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인사(舊,부관)병과동우회
 
 
 
카페 게시글
자유게시판 스크랩 역사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김영규 추천 0 조회 77 15.10.26 20:45 댓글 4
게시글 본문내용

 

[수정]새누리당_중ㆍ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이래서 바꿔야 합니다_내지.pdf

 

' altHtml=' '>

정경희 교수 강연 [ 동영상 바로가기 ]


‘역사교육 무엇이 문제인가’ 강연요지와 동영상보기

 

  이 자료는 ‘선사연역사포럼’ 창립기념 강연회에서 있었던 정경희 영산대학교 교수의 ‘역사교육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제목의 강연내용을 발췌 요약한 것입니다. 정경희 교수는 ‘한국사 교과서 어떻게 편향 되었나’의 저자이기도 합니다. 강연회는 2015. 9. 8(화)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광복70년과 우리의 진로’라는 주제로 진행됐으며 400여명의 역사포럼발기인과 각계인사가 참여했습니다.
  이 글 상단의 [동영상 바로가기]를 클릭하시면 정 교수의 강연 동영상을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강연요지>

  정경희 교수는 2013년 검정 통과한 현행 한국사 교과서 8종 중 5종(금성·두산·미래엔·비상교육·천재교육)은 많은 내용이 대한민국의 건국과 발전은 폄훼하고, 북한만 감싸고도는 교과서라고 평가했다.
  구체적인 예로 지적한 문제점 중에서 몇 가지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1) 유관순을 역사책에서 빼버렸다.
  3·1운동 서술을 “처음에는 학생과 종교인들이 시위를 주도하였으나 점차 노동자와 농민들이 주축이 되었다. <중략> 이에 따라 비폭력 평화적 시위는 헌병 주재소 습격, 친일파 공격 등 적극적인 폭력 투쟁으로 바뀌었다.” (두산동아, p.222)
  이는 3·1운동은 노동자, 농민이 주축이 되어 일으킨 폭력 투쟁으로 해석하고 유관순은 노동자, 농민도 아니요 적극적인 폭력 투쟁을 한 것도 아님으로 교과서에서 삭제했다고 했다.
  [참고]로 북한 역사책에도 유관순은 나오지 않는다고 했다.

2) 남한의 5·10총선거(1948년 8월 대한민국 건국을 위한 선거)는 ‘남한만의 총선거’로 서술 (2회)하고 북한의 최고 인민 회의 대의원 선거는 남북한 전체의 선거로 서술하여 정통성이 북한에 있는 것으로 해석될 소지를 줬다.
  "……북한은 남한에서 총선거가 실시되자 곧바로 정부 수립에 나섰다. 8월 25일에는 남북 인구 비례에 따라 *최고 인민 회의 대의원을 뽑는 선거를 실시하였다. 북한과 남한에서 선거로 뽑힌 대의원들은 1948년 9월 최고 인민 회의를 열어 헌법을 만들고, 김일성을 수상으로 선출하였다. 9월 9일에는 내각을 구성하고, 조선 민주주의 인민 공화국 수립을 선포하였다.”그리고 남한에서 최고 인민 회의 대의원 선거를 공개적으로 할 수 없었기 때문에 비밀리에 실시되었다고 했다. (두산동아, p.273)

3) 대한민국에 대한 유엔 총회의 결의를 왜곡했다.
  유엔총회결의는 대한민국 정부를 ‘한반도의 유일한 합법정부’로 승인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동 교과서는 "국제연합총회에서는 대한민국정부를 선거가 가능하였던 한반도 내에서 유일한 합법정부로 승인하였다."(두산동아 검정본, p.273)라고 기술하였다.
  [참고]  유엔 총회 결의 제195(III)호 “…and that this is the only such government in Korea”

4) 북한 주체사상에 대해 무비판적으로 서술했다.
   북한 주민을 노예화하는데 쓰인 주체사상을 설명하며, 북한의 주장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서술 하고  교육부의 수정명령조차 무시했다.(두산동아  <한국사>의 남북한 서술 p.273)
   한편 [금성 한국사]는 “주체사상은 ‘사람 중심의 세계관이고 인민 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 사상’”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5) 남한은  “대한민국 정부가 출범”으로 북한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수립”이라고 기술하고 있다.
  과거 우리나라 역사책은 남한은 “대한민국의 수립”으로 북한은 “북한만의 단독 정부” 또는 “북한에 또 다른 정부가 들어서다”라고 기술했었다. 남북한의 위상이 뒤 바뀐 것이다.

