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입시전형안이 큰 폭으로 변경됨에도 학교별로 확정되지않아 혼란을 초래하고있지만
각 특목고에서 뽑고 싶은 학생들을 만들어준다면 방법의 차이는 있을지라도 합격의 꿈은
현실이 된다는걸 보여준다는 ILE에서 위우섭원장님의 서울권과 경기권의 외고설명회가
있었습니다.
1.서울권 외국어 고등학교
(1)
■대원외고 주요 입시요강
●2010학년도부터 영어 능력 우수자 전형 및 사회 배려 대상자 전형이 신설.
●외국어 우수자 전형 선발인원 10명이 증가한 20명 선발
●국제 유학반 운영.
●영어능력 우수자 전형 및 외국어 우수자 전형에는 외국어 면접을폐지하며, 영어듣기와
해당 외국어 Essay로 평가함
●내신 성적 실질반영비율 상승. 실질 반영률이 762.5%
●입학 사정관제를 대비하여 내신성적 중 활동실적(10점)이 추가되었므며, 봉사활동 외의 활동을
평가.
●특별전형 및 일반전형 동시 지원 가능하나 특별전형은 한 부분만 지원가능
●특례입학대상자의 경우 특별전형과 중복지원이 가능하나, 일반전형과는 중복지원이
불가능.
●국내 내신 성적표가 없을 시 영어듣기와 구술면접 석차백분율로 내신성적을 산출함
■대원외고 관계자 Tip
●신설된 영어 능력 우수자 전형의 경우 80명을 선발하므로 특별전형의 자격요건을 갖추고
일반전형과 중복지원을 하는 것이 유리함
●내신 성적 중 활동점수 (10점)은 특별활동, 수상경력, 교외체험학습상황,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이 반영 역역에 속하며, 대원외고 세부규정에 의하여 차등부여 예정이나, 첫해인 만큼
신설취지에 입각하여
(수상실적을 생활기록부에 남겨야 유리하며, 중학교 전학년이 반영됨.)
●IET, IEEC 시험의 유형이 대원외고 영어 듣기 및 Essay 시험 유형 흡사함.
●영어/외국어 능력 우수자 전형에서 Essay 실력이 중요함.
●Essay는 단독 주제형으로 40~50분의 시간이 주어지며, A4용지(25줄) 이내로 작성하여야
하며, 뒤쪽으로 넘어가서 작성시 감점 처리됨
●2009학년 영어듣기 유형: 2010학년도 시험유형 및 분포도도 2009학년도와 비슷할 예정임.
순수듣기: IET, TOEFL 형 문제임.
교과지식: 언어, 사회 교과서에서 내용을 영문으로 바꿔서 시험문제 출제(5문제).
(2)
■한영외고 주요 입시요강
●학교 시설 확장 공사로 인하여 350명 정원에서 420명 정원으로 증가.
●전년도 대비 영어능력 우수자전형 모집인원(68명) 2.3배 증가.
●전년도 대비 교과성적 우수자전형 모집인원(50명) 2.5배 증가.
●특별전형 및 일반전형에 중복지원이 가능하며, 특별전형 내 2개 부분 동시 지원가능,
특례입학 지원자도 특별전형, 일반전형도 중복지원 가능.
●특례 탈락자는 영어능력 우수자 전형에 교과성적 우수자 및 사회적 배려 탈락자는 일반전형에
자동 지원됨.
●영어능력 우수자 전형은 대원외고와 같은 전형에 비해 내신 성적 부담이 적으며,
대원외고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함.
●일반전형에서 활동성적의 기본점수는 3.5점 부여, 만점자와 1.5점으로 비중이 낮으나 동점자
사정에서 영향을 미침.
●영어능력우수자 지원자의 경우 내신이 불리한 경우 대원외고보다 상대적으로 유리함.
●일반전형에서 활동성적의 비중이 낮으나 동점자 사정에서 영향을 미침.
■한영외고 관계자 Tip
●모든 지원자 영어 듣기 시험 실시 및 전문어 시험폐지.
●영어 듣기 평가의 변별력을 전년도 대비 높일 예 정임.
●영어듣기 (일반형 듣기 문제 + 장문형 듣기 문제)
*중학교 시험이나 대입수능의 듣기형태와 같은 순수듣기 문제.
*긴 문장을 듣고 요지를 파악해서 질문에 답하는 문제.
*일상생활과 연계된 계산능력 및 사회상식을 묻는 문제
*창의력, 논리력, 추리능력 및 상식을 포괄적으로 묻는 문제.
*평가: 모두 5지 선다형이며, 배점을 1점, 2점, 3점이 있음.
●영어논술
*제시된 문장과 질문을 읽고 자신의 의견을 진술하는 영어작문.
