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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 및 권고사항
주 요 내 용 요 약
- 급여인상을 위한 부적합한 자료의 제출(차이17% ), 법에 따른 올바른 신고와 제수당의 점검.
- 청소비는 핵심 사항을 빠짐없이 입찰 공고하고 여러 곳을 비교 조사하여, 연간 2천5백여만원(31%, 3년 누적액 8천4백만원)정도의 관리비를 절감 하기
- 소독 용역은 낙찰가 결정 시 주의 및 청소용역비와 비슷한 상황
- 광고 계약은 재계약 검토 및 계약 시 위약금 조항 넣기.
- 대표 회의 의사록, 설문서 작성 철저
- 동대표 조직의 공석 문제, 회장 임기 및 특이 사항
- 홈페이지 구축
- 캡스 계약
- 예금 이자율 높이기 및 기타
1. 관리사무소 급여 : 인상을 위한 부적합한 자료의 제시 및 법의 준수.
(1) 수 준
현재의 실제 지불 혹은 실제 수령액을 볼 때, 대전에서 대개 관리소장은 3천1백만원 정도, 과장은 2천 5-6백만원 정도의 연봉임을 고려할 때, 관리사무소의 주요 직책의 급여 수준은 대전 지역에서는 최상급에 속합니다.
(2) 급여 인상의 판단을 위한 부적합한 자료의 제출
급여 인상 회의의 안건에 대한 근거의 자료로 제시된 동대표 회의 자료에는 인근 아파트와의 비교 사례를 제시하고 있는 바, 이것은 실제 수령액이 아닌 규정에 의한 자료입니다.
급여의 인상을 위해 매년도 말에 동대표 회의에 제시된 자료를 보면,
1) 2009 연봉 협의를 위해 제시된 2008.10.31 기준의 주변 아파트와의 비교 자료는, 총지급 현황표라는 명목으로 당 아파트 소장의 경우 월 2,629,460원으로 인근 아파트 7 곳 중 6 순위의 자료가 제시되었는 바, 이것은 수당 등이 제외된 금액입니다. 2008년도의 실제 연간 지급액은 37,061,130원으로서 그 월평균액은 3,088,420원(퇴직금 별도)인 바, 17.5% 의 차이가 있으므로 급여 인상의 판단을 위해서는 부적합한 자료를 제시하였다고 사료됩니다.
이하 직원들 비슷한 상황이라 하겠습니다.
이 때 즉, 2008년 말에 결정된 2009 년도 인상율은
소장 3%, 과장3.3%, 경리4.2%, 시설 및 기타 3.8% 에서 5% 사이.
2) 2008 연봉 협의를 위해 제시된 2007년도 주변 아파트 비교 형식의 연간 금액은 당아파트 소장의 경우 30,061,000(2007귀속)원으로 인근 아파트 23 곳 중 17 순위의 자료가 제시되었는 바, 이것은 수당 등이 제외된 금액입니다. 2007년도의 실제 연지급액은 33,661,880원인 바, 12%의 차이가 있으므로 부적합한 자료를 제시 하였다고 사료됩니다.
이하 과장 등 비슷한 상황이라 하겠습니다.
이 때 즉, 2007년 말에 결정된 2008년도 인상율은 5%입니다.
3) 2007년 4월에 2007년도분 급여 인상 : 5%
4) 개선 방안
토요일 근무에 따른 시간외 근무수당 (1.5 배 지급), 연차수당(15일 이상) 등도 포함하여 실제 수령 연봉액을 기재하거나 혹은 병행하여 기재하는 방법을 통해 동대표 회의에 자료를 제시해야 하겠습니다.
5) 실제 지불된 급여 총액 요약(만근자 기준, 퇴직금별도)
2008년 2007년
소장 : 37,061,130(실수령 증가율 10.1%) 33,661,880
과장 : 31,609,970(실수령 증가율 8.8%) 29,052,280
시설주임A : 19,833,570 * 자격증 없음. 일정 정도의 경력
시설주임B : 19,807,920 * 자격증 없음. 일정 정도의 경력
경리 : 18,436,450
시설기사 : 18,308,840 * 자격증 없음. 일정 정도의 경력
관리원반장: 13,414,840
(3) 법에 따른 세무 신고 철저 및 토요일 근무 수당
연봉중에서 일정액(예 : 소장 1,683,110원, 과장 1,470,960원 )이 세무서에 축소되어 신고가 되었으니 법에 따라 누락없이 신고 해야 합니다. 주변 아파트를 조사해서 과반수가 넘어서 그랬다고는 하지만, 이미 법을 알고 있었음에는 지켜져야 할 것 입니다.
