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의 저우제룬(周杰倫) 수용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 초기 ‘중국풍 음악’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Critical Discourse on China’s Acceptance of Jay Chou(周杰倫) - Focus on the Early ‘Chinese-style Music’
중국의 저우제룬(周杰倫) 수용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 초기 ‘중국풍 음악’을 중심으로
〈목 차〉
1. 들어가며
2. 연구방법론과 분석대상
2.1 연구방법: 페어클러프의 비판적 담론분석 방법론
2.2 분석대상: 저우제룬의 초기 중국풍 음악
3. 저우제룬 중국풍 음악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3.1 텍스트적 실천 분석
3.2 담론적 실천 분석
3.3 사회적 실천 분석
4. 나가며
【국문초록】
이 연구는 2019년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0주년을 맞아 인민일보 관방 웨이보가 선보인 화보 〈부흥대도 70호>에 대만 출신 가수 저우제룬의 얼굴이 등장한 이유가 무엇인가라는 물 음에서 출발했다. 물음에 대한 답을 찾고자, 그의 초기 중국풍 음악 5곡을 페어클러프가 제 시한 비판적 담론분석(CDA)에 입각하여 텍스트적 실천, 담론적 실천, 사회적 실천 3단계로 나누어 고찰했다. 저우제룬과 팡원산의 합작으로 탄생한 중국풍 음악 텍스트는 중화권 대중 으로부터 얻은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꾸준히 창작될 수 있었다. 두 아티스트가 활동하기 시작한 2000년대 초 중국에서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각 방면에서 중국풍 음악이 시장에 연착륙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되었다.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과 열기가 고조되었고, 애국을 핵심으로 하는 민족주의 또한 충만해 있어 중국풍 음악은 이들의 공감을 사며 담론적으로 실천되었다. 사회적 실천은 중국풍 음악이 문화적 아이콘 차원을 넘어 정치 영역에서도 담론을 형성하는 방식으로 나타났다. 대만 출신으로 중화민족이지만 ‘중화인민공 화국’이라는 제도권에 완전히 포섭되지 않았던 저우제룬과 팡원산은 중국풍 음악을 통해 중화민족에 대한 상상을 재구성했고, 중화민족 ‘치욕의 100년’ 역사를 벗어던지는 데 일조했기 에 중국 관방으로부터도 인정받았다.
* 이 연구는 한국중어중문학회가 개최한 〈추계국제연합학술대회〉(2023.10.27.) 발표문을 수정 보완한 것이다. 토론 과 조언을 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의 말씀 전한다.
** 상지대학교 중국문화산업학과 조교수
- DOI: https://doi.org/10.21192/scll.120..202408.010
1)
김민우**
주제어 : 저우제룬, 팡원산, 양안관계, 중화권 대중음악, 대만 대중음악
1. 들어가며
2019년 10월 1일, 인민일보(人民日報) 관방 웨이보(微博)는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70주년 을 맞아 〈부흥대도 70호(復興大道70號)〉라는 이름의 화보를 게시했다. 55장의 그림으로 구성 된 〈부흥대도 70호〉는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래 70년 동안의 영광스러운 순간과 사 회 발전의 양상 시간순으로 보여준다. 화보에는 500여 건의 역사적 사건과 장면, 4,000명 이 상의 인물, 500여 개의 건물, 200여 개의 물건이 등장한다. 수많은 볼거리 중에 필자가 주목 한 것은 21세기 초를 기록한 8번째 그림이다.
〈그림 1〉 인민일보 관방 웨이보 〈그림 2〉 화보 〈부흥대도 70호〉 중 8번째 그림1) (2019년 10월 1일)2)
1)https://weibo.com/2803301701/I9rhKdyjR?type=comment(검색일: 2024년 7월 5일). 2) https://weibo.com/2803301701/I9rhKdyjR?type=comment(검색일: 2024년 7월 5일).
