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erodynamics(에어로 다이나믹스) : 항공역학, 공기역학
☞ Aeronautics(에어로 노틱스) : 항공학
☞ Air-brake(에어 브레이크) : 이륙중지 및 착륙시에 플레어코드(조종줄)를 당겨서 기체의
속도를 줄이는 것 - 공기제동
☞ Air-chushion(에어 쿠션) : 착륙시 공기저항을 효율적으로 이용해서 가볍게 착지
하는 플레어조작 - 공기완충
☞ Airspeed(에어스피드) : 대기속도
☞ Alti-vario meter(알티바리오메터) : 고도계
☞ Arbent thermique(아반트 서미크) : 숲속에 있는 공기가 낮동안 데워졌다가
오후 늦게 외기 온도가 내려갈 즈음 상승하기 시작하는 열상승기류
☞ Area(에어리어) : 비행가능구역(비행공역)
☞ Attack angle(어택 앵글) : 날개의 받음각
☞ Attack point(어택 포인트) : 파이날 어프로치(최종접근)의 최종 선회지점
여기서 목표에 직선으로 강하 비행한다.
☞ Bank(뱅크) : 선회시 날개의 경사도, 뱅크각이 클수록 급선회가 된다.
☞ Base leg(베이스 레그) : 최종 접근 직전의 옆바람 비행구간
☞ Below priority(빌로우 프리오러티) : 아래쪽은 비행중의 조종자에게 우선권이
있는 비행규칙(하측우선의 원칙)
☞ Bowl(보울) : 깊게 파인 골짜기 부분 골바람이 이 보울에 집중해서 강력한 상승
기류를 만드는수가 있다.
☞ Canopy(캐노피) : 패라글라이더의 날개부분
☞ Case partition(케이스 파티션) : 하나하나의 구멍을 칸으로 막고 있는 캐노피의
상면과 하면을 연결하는 것
☞ Ceiling(셀링) : 운저고도, 구름높이
☞ Centrifugal force(센트리퓨걸 포스) : 원심력
☞ Centripetal(센트리피털) : 구심력
☞ Cold air mass(콜드 에어메스) : 한기단
☞ Counter flare(카운터 플레어) : 원활한 선회를 하기 위해서 선회 외측의 플레어
코드를 선회 움직임에 맞추어서 당겼다, 놓았다 하는 것. 날개의 균형을 회복하기
위해 역조작
☞ Carb flight(크랩 플라이트) : 게의 옆걸음 비행, 특히 릿지 소아링 때 사용,
편류 수정비행이라고도 한다.
☞ Cross country(크로스 컨츄리) : 국토 횡단비행, 장거리 비행을 말한다.
☞ Cross deployment(크로스 디플로이먼트) : 맞바람이 강할 때 효과적인 캐노피
라이즈업 기술지면에 펼친 캐노피를 정대해서 팔을 교차해서 라이즈업 한뒤 팔의
교차를 풀고 바람을 향해 전방으로 돌아서서 이륙 달리기를 한다.
☞ Cruising position(클루싱 포지션) : 날개가 안정비행 태세에 있는 것
☞ Cumuloniombus(큐뮬러님버스) : 적란운, 비행에는 위험한 대기상태
☞ Cumulostratus(큐뮬로우스터레이터스) : 층적운
☞ Cumulous(큐뮬레스) : 적운 특히 한냉전선이 통과할 때 나타남
☞ Curl(컬) : 바람이 장애물(산정산부근) 뒤쪽에서 와류상태가 되는 것
☞ Deflector(디프렉터) : 기류의 전향장치
☞ Dolphin through(돌핀 쓰루) : 국지적인 상승풍속을 직선비행으로 통과하는 것.
☞ Drag(드레그) : 항력
☞ Drift flight(드리프트 플라이트) : 편류비행
☞ Dump(덤프) : 캐노피가 찌부러지는 것. 특히 에어인 테이크의 찌부러짐
☞ Dumping(덤핑) : 캐노피가 찌부러져서 낙하하는 것.
☞ Duration(듀레이션) : 체공 시간
☞ Emergency parachute(이머젼시 파라슈트) : 비상탈출용 파라슈트
☞ Event flight(이벤트 플라이트) : 행사비행
☞ Eventail gonflage(에반테에유 곤플라줘): 캐노피를 아코디온식으로 접은 상태
에서 중앙의 에어인테이크만 열고 공작새가 날개를 피듯이 라이즈 업하는 기술
☞ Failed start(페일드 스타트) : 이륙 실패
☞ Final approach(파이널 어프로취) : 최종접근
☞ First man priorich(퍼스트 맨 프리오러티) : 선행장 우선
☞ Flap(플랩) : 펄럭거림
☞ Flare code(플래어 코드) : brake code(브레이크 코드)라고도 말하며,
패러글라이더를 조종하는 가장 기본적인 것. 이 코드를 당김으로서 좌우 날개를
조작한다.