그리고 주당 40시간 근로조건에서 소장, 과장, 경리 모두 토요일에 근무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시간외 근무수당이 1.5배로 책정이 되는 사례는 대전에서 매우 드문 사례입니다.
(4) 급여를 포함한 위탁관리 계약의 도입 검토
법적으로 위탁관리회사인 대한주택㈜ 소속인 관리사무소 직원에 대한 급여의 비중이 관리비 중에서 작지 않으므로, 현재 실행하고 있는 다음 1)의 방식인 1) 위탁관리 수수료(연간 10,994,760원) 만이 아니라 2) 급여(급여 현재 연간 2억5천 여 만원 - 관리원 6명 포함)를 포함하는 입찰 방안도 있습니다.
2. 청소 용역비 : 가장 비싼 문제. 핵심사항의 빠짐없는 공정한 공고로 연간 2천 5백여만원 절감하기
(1) 현 황
1) 남자1, 여자 6, 입찰 상 5시간 근무조건, 급여 - 60 여만원
2) 입주 이후 ㈜대한그린과 체결된 연도별 내용입니다.
2008.3. 1 - 2009.2.28 78,960,000 : 월 6,580,000원 세대당 10,840원
2007.3. 1 - 2008.2.28 79,044,000 : 전년 대비 8,796,000원 감소
2006.2.25 - 2007.2.24 87,840,000 : 월 7,320,000원 세대당 12,059원
(2) 입찰 공고문 : 핵심 정보의 공고 - 총세대수 공고
1) 총세대수 공고
입찰 공고문에는 총세대수가 매번 공고가 되지 않고, 관리평수만이 공고되고 있는 바, 오히려 총세대수가 필히 공고 되어야 하겠습니다.
왜냐 하면 청소비의 핵심적인 원가와 관련한 중요한 변수는 세대수 이며 이것은 청소 대상물이 계단 등으로 다른 아파트와 공통적임을 살펴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특히나, 다른 공고문에는 세대수를 넣었지만 본 공고문에의 누락은 문제가 있습니다.
2) 청소비 공고문에 공고일 현재 관리실적 25만평 이상
- 이 조건은 대략 5 개 이상에 해당하는 아파트의 청소 경력을 요하므로 과다한 진입장벽이 되고 있지나 않은 지, 또한 현실적으로 입찰 담합의 여지를 제공할 소지가 있습니다.
- 우리 지역에서 대형 업체들 간에 입찰에 대한 담합이 있다고도 종종 들리는 실정이므로, 대형업체 위주의 소수를 대상으로 하는 입찰은 특히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여타 아파트에서 한 곳의 업체가 매년 계속 낙찰이 되는 경우가 종종 보이는 바, 이러한 경우에는 더 많은 다른 방안도 찾아봐야 합니다.
3) 보건위생협회 교육 이수증(2007.2.9 공고) 등 협회 관련 자료를 요구하는 것은, 일부 아파트에서는 임의 단체성의 협회의 불필요한 교육 이수증을 요구함으로써 입찰 참가를 제한하고 담합입찰로 종 종 악용이 되기도 합니다.
(3) 타아파트 대비 청소비 가격 수준 등
- 당 아파트의 청소비 단가는 세대당 평균 월 10,840원, 관리평당 월 212원입니다.
청소비 산정의 주요 요소로는 관리 평수 자료 보다는 세대수 자료가 더 중요한 요소입니다.
본 감사인이 조사 관여된 아파트 26 곳의 자료로 세대당 가격을 산정해 본 결과, 가장 비싼 수치를 보이고 있는 바 참으로 유감스럽습니다.
- 인근 아파트 혹은 최근에 입주한 아파트들과의 가격 수준을 비교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이들 아파트는 입주 초기로서 동대표가 구성되기 전에 관리사무소가 임의로 계약을 체결한 수준으로 머물러 있는 상황이고, 또한 입주 초기 단계에 감독, 견제, 외부감사 활동을 일부러 회피 혹은 시간적으로 아직 진행이 덜 되고 있습니다.
(4) 절감 가능 예상액
- 조사된 자료로 보건데, 계약이 잘 된다면 아파트들의 평균치와 대비해서 47% 즉 연간 25,138,000원 (반석마을 3단지 가격 대비는 31.8%)정도를 더 절감할 수 있습니다. 지난 3년간 누적금액으로는 84,598,000원입니다.