<그림 2>를 보면, 고층 건물 2층에 ‘중국의 WTO 가입(2001.12.11.)’을 위해 서명하는 정부 관계자의 사진이 걸려있고, 건물 뒤에는 ‘베이징 하계 올림픽 개최 확정(2001.07.13.)’ 소식에 오 성홍기를 흔들며 환호하는 인민들의 모습이 등장한다. 같은 건물 1층의 다른 한쪽 벽면에는 대 만 대중음악계에서 데뷔했던 저우제룬(周杰倫)의 ‘1집 앨범 《JAY》(2000.11.07.)’의 커버에 등장 하는 그의 커다란 얼굴이 보인다. 화보에서 중화인민공화국 부흥의 시작을 알리는 기념비적인 두 사건 가운데 대만 출신의 가수 저우제룬이 등장하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3) 〈부흥대도 70호〉가 게시된 바로 그 해 2019년이 바야흐로 양안 관계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었던 시기였다 는 점4)을 고려하면 모순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논란의 소지가 다분함에도 〈부흥대도 70호〉에 대만 출신 가수 저우제룬의 얼굴을 넣은 것은 중국의 관방 매체가 ‘그 또는 그의 음악’이 어떤 방 식으로든 중화인민공화국을 부흥시키는 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리라.
1979년 대만 신베이시(新北市)에서 태어난 저우제룬(周杰倫, Jay Chou)은 중화권 음악계 를 대표하는 대중음악인 가운데 한 명이다. 그는 2003년 ‘아시아 팝의 새로운 왕(New King of Asian Pop)’이라 불리며 타임지 아시아판 표지를 장식했고, 2010년부터 2021년에 이르기 까지 매년 포보스 선정 중화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연예인 TOP10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2012년 1위를 차지했고, 2010년, 2011년, 2013년, 2015년에는 2위에 랭크되었다.
3) 저우제룬에 대한 인민일보의 관심은 이때가 처음이 아니다. 개혁개방 40주년을 기념하여 인민일보 관방 웨이보 가 2012년 12월 18일에 게시한 화보 〈행복장가 40호(幸福長街40號)〉에도 저우제룬의 1집 앨범 커버를 실은 적이 있다.
4) 2016년 선거에서 줄곧 대중 강경노선을 견지하던 민진당의 차이잉원(蔡英文)이 완승을 거두며 총통에 올랐고, 총통이 된 후에는 견고한 민의를 바탕으로 탈중국화 정책을 전개해 나가고 있었다. 이에 시진핑(习近平)은 2019 년 신년사에서 “대만이 독립을 시도하면 전쟁도 불사하겠다”라며 응답했다.
5) 포보스에서 해마다 발표하는 자료를 정리했다. 선정 기준은 수입, 미디어 노출, 검색량 등이다. 2016년과 2018 년은 자료를 찾을 수 없어 제외했다.
힙합, R&B, 록, 클래식 등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폭넓은 스펙트럼을 보여준 그의 음악 세계에서 그의 정체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작품은 작사가 팡원산(方文山)과의 협업을 통해 창 작한 ‘중국풍 음악’이다. 이 연구는 ‘대만’ 출신의 가수 저우제룬이 부른 중국풍 음악이 문화적 아이콘 차원을 넘어 정치 영역에서도 담론을 형성한다는 점에 주목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페어 클러프가 제시한 ‘비판적 담론분석(critical discourse analysis, 이하 CDA)’을 채택했다. 2장 에서는 연구방법론인 CDA와 연구대상인 중국풍 음악을 소개하고 관련 선행연구를 살펴본다. 3장에서는 CDA 입각하여 중국풍 음악을 텍스트적 실천, 담론적 실천, 사회적 실천 3단계로 나누어 고찰할 것이다.