 

 

잘못된 역사교과서 바로잡아야

필자소개

 

   조휘갑 ( wkapcho@hanmail.net )

    사단법인 선진사회만들기연대 이사장
    고려대학교 정보보호대학원 초빙교수

    (전)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 원장

    (전) 공정거래위원회 정책국장, 사무처장, 상임위원

    
(전) 경제기획원·통계청 과장/국장, The World Bank Economist
   

 

  우리나라 근현대사와 관련해 지나치게 좌편향된 역사의식이 확산되고 있다. 우리 국민들이 사실에 입각해 올바른 역사의식을 갖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선진사회만들기연대 역사 포럼이 최근 발족되었다. 포럼 창립기념 세미나에서 영산대학교 정경희 교수가 발표한 현행 교과서의 문제점을 보면 좌편향의 정도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본다. 남북한의 정부 수립에 대해 두산동아 교과서에서는 남한은 남한만의 총선거를 실시한 반면 북한은 인구비례에 따라 남북한 전체에 걸쳐 선거를 실시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수립했다고 한다. "북한과 남한에서 선거로 뽑힌 대의원들은 …최고인민회의를 열어 …김일성을 수상으로 선출하였다." 북한 김일성 정권은 남북한 전체의 선거를 통해 수립된 정통성 있는 정부이고 남한은 남한 지역만 선거를 실시한 남한만의 정부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금성출판사 교과서는 남한 지도자들에 대해서는 경제성장 등 많은 업적에도 불구하고 일부 비민주적인 행태만을 강조해 수차례 '독재'라고 비판한 반면 북한 지도자에 대해서는 수많은 국민을 굶어죽게 만들고 3대 세습까지 하는데도 '독재'라는 표현을 전혀 쓰지 않는 등 친북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북한의 주체사상에 대해서도 북한의 주장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 '주체사상은 사람 중심의 세계관이고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사상'(금성출판사)으로 기술하고 있다.

  3·1운동 관련 유관순 열사에 대해서도 두산동아의 경우 언급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가 북한에서는 3·1운동을 노동자·농민이 주도한 폭력혁명으로 정의해 노동자·농민의 폭력적인 운동을 집중 강조하고 있는데, 그와 같은 기준에 의하면 유관순 열사는 노동자·농민도 아니고 폭력혁명을 주도하지도 않았기 때문이라고 한다. 북한 교과서에도 유관순 열사는 없다.

  6·25전쟁 중 중공군 개입에 대해서도 '중국인민지원군 참전'(법문사, 삼화, 지학사)이란 표현을 쓰고 있다. 개입이라는 단어가 무엇인가 부정적인 의미를 뜻한다고 보아 참전이라는 보다 중립적인 표현을 쓰고 있다. 중공군의 개입을 정당화하는 의미가 담겨 있다. 그 밖에 김일성의 보천보 전투는 부각시키면서 천안함 도발 주체는 명시하지 않기도 했다.

  이상에서 좌편향 교과서 내용 몇 가지를 소개했다. 근현대사는 2002년 7차 교육과정부터 국사에서 분리되면서 국정에서 검정으로 바뀌었는데 그때부터 좌편향 교과서가 등장하게 되었다. 검정교과서는 교육부의 지침에 따라 집필되는데 저자에 따라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다. 그러나 검정과정에서 사실과 다르거나 어린 학생들의 교육내용으로 부적합한 내용은 걸러져야 할 것이다.

  사실과 다르거나 우리나라의 정체성과 다른, 위와 같은 내용이 어떻게 교육부의 검정을 통과할 수 있었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 더욱 놀라운 것은 대부분의 학교가 이와 같은 좌편향 교과서를 채택하고 있다는 점이다. 좌편향 성향이 크다고 알려진 금성출판사 교과서의 채택률이 50%를 넘는다고 한다.

  교육부와 학교 당국은 이와 같은 현상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학부모들은 이와 같은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와 같은 역사를 배운 어린 학생들이 우리나라에 대해 자긍심을 갖고 시장기능과 자유민주주의를 신뢰하는 건전한 시민이 될 수 있을까.