☞ Flare trim(플래어 트림) : 주로 리어 라이저를 당겨서 날개의 받음각을 변경하여
선회나 감속을 쉽게 원활히 하기 위한 장치
☞ Flat(플래트) : 바람이 전혀 없는 상태
☞ Flight(플라이트) : 비행
☞ Flight area(플라이트 에어리어) : 비행 구역
☞ Flight log book(플라이트 로그 북) : 비행 일지
☞ Free cross country(프리 크로스 컨츄리) : 보통의 크로스 컨츄리는 착륙지점이
지정되지만 이것은 무제한 장거리 비행을 뜻한다.
☞ Front riser(프론트 라이저) : 라이저 중의 제일 앞 부분의 라이저
☞ Full flare(풀 플레어) : 플레어 코드를 최대한(허리보다 밑으로) 당기는 것.
착지 직전 또는 이륙 중간시 사용한다.
☞ Full release(풀 릴리스) : 플레어코드를 전혀 당기지 않은 상태. 별명"만세",
최대한 활공 속도를 얻을 수 있다.
☞ Getting out(겟팅 아웃) : 상승풍 바깥으로 이탈하는 것.
☞ Gear(기아) : 이륙달릭, 상승풍에서의 이탈시에 사용 gear(기아) 패라글라이더의
기체나 하데스, 헬멧등을 지칭한다. 패러글라이더용 장비를 뜻함.
☞ Glider(글라이더) : 활공기
☞ Gliding ratio(글라이딩 레이시오) : 활공비-활공각이라고도 한다.
☞ Go for it(고우 포 잇) : 상승풍에 과감히 도전하는 것.
☞ Ground handling(그라운드 핸들링) :지상에서의 기체 취급,평지 연습을 뜻하는
수도 있다.
☞ Ground speed(그라운드 스피드) : 대지 속도
☞ Half flare(할프 플레어):플레어 코드를 어깨에서 가슴위치까지 당기는 동작,
이륙시 플랩으로 또는 공중에서의 일시적 감속이나 착륙시의 고도 처리 기술로
사용한다.
☞ Harnes(하네스) : 캐노피의 연결된 라인으로 몸의 중량을 지탱하기 위해서 몸에
장착하는 멜방 장비
☞ Heading(헤딩) : 패러글라이더의 노즈(Nose)가 향한 방향, 기수방향
☞ Head on(헤드온) : 패러글라이더끼리 서로 정대해서 오는 것.이때는 서로 진행
방향의 우측으로 피한다.
☞ Head wind(헤드 윈드) : 맞바람
☞ Height dealing(하이트 딜링) : 고도처리
☞ High(하이) : 고기압
☞ Hollow(할로우) : 상승풍과 상승풍 사이의 참하풍이나 무풍지대를 말함.
☞ Hot dog(핫 도그) : 급격한 나선 강하
☞ Inside(인사이드) : 착륙지점의 내측(가운데)에 무사히 착륙하는 것.
☞ Internal breething(인터널 브리싱홀스):캐노피의 상면과 하면을 연결하는
(케이스의 경계면) 천에 뚫은 몇 개의 구멍, 캐노피 내의 공기는 이 구멍을 통해
좌우로 자유롭게 이동한다. 이 숨퉁 구멍으로 캐노피의 찌부러짐이 해소된다.
☞ Karabiner(캐러비나) : snap ring(스냅 링)이라고도 한다. 패러글라이더에서는
라이저와 하네스를 연결하는데 사용한다. 잠금장치가 있는 것이 좋다.
☞ Landing zone(랜딩 존) : 착륙 지역
☞ Launching(런칭) : towing(토잉)이라고도 함.
☞ Leading edge(리딩 엣지) : 앞전 attack edge(어택 엣지) 또는 nose(노스)라고도
부른다. 캐노피의 에어인 데이크가 있는 앞전을 말한다.
☞ Leaning turn(리닝 턴) : body control(바디 컨트롤)이라고도 부르며 체중이동
으로 날개를 조작한 선회
☞ Lee wave(리 웨이브) : 산악파
☞ Lift(리프트) : 상승풍의 양력
☞ Loose(루즈) : 선회중에 선회 내측의 플레어코드를 늦추거나 리딩 턴 중에 기울인
상체를 세워서 선회를 늦추는 것
☞ Low(로우) : 저기압
☞ Lower surface(로워 서페이스) : 캐노피의 하면 라인이 여기에 연결되어 있으며,
셋트업시에는 이면이 위로 오도록 지면에 편다.