2. 연구방법론과 분석대상
2.1 연구방법: 페어클러프의 비판적 담론분석 방법론
저우제룬의 중국풍 음악은 단순히 대중이 듣고 즐긴다는 문화예술적 차원을 넘어 사회적, 민족적 나아가 정치적 함의까지 내포하고 있다. 중국을 포함한 중화권 사회에서 일어난 저우제 룬 중국풍 음악에 대한 열풍은 담론사건으로서의 가치를 지니며, 페어클러프의 CDA 방법론을 이 담론사건에 적용하면 담론사건을 미시적 관점과 거시적 관점에서 다각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CDA는 텍스트적 실천(textual practice), 담론적 실천(discoursive practice), 사회적 실천 (social practice) 세 단계로 구분된다. 담론사건에 대한 분석을 텍스트 차원에 그치지 않고 사 회적 실천 차원으로 범위를 확장하여 진행하는 것은 텍스트 분석에서 포착된 특정 담론의 함의 가 이데올로기와 지배구조의 맥락 속에서 좀 더 면밀하게 분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대사회 에서 언어가 차지하는 비중을 눈여겨보았으며 특히 언어사용과 권력의 문제에 주목했던 페어클 러프는 사회문화적 분석을 위한 도구로 CDA 즉 비판적 담론분석 방법론을 제안했다.6) 여기서 ‘비판적(critical)’이라 함은 “사회에 내재한 일반적인 관행과 특정 언어체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가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의식하지 못할 수도 있는 원인과 결과의 관계로 묶여 있다는 사실 을 인지하는 것”7)이다. 그는 사회적-역사적 맥락 속에서 담론이 권력과 밀착하여 사회의 다양 한 부분들과 변증법적 논리 구조로 작동한다는 사실에 관심을 둔다. 비판적 담론분석은 언어가 사회 속에서 구성되는가 혹은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가 되는가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관점을
6) Fairclough, N. Discourse and Social Change. London: Polity Press, 1992. 담론을 권력과 연계하여 본 대표적인 학자는 푸코다. 담론을 다룰 때 푸코가 담론에 내재한 지식에 초점을 맞추었고 그 지식이 시대적, 사회 적으로 어떤 권력 구조를 가지는지를 중시했다면, 페어클러프는 텍스트에서 파생되는 권력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텍스트를 둘러싼 권력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감추어지는지에 중점을 두었다. 페어클러프의 분석방법과 푸코의 방 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정희모, 〈비판적 담화분석의 문제점과 국어교육에의 적용〉, 《작문연구》 제35집, 2017, 175~182쪽 참조.
7) Fairclough, N. Media Discourse. London: Edward Arnold, 1995, 78쪽.
취하는 것이 아니라 양자 사이에 존재하는 긴장 관계를 고찰하는 것이다.8) 페어클러프는 모든 텍스트가 사회관계, 사회적 정체성, 지식 체계와 믿음 등을 생산한다고 간주한다.
〈그림 3〉 페어클러프의 비판적 담론분석모델9)
CDA는 다른 질적 연구방법이나 담론분석에 비해 사회적 현상에 관심을 두며 담론을 형성 하는 주체 권력과 사회적 실천을 분석하는데 주된 관심이 있다.10) 따라서 담론사건에 참여하 고 있는 행위자들의 사회적 위치와 성격, 담론사건이 발생하고 있는 제도적-역사적 장, 담론행 위 안에 담겨 있는 권력관계, 담론사건이 생산해 내는 사회정치적 기능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 하는 데 유용하다.11) 이러한 이유로 국내에서 CDA를 적용해 이루어진 논의는 주로 신문기사 나 방송뉴스 등 주로 언론에서 다루었던 사회적 현상이나 의제들이 한국사회에서 어떤 담론의 지형을 만들어 나가는지 고찰한 연구들이 많았다.12) 이밖에 종교 성명사나 정치 담화문을 분 석 대상으로 삼아 진행한 연구도 있다.13) 이 연구는 노래 가사라는 문학 텍스트를 CDA의 분
8) Fairclough, N. ibid. 1995, 79쪽.
9) 노먼 페어클러프, 김지홍 옮김, 《담화와 사회변화》, 서울: 경진출판, 2017, 150쪽의 내용을 본 글에 맞게 수정하 여 적용했다.
10) 조진옥, 〈위험사회 속 자살기사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5권 2호, 2016, 388쪽.
11) 김신영ᆞ윤순진, 〈4대강사업을 둘러싼 개신교 내부의 입장 차이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ECO》 제17권,
2013, 184쪽.
