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별이입니다 ~ ^^
오늘은 회계관리 1급 합격후기로 여러분들을 찾아 왔습니다.
회계관리 1급은 삼일회계법인에서 시행하는 국가공인 자격증 입니다. [재무회계] [세무회계] 두 과목으로 이루어져 있고 두 과목 모두 70점 이상 (평균 70점 이상 아님) 이 되어야 합격하는 시험입니다. 이런 합격기준은 지금까지 응시했던 모든 자격증 중 삼일회계법인이 유일 하였습니다.
회계관리 1급 시험에서 재무회계는 회계관리 2급, ERP 회계 2급, 전산회계운용사 2.3급 (필기)를 공부하면서 어느정도 기본 실력은 가지고 있었으나 세무회계는 처음 접하는 과목 이어서 세무회계로 인해 3번의 불합격을 하고 말았습니다.
23년 12월 첫 시험에서 1주일 정도 공부하고 재무회계 72.5점, 세무회계 50점으로 떨어졌습니다. 1주일 정도 공부하고도 어느정도 점수가 나와 해볼만 하다고 생각했던 것이 큰 오산 이였던거 같습니다.
24년 1월 시험에서 추가로 1주일 정도 공부를 하고 다시 시험을 보았지만 재무회계 70점, 세무회계 47.5점으로 떨어졌습니다. 그 이후 1주일 뒤 시행된 한국세무사회에서 주관하는 세무회계 3급 시험에서는 76점 (합격컷 60)으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24년 3월시험 다시 1주일 추가로 공부하고 시험을 보았습니다. 재무회계 72.5점, 세무회계 45점으로 다시 불합격을 하였습니다. 그 이후 1주일 뒤 시행된 한국세무사회에서 주관하는 기업회계 3급 시험에서는 재무회계만 시험을 보아서 80점 (합격컷 70)으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회계관리 1급 3번이나 불합격 했지만 한국세무사회에서 주관하는 세무회계 3급, 기업회계 3급 자격증 2개를 취득해서 작은 위안은 되었습니다. 2020년 자격증 기네스북 도전 후 3번이나 떨어지는 시험은 거의 없었는데 3번이나 떨어져서 자존심에 약간 상처를 입게 되었습니다.
24년 5월 4번째 시험에 다시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교재는 LOGIN 회계관리 1급 기출문제집 (어울림출판, 김영철지음) 이용 하였습니다. 교재에는 92회~102회 까지 (11회분량 880문제) 기출문제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그동안 공부하면서 교재에 풀이를 잘 정리해 두어서 그런지 예전보다 공부하기는 상당히 수월 하였습니다.
그리고 최근 3회 (110회~112회) 기출문제, 90회~91회 기출문제는 세무회계만 풀어 보았습니다. 최근 3회 시험지는 시험을 보고 시험지를 가지고 나올 수 있어 보유하고 있었고 90회~91회 기출문제는 삼일회계법인 사이트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공개된 문제는 많았지만 시간이 없어서 공부는 이정도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정리하면 재무회계는 11회분 440문제를 풀었고 세무회계는 16회분 640문제를 풀고 시험에 임하게 되었습니다.
회계관리 1급은 기출과 똑같은 문제도 일부 출제는 되지만 유사문제가 많이 출제되기 때문에 해설까지 꼼꼼히 보셔야 합니다. 산업인력공단 필기 합격률 90% 이상인 제가 이 시험에서 고전을 했던 이유도 기출과 똑같은 문제의 비중이 적었기 때문 이였습니다. 그래서 저도 공부할 때 해설을 꼼꼼히 보면서 공부했지만 풀었던 기출문제의 양이 부족했고 반복학습을 하지 못했던 부분이 불합격에 큰 영향을 준것 같습니다.
이번 시험도 추가로 1주일 정도 공부해서 공부량이 약간 부족했지만 시간 부족으로 이렇게 시험대비를 마무리 하고 시험장으로 갔습니다. 지난번 시험보다는 자신감은 있었으나 100% 합격을 장담할 수는 없었습니다. 시험장에서 시험지를 받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세무회계에 신경을 많이 써서 그런지 세무회계가 그렇게 어렵지 않게 느껴졌습니다. 시험 문제를 다 풀고는 어느정도 합격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 하였습니다.
시험은 15시 40분에 끝났고 가답안은 삼일회계법인 홈페이지에 18시에 올라 옵니다. 시험장에서 시험지를 가지고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가답안 채점을 하기는 편합니다. 재무회계 먼저 가답안을 맞추어 보았는데 채점을 하고 약간 놀랐습니다. 왜냐하면 재무회계는 아무 문제없이 여유있게 합격 (70점 컷)을 할 줄 알았는데 정확하게 70점(28/40)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세무회계 가답안을 맞추어 보았습니다. 점수는 75점 (30/40) 이 나왔습니다. 3번정도 다시 채점을 해 보았지만 처음과 차이는 없었습니다.
그동안 계속 발목을 잡았던 회계관리 1급을 합격하니 속이 후련해 집니다. 접수비도 그렇지만 회계관리 1급 시험이 한 날짜를 차지하면서 (공부기간도 있으므로) 다른 시험에도 영향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이로서 회계관련 자격증은 회계관리 1급 (재무회계, 세무회계), 회계관리 2급 (재무회계) , ERP 회계 2급 (재무회계), 세무회계 3급 (세무회계), 기업회계 3급 (재무회계), 전산회계운용사 2급 필기 (재무회계, 원가회계) 등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비전공자 인데도 인강없이 교재만 보고 합격할 수 있다는 것에 스스로 대견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회계관리 1급을 공부하면서 처음으로 세무회계를 알았고 세무회계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재무회계가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습니다.
회계분야 자격증도 상당히 많은거로 알고 있습니다. 재무회계, 세무회계, 원가회계 과목들이 들어간 자격증 종목들을 계속 도전해 볼려고 합니다. 삼일회계법인에서 시행하는 재경관리사는 제가 생각할때는 난이도가 높은것 같으니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때 단단히 마음먹고 도전 하도록 하겠습니다.
3번이나 불합격 해서 많은 분들이 한번 공부할 때 제대로 공부하고 합격하면 되지 라고 생각할수도 있겠지만 저도 이런 결과를 미리 알았더라면 그렇게 했을 겁니다. 그러나 결과를 알지 못했던 당시 상황에서 저의 결정은 최선 이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4번째 도전만에 합격하니 회계실력은 많이 높아진거 같습니다.
24년 5/24(금) 합격자 발표가 났고 가답안과 오차없이 재무회계 70점, 세무회계 75점으로 최종 합격을 하였습니다. 1월달에 회계관리 1급에서 가답안과 확정답안이 바뀐적이 있어 합격컷에 딱 걸린 재무회계가 약간 신경 쓰였는데 아무 문제없이 최종 합격을 하여 기쁩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24년 원하는 목표 이루시기를 기원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