☞ Man power towing(맨 파워 토잉) : 인력적인 토잉
☞ Mash closed intake(매쉬 클로즈드 인테이크):에어인테이트 전면에 발생하는
공기 저항이나 와류를 최소한하고 일단 날개속에 들어간 공기가 역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에어인테이크를 망사로 막은 것.
☞ Moter paraglider(모터 패러글라이더) : 조종자가 대형선풍기 모양의 프로펠러를
등에 지고 동력비행이 가능한 패러글라이더
☞ Mountain downwind(마운틴 다운윈드): 산바람, 산에서는 아침이나 저녁에 산에서
바람이 평지로 내려부는데 산악비행에서는 이 산바람이 끝나고 반대로 상승풍을
수반하는 골바람을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
☞ Nimbus(님버스) : 비구름
☞ Neutral(뉴트럴) : 중립플레어 코드를 풀리리스 위치로부터 날개가 최대 활공비가
얻어지도록 약간 당긴 상태, 보통 풀릴리스에서 플레어코드를 주먹하나나 둘 감아
쥔 위치(귀까지 당긴 위치)가 된다.
☞ Nose riding(노우즈 라이딩) : 강풍으로 기체가 뒤로 밀려가거나 전혀 앞으로
나갈 수 없을 때 프론트라이저를 조금씩 당겨서 마이나스의 핏치 컨트롤을 하여
가속 전진하는 것
☞ Off shore wind(오프 쇼어 윈드) : 육풍(물바람) 저녁부터 아침에 걸쳐 뭍에서
바다쪽으로 부는 바람
☞ One eighty(원 에이티) : 180도 선회
☞ On shore wind(온 쇼워 윈드) : 해풍(바다바람) 낮에 바다에서 뭍쪽으로 부는
바람. 해안선에서 소아링하기에 적합함.
☞ Open area(오픈 에어리어) : 개방지역 자유로이 비행할 수 있는 지역
☞ Open class(오픈 클래스):경기대회에서 기체의 활공비에 관계없이 겨룰수 있는것
☞ Operator(오퍼레이터) : 런칭시 지상에서 조작하는 운전자
☞ Out and return(아웃 앤 리턴) : 3각 파일런, 세점에서 설치된 파일런을 도는 종목
☞ Outside(아웃사이드) 착륙지점 밖으로 착륙하는 것
☞ Over cast(오버 케스트) 흐림
☞ Over control(오버 컨트롤) : 과조작(과조종)
☞ Over taking(오버 테이킹) : 앞지름
☞ Parafoil(파라포일) : 최초로 나사에서 우주선 회수용으로 발명한 델타형의 램압
파라슈트를 파라포일이라고 함. 패러글라이더의 캐노피 부위 정식 명칭임.
☞ Paragliding(패러글라이딩) : 패러글라이더로 활공하는 것
☞ Paragliding / Parapent(패러글라이딩 / 파라펜트) : 활공하는 파라슈트
☞ Parapinist(파라피니스트) : 등산기술의 하나로 패러글라이더를 이용한 등산가
☞ Perk(피크) : 릿지웨이브(상승풍을 얻지 못하며 그 하류에 들어가면 하강류나
난기류에 들어 가므로 주의해한다)
☞ Penetration(페넨트레이션) : 전진력, 일반적으로 강한 맞바람에 대한 날개의
전진력을 말함. 페넨트레이션이 좋은 날개란 강한 바람에 정대해도 전전하는 날개
로서 대기속도(순항속도)가 빠르다.
☞ Pilotage(파릴롯테이지) : 공중에서의 모든 비행술
☞ Pitch control(핏치 컨트롤):날개의 받음각을 리어라이저를 조작해서 변화시키는 것
☞ Propeller 360°(프로펠라 360°):지상의 도일지점 상공에서 같은 뱅크각을 유지
하고 될 수 있는 한 많은 360도 선회를 하는 것
☞ Pylon slalomm(파일런 슬라룸) : 파일런, 회전경기
☞ Ram air(램 에어) : 공기압
☞ Rapide ring(래피드 링) : 리깅 라인과 라이자 또는 라이자와 하네스를 연결하는
강력한 금속고리
☞ Ream(리임) : 캐노피의 에어 포일을 구상하는 연(蓮)한 연은 2~4케이스(구멍)으로
되어있고 패러글라이더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되며, 조종자의 체중에 따라
보통 7,8,9 연(蓮)등이 있다.