12) 신문기사를 분석 대상으로 삼은 연구로 쪼우옌ᆞ강진숙, 〈중국 동포의 이미지 재현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조 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 ‘경향신문’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4권 3호, 2020; 이주연⋅강진숙, 〈청년실 업 뉴스보도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조선일보와 한겨레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32권 1호, 2018; 김해연 ᆞ강진숙, 〈국내 아동학대 뉴스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원영이 사건’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60권 6호, 2016; 유성상ᆞ권순정, 〈비판적 담론 분석을 통한 혁신학교 언론보도 비교연구: 조선일보와 한겨레신문을 중심 으로〉, 《교육과학연구》 47권 3호, 2016; 류웅재ᆞ최진호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과 한국사회의 위기 징후: 교황 방한 관련 언론 보도에 대한 비판적 담론분석〉, 《한국언론학회》 60권 1호, 2016; 김영욱ᆞ함승경, 〈세월호 침몰 은 참사인가? 사고인가?: 비판적 담론분석(CDA)를 적용한 세월호 담론 경쟁〉, 《홍보학연구》 19권 4호, 2015; 서덕희, 〈‘교실붕괴’ 기사에 대한 비판적 담론 분석〉, 《교육인류학연구》 6권 2호, 2003 등이 있다.
석 대상으로 삼은 국내 학계에서의 첫 사례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페어클러프가 고안한 텍스트적, 담론적, 사회적 세 차원의 실천은 영역이 구분되어 있기보다는 상위 차원이 하위 차원을 포함한다. 각 차원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텍스트적 실천에서는 어휘, 문법, 텍스트 구조 등에 대한 미시적 분석을 진행한다. 이 연구는 텍스트적 실천의 분석 방법으로 채트먼의 서사분석법을 채택했다.14) 채트먼에 따르면, 서사물은 두 개의 측면으로 구 성되어 있는데, ‘누구에게 무엇이 일어났는가’하는 이야기(story)와 ‘그 이야기가 어떻게 전달되 는가’하는 담론(discourse)이 그것이다.15) 이야기 층위를 분석한다는 것은 사건들의 인과관계 및 행위의 전개 구조를 살피는 사건적 요소와 인물들 간 갈등 관계, 배경에 따른 인물의 역할 이나 유형 등에 주목하는 사물적 요소를 복합적으로 논의한다는 뜻이다. 이것은 기호학에서 텍 스트를 계열체와 통합체로 분석하는 방법과 맞닿아 있다. 즉, 존재물들(인물, 배경) 및 인물 간 의 관계를 통해 그들의 행위의 근저에 놓인 이항대립 가치가 무엇인지를 밝혀내는 것은 계열 체적 분석이라면, 이야기에서 사건(행위)의 인과관계 또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사건들의 전개에 초점을 맞추는 분석이 통합체적 분석이라 할 수 있다.16)
〈그림 4〉 채트먼의 서사분석 틀17)
13) 종교 성명서를 분석 대상으로 삼은 연구로 김신영ᆞ윤순진, 〈4대강사업을 둘러싼 한국천주교의 환경담론 분석: 비판적 담론분석을 바탕으로〉, 《사회과학연구》 26권 1호, 2015; 김신영ᆞ윤순진, 앞의 글, 2013 등이 있다. 정치 담화문을 분석 다상으로 삼은 연구로 이원표, 〈‘친박연대’의 혼성적 정치 정체성에 대한 비평적 담화분석〉, 《담화 와 인지》 제17권 3호, 2010이 있다.
14) 서사분석법은 드라마, 다큐멘터리 등 대중매체 텍스트를 연구하는 데 유용한 접근방법 가운데 하나로 활용되어 왔다. 15) 김재영ᆞ나미수, 〈텔레비전 환경다큐멘터리의 서사구조 비교연구〉, 《방송연구》 23권 1호, 2011, 149~150쪽.
16) 이슬기, 《TV 강연프로그램, 〈강연100°C〉에 나타난 자기계발의 서사구조》, 부경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6, 36쪽. 17) S. 채트먼, 한용환 옮김, 《이야기와 담론-영화와 소설의 서사구조》, 서울: 푸른사상, 2003, 19쪽.
