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영학과 10017066학번 이은진 입니다.
[사례 7가지 이상, 5장에서 소개되는 이론을 실제와 접목시켜 소개하기.]
● 공포소구법 (제8장 소비자지각-선택적 지각과 마케팅 전략에서의)
① 공포소구법을 강조하여 광고한 “보건복지부”의 “금연"광고사례. (아빠편)
● 기업이미지 (제8장 소비자지각-지각적 조직화와 마케팅전략에서의)
② 기업이미지를 강조하여 광고한 “삼성”의 “삼성생명"광고사례.
● 고전적 조건화 (제9장 소비자학습-행동주의론적 학습이론에서의)
③ 고전적 조건화이론을 강조하여 광고한 “오뚜기기업”의 “오뚜기쌀”광고사례.
④ 고전적 조건화이론을 강조하여 광고한 “동아오츠카”의 “포카리스웨트”광고사례.
● 수단적 조건화 (제9장 소비자학습-행동주의론적 학습이론에서의)
⑤ 수단적 조건화이론을 강조하여 광고한 “SK케미칼”의 “트라스트”광고사례.
● 결핍동기 (제10장 소비자동기)
⑥ 결핍동기를 강조하여 광고한 “THE NORTH FACE”의 “노스페이스 눕시 재킷(패딩)”광고사례.
● 정신분석이론 (제11장 소비자개성과 라이프스타일-개성에 관한)
⑦ 정신분석이론을 강조하여 광고한 “르노삼성자동차”의 "SM3”광고사례.
● 사회이론 (제11장 소비자개성과 라이프스타일-개성에 관한)
⑧ 사회이론을 강조하여 광고한 “P&G”의 "페브리즈”광고사례.
● 자아개념이론 (제11장 소비자개성과 라이프스타일)
⑨ 자아개념이론을 강조하여 광고한 “GS건설”의 "자이”광고사례.
⑩ 자아개념이론을 강조하여 광고한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움 화장품”광고사례.
● 인지부조화이론 (제12장 소비자태도와 태도변화)
⑪ 인지부조화이론 강조하여 광고한 “웅진코웨이”의 "정수기”광고사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