*400~500단어 정도로 1시간에 쓸 수 있는 분량.
●영어독해 (영어능력우수자 및 특례입학)
*비교적 긴 지문의 3~4문제가 주어짐.
; *독해, 어휘, 문법, 영작 실력을 난이도 있게 평가.
*주관식(단답형, 단문)과 객관식이 혼합되어 출제됨.
●우리말면접
*글로벌리더로서의 기본 자질등을 평가하는 간단한 내용의 질문.
*언어소통에 무리가 없으면 주어지는 기본점수 개념.
(3)
■대일외고 주요 입시요강
●학생회, 학급회장 또는 부회장 경력자중 학교 내신만으로 20명 선발 후 일반전형에 응시해
야함.
●성적우수자와 회장, 부회장 전형은 동시 지원가능.
●사회적 배려대상자 신설.
●영어 능력 우수자 전형 및 외국어 우수자 전형은 없음.
●특별전형과 일반전형 복수지원이 가능.
●국내학교 성적이 없는 경우에는 영어듣기와 구술면접 점수로 환산하여 내신성적 적용.
●특례입학대상자도 일반전형 지원 가능.
●특별전형의 대부분은 학교 교과 성적이 당락을 좌우.
●일반전형 1단계의 경우 내신성적이 불리하더라도 선발시험에서 극복 가능.
●대일외고의 전형요강은 학교 내신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유리한 형태임.
●전 학년을 대상으로 선택형 기숙사 제공. (160명 정원)
■대일외고 관계자 Tip
●영어듣기
*영어듣기 문제는 수능유형, 장문듣기, 어휘문제였으나 올해에는 어휘문제의 비중을 낮출
예정이며, 각종 공인 점수는 반영하지 않을 계획임.
*인문, 사회학적 지식과 시사적인 내용도 반영 예정임.
(사자성어, 게임종목, 사회적 문제, 경제, 장소 찾기, 계산문제, 그림, 도표, 실용문, 제목 및
주제, 심정, 태도 내용일치, 용약문제가 출제되었음.)
●회장, 부회장 전형은 학생회 회장, 학생회 부회장, 학급회장, 학급부회장을 1회 이상 역임하면
모두같은 점수로 평가됨.
●대일외고 평균 재원생의 1/3 정도가 지방 학생들이었음. 그러나 금년에는 지역제한제로 인하여
서울권 학생들만 지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내신이 다소 떨어질 것으로 예상됨.
●2009학년도 합격생들의 내신 성적은 7%~12% 학생들이었음.
●영어듣기
*일반전형 영어듣기 총 50문항 50점 만점이며, 문제당 차등배점임.
*2009학년도 50점 만점 중에 Cutline은 37.5점 이었으며, 만점자는 3명이 있었음.
●구술면접
*2009학년도에는 구술면접자 중 만점자는 2명이었으며, 50점 만점 중에 평균 33점였음.
*사회, 역사, 경제, 영어독해문항(영어 독해 문항은 1~2문제 출제되었으나 올해는 출제하지 않을
예정임.)
(4)
■명덕외고 입시 요강
●성적우수자 전형 학교 내신만으로 96명으로 선발인원 확대.
●성적우수자 전형의 학교 내신성적 실질반영률 75%로 상승.
●사회적 배려 대상자 전형 신설.(5명)
●외국어 우수자 전형 내신 반영 폐지.
●일반전형 중 전 교과 평균석차 백분율 상위 20% 이내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영어듣기(50점) + 구술면접(50점) 점수만으로 24명 우선선발.
●교과성적 우수자 전형을 이분화하여, 심화교과 우수자전형과 전 교과 우수자전형으로
나뉘었으며,작년대비 2배 정도 정원(96명)이 늘어남.
●교과 성적 우수자 전형 지원자의 경우는 중복지원 가능
●영어듣기 점수는 표준 점수로 환산하여 반영.
●교과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유리한 학교임.
●특별전형 중 영어우수자 전형과 외국어우수자 전형의 경우 Eassy 성적이 중요함.
●특례입학대상자의 경우는 내신성적을 반영하지 않고, 영 여듣기와 구술면접으로만 사정함.
■명덕외고 관계자 Tip
●영어듣기 평가의 변별력을 높일 예정임.
●내신성적 10% 이내이면 내신으로는 안정권임.
●특별전형 중 외국어 우수자 전형의 면접은 해당 외국어 선생님 1명 + 내국인 선생님 1명이 같이
들어가서 면접을 진행함.
●구술면접 출제 방향
*중학교 국어/사회 중심 - 제시문은 교과서에서 발체
*단순지식이 아닌 응용력, 통합능력 측정(수능문제형태) ⇒고1 수능문제를 많이 풀어보면 도움이
될 것임.