담론적 실천은 텍스트적 실천과 사회적 실천 사이에서 양자를 매개하는 역할을 한다. 텍스 트적 실천이 주로 텍스트 내부 분석에 집중한다면, 담론적 실천은 텍스트가 상호작용하는 양 상, 즉 개별 텍스트의 생산.유통.소비 과정에서 나타나는 본질이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에 초점 을 둔다. 페어클러프는 그 과정이 사회인지적 차원에서 이루어지며, 상호텍스트성이 강조된다 고 보았다. 실제로 텍스트가 생산되고 유통되며 소비될 때 그 과정에서 생산자와 소비자는 이 미 사회구성원들에게 내재화된 사회구조와 규범, 관례 등으로부터 제약받게 된다는 것이다. 담 론적 실천은 사회구조, 규범, 관례 등을 매개로 미시적 차원의 텍스트와 거시적 차원의 사회적 실천을 연결한다. 구체적으로는 담론의 유형과 문체 등으로 구성된 관례가 텍스트를 생산하고 이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등이 주요 분석단위가 된다.18)
마지막으로 사회적 실천 분석은 담론을 구성하고 있는 사회적.문화적 차원의 요소들에 집중 한다.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상황 맥락에서부터 제도와 사회, 문화와 같은 좀 더 넓은 차원까지 모두 사회적 실천 분석의 범주에 포함된다. 특히 경제적인 측면, 이데올로기나 권력 등의 정치 적 측면, 가치체계 및 정체성의 문제와 관련한 문화적 측면을 강조한다. 사회적 실천의 영역에 서 담론을 분석하는 작업은 구조적인 특정 가능성이 선택 혹은 배제되는 양상과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 특정 사회의 영역에서 선택으로 인도하는 요소와 방식이 무엇인지 드러내 준다.19)
2.2 분석대상: 저우제룬의 초기 중국풍 음악
지역으로서의 ‘중국’과 풍속이나 풍모 또는 스타일을 뜻하는 ‘풍’이 합쳐진 용어인 ‘중국풍’은 음악 영역에서의 경우, 넓게 보느냐 좁게 보느냐에 따라 지칭하는 바의 범주가 다르다. 넓은 의미의 중국풍 음악은 곡의 내용과 형식, 창작된 지역과 시기를 불문하고 ‘중국적 느낌을 불러 일으키는’, ‘중국의 풍속이나 풍모가 담긴’ 또는 ‘중국 스타일의’ 음악 전반을 광범위하게 포괄한 다. 중국 스타일의 락음악과 홍색가요(红歌) 그리고 수많은 중국 전통 사극 영상물의 주제곡 등 광의의 중국풍 음악에 속하는 작품은 수없이 많다. 그런데 넓은 의미의 중국풍 음악에서 ‘중국풍’은 노래에 내재한 여러 속성 가운데 하나였던 것이지 ‘중국풍 음악’이라 호명된 적은 없다.