☞ Rear riser(리어 라이저) : 날개 후반부로부터 내려진 리깅 라인을 모은 벨트로서
카라비나로 하네스와 연결한다.
☞ Reverse pulley towing(리버스 풀리 토잉) : 활차를 사용해서 조종자와 정대해서
인력으로 견인하는 것
☞ Redge lift(릿지 리프트) : 연덕이나 산의 사면을 따라 붙어 올려지는 상승풍
☞ Ridge soaring(릿지 소아링) : 사면 상승풍
☞ Rigging line(리깅 라인스) : 캐노피와 하네스(라이자)를 연결하는 수 10개의 줄
☞ Rightside avoide(라이트사이드 어보이드):비행중에 우측 회피의 원칙, 공중에서는
서로 우측으로 회피하는 것이 원칙이다.
☞ Rigid wing(릿지드 윙):고정날개(비행기나 행글라이더)이에 반해서 패러글라이더는
soft wing(소프트 윙, 유연날개)라 함
☞ Rise up(라이즈 업) : 캐노피에 바람을 넣어서 일으키는 동작 "일으켜 올림" 또는"
세워올림"이라고 함
☞ Rotar(로터) : 산의 바람 하류쪽 사면이나 리 웨이브의 아래쪽에 생기는 커다란
소용돌이
☞ Safety check(세이프티 체크) : 안전점검
☞ Selletta(세렛테):sitting harness(싯팅 하네스)라고도 한다. 매달리는 심플
하네스에 비행 장거리 비행에 적합하고 각종 조작이 유리하다.
☞ Set time(셋 타임) : 경기대회의 과제의 하나로 정해진 시간에 정확히 비행을
끝내는 것
☞ Side wing(사이드 윈드) : 옆바람(측풍)
☞ Sideward falling(사이드워드 훨링) : 옆구르기 낙법
☞ Simple harness(심플 하네스) : 매어 달리는 형의(파라슈트형의) 하네스
☞ Simulation(시뮬레이션) : 모의 비행
☞ Sink(싱크) : 하강 기류
☞ Slalm(스라룸) : seroslalom(에어로스라룸)이라고 한다. 스키에서 하는 슬라룸
(회전활강)과 같다. 지면에 설치한 파일런(pylon)을 지나면서 비행하는 것
☞ Slopeside priority(슬로프 사이드 프리오러티) : 산쪽 우선의 비행 원칙
☞ Soaring(소아링) : 비상, 상승기류를 타고 수평비행 또는 상승비행을 하는 것.
릿지 소아링, 서멀 소아링, 리웨이브 소아링 등이 있다.
☞ Span(스판) : 좌우 날개 끝사이의 길이, 날개폭
☞ Speedmeter(스피드 메터) : 속도계
☞ Spiral(스파이랄) : 나선급선회(연속 360도 선회)
☞ Spot landing(스포트 랜딩) : 특정의 좁은 지점에 착륙하는 것
☞ Square ram-air parachute(스퀘어 램 에어 파라슈트) : parafoil(파라포일)의
별명
☞ Stablizer(스테빌 라이저) : 날개의 양끝에 있어서 비행 방향을 안정시키는 수직
날개
☞ Starle air(스테블 에어) : 안정된 대기
☞ Stall out(스톨 아웃) : 실속시키는 것
☞ Stationary front(스테이션너리 프론트) : 정체 전선
☞ Stratus(스트라터스) : 층운, 온난전선이 접근할 때 볼 수 있다.
☞ Tail edge(태일 엣지) : 날개(캐노피)의 뒷전
☞ Tail wind(태일 윈드) : 뒷바람
☞ Take off point(테이크 오프 포인트) : 이륙지점
☞ Tanddem(텐덤) : 2인승 패러글라이더
☞ Tarered wing(테이프리드 윙) : 테이퍼 날개
☞ Target(타게트) : 경기대회에서 선수들에게 주어지는 과제 또는 경기종목 및 내용
☞ Termal(서멀) : 상승 온난 기포, 텔미크
☞ Thermal base(서멀 베이스) : 서멀의 저변부
☞ Thermal blow(서멀 블로우) : 열상승풍 발새에 수반해서 단속적으로 생기는 바람
☞ Thermal cap(서멀 캡) : 서멀의 정상부
☞ Thermal centering(서멀 센터링) : thermal ciling(서멀 서클링)이라고도 한다.
서멀을 타기 위해서는 서멀코아(상승기류의 핵)을 중심축으로 360도 선회를 계속
하면서 비행해야 하는데 이것을 센타링 또는 써클링이라고 한다.
