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계열] 영상멀티미디어과 소개 및 진출분야
유사 학과 - 다매체경상학과, 방송영상학 전공, 언론영상 전공, 디지털영상 전공, 영화영상학과
학과개요
방송·영화의 제작 환경이 급속도로 디지털 환경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영상멀티미디어과는 뉴미디어대중매체 환경에서 기획과 제작에 있어서의 전문성을 기르는 학문입니다. 영상멀티미디어과는 전통적 영상 제작 능력과 함께 최첨단 디지털 영상 제작 능력을 겸비한 정보 사회 디지털 영상의 제작, 영상 미디어 전문가를 양성합니다.
학과특징
영화나 텔레비전, 컴퓨터, 휴대 전화, 그 밖에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부분까지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영상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과학 기술의 발달로 이런 추세는 계속될 전망입니다.
흥미와 적성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비교적 잘 표현하는, 그리고 사물을 섬세하게 관찰하고 탐구하는 일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에게 잘 맞습니다.
창의적 사고와 감각적이며 독창적인 능력이 요구됩니다. 특히 이 학과는 공학적인 성격과 예체능 성격을 같이 갖고 있기 때문에 감성을 요구하는 예체능계와 사고력을 요구하는 이공계열의 특성이 결합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졸업 후 진출 분야
정부 및 공공기관 문화예술 관련 정부 부서
기업체 광고업체, 영화 제작사, 게임 회사, 애니메이션 제작사, 소프트웨어 회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업체, 인터넷콘텐츠, 기획 및 제작업체, 영화제작사, 이벤트사업체, 오락 및 연애기획사
유사 학과 - 다매체경상학과, 방송영상학 전공, 언론영상 전공, 디지털영상 전공, 영화영상학과
관련 자격 -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학과 준비 사항
막연한 기대감을 가지고 입학하는 학생보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입학하는 학생들이 졸업할 때 취업 성공률이 훨씬 높습니다. 그래서 적어도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학과나 학교를 선택하게 된다면 훨씬 더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졸업생 진출 분야
학생들이 가장 가고 싶어 하는 회사 중에 대표적인 곳이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서 영화 후반 작업을 하는 곳입니다.
예를 들어 아바타 같은 입체영화가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뒤에 편집하고 입체를 내기 위한 기능들은 우리나라에서 많이 합니다. 미국에서 만든 영화지만 후반 편집은 우리나라에 와서 하게 되는데, 이와 관련 있는 업체들을 학생들이 많이 선호하고 진출하는 편입니다.
학과 선택을 위한 조언
저희 학과나 이쪽 분야에 꿈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라면 자기 미래를 스스로 기획하고 구상할 수 있는 마인드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지금 공부하는 그 자체, 지금 학교에서 받는 성적 그 자체보다 자신이 하고 싶어 하는 일을 찾아 나갈 수 있는 그런 능력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저희 과를 목표로 하는 학생뿐만 아니라 많은 고등학생들에게 열심히 공부하라고 하고 싶습니다.
<자료출처:한국직업능력개발원 ‘미래의 직업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