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의 이름
1, 가브리엘(히브리어: גַּבְרִיאֵל<더브리알&거브리엘, 그리스어: Γαβριήλ, 영어: gabriel, 라틴어: Gabrielus, 아랍어: جبريل<jibril>)은 ‘하느님의 사람, 영웅, 힘’이라는 뜻으로, 유대교와 그리스도교, 이슬람교 등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에서 하나님의 뜻을 인간에게 전해주는 천사(天使)로 전해지는 대천사이다.
2, 라파엘(히브리어: רפאל)은 하느님께서 고쳐 주셨다는 뜻,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에서 믿는 대천사이다. 기독교에서는 전통적으로 사람의 질병을 치료하는 천사로 전해지고 있다. 이슬람교의 4대 천사 중의 한 천사다.
3, 미가엘 또는 미카엘(히브리어: מיכאל, 그리스어: Μιχαήλ, 라틴어: Michael 또는 Míchaël, 아랍어: ميخائيل)은 히브리성경에 등장하는 천사의 이름이다.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의 대천사이며 신약성경에 사탄의 악으로 부터 사람을 지켜주는 거룩한 수호(守護)천사다. 종교적 형상에 관대하던 서방교회에서 관련 그림 및 상징 등이 발달하였다. 동방 정교회 및 서방교회인 천주교회와 성공회, 루터교 등에서는 그를 성 미카엘 대천사 또는 간략하게 성 미카엘이라고 부른다. 뜻은 (누가 하느님 같으랴.(Quis ut Deus)라는 뜻이며 미카엘 천사가 사탄과 싸울 때 그가 외쳤던 말이라고 한다.
4, 우리엘(히브리어: אוּרִיאֵל, 영어: Uriel, 그리스어: Ουριήλ, 콥트어: ⲟⲩⲣⲓⲏⲗ)은 바빌론시대 뒤에 유대교의 전승과 기독교의 전승에 나오는 대천사 가운데 하나이다. 불을 가지고 사람의 죄악을 다스리는 회개의 천사다. 우리 엘은“하느님의 불꽃”이란 뜻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