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학생의 성교육 문헌연구
학교 졸업 후 발달장애인의 성인기의 삶을 건강하고 풍요롭게 살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랑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은 장애인 당사자에게 뿐 아니라 이들의 부모와 가족, 그리고 교사 모두에게도 요구되는 일이다
가정에서는 장애를 가진 자녀에게 성교육을 실시해야 하는 이유로‘올바른 성지식을 습득하여 바람직한 성문화 및 가치관을 확립하기 위해’라고 응답한 수가 32.9%로 가장 많았다
기관의 종사자들은 발달장애인들이 성에 대한 정보 접근의 한계로 인한 어려움으로 부적절하게 성적 관심을 표현하는 것에 대한 우려를 나타냈다.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장애학생은 성교육에서 자주 배제되었으며, 성교육을 받는다고 하여도 신체 변화와 특징, 성과 관련된 문제행동 중재처럼 성교육의 일부 내용에만 한정되어 있는 실정이다. 일례로, 발달장애 학생의 성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한 연구에서 김유리(2018)는 대부분의 성교육이 신체 인식 및 변화, 성건강(위생, 청 결), 개인안전에만 중점을 두고 있음을 지적하였다. 또한 장애학생의 성교육 실태를 조사한 김미경(2015)의 연구에서도 성교육을 실시하는 시점에 대한 질문에 특수교사의 약 40%가 장애학생이 부적절한 성적 행동을 보이는 경우라고 응답하여 성적 문 제 예방 중심의 성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줬다.
황미정, 김유리 and 박윤희. (2022). 발달장애학생의 성교육 문헌연구.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23(2), 29-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