좁은 의미의 중국풍 음악은 R&B, 힙합, 랩, 락 등 서구의 대중음악 장르를 운용함과 동시 에 중국의 전통악기를 사용하거나 전통문화적 요소를 담고 있는 일군의 작품을 특정하여 지칭 한다. 2000년대 초, 저우제룬, 왕리훙(王力宏), 타오저(陶喆), 린쥔제(林俊傑), S.H.E 등 대만 대중음악계를 기반으로 활동한 가수들이 주축이 되어 선보인 중국풍 음악은 대만은 물론 중국 과 홍콩을 넘어 글로벌 화교(華僑)ᆞ화인(華人) 사회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2000년대 중반 이후에는 이들의 영향을 받아 중국에서도 후옌빈(胡彥斌), 쉐즈첸(薛之謙), 리위강(李玉 剛), 훠쭌(霍尊) 등 중국풍 음악을 부르는 가수가 등장했다. 현재 중국풍 음악은 업계 내외부에 서 영향력 있는 음악 스타일로 인정받음과 동시에 순수 중국음악인 민가(民歌)와 구분되는 독 립된 음악 장르의 한 갈래로 자리 잡았다. 좁은 의미의 중국풍 음악은 대체로 “삼고삼신(三古 三新) 즉, 중국의 옛 문체(古辭賦), 옛 문화(古文化), 옛 선율(古旋律)이 새로운 창법(新唱法)과 새로운 편곡(新編曲), 새로운 개념(新槪念)과 어우러진 중국 특유의 음악”20) 범주에 속한다. 중 국풍 음악은 다시 “삼고삼신의 요소를 모두 갖춘 ‘순수중국풍(純粹中國風)’의 곡과 일부 요소는 갖추지는 못했지만 ‘순수중국풍’에 가까운 ‘근중국풍(近中國風)’의 곡으로 나뉜다. 팡원산은 “중 국풍 음악은 기본적으로 가사를 통해 고전 시사(詩詞)를 떠올릴 수 있고, 가사에 고전을 배경 으로 한 글자와 단어가 포함된 노래를 지칭한다. 범위를 좀 더 넓히면 중국 단조(單調)나 중국 전통의 오성음계(五聲音階)로 작곡하거나 중국 전통악기를 활용하여 편곡한 노래까지 포함한 다. 가사와 곡에 이러한 요소들이 들어가 있다면 요소의 많고 적음, 비중이 어떻게 되는지와 관계없이 모두 중국풍 음악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다”21)고 보았다.
18) Fairclough, N. ibid. 1992, 78~86쪽.
19) Fairclough, N. Analysing Discourse: Textual Analysis for Social Research. New York: Routledge, 2003, 123~134쪽.
중국풍 음악을 대중에게 각인시킨 인물은 저우제룬과 그의 협업 파트너 팡원산이다. 데뷔 앨범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앨범에 수록된 모든 노래의 작곡과 프로듀싱을 직접 하는 것으로 유명한 저우제룬은 작사만큼은 다른 이에게 맡기는 경우가 많았다. 중국풍 음악의 가사는 팡원 산이 맡아서 썼다. 저우제룬과 팡원산은 정규 7집 앨범 《스틸 판타지(依然範特西)》(2006)의 수록곡 〈물랑루즈(紅模倣)〉의 가사에서 중국풍 음악은 〈낭자((娘子)〉(2000)에서부터 시작했음을 밝혔다.22) 두 사람의 협업으로 탄생한 중국풍 음악은 〈낭자〉를 기점으로 〈상하이1943(上海 1943)〉(2001), 〈쌍절곤(雙節棍)〉(2001), 〈용권(龍拳)〉(2002), 〈할아버지가 우린 차(爺爺泡的 茶)〉(2002) 등으로 이어졌고, 대만에서뿐만 아니라 중국, 홍콩은 물론 중화권 전체 시장으로 확산하며 대중적 인기를 얻었다. 〈낭자〉를 포함한 상술한 5곡은 주제와 가사, 뮤직비디오에서 중국의 전통문화를 많이 활용하였지만, 오성음계를 사용하지 않았기에 엄밀하게 말하면 근중국 풍의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순수중국풍의 기준에 부합하는 최초의 곡은 정규 4집 앨범 《엽혜미(葉惠美)》의 수록곡 〈동풍파(東風破)〉(2003)다. 이전의 근중국풍 음악과 달리 동풍파는 오성음계를 처음으로 사용하였으며 삼고삼신을 모두 갖추고 있어 중국풍 음악의 본격적인 시대를 열었다고 평가받는다. 산발적으로 사용되던 ‘중국풍’이라는 명칭은 2006년 9월 발매한 싱 글앨범 〈천리지외(千里之外)〉 라디오 버전의 노래 시작 전 나레이션에서 “(앞으로 발매할) 매 앨범에 중국풍 노래를 반드시 한 곡씩 수록할 것이다”23)고 밝힌 것을 기점으로 보편화된다.
1집 앨범 수록곡 〈낭자〉(2000)부터 가장 최근 발표한 15집 앨범 《가장 위대한 작품(最偉 大的作品)》의 수록곡 〈홍안여상(紅顏如霜)〉(2022)에 이르기까지 두 사람은 대중과의 약속을 지키며 발매하는 앨범마다 빠짐없이 중국풍 음악을 싣고 있다. 두 사람의 합작품 가운데 ‘중국 풍 음악’으로 분류할 수 있는 노래는 모두 25곡이다.