  다양성을 추구한다고 교과서에 따라 근본적인 역사의식이 달라지는 것도 문제이다. 그동안 교육부와 국민의 무관심이 이런 사태를 초래했다. 이제부터라도 전면적인 조사를 실시해 잘못된 역사교과서는 바로잡아야 한다. 편찬 체계도 국정화 또는 검정을 강화하는 등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역사 교육은 미래를 위한 것이다

 

  역사 교육의 목적은 올바른 역사의식과 국가관을 갖게 하여 국가의 정체성과 자긍심을 고취하는 것이다. 따라서 역사 교육의 내용은 역사적 사실의 기록을 넘어 국가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함축하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일제 식민 지배에 의한 역사 왜곡에 남북의 이념적 편향에 따른 역사 왜곡까지 겹쳐 역사 교육에 심각한 혼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왜곡되는 역사적 사실이 우리가 직접 경험한 근 현대사 부분이라는 점이다. 우리가 나서서 역사적 사실을 바르게 증언할 수 있고 대한민국은 훌륭한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는 근대국가로 진입하던 시기에 국력이 쇠잔하여 일제의 식민 지배라는 치욕을 겪었다. 그러나 이후 우리나라가 어려웠던 과정을 극복하고 산업화와 민주화를 비롯하여 각 부문에 걸쳐 성취한 지금의 대한민국 모습은 세계 앞에 자부심을 가질 만하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대부분의 신생독립국이나 개발도상국이 공산주의 종주국 소련을 추종하다가 결국은 인민대중의 굶주림 속에 하나같이 허망하게 끝났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건국 당시부터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정치 경제체제의 근본으로 삼았으며 이것을 대한민국의 정체성으로 지켜왔다. ‘쓰나미’같은 공산주의의 확산과 침략전쟁에 맞서면서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를 발전시켜온 것이다. 그 결과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인 경제적, 사회적 발전과 민주주의를 성취한 나라로 평가받고 있다. 이는 곧 대한민국이 건국당시에 국가의 방향을 올바르게 잡았고 이후에도 국가가 그 방향으로 잘 운영됐음을 입증한다. 대한민국은 훌륭한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의 성취에 자부심을 갖기는커녕 건국 67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정통성을 부정적으로 보는 사람이 적지 않다. 이들은 반미를 가르치고 이승만 건국대통령을 일방적으로 폄하하는가 하면 아직도 ‘북한의 6.25 남침’을 인정하지 않고 ‘천안함 미군 잠수함 충돌설’ 등 황당한 주장을 집요하게 반복하며 대한민국 흠집 내기에 몰두한다. 이런 게 바로 역사적 사실의 왜곡과 날조다.

  나아가 이런 그릇된 믿음을 역사 교육이란 이름으로 청소년에게 전파하기도 한다. 이들의 주장 중에 우리나라는 정부 수립 후의 친일 청산이 미흡했고 북한은 친일 청산을 제대로 했다는 내용이 있다. 이런 주장에는 논란의 여지가 많지만 설령 어느 정도 수긍되는 부분이 있다 해도 역사를 만드는 수많은 가닥 중에서 일부 문제를 빌미로 우리나라 전체의 정체성과 정통성을 부정하는 수법에는 결코 동의할 수 없다. 북한을 제외하고 소련, 중국을 비롯한 모든 공산주의 국가가 개혁 개방을 하며 공산주의 계획경제체제를 포기한 마당에 도대체 어떤 체제를 따르겠다고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폄하한단 말인가. 발전된 대한민국의 온갖 혜택을 향유하면서 반(反)대한민국을 외치는 이들의 짓거리가 궁색하기 짝이 없다.

  우리의 근 현대사는 일제 식민지배라는 치욕과 고통, 독립투쟁, 해방 이후 1950년대의 자유민주주의 국가 건설, 6.25 공산 침략 저지, 1960~1980년대의 산업화, 1970~1980년대의 민주화, 1990~2000년대의 세계화로 점철돼 있다. 자랑스러운 것이 있는가 하면 부끄러운 것도 있다. 그러나 하나하나가 우리의 소중하고 중대한 역사의 발자취이며 어느 한 부분도 다른 부분보다 덜하고 더함이 없다 할 것이다. 각 부문에 걸쳐 역사의 증언자들도 현존하고 있다. 누구에게도 우리가 몸소 경험한 역사적 사실까지 왜곡되게 하는 짓을 방치할 수는 없다.