- 본 서면의 뒤에 첨부(첨부 1)된 자료인 청소비 비교분석 자료(1,000세대 미만의 평균치 월 세대당 평균액 7,379원, 반석마을3단지는 10,840원)는 당 감사인이 조사 관여가 된 아파트로서 그 자료를 첨부합니다.
- 당아파트는 청소의 난이도 관점에서 본다면 대개 1인당 120세대(15층 기준 4라인) 정도의 구역을 맡는다는 점, 외곽 청소는 별도의 남자 용역이 아닌 관리사무소 직원인 관리원이 담당한다는 점은 청소업자의 입장에서는 청소용역의 특별한 난이도나 추가 원가의 부담이 없는 일반적인 아파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대안 찾기
- 감사인의 경험으로는 위탁관리보다는 자치관리 아파트에서, 그리고 경험이 오래된 아파트에서 담합입찰의 여지가 있는 입찰에만 의지하지 않고 이러한 세대수(라인수)와 투입되는 인원의 원가분석으로 절감하여 계약을 합니다.
- 청소비가 저렴한 아파트를 알아 봐서 해당 업체와 개별 협상으로 진행하면 가격을 낮출 수 있고, 협회 등에 실적별 업체 목록을 입수하여 업무 연한 등도 참작하여, 미리 미리 전화 협상 등의 방법으로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계약을 체결하기 바랍니다.
- 중소업체의 가격도 파악해 놓을 필요도 있으므로, 입찰 참가 조건을 여유 있게 공고하기 바랍니다.
이 경우 동대표 회의에서 개봉 전에 적정 내정가 내지 낙찰 기준을 미리 정해 놓고 개찰한다면 여러 모로 소기의 성과를 달성할 수 있을 것 입니다.
- 청소비의 원가나 이익은 청소 인원 수에 대략적으로 월 60 만원 정도의 급여를 감안하면 일반적으로 대략 어렵지 않게 산출할 수 있으니 이 점 활용하여 협상하기 바랍니다.
3. 소독용역 : 신중한 낙찰가 선정 및 입찰 과정의 점검
(1) 낙찰 가격 선정의 점검
2008.7월의 소독용역 입찰의 경우 내용을 살펴 보건데 ㈜대한그린 측이 9,156,000원/년 이고 대아개발㈜ 측이 8,299,000원 = 8,040,000+259,000 으로서 대아개발㈜로 낙찰이 되었다면 연간 857,000원의 절감이 있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쟁점은 실외 소독인 바, 실외 소독은 연간 5, 6회가 일반적이고 10월 에는 잘 하지 않는 경향이 있는 점을 감안하여 다른 아파트와 동일한 입찰 기준(5내지 6회)으로 실행하거나, 혹은 실외소독 견적이 6회 기준으로 들어왔다고 하더라도 회당 원가(20 혹은 30여만원)를 적용하는 낙찰이었다면 좀 더 절감이 되었을 것입니다.
(2) 참가 자격 제한
공고문의 제출 서류 목록을 보면,
한국방역협회 교육 이수증과 전국공동주택 보건위생협회 수료증 을 요구하고 있는 바, 위의 청소용역에서와 마찬가지로 일부 아파트에서는 임의 단체성의 협회의 불필요한 교육 이수증을 요구함으로써 입찰 참가의 제한 요건으로 악용되기도 합니다.
(3) 타아파트 대비 소독비 가격 수준
본 서면의 뒤에 첨부(첨부 2)된 자료인 소독비 비교분석 자료(1,000세대 미만의 세대당 평균액 942원/월, 당아파트 1,257원/월, 관리평당 25원/월)는 당 감사인이 조사 관여가 된 아파트 자료로서 첨부합니다.
4. 광고 계약 : 재계약 지연, 계약 불이행 등
(1) 기존 계약의 계약불이행 사항
호반 건설 측과 처음의 광고업자가 있어서 이미 이중 계약 비슷한 상황에 놓여 있었던 것으로 보여집니다만, 어쨌든 계약 후 이행이 되지 않은 사항은 두 가지 정도에 기백만원입니다.
(2) 위약금 조치 혹은 추가로 이행 지시
동대표 회의에 계약 불이행에 대한 사항은 보고 시 차후로 지켜보자는 언급은 있으나 불이행에 대하여 위약금을 물어야 하는지 혹은 추가로 이행을 강제해야 하는지 등 에 대한 이후 계약이 만료된 현재까지 아무런 언급이 없고, 관리사무소에서도 결국은 추가적인 조치는 없었습니다. 해당 업체는 일정한 능력이 있는 대전의 중견업체로 보입니다.