*언어영역: 문학적 이해력, 어휘력, 바른 언어 사용능력, 언어적 사고력, 읽기 능력, 논리적인 글
고쳐 쓰기
*사회영역: 통합 또는 혼합형 문제로 일반사회, 지리, 세계사 , 국사, 정치, 경제를 다룸.
*영어영역: 지문내용의 이해 및 올바른 어법 사용이 출제될 예정임.
●모든 전형의 영어듣깅돠 구술면접 점수는 표준점수로 환산됨.
*환산점수: 원점수에 해당하는 상대적 서열을 나타냄.
공식: 표준점수 = 10*(원점수-평균) / 표준편차 + 50
⇒ 원점수의 평균이 낮을수록 응시집단 특성이 유사할수록(표준편차가 작을수록)높게 산출됨.
(5)
■서울외고 주요 입시요강
●외국어우수자 지원자는 성적우수자 전형에 중복 지원이 가능
●사회적 배려대상자 지원자는 일반전형에만 중복지원이 가능.
●외국어우수자가 성적우수자 전형에 동시 지원하였을 경우 심화교과우수자, 전교과우수자,
외국어우수자순으로 우선 사정한다.
●학교 내신 성적 실질 반영 비율이 1단계 58.3%, 2단계 50% 로 상승.
●국내학 교 성적이 없는 경우 영어 듣기와 구술면접의 석차백분율로 대신 반영.
●일반전형, 외국어우수자 전형, 사회배려대상자 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시행됨.
●성적우수자 전형은 선발인원이 100명이므로 교과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유리.
(6)
■이화외고 주요 입시요강
●특별전형 및 일반전형 복수지원가능.
●전형응시기회(최대 5번이 부여됨.)
*학교장 추천자 ⇒ 외국어특기자 전형 ⇒ 일반전형 1단계(내신성적 우수자)
⇒일반전형 1단계(선발고사성적우수자) ⇒ 일반전형 2단계(총 5번의 기회가 주어짐.)
*외국어특기자 전형 ⇒ 일반전형 1단계(내신성적 우수자) ⇒ 일반전형 1단계(선발고사
성적우수자)⇒일반전형 2단계(총 4번의 기회가 주어짐.)
●특례입학 지원자는 일반전형에 지원을 할 수 없으며, 외국어 특기자만 지원 가능.
●일반전형은 시험 영역별로 2단계로 나누어서 선발하며, 내신이 약하더라도 선발고사 성적이 좋은
경우에는 합격이 가능함.
■이화외고 관계자 Tip
●영어듣기
전년도와 큰 차이가 없는 시험유형으로 진행 예정이며, 작년보다 조금 쉽게 문제를 출제할
예정임.
(2009학년도 합격자 영어듣기 평균점수는 50점 만점에 40점대 였음.)
●출석점수 중 무단결석만 감점요인임.
●봉사활동은 20시간 이상 하였을 경우 만점임.
●2009학년도 일반전형 합격자 영어 듣기 평균 점수는 38점이었음.
●2009학년도 합격자 내신 평균율은 9.2%였음.
●2009학년도 일반전형 340점 만점에 305점이 Cutline 이었음.
●특별 전형 구술문제 (50점 만점에 합격자 평균 38점)
*언어 관련 5문제, 사회관련 3문제, 여ㅑㅇ어 관련 8문제 총 16문제 출제.
●일반 전형 구술문제
*언어 관련 4문제, 영어 관련 3문제, 사회 관련 4문제 총 11문제 출제하여 50점 만점.
2. 경기권 외국어 고등학교
& nbsp;
(1)
■한국외대부속 외국어고등학교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에 동시 지원가능.
●2010학년도부터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사회 주요 5교과의 성적만 반영되므로,
기타 과목 내신에 대한 부담이 줄어듬.
●학업 적성 검사 폐지와 영어듣기 및 구술면접 실시.
●특례입학 대상자는 영어우수자 지원이 불가능하나 일반전형은 가능함.
●국제반 운영
●2009학년도 서울권 합격생 비율은 25.71%
■한국외대부속외국어고등학교 관계자 Tip
●영어듣기는 FLEX형(토익과비슷함)으로 50문항 / 60분 내외로 실시되며, 구술면접은 8문항
내외로 출제될 예정이며, 교과지식 보다는 논리, 비판적 사고력을 중심으로 교과서 내 지문 활용
또는 중학교 교과과정에서 배우는 개념 활용을 확장 수평적 사고로 연계한 문제가 출제될 예정.
●구술면접은 과거 서울권에서 진행한 방식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예정.
●특별전형과 일반전형 동시 지원이 가능하므로 경쟁률이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
●영어 우수자 전형과 외국어 우수자 전형의 경우 Essay실력이 중요하나, 구술면접 준비도
철저 히해야 함.