  역사는 여러 세대에 걸쳐 그 시대를 살아간 사람들이 겪은 일들이다. 역사는 정치 경제 과학 기술 행정 외교 군사 등 각 부문의 사건을 망라한다. 특히 근 현대사는 현재 살아 있으면서 각 부문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경험한 사람들이야 말로 올바른 역사 기술에 최적의 증언자라고 할 수 있다. 역사는 역사를 전공한 사람들의 전유물이 아니며 누구에게도 역사 기술을 전횡할 능력이나 권한이 없다.

  이념이나 정치적 견해에 따른 선입관을 바탕으로 미리 결론을 내려놓고 여기에 역사적 사실의 해석이나 평가를 꿰맞춘다면 그것은 역사 조작이며 역사에 대한 죄악이다. 이런 식으로 교과서가 잘못 집필되면 역사를 배우는 학생들은 대한민국의 정통성과 정체성을 부정하고 나아가 우리나라를 경시하고, 지금의 발전상을 고마워할 줄 모르게 될 것이 뻔하다. 역사 교육은 미래를 위한 것이다. 

 

검인정 한국사교과서, 역사교육의 편식과 왜곡을 조장 한다 ?

 

  아무리 진수성찬을 차려 놓아도 한 가지 음식만 먹으면 편식이다. 우리 역사교육이 바로 이 꼴이다. 현재 고등학교의 한국사 교과서는 무려 8가지나 있다. 그야말로 역사교과서의 진수성찬(?)이다. 검인정교과서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것이 바로 역사교육의 다양성을 보장한다고 주장한다. 과연 그럴까.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는 국정교과서 1종뿐이었다가 2014년부터 검인정 역사교과서 체제로 바뀌면서 무려 8종이 쏟아져 나왔다. 각 고등학교는 이 8종중에서 하나만을 선택해 학생들에게 가르친다. 따라서 학생들은 다른 7종의 교과서 내용은 알 수도 없고 오로지 자신이 배운 역사가 전부인 줄 안다. 여러 종류의 검인정 역사교과서가 나올수록 오히려 역사교육이 편협해지고 왜곡될 수 있는 구조인 셈이다. 다양한 검정교과서가 학생들의 역사인식을 풍성하게 한다는 주장은 얼핏 그럴듯하지만 조금만 생각하면 허구임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보자. 어떤 교과서는 이승만 전 대통령을 독립 운동가이고, 자유민주주의국가를 건설한 대통령이라고 기술 한다. 반면에 어떤 역사책은 이승만 대통령의 독립운동이나 건국대통령으로서의 공적은 모두 빼버리고, 오직 독재자, 부정선거의 원흉, 심지어 친일파앞잡이 등으로 기술한다. 어느 교과서는 유관순열사를 대표적 독립운동가로 기술하는데, 아예 이름조차 올리지 않은 교과서도 있었다. 천안함 폭침도 누구 소행인지는 밝히지 않았다. 심지어 대한민국의 건국을 빼버린 교과서도 있다. 역사교과서가 이런 식으로 다양하다보면 어떤 교과서를 채택했느냐에 따라 학생들이 우리나라 건국대통령도 모르고 유관순 열사가 누군지도 모르고 학교를 졸업하는 어처구니없는 일이 생기게 된다.

  검인정교과서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교과서의 다양성을 장점으로 내세운다. 그러나 자기들과 견해를 달리하는 검정교과서는 기를 쓰고 반대한다. 우파적 시각에서 기술됐다는 이유로 교학사가 발행한 한국사교과서 채택을 극렬하게 반대한 사례가 바로 그것이다. 이들의 노림수는 학생들을 위한 다양성이 아니라 자기들 생각대로 학생들에게 역사인식을 심기 위한 것이라는 생각이다. 결국 전국 2300여개 고등학교 중에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는 겨우 2개 학교만 남게 됐다.

  수학이나 물리 생물 등 정답이 하나인 교과목은 교과서 저자의 기술방법에 차이가 있더라도 교육내용은 같다. 이런 과목은 검인정교과서가 더 유용할 수 있다. 그러나 역사교과서는 기술방법에 따라 내용이 확연히 다르다. 애국자를 역적으로 만들 수도 있고, 역적을 애국자로 둔갑시킬 수도 있다.