(3) 계약서에 계약금 문구 삽입 검토
위 계약서에는 계약금의 문구를 넣지 않았는 바, 차후로는 전반적인 계약에 위약금 혹은 계약금에 대한 문구를 넣어야 하겠습니다.
(4) 새로운 광고 계약의 미진행
현재 광고 계약은 만기가 완료 되었음에도 새로이 계약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종전의 광고 계약은 2천 5백만원/연간(2위 업체는 1천5백5십만원) 정도의 수입이 발생 되었는 바 승강기 내외의 청결성을 위해 계약을 재개하지 않고 있습니다만, 이러한 목표(청결성)를 달성하면서도 특정한 전제조건(승강기 내부 광고 금지, 승강기 외부 일정 크기, 위치를 구체적으로 협의 ) 을 달아서 광고 계약을 진행 시킨다면 일정한 수익을 발생 시킬 여지가 있습니다.
(5) 기존 광고물 철거
현재 각 라인의 입구의 벽에 부착된 거울의 하단에 있는 광고(3 곳)는 재계약을 하지 않아 기간이 만료 되어 광고수입이 없으므로 근 시일 내에 철거 혹은 재계약 조치가 있어야 하겠습니다.
5. 대표 회의 : 의사록 작성, 의결 안건, 설문서 작성 철저
1) 의사록 작성의 철저
대표회의 의사록은 결론만을 기재하기 보다는 1안 2안 각 상정된 내용과 주요 토론 내용 그리고 각 몇 대 몇의 표결이 되었는지 기재하는 것이 관리가 자리 잡힌 대형아파트에서는 일반적인 관행이며,
입찰 계약의 경우에 있어서는 낙찰과정의 진행 상황에 대한 기록은 가급적 상세히 남기도록 하여 차후 여러 가지로 정보로써 발전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2) 보고 자료 및 심의 안건
관리사무소의 동대표 회의로의 보고 자료 중에는 의결이 되어야 할 안건들이 다수 있어 보이니 안건 상정에 좀 더 세밀한 관심을 가지시기 바라며,
근거 서면을 남기지 않는 구두보고 사항(예를 들어 관리원의 운용 계획 등)중에는 서면으로 남겨서 보고에 대한 근거를 남겨야 하겠습니다.
3) 각 세대로의 의견조회의 설문서 작성
전체 세대로의 의결을 요하는 안건의 표결 혹은 의견을 수렴하는 설문서는 그 자구의 문안과 형식 전체를 회장의 결재만이 아닌, 동대표 회의의 안건으로 상정하여 의결한 후, 각 안건에 대해 주장되었던 장, 단점을 기재하여 설문을 실행해야지 단순히 동대표 회의 결정 사항만을 기재해서는 안 됩니다.
4) 대표 회의 공청
관리 규약상으로(제21조 제5항) 입주자 등은 대표회의에 공청 할 권리가 있으므로 입주 초기에 많은 공청을 하도록 홍보해야 하겠습니다.
6. 동 대표 조직 및 회장 : 공석 문제, 적절한 임기
1) 일반 현황, 회의 및 계약 관행
- 아파트 관리에 따른 분쟁과 사고가 의외로 많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우리 주변의 현실입니다.
동대표 정원이 많은 아파트의 경우에는 자동적으로 일정한 수준의 감시와 통제로써 조직 시스템이 잘 되어지고, 정보의 수집과 전달도 훨씬 용이합니다.
그러나 당 아파트와 같이 동대표 구성원 정원은 11석 이나 3석이 공석
(307동,309동,311동)으로써 소수의 인원으로는 적절한 통제장치가 적은 관
계로, 극소수의 의견으로 적절하지 않은 비원칙이 발생될 소지나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더 많으므로 참여도를 높이는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홈페이지 등에도 공지도 정확히 하기 바랍니다.
- 대개의 다른 아파트에서 발전적이지 못한 대표적인 사례들을 본다면,
의식 있는 참여자들의 의욕을 떨어뜨려 참여를 일부러 기피하게끔 만들고 동시에, 소수의 동대표 들간에 소위 편가르기 문화를 많이 만듭니다.
- 금액이 큰 시설 계약과 관련해서는 동대표 2-3명이 주로 진행하여 이후 퇴임도 하고, 관리사무소 소장 및 시설담당은 계약의 윤곽이나 견적서, 기자재의 주요 내용 정도를 파악하고 있지 않는 등, 정보의 접근성 문제로 질문이나 감사에 기초적인 한계가 초래됩니다.
