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라파엘파 그림의 음악적 풍경: 그림에 영혼을 부여하다
2021년 04월 15일 11:14 펑펑뉴스 소스:이페어케이
전라파엘파(the Pre-Raphae)lites)는 신비롭고 전설적인 예술 유파이다.작업할 때, 사람들은 어떤 것은 서쪽이다.다르와 로제티 사이애달픈 사랑 이야기어떤 것은 모리스가 움직인다.시인, 어린 시절을 거뜬히 거닐다설가, 디자이너, 회사회주의 운동가들과 회사와 출판사의 설립자 등 다양한 정체에 감탄하고, 전 라파엘파 같은 청년 이상주의자들이 그 극치 예술적 열정으로 빅토리아 별의 하늘에 찬란한 한 획을 긋고 있는 것을 누가 간과할 수 있겠는가.
21세기 사람들이 박물관으로 들어가 옛 라파엘파를 보았을 때그림을 그릴 때, 그들의 그림 속의 음악적 도경, 그것들 혹은 '베로'를 무시할 수 없을 것이다.니카 베로네세 (Veronica Veronese(1872)중손잡이바이올린의 응축된 여자,혹은 '무정한 아가씨''더 머실리스 레이디(The Merciless Lady, 1865)'의 화면 중심 남자는 왼쪽에서 노래하고 연주하는 여자에게 끌리거나, '사랑의 인사'(Love's Greeting, 1861)의 우아한 사랑을 연주하는 천사, '화환 쓴 여자'(La Ghirlandata)의 악기를 연주하는 여자와 경청하는 두 천사에게 끌린다.전 라파엘파가 그림에 넣은 음악적 그림이 예술가의 무의식적인 우연인지, 의식적인 예술적 구조인지, 그림에서 단지 하나의 미적 장식과 점일 뿐이다.수( 缀)냐, 더 큰 기능성이냐 하는 여러 문제점은 21세기 관자들이 옛 라파엘파 그림을 볼 때 마음속에 자연스럽게 떠오를 수 있다는 의혹이다.
단테 로제티(Vero)니카 베론제(1872), 미 델라웨어 소장수술 박물관
내재적인 계시
밀레의 '블라인드기'rl(1856) 그림 속 맹녀 다리엔 육각 아코디언 소리가 울려 퍼졌다.온 광야에 울려 퍼지는 종소리 속에서, 그녀는눈을 감고 태양을 느끼는 것도 비슷하다.귀담아 들어라, 귀담아 들어라.그 속에 신성함과 가까운 존재가 있다.의 연결. 밀레는 바로 빌렸다.음악적 이미지의 도움을 주다사진식의 확실한 관람방식에 도전하면서, 음악은 그림 속에서 내재성에 대한 계시가 되고, 맹녀의 내적 상태를 지시한다.헌트의 '각성의 양지'(The Awakening Conscience, 1853) 속 내연녀가 피아노 음향을 듣던 찰나에 벌떡 일어나 창밖의 햇살 아래 넘치는 푸른빛을 넋을 놓고 바라보면서 보는 자 그것이 그녀가 지향하는 밝은 세상임을 암시하고, 음악은 다시 주인공의 양심적 각성과 신성함으로 연결되는 계기와 다리가 된다.로제티의 그림 속 음악도 '사랑의 인사'(Love's Gre)에서와 같은 내재적인 성에 대한 계시다.eting(1861)에서 천사의 악기에서 흘러나오는 악음은 단아한 사랑 속에 있는 주인공의 마음속 사랑을 상징하며, 비록 볼 수는 없지만 화면 전체를 가득 채운다.'크리스마스 캐럴'(A Christmas Carol, 1857-1858)에서 두 시녀는 심지어 음악가의 머리까지 빗어 올려 귀를 드러내며 청각과 청각의 상태와의 긴밀한 관계를 강조했다.
