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공공아이핀 보안강화 대책 발표
-대표적인 4가지 강화대책 발표, 각종 시스템 보안 및 취약점도 모두 점검할 것-

지난 2월 28일 발생한 공공아이핀 부정발급 사고로 인해 많은 분들의 걱정과 우려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행정자치부에서는 민관합동 '공공아이핀 부정발급 대책 수립 TF' 에서 관계기관 합동점검단이 공공아이핀센터 현장 점검으로 밝혀낸 사고원인 등을 심도 있게 검토한 후 '공공아이핀 부정발급 재발방지 종합대책'을 발표했습니다.
이번 종합대책은 사고의 원인이 공공아이핀시스템의 설계상 오류가 있다는 점이 바탕으로 각종 프로그램 업그레이드 여부, 위탁운영기관의 관리역량등 전문성 부족이라는 미흡한 점을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또 국민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각종 캠페인 등도 함께 마련했는데요.
그 자세한 강화대책을 지금부터 알려드립니다.
▶ 공공아이핀 강화대책은 이렇습니다!
1. 공공아이핀 시스템 보안을 적극 강화하고 금융기관에서 운영중인 보안시스템을 도입하겠습니다.
민간아이핀에서 사용하는 해킹방지 기능과 2차 패스워드 등 추가 인증 수단을 도입하겠습니다. 또한 부정발급이 의심되는 국내외 IP접속 시도를 즉시 차단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금융기관에서 운영 중인 부정사용방지시스템을 공공아이핀시스템에 도입하도록 하겠습니다.
* 부정사용방지시스템(Fraud Detection System) : 단말기정보와 접속정보, 서비스 정보 등을 수집,분석하여 도용 등으로 의심되는 경우 재인증, 서비스정지 등 보호조치
마지막으로 화이트해커 등을 활용, 실제 공격상황에 버금가는 모의해킹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등 취약점 점검도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함께 행정자치부는 시스템 전면 재구축, 공공아이핀 제도개선, 안전한 아이핀 이용환경 조성 등 이번 사고와 관련하여 종합적인 대책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2. 시스템 전면 재구축을 상반기 중으로 적극 마련하겠습니다.
행정자치부는 보안전문업체를 통해 공공아이핀 업무처리절차, 시스템 구조,성능, 관리,운영상 문제점 등을 종합 검토한 후, 시큐어 코딩 적용,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도입 방안, 노후장비 전면 교체 등 시스템 전면 재구축 방안을 금년 상반기 중으로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3. 공공기관의 웹사이트는 회원가입 없이 이용이 가능하도록 개선하고 공공아이핀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습니다.
공공아이핀 제도도 대폭 개선에 나섭니다. 먼저 본인확인수단인 아이핀이 과도하게 사용되고 있다는 지적과 관련하여 앞으로도 꼭 필요한 곳에 아이핀이 사용될 수 있도록 제도를 바꿀 것입니다. 그리고 공공기관의 웹 사이트는 원칙적으로 회원가입없이 이용이 가능하도록 개선하며, 연령 확인 등 본인확인이 꼭 필요한 서비스에만 필요 최소한의 범위 내에서 공공아이핀이 사용되도록 관련 지침을 개정할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행정자치부는 금번 사고에 대한 책임과 제2의 보안사고 예방을 위해 공공아이핀 관리,운영 주체를 전문보안기관으로도 이전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4. 모두가 안전하게 아이핀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국민 모두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어떤 대책보다 중요하겠죠. 그래서 행정자치부는 방통위와 협의하여 안전한 아이핀 이용환경 조성을 위해서 민간아이핀과 함께 각종 캠페인을 벌여 나갈 예정입니다.
특히, 공공아이핀은 오는 5월 1일부터 일제 정비기간을 설정하여 모든 사용자가 본인확인 후 재사용토록 함으로써 그동안 도용되었거나 타인 명의로 부정발급된 공공아이핀을 정비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공공아이핀 유효기간을 1년으로 제한하는 한편, ‘3개월에 한 번씩 비밀번호 변경하기’ 캠페인도 실시하고. 정기적인 보안이슈 공유, 좀비 서버, 위기상황시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한 위기대응체계 구축 등 협력체계도 강화해 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행자부는 이번 사고의 원인이 정부 내 보안전문가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는 지적과 관련하여, 정보보안 인프라 확충방안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정보보호 전문인력은 순환보직에서 제외하되, 주기적으로 업무성과 등을 평가하여 일정기간 소요시 우선 승진시키는 등 관련 인사제도 개편을 검토하는 한편, 주요 정보시스템의 보안 전문인력 확충에 병역특례제도를 활용하는 방안을 병무청과 협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행정자치부는 그 동안 특별한 장애가 발생하지 않은 주요전자정부 시스템에 대해서도 지난 10일부터 전면 진단을 진행중이며 24시간 특별관제 활동도 유지해 오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이런 특별활동을 더욱 강화하고 재발방지 종합대책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