☞ Thermal core(서멀 코아) : 서멀의 핵서멀의 중심축에 있으며 가장 상승기류가
강하다.
☞ Thermal cumulus(서멀 큐뮬러스):서멀의 정점에 충분한 습도가 있을때 구름이라
고 하는 적운이 나타난다. 조종자는 이 서멀 구름이 성장중에 있는 것을 찾아가면
서멀을 탈 수 있다
☞ Thermal out in ride(서멀 컷 인 라이드) : 서멀 센터링의 기술
☞ Thermal hit(서멀 히트) : 서멀에 돌입하는 것
☞ Thermal out(서멀 아웃) : 서멀에서 벗어남 또는 탈출하는 것
☞ Thermal ring(서멀 링) : 서멀환 서멀은 보통 기류가 링(도넛)형의 움직음을
하면서 성장한다.
☞ Thermal search(서멀 서치) : 서멀탐색, 서멀구름을 발견하거나 서멀을 발생하는
지지조건을 찾는 것부터 시작해서 실제로 직선비행을 하면서 탐색하는 것
☞ Thermal soaring(서멀 소어링) : 열기류 상승비행
☞ Thermal street(서멀스트리트) : 서멀 통로
☞ Thermal sixty(서멀 식스티) : 360도 선회
☞ Tight(타이트) : 선회반경을 조이는 것. 완선회에서 급선회로 들어가는 것
☞ Tight and loose circling(타이트 앤 루즈 서클링):서멀센터링에서 선회를 늦추
었다 조였다 하면서 보다 강한 서멀코아로 선회이동하는 것
☞ Time lag(타임 레그) : 시간지연(시차) 여기서는 계기의 표시와 실제 기체 움직임
사이의 시간차를 말함
☞ Touch down(터치다운) : 안전 착륙
☞ Trekking(트렉킹) : 천천히 걷는 것. 패러글라이더에서는 천천히 공중 유영을 함
☞ Trimming(트리밍) : 비행의 조정 조작 전반을 뜻함. 특히 바람의 흐름에 대한
날개의 받음각 조작등
☞ Turbulence(터뷸런스) : 난류
☞ Uncontrol(언 컨트롤) : 조종자가 적절한 조종을 하지 않는 것 또는 조종불능 상황
☞ Unstable air(언 스테블 에어) : 불안정한 대기
☞ Upper surface(어퍼 서페이스) : 캐노피(날개) 상면
☞ Valley upward wind(벨리 업워드 윈드) :골바람
☞ Vario mater(바리오 메터) : 고도 승강 측정기
☞ Velco(벨크로) : 매직 테이프 특히 리어라이자부와 플레어 코드링을 접착하는데
사용된다
☞ Visitor(비지터):다른 단체나 클럽이 관리하는 공역에 들어가서 비행하고 있는 사람
☞ Waiting(웨이팅) : 비행공역의 바람이 호전되기를 기다리는 것
☞ Warm air mass(웜 에어 매스) : 난기
☞ Weight(웨이트) : 날개 하중(부하) 날개에 걸리는 전중량
☞ Wild flight(와일드 플라이트) : 산악비행, 산악에 관한 충분한 지식과 경험 및
숙련된 기술이 요구된다.
☞ Winch towing(원치 토잉) : 고정된 원치로 견인하는 것
☞ Wind check(원드 체크) : 풍향, 풍속 점검
☞ Wind shadow thermal(윈드 쉐도우서멀):윈드 세도우에 있는 공기가 태양 광선
으로 순조롭게 데워져서 발생한 서멀
☞ Wipe out(와이프 아웃) : 강풍으로 날리는 것
첫댓글 말희님 보시고 --비행일지읽는데--도움이 되시길~~!!!~용어를알면 --패라글라이딩이 보이고 --비행일지를알면 ---푸르른 창공을 마음껏 날수있읍니다--이륙이뭔~지/비행이뭔~지/--써멀이 뭔~지/착륙이 뭔~지~~알수있읍니다.~~ㅋㅋㅋ말희님 홧~~팅~~~!!!
오메? 이것을 모두 알아들어야 한다는것이란 말씀이더란 말입니까요.. ㅎㅎ 기가바이트로 메모리칩을 바꿔야할거 같은데요.. 암호해독이 좀 수월하려나..ㅎㅎ 캄사! ^^
말희님--사실 나도 --저기서 알고있는 용어 몇개안됩니다-그~~~몇개안되는걸 가지고 --암호처럼 풀어서 --비행일지를 쓰는겁니다--ㅋㅋㅋ-영어가 물건너와서 공연이 고생하는거지요--나같은 인간들 많은 나라에서---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