20) 중국의 음악 프로듀서 황샤오량(黃曉亮)이 중국풍 음악에 내린 정의라 알려져 있다. 馬珺, 《‘中國風’流行歌曲的文 化研究》, 華中師範大學碩士學位論文, 2009를 비롯한 다수의 선행연구에 따르면 이 정의는 황샤오량이 자신의 블 로그에 올린 글 〈小草們的中國風〉에서 언급한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현재는 삭제되어 확인할 수 없다.
21) 方文山, 《靑花瓷——隱藏在釉色里的文字秘密》, 北京: 作家出版社, 2008, 3쪽.
22) 노래 〈물랑루즈〉에서 중국풍 음악이 언급된 부분의 가사는 다음과 같다. “중국풍 노래는 늘어날 뿐 줄지 않네. 좋은 건지 나쁜 건지는 팡원산이 가장 잘 알아. 〈낭자〉에서 〈쌍절곤〉까지, 〈동풍파〉에서 〈발여설〉까지 줄곧 한결 같지. 다양한 음악 스타일, 나는 중국풍을 유달리 좋아해. 난 이 스타일을 끝까지 고수할 거야. ...(생략)...(中國 風的歌曲有增無減, 是好是壞 問方文山最清楚, 從娘子唱到雙截棍, 東風破到髮如雪, 一路走來始終如一, 多樣的 曲風 獨愛中國風, 我堅持風格...(생략)...)”.
- 중략 -
【Abstract】
An Analysis of Critical Discourse on China’s Acceptance of Jay Chou(周杰倫) - Focus on the Early ‘Chinese-style Music’
59)
The study started with the question of why the face of Taiwanese singer Jay Chou appeared in the magazine “FUXING AVENUE No. 70”, which was presented on the official Weibo of the People’s Daily to mark the 70th anniversary of the founding of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in 2019. In order to find the answer to the question, five of his early Chinese-style music were considered in three stages: textual practice, discoursive practice, and social practice based on Fairclough’s Critical Discourse Analysis(CDA). Chinese-style music text, created by the collaboration of Jay Chou and Vincent Fang, was able to be created steadily thanks to the explosive popularity gained from the Chinese public. In the early 2000s, when the two artists began working, a political, economic, social and cultural foundation was laid within China for Chinese-style music to settle in the market. Interest and enthusiasm for traditional culture among teenagers increased, and nationalism centered on patriotism was also full, so Chinese-style music was discursively practiced with their sympathy. Social practice appeared as a way for Chinese-style music to form discourse in the political domain beyond the level of cultural icons. Jay Chou and Vincent Fang, who were from Taiwan and were not fully included in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reconstructed their imagination of the Chinese people through Chinese-style music and were recognized by Chinese officials for helping them shed the history of the “100 years of shame.”
Keywords:Jay Chou(周杰伦), Fang Wenshan(方文山), Cross-Straits Relations, Chinese Pop Music, Taiwanese Pop Music
투 고 일: 2024.07.21.
심 사 일 : 2024. 07. 22.∼08. 07. 게재확정일 : 2024. 08. 12.
*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Chinese Cultural Industry, Sangji University.
Kim, minwoo*
*페어클러프의 CDA 방법론 : Fairclough, N. Discourse and Social Change. London: Polity Press, 1992. 담론을 권력과 연계하여 본 대표적인 학자는 푸코다. 담론을 다룰 때 푸코가 담론에 내재한 지식에 초점을 맞추었고 그 지식이 시대적, 사회 적으로 어떤 권력 구조를 가지는지를 중시했다면, 페어클러프는 텍스트에서 파생되는 권력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텍스트를 둘러싼 권력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감추어지는지에 중점을 두었다. 페어클러프의 분석방법과 푸코의 방 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정희모, 〈비판적 담화분석의 문제점과 국어교육에의 적용〉, 《작문연구》 제35집, 2017, 175~182쪽 참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