  다양한 역사교과서는 국토가 넓어 지역별로 역사와 전통이 크게 차이 나고, 국민의 이념적 갈등이 상대적으로 적은 국가에서는 별 문제 될 게 없다. 그러나 우리처럼 국민통합이 절실한 경우는 매우 신중해야 한다. 특정 정치이념으로 과거사를 재단하거나 정치적 견해에 따라 역사적 사실의 해석이나 평가를 꿰맞추는 것은 다양성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학생들에게 왜곡된 역사를 편식시켜 역사와 국가정체성에 대한 인식을 혼란시킬 뿐이다. 역사교과서의 다양성은 대한민국헌법 내에서 대한민국의 국민 된 입장에서 다양함이어야한다. 좌우의 이념이나 역사관의 차이도 이 테두리 내에서 기술돼야 할 것이다. 한국사가 진정한 대한민국 국사여야 한다는 것이다.

  역사교과서에서 문제되는 부분은 주로 근 현대사 부분이다. 역사해석에 이해관계가 걸린 사람들이 많고, 한편 이념적이나 감성적으로 편향된 사람들은 주장을 쉽사리 굽히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대한민국국민으로서 함께 대한민국 역사를 기술한다는데 동의한다면 접점이 있다. 대한민국을 부정하는 사람은 대한민국역사를 쓸 자격이 없다.

  어른들의 이념에 따른 상이한 역사인식을 학생들에게까지 대물림해서는 안 된다. 역사인식에 편차가 크더라도 서로가 토론하고 상의해서 공통분모를 찾아야 한다. 어른들이 못하겠다고 애들에게 떠밀면 안 된다. 공통분모를 반영해 국정교과서로 만들어야 한다. 예컨대 이승만 대통령은 독립운동가와 건국대통령으로서 이러이러한 공적을 남겼으나 반면 3.15부정선거 등 과실도 있었다라고 기술하면 될 것이다.

  왜 역사교육을 하는가. 학생들에게 올바른 역사의식과 국가관을 심어주고, 당당한 대한민국 국민으로 키우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역사교과서는 대한민국 헌법정신에 부합되고, 역사적 사실의 기록을 넘어 국가의 바람직한 발전 방향을 함축하고 있어야 한다. 현실적으로 검인정 역사교과서는 역사의 편식과 왜곡을 가져올 뿐 역사교육 목적에 부합하기 어렵다. 국정교과서체제로 가야 !

www.sunsayeon.or.kr

글쓴이
  

 
    김 강 정 (金 康 正)
 
    

 

사단법인
선진사회만들기연대

 
 약 칭: (사)선 사 연   

2015. 10. 22.


 
한국사교과서, 왜 국정(國定)인가 

 

  ‘역사교과서 전쟁’이 뜨겁다. 정부가 중고교 한국사교과서를 검정체제에서 국정으로 바꾸기로 한데 대한 찬반 대립이다. 과연 국정화가 최선의 선택인가.

  
2014년 현재 고교 한국사교과서는 모두 8종이다. 전국 2285개 고교 가운데 89.7%의 고교가 좌파성향으로 분류되는 5종의 교과서를 교재로 채택했고, 중립 성향의 2종은 10.2%의 고교에서 사용했다. 우파 성향인 교학사 책은 겨우 0.1%인 세 학교뿐이었다.

  
2014년 고교 한국사교과서 출판 시장에서 연간 매출액이 1위였던 좌편향의 미래엔 교과서는 약 20억 원, 우파로 분류되는 교학사 교과서는 1500만 원으로 130배 이상 차이가 났다고 한다. 참고서 시장까지 합치면 훨씬 더 큰 규모일 것이다. 잘 팔리는 교과서 저자는 참고서까지 포함하면 인세 수입만 연간 약 4000만원에 이른다는 출판업계의 증언도 들린다.

  
좌파는 2013년 20여 개 고교가 새로 나올 교학사 교과서를 교재로 쓰려하자 온갖 비열한 협박까지 동원하며 방해책동을 벌였다. 좌파는 책이 나오기도 전에 ‘안중근 의사는 테러리스트’, ‘유관순열사는 여자 깡패’, ‘종군위안부는 성매매업자’로 서술하고 있다는 악랄한 헛소문까지 퍼뜨리며 교학사 교과서를 집중 공격했다.

