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든 종자는 주로 변색돼 있어
눈으로 확인 가능
병 발생 밭에서 수확한 종자는
다음해 사용 시 주의해야
병든 종자는 발아율을 떨어뜨리고 생육기간에 병을 확산시켜 피해를 키울 수 있으므로 건전한 종자를 생산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콩 건전 종자 생산을 위한 주요 병해충 특징 및 관리 방법을 소개합니다.
병든 종자들은 주로 변색돼 있으므로 눈으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주무늬병에 걸린 종자는 주로 분홍색 또는 자주색으로 변색돼 있습니다. 바이러스병(SMV, SYMMV)에 감염된 종자는 검은색이나 갈색의 얼룩무늬를 보여줍니다.
[ 자주무늬병 감염 씨앗 _ 주로 분홍색 또는 자주색으로 변색된다 ]
미라병에 감염된 종자는 오그라들거나 길게 늘어져 있는 모습이며 금이 가고 종종 희끗희끗 하게 보입니다. 톱다리개미허리노린재 등 노린재의 피해를 받은 씨앗은 해충의 흡즙 흔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난해 콩 생육 후기에 미라병이나 자주무늬병 등이 많이 발생한 밭에서 수확한 종자는 다음해 사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 노린재 피해 씨앗 _ 해충의 흡즙 흔적을 확인 할 수 있다 ]
작물 생육기간 중 특징으로 먼저 자주무늬병은 잎/꼬투리에서도 보입니다. 잎은 꼬투리가 형성되는 시기에 관찰되는데, 햇빛에 노출되면 약간 보랏빛을 보이게 됩니다. 바이러스병 중 콩에 주로 피해를 주는 종은 SMV(Soybean mosaic virus), SYMMV(Soybean yellow mottle mosaic virus)로 잎에 모자이크나 괴저 등의 증상으로 나타나며 진딧물 등 해충에 의해 병이 옮겨집니다.
[ 바이러스병 감염 씨앗 _ 검으색, 갈색 등의 얼룩무늬가 주로 나타난다 ]
미라병은 줄기, 잎자루, 꼬투리, 종실에 나타나며 식물체가 마르는 증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증상의 병해충이 발생하면 등록된 약제를 이용해 방제하며, 다음해 종자로 사용할 경우 종자소독 후 파종해야 합니다. 관련 약제 정보는 농촌진흥청 농약안전정보시스템(pis.rda.go.kr) 누리집을 참조하면 됩니다.
[ 미라병 감염 씨앗 _ 오그라들거나 길쭉한 형태로 주로 희끗희끗한 색을 보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