존 밀레 블라인드지rl, 1856) 영국 버밍엄 박물관과 미술관
로세티의 '사랑의 인사' ( Love's Greeting ,1861) 현재 소장하고 있는미국 보스턴 이사벨라가나 미술관
에드워드 번 존스 (Chant) d' Amour, 현재 미국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전 라파엘파는 회화라는 시각예술에 청각을 도입하였다.감각기관이 지각하면, 회복하려고 하는 것은 시각 감각관이 내재한 상태에 대한 감지를 시각으로 하는 것이다.감각 기관에게 청각의 증가가 있었다.때에, 더욱 특별한 특기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특별한 사색과 감정과추억. 전 라파엘 파이어 그림작중 청각의 시각화처리의 목적은 단지 아니다하나의 음표가 주는 감각적 즐거움을 전달하기 위해서, 특히 순수음악을 표현하는 음표는 사상 그 자체에 대한 직접적인 접근이기 때문에 청각에 대한 시각적 접근은 생각과 생각 그 자체를 보게 됩니다.회화 속의 음악과 청각 현상은 이때 표면의 시각적 표상에 대한 보족과 심화로 어떤 깊이에 대한 도입이다.순수음악은 어떤 구체적인 외적 지도가 없기 때문에 구체적인 화면이나 서술로 이어지지 않고 오히려 추억과 감정, 상상을 수용하는 공간으로 만들어져 보는 이의 상상에 많은 가능성을 열어 준다.전 라파엘파 음악 주제의 그림은 실질적으로 인간의 기억 공간에 대한 표현이고, 이것도 그렇다.그 회화의 내재적 소재지.음악적 도경의 도입은 순수한 감각적 쾌락을 넘어 내재된 반성과 진정한 자아이해를 불러일으키는 '각성의 양식'의 본보기이다.음악이 불러일으키는 기억과 사색의 공간에 떠오르는 개성과 행동은 우리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하고, 순수한 시각적 표상은 그 효과를 내기 어렵다.로제티 코드의 음악은 당시 소비가 가장 높았던 민중들에게 자신을 더 잘 인식하게 하는 사색과 회상의 예술적 공간을 제공하는 것으로, 음악은 그림에 영혼을 부여한다고 할 수 있다.전 라파엘파에서는 시각에 대한 청각의 승리가 없었고, 오히려 그림에서 시각이 청각에 의해 스스로 깊이화되기도 했다.
윌리엄 헌트 (The Awake)ning Conscience, 1853), 현재 영국 룬에 소장되어 있다.
시간 변천에 관한 수사
로제티에게는 그림 속의 음악 풍경이 따로 없었다상태에서의 계시는 시간의 변천에 대한 수사일 수도 있다.그의 그림이 전시되어 있는 동안조각은 결코 굳을 때가 아니다각은 하나의 이미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지금도, 시간 속에 영원할 것이다.펼쳐지는 순간. 성 조지 앤 사브라 공주의 결혼식(The Wedding of St George and Princess Sabra(1857) 한 그림에서, 배경에서 두 악사가 긴 가로대에 매달린 방울들을 치면서, 울리는 벨 소리는 관람객들에게 시각 외에 청각도 있다는 것을 일깨우고 있으며, 아마도 우리를 초월한 시각적 표상을 가지고 의미 깊은 곳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그 의미의 심층인 이때는 공간예술에서 시간의 경과에 대한 새로운 인식, 나아가 시간에 대한 새로운 감흥을 나타낼 수 있다.'세인트조지와 새브라 공주의 결혼식'에서 악사는 난간에 줄지어 걸려 있는 방울을 치는 것이 마치 시간 회전을 보는 듯한 착각을 일으킨다.재현, 음악 연주에 대한 시간적 소양이 없다.순수 음악은 더 이상 현실을 드러내지 않으면서도 현실과 관련된 시간을 가리키지 않고 인간의 삶을 대체하려는 시도 없이 마음의 기억을 통해 진실한 시간을 확장한다.음악적 주제는 바로 로제티가 그림에서 새로운 시간 감각을 재현하기 위한 수단이었다.19세기 초 증기기관 기차의 발명은 시간과 시공간적 관계에 대한 감지를 변화시켰다.예전에는 사륜마차 여행이 멈추면서 나그네는 주변의 풍경과 인물들을 자세히 관찰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모든 것을 다 볼 수 없는 로제티의 시에서 보듯 창밖의 '마을 풍경이 떠다니고 있다(Time itself)'는 말 그대로 '시간 자체'(Time itself)다.이 산업문명을 배경으로 옛 라파엘파가 왜 그림 속에서 음악으로 시간적, 심지어 시간적 그 자체를 보여주었는지 이해할 수 있다.