  
친북좌파는 왜 교학서 교과서 채택을 그토록 극렬하게 방해했을까. 그들은 처음에는 민중사관이라는 이념적 목표를 갖고 중고교 국사교과서 시장에 뛰어들었다. 그러나 몇 년 동안 시장을 독식하면서 적지 않은 이권을 챙기다보니 기득권을 지키고 싶었을 것이다. 이 판국에 교학사의 우파 교과서가 등장했다. 좌파에게는 이념적 적군(敵軍)이자 새로운 이권(利權) 침해자였으리라.

  
국사교과서의 친북좌파성향은 심각한 수준이다. 2차 세계대전 후 북한에 들어온 소련군은 해방군, 남한에 들어온 미군은 점령군이라고 설명한다. 심지어 북한 김일성이 남북한 동시 선거에서 뽑힌 최고인민회의 대의원들에 의해 수상으로 선출됐다는 황당한 북한의 거짓 주장을 그대로 옮겨놓은 경우도 있다. 북한의 3대 세습독재는 아예 빼버린 교과서도 있다. 예를 들자면 끝이 없다. ‘대한민국=나쁜 나라’, ‘북한=좋은 나라’라는 인식을 심어주려는 친북좌편향 교과서들의 속내가 느껴진다.

  
국사교과서 문제가 왜 지경에 이르렀을까. 친북좌파는 30여 년 전부터 중고교 국사교육에 뛰어들기 위해 국정제 폐지와 검인정 도입을 주장하는 등 치밀한 준비를 해왔다. 결국 김대중, 노무현 두 정부 때 검정을 거쳐 학교 진입에 성공했다. 좌파성향의 국사교과서는 전교조와 찰떡궁합이니 독점적 지위를 장악하기란 식은 죽 먹기였을 것이다. 이에 비해 교과서 내용이 제대로 됐는지를 검정할 책임이 있는 국사편찬위원회와 교육부는 할 일을 제대로 안했다. 뭐가 뭔지조차 몰라 얼렁뚱땅 넘어갔던가, 최악의 경우는 친북좌파이념에 물든 일부 편찬위원과 공무원들이 고의적으로 직무유기를 했을 수도 있다.

  
한국사교과서 문제의 본질은 검정이냐 국정이냐가 아니다.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헌법적 가치를 지키느냐, 포기하느냐의 문제다. 친북좌파의 역사 왜곡은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심각한 수준이다. 정부의 국정화 결정이 최선은 아니다. 그러나 적어도 당분간은 불가피한 선택이다. 이런 결과는 정부의 무능과 무책임 탓이자, 친북좌파가 자초한 결과이기도 하다. 이번 국정화를 계기로 철저한 집필지침서 개발과 정교한 검정 시스템을 구축해 다시는 대한민국과 헌법정신을 부정하는 교과서가 나올 수 없게 해야 한다. 검정체제 복귀는 그 다음 문제다.

  
일부 대학교수들이 헌법정신 운운하며 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와 집필 거부를 선언했다. 그런 사람들이 왜 대한민국과 헌법을 부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는 친북좌파 교과서에는 침묵했는가. 책임 있는 역사학자라면 정부든, 우파든, 좌파든 어느 누구의 부당한 간섭도 물리치고 올바른 역사교과서를 만드는데 참여해야 하지 않는가.

  
이제는 학부모들도 적극 나서야 한다. 우리 자녀들이 자랑스럽던, 부끄럽던 정확한 역사를 배워 건강한 대한민국 국민으로 성장할 수 있게 하려면 시대착오적이고 왜곡된 역사교육에서 벗어나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 일선 교육 현장에서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지도 꼼꼼히 챙겨야 한다. 아무리 올바른 국정교과서가 나와도 일선 교사들이 어떻게 가르치느냐는 것은 전혀 별개다. 지금도 초중고 수업시간에 전교조 등 일부 교사들은 북한의 대남 비방방송 내용보다 더 저질스러운 막말로 이승만과 박정희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등 온갖 비교육적인 짓들을 하고 있다.

                                                       

 

 

                                            

 
다음검색
댓글
  • 15.10.26 21:31

    첫댓글 좋은 자료 감사 드립니다.

  • 작성자 15.10.27 18:15

    댓글 감사드립니다.

  • 15.10.26 21:50

    정보감사합니다!

  • 작성자 15.10.27 18:15

    댓글 감사드립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