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군 네로(Nero)와 아그리피나(Agrippina)
네로는 37년에 출생하여 54년에 로마 제국 5대 황제가 된 네로 율리우스 카이사르 게르마니쿠스(Nero Julius Caesar Germanicus)이며 폭군 네로라고 한다.
율리아 아그리피나 (Julia Agrippina)는 15년에 출생한 로마제국 3대 황제 딸의 딸이며 4대 황제 티베리우스 클라우디우스 네로 게르마니쿠스(Tiberivs clavdivs nero germanicvs)의 조카였다. 아그리피나는 도미티우스(Domitius)와 결혼하여 37년에 네로를 출산하였다. 아그리피나는 도미티우스가 반역으로 몰려 죽은 뒤에 네로를 황제로 만들기 위하여 클라우티스와 결혼하여 넷째 황후가 되었다. 클라우티스 황제에겐 셋째 황후 발레이나 메살라(Valeria Messalina)가 낳은 브리타니쿠스가 있었다. 아그리피나는 네로를 클라티우스의 양자로 입양시키고 클라티우스 딸 옥타비아와 결혼시켰다.
⓵ 아그리피나는 권력을 누리려는 야망에 사로 잡혀 네로에게는 황태자의 외투를 입히고 브리타나쿠스에게는 외투를 입히지 않고 마차에 태워서 전차군단 경기장에 등장시킨다. 클라티우스 황제가 부관에게 아그리피나를 제거하라고 한다. 아그리피나가 그것을 엿듣는다.
⓶ 아그리피나는 버섯 요리에 독약을 넣어 클라티우스를 독살하고 54년에 17살 네로를 황제로 등극시키고 뒤에서 네로의 정치를 섭정(攝政)한다. 로마의 대학자 세네카를 네로의 스승으로 임명하고 황실법도와 사회법제도를 가르치게 한다. 네로는 원로회의에 참석하여 원로의 권위를 존중하겠는 연설을 하고, 평민들이 모인 경기장에서 평민을 보호하겠다고 연설하여 평민의 지지를 받게 한다.
⓷ 아그리피아는 네로의 얼굴과 자기의 얼굴을 새기고 존엄한 아그리피나라는 글씨를 넣은 금화를 발행하고, 네로의 뒤에서 수렴청정(垂簾聽政)하며 네로의 여자관계까지 간섭한다. 네로가 반항하자 브리티나쿠스를 황제로 만들겠다고 위협한다.
⓸ 네로는 불안을 극복하지 못하고 브리티나쿠스를 초대하여 포도주에 독약을 타서 독살한다. 아그리피나가 그것을 보고 자신의 앞날에 불안을 느끼며 네로를 더욱 경계한다.
⓹ 네로가 포파이를 사랑하는 것을 약점으로 삼았다. 네로는 아그리피나를 독살하려고 하였으나 아그리피나는 속지 않는다. 네로는 침상위에 돌을 설치하여 죽이려고 하였으나 아그리피나는 미리 xxx로 피신한다. 네로는 은신처로 자객을 보낸다. 아그리피나는 59년 자객 앞에서 준비하고 있던 단도로 배를 찔러 자결한다.
⓺ 네로는 나폴리로 가서 아그리피나가 자신을 죽이려고 하여 나포리로 피신하였으며, 아그리피나는 자객이 암살한 것이라고 말한다.
⓻ 네로는 포파이아와 결혼하기 위하여 아내 옥타비아의 목을 잘라 죽이고 포파이와 결혼한다.
⓼ 네로는 자신의 실정과 죄를 숨기려고 날마다 연회를 열고 시를 노래하며 귀족 5000명을 동원(검은 고양이 네로)하여 박수를 치게 한다.
⓽ 네로는 향연으로 민심을 돌리지 못하자 64년 7월 18일 로마에 불을 지른다. 자신이 동원령을 내리고 불을 군중들과 같이 불을 껐다. 네로가 불을 질렀다는 소문이 퍼지자 네로는 크리스트교인들이 불을 질렀다고 소문을 퍼뜨리게 한다.
⓾, 네로는 크리스트 교인들을 방화법으로 역고 크리스트 교인들을 학살하며 광기를 드러낸다.
⑪ 네로는 자신의 만행을 막으려는 황후 포파이야를 발로 차서 넘어뜨리고 밝아서 죽인 뒤에 괴로움에 시름한다.
⑫ 네로는 포파이를 닮은 소년 스포루스를 발견하고 동성연애한다. 네로는 스포루스를 거세하고 여자 옷을 입혀서 결혼한다.
로마의 원로들이 네로를 처단하려고 군대를 동원한다. 네로가 미리 알고 도망간다. 군인들이 포위하자 네로는‘바보처럼 망했구나!(Qualis arifex pereo!)'라고 말하며 배를 찔어 68년 자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