르며 난동을 일으킵니다. 예루살렘의 유대인들 사이에 '그가 유대인과 율법을 무시하고, 이방인을 특별 대우한다'는 소문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난리가 심해지자 천부장이 바울을 따로 데려가 조사하려 합니다. 바울은 천부장에게 자신이 로마 시민이며, 지금 그들이 로마의 시민인 자신을 부당하게 체포했다는 사실을 밝힙니다. 로마 시민을 함부로 체포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바울을 심문하려던 사람들은 바로 물러납니다(22-29절).
적용하기
Q1. 하나님은 어떤 분이십니까?
하나님은 바울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사명을 알려 주신 분입니다. 아나니아를 통해, 성전에서의 환상을 통해 계속해서 사명을 일깨워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내가 어떤 삶을 살길 원하실까요? 하나님이 큐티와 설교를 통해 요즘 내게 주시는 사명은 무엇인가요?
Q2.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바울은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복음을 전하는데 사용했습니다. 유대인들에게는 바리새인의 신분과 히브리어를 통해 연설했고, 로마 군인들에게 끌려갈 때는 로마 시민의 권리를 사용하여 부당한 대우를 피합니다. 나는 무엇을 통해 복으을 전할 수 있을까요?
기도하기
오늘도 나를 택하신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믿으며 예수님의 증인으로 살겠습니다.
성경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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