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둔산_수락주차장-수락폭포-군지구름다리-마천대-낙조대-배티재.gpx
1. 날짜 : 2019년 1월 5일 토요일
2. 코스 : 수락주차장-선녀폭포-수락폭포-군지구름다리-마천대-낙조대-배티재(약 7.4 km, 4시간 38분)
3. 날씨 : 미세먼지 많음
4. 누구와 : 홀로
5. 산림청 100대 명산 선정이유 : 정상인 마천대를 비롯하여 사방으로 뻗은 바위능선의 기암괴석과 수목이 어우러져 경관이 뛰어나고, 도립공원으로 지정(1980년)된 점 등을 감안하여 선정, 마천대에서 낙조대에 이르는 바위능선과 일몰광경이 뛰어나며, 임금바위·장군봉·동심바위·신선바위 등이 있음. 임금바위와 입석대를 잇는 금강구름다리와 태고사(太古寺)가 유명
6. 기타 : 대둔산(878m)은 크고 아름다운 산으로 남으로 전라북도 완주군 운주면, 서북쪽으로 충청남도 논산시 벌곡면, 동쪽으로 금산군 진산면 등에 걸쳐 있다. 전라북도와 충청남도에서 각각 대둔산을 도립공원으로 지정했다. 이 산은 봉우리들이 장쾌한 맛을 풍기는 산으로 ‘호남의 금강’이니 ‘작은 설악산’이라고도 한다. 원래 이름은 ‘한듬산’이었다. ‘듬’은 두메, 더미, 덩이, 뜸(구역)의 뜻으로 한듬산은 ‘큰 두메의 산’, ‘큰 바위덩이의 산’을 말한다. 한편, 한듬산의 모습이 계룡산과 비슷하지만 산태극 수태극의 큰 명당자리를 계룡산에 빼앗겨 ‘한이 들었다’ 해서 ‘한듬산’이라는 유래도 있다. 일제 강점기에 이름을 한자화하여 ‘한’은 대(大)로 고치고 ‘듬’을 이두식으로 가까운 소리가 나는 둔(芚) 또는 둔(屯)자로 고쳐서 대둔산이 된 것이라 한다. 대둔산은 정상인 마천대(摩天臺)를 비롯 사방으로 뻗은 산줄기가 기암괴석과 더불어 수복이 한데 얽혀 산세가 극히 수려하다. 봄의 진달래와 철쭉, 가을철 바위사이의 단풍도 좋지만 겨울의 눈덮인 바위산은 하나의 단아한 수석이자 한 폭의 동양화로 비유할 수 있다. 바위산이어서 산에 사다리가 많다. 마왕문·신선바위·돼지바위·장군봉·동심바위·금강문·칠성봉이 우뚝 솟아 등산과 관광의 품위를 높여준다. 대둔산에서 조사되는 식생군락으로는 신갈나무군락, 굴참나무군락, 서어나무군락, 졸참나무군락, 소나무군락이 조사·보고되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 네이버지도 대둔산 등산 GPS 트랙(오늘은 논산시 벌곡면 수락리에 있는 수락주차장에서 출발하여, 전라북도 완주군 운주면에 있는 배티재로 하산합니다.)
▲ 구글어스 대둔산 등산 GPS 트랙 및 고도(수락주차장에서 마천대까지 비교고도는 약 580 m 이고, 마천대에서 배티재까지 비교고도는 약 480 m 입니다.)
▲ 논산 대둔산 수락주차장에 오전 10시쯤 도착하여, 철쭉군락이 있는 월성을 바라봅니다.(수락주차장 주소는 충청남도 논산시 벌곡면 수락리 116 입니다.)
▲ 주차장에서 월성봉을 줌으로 당겨봅니다.(오늘은 미세먼지 때문에 조망이 많이 아쉽습니다.)
