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우체국(Australia Post)이 2015년 이래 처음으로 연간 적자를 기록한 가운데
매일 제공되는 우편배달 서비스가 곧 역사 속으로 사라질 수도 있다.
HIGHLIGHTS
우체국 편지 사업 부문 막대한 손실
소포 배달은 5억여 건 초과하며 호황
사업 모델 재검토 결과에 따라 편지 배달 서비스 축소 가능
우체국은 매일 제공하는 편지 배달 서비스에 대한 재검토가 진행 중이며
그 결과로 해당 서비스가 곧 축소될 수 있다고 밝혔다.
우체국은 올 회계연도 전반기 편지 사업에서 거의 1억 9천만 달러의 손실이 발생했다고 말한다.
또 2032년이 되면 가정이 수신하는 편지 수가 일주일에 한 통 이하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연방 정부는 우체국의
비즈니스 모델 재검토를 통해 편지 대신 소포를 우선에 두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소포는 호황을 누리는 사업 부문으로 지난 회계연도 5억여 건의 배달이 이뤄졌다.
호주 우체국 폴 그레헴 대표 이사는
우체국이 수익성 있는 기업으로 남으려면 변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그레헴 대표 이사는 “호주인과 전국 우편 서비스가 계속 변화함에 따라
이대로 가면 우리가 큰 적자를 내게 될 텐데 우리는 자금을 완전히 자체적으로 조달하는
비즈니스이고 납세자에게 부담이 되고 싶지 않다. 여러 가지 모델을 검토 중이고
인원이 충분하지 않은 사업 부문이 여러 개 있어서 호주 우체국이 재정적으로 생존가능하고,
일자리와 커뮤니티에 좋은 기업이 되는 데 계속 초점을 맞출 것이다.”라고 밝힌다.
우체국의 이러한 의무는 대부분 1980년대와 1990년대에 수립됐고, 국내 가정의 98%에
주중에 매일 또 99.7%에는 일주일에 최소 두 번 편지를 배달하는 것을 포함한다.
하지만 새 협의보고서는 이러한 요건이 더는 재정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않다고 지적한다.
통신노조(Communications Workers Union) 섀인 머피 전국 위원장은 우편 서비스 변경은
모두 서비스를 증진하는 것이어야 하고 약화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머피 위원장은 “우리 노조원 수천 명의 일자리와
그들이 커뮤니티에 제공하는 서비스를 보호하기 위해 호주 우체국 재검토를 전적으로 지지하지만,
회사가 상당한 재정적 압박에 직면한 시기에 경영진에게 수백만 달러의 보너스가 지급되는 것을
가만히 지켜보지만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또 “그것이 향후 발전을 위한 이번 재검토의 일부가 될 것이다.
시드니와 혼스비에서 배달 모델 시범 운영이 4월 시작될 예정인데, 순회가 재검토되고,
편지와 소포 배달이 변경되고 이것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인지 아닌지를 가늠해보기 위한
시범 운영이 제안될 것이다.”라고 덧붙인다.
협의 절차는 4월 말까지 진행된다.
하지만 미셸 롤런드 연방 통신 장관은 편지 발송이 쇠락기에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한 가지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롤런드 장관은 “이 협의안에서 명백히 밝힌 대로 호주 우체국 민영화는 없을 것이고,
모든 현대화 절차에서 지방과 시골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돼야 한다.”라고 강조한다.
호주에서는 200년 이상 우편 서비스가 제공돼 왔고, 세계 대전을 비롯해
국가적으로 가장 큰 역경의 시기에 이 서비스가 필수적인 역할을 했다.
아주 오랫동안 일상적으로 행해졌던
편지 쓰기와 부치기가 머지않아 역사 속 추억으로 사라져버릴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