단테 로제티(T)he Wedding of St George and Princess Sabra,1857), 현재 영국에 소장되어 있다런던 테이트 미술관
새로운 회화 관념의 은유
로제티가 그린 음악적 그림은 단지 내재적인 것에 대한 것이 아니다계시는 시간이 변천하는 수사이며, 더욱이 새로운 회화 관념에 대한 은유이다19세기 초기 전체유럽은 예능을 재정의하고 말했다.술의 가치, 음악현대 예술의 전제가 되었다밴. 월터 페이트가 있다.그의 《르네상스》.한 책에서 모든 예술은 보통 음악의 상태에 굶주려 있다고 지적했다.우리는 회화가 음악 상태에 달한다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예술사학자 엘리자베스 이스트레이크(1809~1893)가 제시한 방안에 따르면 그림은 순수음악을 모델로 현대화해야 한다.러스킨은 한술 더 떠 베네치아의 돌에서 그림과 다른 예술의 본질적 요소를 색이라고 주장했다.그래서 회화는 한 가지 음에 이른다.음악 상태는 그림이 외적인 현실을 모방하지 않고, 그 자체로 관념과 진리에 직행할 수 있는 순수한 색상의 경계를 추구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으며, 따라서 순수한 색의 그림은 일종의 은유적인 '순정음악'이기도 하다.
전 라파엘파 프레드릭 조지 스티븐스(F)rederic George Stephens,1827-1907)증거그림 한 점이 어느 정도인가?다른 언어를 제외하고회화 언어만 사용하여 왔다.로제티 그림 음악 확정성량의 고저.푸른빛 밀실(Blue Closet, 1856-1857), 크리스마스 캐럴(A Christmas Carol, 1857-1858)과 마음 전환자 비너스 버티코디아(1863-1869)는 문학적 이야기와 연결된 외적 주제에 상관없는 세 점의 음악적 완성도 높은 그림이다.스티븐스는 '블루 밀실'을 로제티의 가장 중요한 '의욕은 음악과 색깔의 결합'으로 꼽았다.이 그림은 내면의 아름다움과 음악적 아름다움 같은 아름다운 색채로만 유발되는 효과를 유일한 주제로 삼은 것이다.색과 색 사이의 교묘한 조합이 주는 눈은 음표 하나하나가 주는 기쁨과 같다.그러나 음악적 회화는 '아름답고 듣기 좋은' 색으로 순수한 느낌을 주는 것이 아니라, 스티븐스는 "색채와 음악의 연락처… 몇몇 거장들과 로제티는 그들의 주제의 감정 표현을 촉진하기 위해 그림의 색채를 베니스의 예술 전통에 배치했다"고 감정 표현하며 로제티의 음악적 표현을 옹호했다.로제티는 한술 더 떠 빅토리아 음악의 지향이 관념이 형성되는 과정이라고 보고, 음악이 희극적인 행동과 연결됨으로써 색을 사상적으로 변화시키고, 이를 통해 어떤 내면의 상태를 암시한다는 것이다.로제티는 그림에서 볼 수 있는 색상과 계시적인 악음의 병치를 활용해 보는 이의 정신적 사색을 불러일으키며, 안을 들여다볼 때 감각지각이 정화되고 향상된다.그는 색채를 내재된 표현으로 부호화하여 색채를 초월할 수 있다고 여겼다언어 문자나 주제에 대한 직통 관념.그림의 색상 간 조합에 대한 중요도는 플라톤의 글자가 색보다 우위에 있다는 암시에서 벗어나 색 그 자체가 진리에 도달한다는 것을 체험하게 한다.
단테 로제티 블루 밀실(Blue Clos)et, 1856-1857)영국 런던 테이트 미술관
단테 로제티 '크리스마스 송(A Christm)'as Carol, 1857-1858), 현재 미국 하버드에 소장되어
참고 문헌:
Dante Gabriel Rossetti 。 The Collected Works of Dante Gabriel Rossetti 。 ed 。 William Michael Rossetti , London : Ellis and Elvey , 1901 。
Frederic George Stephens 。 Dante Gabriel Rossetti。 New York : E 。 P 。 Dutton & Co 。 , 1908。
[영] 존 러스킨: '베니스의 돌', 제남: 산동화보출판사, 2014.
[영] 월터 페이트: 르네상스, 구이린:광서사범대학 출판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