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대문구 평생학습관 융복합인재교육센터 1주년 기념행사
- 모든이의 365 릴레이 특강 및 방문 체험 -
- 미래가 현실이 되는 공간 -
서대문구(구청장 문석진)는 구민의 미래 역량 지원을 위해 2020년 6월 『융복합인재교육센터」를 설립하고, 2021년도 3분기, 1주년 기념행사 365릴레이 특강 및 방문 교육을 마련했다. 4차 산업혁명을 주제로 온·오프라인 교육과 1일 방문 체험 등 성인을 위해서는 평생학습 과정을,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을 위한 3D, IoT(사물인터넷), 디지털 경험, 드론, 로봇, 웹툰 등 총 8개 과목을 마련하고 7월부터 9월 까지 특강 등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온라인(zoom) 특강에는 인공지능시대, 진로와 직업의 미래 ‘알고리즘 상사와 일하는 법’(구본권), 외 미래가 현실이 되는 "새로운 세상" 플랫폼 시대, 도시 부동산 패러다임의 변화 김경민(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교수) 등 6개 강좌가 진행되었다.
문석진 구청장은 기념사에서 평생학습관·융복합인재교육센터에서의 지난 1년을 돌아보며 2020년 6월부터 1년간(2021년 4월까지) 융복합인재교육센터를 다녀간 사람이 10,045명(일만 사십오 명)이다. 서대문구는 성인, 청소년을 위하여 106개 교육과정이 있고, 계속되는 개발로 구민들이 평생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관내 초·중·고등학교의 진로탐색활동, 주제선택프로그램, 동아리 활동 시간 등을 활용한 학교연계과정도 운영한다.
연세대학교 미래융합연구원과 연계하여 학생들에게 디지털경험 교육을 제공하며, 이화여자대학교 소프트웨어 중심사업단의 지원단을 운영하는 등 관내 대학과 기존 4차 산업분야 교육 노하우를 활용하고 있다. “「300인의 미래캠프」, 「현대차와 함께 꿈을 키우는 미래자동차학교」 등 교육그룹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운영한 과정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창의·융합적인 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과 서대문구 주민강사 양성 과정도 운영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의 직업에 대해 고민하는 청소년들은 이곳에서 꿈을 키워 나갔으면 한다. 서대문구 평생학습관·융복합인재교육센터는 서대문구 평생학습의 플랫폼 역할을 충실하게 하고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소통하면서 우리 모두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했다.
또한 『한국방송예술교육진흥원』 과 함께 『주민중계영상전문』과정을 마련하여 서대문구 중계영상 전문가 발굴을 위하여 성인 20여 명을 선발하여 영상과 편집과정을 진행했다. 이 과정은 총 12회로 1강 유튜브 및 뉴미디어 플렛폼에 대한 이해(공통과정)과 12회차는 현장중계실습(중계팀 및 편집팀)으로 나누어 실시했다.
평성원(홍제동·65) 씨는 “퀄리티있는 교육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것을 처음 알았다. 자주 검색해서 필요한 교육을 받고 싶다.”, 아크릴 제작/레이저가공을 도·소매 사업하는 박영심(북가좌·55) 씨는 “3D프린터와 레이저 카터기로 소품 만드는 것이 내가하는 일과 접목 가능한지 알아보고 싶다. 무척 재미있고 흥미롭다.”고 했다.
이복원 기자
첫댓글 성인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위해서도 여러 가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좋은 기회를 주는군요~ 👍
'융복합인재교육센터'를 다녀간 사람의 숫자만 보아도 교육의 효과가 느껴집니다.
글 잘 봤습니다~!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고 안내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희 아이도 다녀 왔어요. 재미있어서 또 가고 싶어 합니다.
서대문 융복합센터 1주년 축하합니다
뭐든 궁금해서 공부하고 싶을때 아무때나 찾아가서 배울 수 있는 배움의공간이
됐으면 더욱더 좋겠습니다
자세한 설명과 알기쉽게 전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잘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