▲ 오전 10시 12분 주차장 앞에 있는 등산 안내도를 확인하고 출발합니다.(클릭하면 원본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수락주차장에서 시작하여 월성봉-수락재-서각봉-마천대-낙조대-수락주차장으로 환종주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 출발하면서 논산 대둔산 수락주차장을 뒤돌아 봅니다.(매표소 통과할 때 주차비를 받지 않았는데....지금은 무료로 운영하는듯)
▲ 주차장에서 가야할 방향을 바라봅니다.(대둔산 승전탑 입구까지 약 12분 정도 도로따라 살짝 올라갑니다)
▲ 주차장에서 약 1분 후 도로 오른쪽으로 캠핑장 안내판이 있습니다.
▲ 대둔산도립공원 수락캠핑장 방향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http://surakcamping.com 를 참조해 주세요
▲ 캠핑장 갈림길에서 약 2분 후 도로 오른쪽으로 건강산책로 안내판이 보입니다. 마천대는 위 사진에서 직진입니다.
▲ 주차장 출발 약 4분 후 논산 대둔산 관리사무소가 보이고(관리사무소 뒤쪽으로 월성봉 철쭉 군락지 올라가는 등산로 입구가 있습니다.)
▲ 관리사무소 앞에 있는 월성봉 안내도(월성봉 철쭉은 논산시에서 2012년 부터 특화사업으로 진행하였다고 합니다.)
▲ 관리사무소에서 직진하면 낙조대 및 마천대 방향이고, 월성봉은 위 사진에서 다리(승전교) 건너기 전에 2시 방향으로 올라갑니다.
▲ 관리사무소 옆에 있는 이정표(오늘은 마천대 방향으로 갑니다.)
▲ 관리사무소 옆에 있는 등산 안내도
▲ 도로따라 계속 올라갑니다.
▲ 관리사무소에서 잠시 후 음수대 및 화장실을 뒤돌아 보고(겨울에는 동파방지 때문에 운영하지 않습니다. 주차장에 있는 화장실은 난방도 되니, 겨울에는 주차장에 있는 화장실 이용하십시오)
▲ 주차장에서 약 12분 후 대둔산 실질적인 등산로 입구인 승전탑 입구입니다.(좌측으로 올라가면 대둔산 승전탑이 있고, 마천대는 위 사진에서 직진입니다.)
▲ 승천탑은 내려올 때 들러보려고 하였는데....너무 늦게 하산하여 다녀오지 못했습니다.
▲ 승전탑에 대한 안내도 입니다.
▲ 승전탑 입구에 있는 등산 안내도(논산쪽 대둔산을 가장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진 입체지도 입니다.)
▲ 오른쪽에 기존 등산로가 있고, 왼쪽에 무장애 데크로드를 수락폭포까지 연결한다고 합니다. 완공은 2019년 3월 이라고 합니다.
▲ 등산로 오른쪽 아래에 조망처가 있어서 잠깐 내려가 봅니다. 선녀목포 전망대 입니다.
▲ 선녀폭포 전망대에서 바라본 선녀폭포 입니다.
▲ 수락폭포까지 연결되는 데크로드
▲ 승전탑 입구에서 약 7분 후 석천암 갈림길 입니다. 대부분 산객들은 이곳에서 직진하여 마천대 방향으로 올라갔다가, 11시 석천암 방향으로 내려옵니다.
▲ 위 사진의 석천암 갈림길 이정표(마천대 및 구름다리 방향으로 갑니다)
▲ 공사 때문에 조금 어수선 하지만, 걷는데 크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 지나온 길을 뒤돌아 봅니다.
▲ 오른쪽에 뾰족한 봉우리가 보이는데....
▲ 고깔 바위 입니다.
▲ 고깔바위에서 약 2분 후 수락폭포 입니다. 주차장에서 이곳까지 약 28분 소요되었습니다. 마천대는 위 사진에서 계단따라 계속 올라가고, 낙조대 및 낙조산장은 계단 중간에서 왼쪽으로 올라갑니다. 낙조산장에서 수락주차장 이정표 방향으로 내려서면 이곳으로 내려오게 됩니다.
▲ 수락폭포 전경(폭포라고 하기에는 많이 아쉽습니다.)
▲ 수락폭포 옆으로 지금은 출입금지 된 군지계곡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