2) 대표 회장의 임기 및 특이 사항에 대한 대처
- 동대표 회장의 자리는 근래에 들어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관행상 많은 정보와 권한이 독과점적으로 집중이 되어 있어서, 적절한 권한의 분산이 될 수 있는 장치도 마련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당 아파트의 경우 현재는 최장 4년까지 연임할 수 있습니다.
- 월 2회 관리 소장이 동대표 회장의 사무실인 전민동으로 출타하여 주요업무를 결재하는 상황은, 다른 아파트에서는 매일 출근 혹은 자주 들러서 업무를 살피고, 입주민의 의견 청취도 하며, 관리비 부담의 수준도 입주 초기이므로 수시로 체크하는 등의 사례로 볼 때, 관리의 많은 사각지대가 생길 것이 우려되며, 자칫 지출에 대해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 사태도 우려 됩니다.
7. 홈페이지 구축
2007.3월의 법시행령 개정과 정부의 방침에 따라 대전 시청(구청)에서는 각 아파트의 투명하고 효율적인 관리와 정보공유를 위하여 각 아파트의 홈페이지와 시,구 및 유관기관,단체와의 네트워크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자, 2008년 8월에 각 관리사무소에 공문을 발송하여 홈페이지의 조속한 구축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이 공문에 따르면 현재 반석마을3 단지의 인터넷 카페의 운영은 관계 법령에 의한 홈페이지의 구축으로 볼 수 없다고 적시 하고 있으니, 이 점 숙지하시고 홈페이지를 구축하여 입주민들에게 홈페이지 주소를 공지하고, 주택법 시행령 제56조의 관리 현황을 공개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또한 공문에는 무료로 홈페이지를 제작해주는 곳에 대한 안내도 있습니다.
참고로 공문서의 수발은 총무의 결재도 있는 바 각 동대표들에게 주요 사안에 대해 빠짐없이 고지가 되고 있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 홈페이지 등에 공개되어야 할 관리 현황 : 입주자 대표회의 소집 및 안건. 관리비 부과내역. 장기수선계획. 건의 사항에 대한 조치 결과. 주요 업무의 추진 상황 등
8. 캡스 계약
(1) 계약의 요지
캡스 계약은 3,800만원 정도의 상황실 공사비와 일부 장비를 3년 후 만기(2010.1월) 시에 기부하는 조건으로 하고, 각 세대의 전화선을 이용하고 이용 시 마다 전화요금이 발생하며, 계약 만료 시에는 각 세대에 설치된 무선동작감지기(1, 2층 유선) 등은 회수하는 조건으로 연간 304,188,360원의 계약입니다.
(2) 본 입찰 계약의 일반적인 혹은 주변적인 상황
- 대형 업체 위주로 응찰 유인.
- 단독 응찰 2차례 연속.
- 전국적인 업체 현황은 대형 업체 3곳(SECOM,CAPS,KT)이고 그 중 한 곳(KT)은 무선감지기는 미참여.
- 대형 업체 간에도 가격 차이는 현실적으로 30% 정도 발생.
- 중소 업체 70개 정도의 경우 40% 이상의 가격 차이.
- 캡스는 대전의 공동주택(아파트)에서는 당 아파트가 처음.
- 제출된 견적서 상의 원가자료는 소비자가를 기준으로 제시.
- 계약서의 끝부분인 제36조에 기부 자산 나열. 크게 중요한 장비는 없어 보임
- 만기(2010.1월) 2개월전에 재계약 혹은 종료 여부 통보
- 캡스 측에서 입주 초기 카페에 10-50세대는 월 4만원 전후, 100세대는 월3만원 정도로 공동구매를 제시했었음. 이 경우 용역의 상주는 없음. 개별적인 신청은 6-7만원 선. 이번 견적에서 용역인건비 외 17,785원/세대당 평균
(3) 발전 방안
- 전체 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안건에 대해서는 몇 사람들이 집중적으로 문제제기를 함에 따라서 주민 임시 회의와 동대표 회의에서 설문을 실시하기로 간단히 가부에 대한 의결을 하고, 관리사무소에서 문안을 작성하고 회장의 결재를 득하여 전 세대에게 설문을 실시하는 과정으로 보입니다.
- 중간에 여러 사람들이 주간과 야간으로 편한 시간대에 참여하는 활발한 논의(홈페이지 등)가 부족해 보이며, 동대표 회의에서도 정원의 인원이 적어서 인지 여러 가지 방안을 놓고 토론을 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는 것으로 보아, 많은 토론을 거친 이후에 이를 설문서에 정확히 반영한 전체 주민의 의견수렴을 실시한다면, 비용도 절감되고 참여도를 높이는 민주적인 절차에 각 주민들도 만족하여 아파트의 화합과 통합에 발전이 될 것입니다.
이 부분의 절차에 대한 보완을 하여 차후 정기적으로 있을 대형 사업(도색 작업, 10년마다 승강기 교체- 대당 4-6천만원 등 )에도 적용해야 할 것입니다.
- 현재는 본 계약의 내용 파악을 위한 질문을 할 대상이 마땅치가 않은 실정으로 보입니다. 관리사무소에서도 시설담당들은 본 계약의 내용을 대략이라도 파악하여 감사 등의 질문이나 주민들에 대한 설명에 대비해야 합니다.
- 캡스 계약과 관련해서 선택할 수 있었던 대안을 메모해 봅니다.
1) 용역의 대기가 있는 전체 세대 계약(기존 경비 축소)
- 현재 월 41,761원/세대당 평균. 경비 축소비 감안해야.
2) 용역의 대기가 없는 전체 세대(기존 경비 유지) 계약
- 현 견적서상 월 17,785원/세대당 평균.
3) 용역의 대기가 없는 전체 세대(기존 경비 축소) 계약
4) 원하는 세대만 모여서 하는 단체 계약
5) 중소업체와 하는 계약
기존에는 현재의 한 가지 안건만으로 설문을 하였던 바, 이 각각에 대한 설문의 실시도 필요합니다.
9. 보통예금 : 적금으로 전환하여 이자 수익을 증대
보통예금은 매월 15일 경에 최저액인 1억1천여 만원에서 이후 말일 경에는 2억 3천만원 정도의 잔고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일부 금액을 해약을 대비해 일천만원 정도로 나누어서라도 여러 개의 정기예금으로 가입을 한다면 이자 수익을 증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득이 하다면 최소한 퇴직급여충당금(예치금 - 3천여만원) 계정의 금액만이라도 정기예금에 가입하기 바랍니다.
10. 가수금 계정 : 발전 기금을 잡수입으로 처리
2008년 3월에 부녀회로부터 아파트 발전기금 명목으로 입금된 가수금 300만원은 잡수입 계정으로 정리를 하기 바랍니다.
11. 미수관리비 : 가압류 조치 등
특정 건의 미수관리비는 연체 액수도 상당액인 바, 안전한 회수를 위하여 가압류 등의 조치 시기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12. 아파트 관리에 도움이 될 참고 사항들
(1) 헬스장 : 일인당 원가 분석
본 감사인의 대략 계산으로 헬스장의 수익자 부담 원칙에 따른 최소한의 이용 요금은 일인당 월 15,550원(헬스기구의 공장도 가격 적용임. 소비자 가격 적용 시에는 20,378원) 정도입니다.
장기적으로 기구장비 교체에 대비하여 참고 바랍니다.
(고려 요소 : 평균 100 명 이용, 현재의 인건비, 장비의 감가 5년 , 단 건물의 감가는 제외함.)
(2) 타 아파트와 비교해 인력 운영의 특이 사항
외부 용역인 청소원(남자1, 여자 6, 5시간 근무조건, 급여 여자 60 여만원.)과 캡스 인원(팀장 외 비정규직 8명 격일근무) 외에 관리사무소에서 직접 고용하고 있는 관리원 남자 6명(급료 95만원 - 98만원 정도)이 아파트 건물의 외부 청소와 재활용 분리수거 작업(오전 5시반 출근 - 오후 2시 퇴근) 등에 투입이 되고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3) 노인정 : 운영의 기본사항
월 3천원의 회비를 걷고, 회원의 상황은 유료회원으로 대략 15명 정도라고 합니다. 이러한 내용을 관리사무소에서 파악을 못 하고 있는 바 평소에 관심을 가져서 기본적인 사항에 대해 인지한 후 적절한 안내가 있어야 하며 또한 동대표 회의에서도 이러한 기본적인 사항들에 대한 관심은 갖고 있어야 합니다.
13. 총 평
관리 및 지출에 대한 감독, 의견수렴의 세밀한 과정 등이 다른 아파트에 비해 많이 취약하고, 이에 따른 결과들이 관리비 부담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 점 많이 개선함으로써 관리가 잘 되고, 좋은 분위기의 아파트로 발전해 나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