(2)
■경기외고 주요 입시요강
●입학사정관제 도입에 따라서 서류평가를 실시.
●경기도 지역 군형 선발, 미래인재전형, 글로벌 인재 전형은 탈락시 일반전형에 자동
지원됨.
●영어듣기 중심으로 학생 선발.
●국제 유학반 운영중.
●특례입학대상자는 특별전형 및 일반전형에 모두 지원불가.
■경기외고 관계자 Tip
●입학사정과제 도입에 따라서 서류평가를 실시하며, 서류평가에서도 내신이 포함됨. 또한
영재교육원 수료자, 특성화 중학교 출신, 방과후 또는 특별 활동 성적이 있는 경우에 유리함.
●내신 성적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성적만 반영함. (3학년 2학기 기말고사 성적은
포함되지 않음.)
●외국어 우수자 전형과 지역 우수자 전형의 경우에는 일반전형에 지원이 불가능 하기 때문에
Essay와 영어듣기 실력이 중요함.
(3)
■안양외고 주요 입시요강
●글로벌리더 전형은 1단계에서 국어, 영어, 수학 평균석차백분율 15%미만인 학생을 1차 선발 후
2단계에서 선발 시험을 통해 최종 선발함.
●특별전형과 일반전형에 복수지원이 불가.
●일반전형 내 선발 단계 세분화.
●일반전형 지원자의 경우에는 해당 전형 방법을 모두 필수로 응시해야 함.
■안양외고 관계자 Tip
●일반전형 내 선발 단계 다양화로 해당 부문의 우수한 학생에게 유리하게 작용됨.
●재능 우수자의 경우 내신성적도 반영이 되나, 지원자격 사항에 포함된 부문의 재능과 실력에서
당락이 좌우될 것으로 예상됨.
3.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1)
■민족사관고등학교분석내용
●모집인원은 150명이다.
●교과성적 반영학기는 1-1학기~3-1학기까지 이다.
●민사고는 단계별 전형으로 서류전형부터 준비할 것이 많다.
●기본적으로 영어공인성적과 국어능력 공인 성적이 필요하며 민수경시험은 필수이다.
●올림피아드와 영어실력이 우수한 학생의 경우 우선선발 대상이 되거나 가산점이 부여된다.
■민족사관고등학교 입시전략
●내신성적은 전학기 10%이내관리
●영어공인성적과 국어능력인증성적 확보 필요
●민수경은 필히 응시 (미 응 시생불이익 있을 수 있음)
●올림피아드 수상 실적 보유자 유리
●영재판별검사는 중학교 과정 심화형태이므로 교과공부 중요. 수학은 선행필요
(2)
■전주상산고 분석내용
●모집인원은 360명이다.
●교과성적은 2-1학기~ 3-1학기까지이다.
●상산고는 단계별 전형이면서 특기자 전형을 별도로 시행된다.
●특기자 전형은 특기분야에 실력을 갖춘 경우 지원이 가능하며 성적이 우수한 경우 가산점이
반영된다.
●일반전형에서 남학생보다 여학생의 합격 커트라인이 높은편이다.
■전주 상산고 입시전략
●내신성적 2-1학기~ 3-1학기 10%이내 관리
●특별전형+일반전형 동시 준비
●특별전형은 일반전형에까지 가산점이 반영되므로 적성에 맞는 특기 영역에서 좋은 성적을
미리 확보
●일반전형 교과면접은 중등과정 심화내용 위주이나 수학의 경우 고등과정 선행 학습 필요
(3)
■하나고등학교 전형
●모집인원 200명(특별전형으로 사회배려대상자 40명, 하나임직원자녀 40명 )
●1차 서류전형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및 학업계획서, 추천서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우선선발대상과
1차합격자를 선발
●우선선발대상
→1차 서류전형의 결과 전형요소별로 상위 30%이내에 해당하는 우수학생들로서 이들은
2차 심층면접에서 구술면접을 생략하고 인성면접과 체력 검사에만 응시.
●1차합격자
→전형요소별로 우선선발대상을 제외한 나 머지 정원의 2.5배수 이내에서 선발된 학생들로서
2차 심층면접의 전영역에 응시.
●2차 심층면접
→구술면접, 인성면접, 체력검사 인성면접과 체력검사는 합격 또는 불합격으로 판정하고 차등점수화
하지 않음.
●최종선발
→1차 서류전형결과와 2차 심층면접결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입학전형위원회에서 최종합격자를
판정.
(4)
■서울국제고 분석내용
●서울 국제고는 내신성적 실질반영률이 높은학교이고, 영어실력은 일정 수준이상인경우
당락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외고 수준의 실력이 필요
●내신성적과 심츰면접에서 당락이 많이 좌우
■서울 국제고 입시전략
●내신성적은 상위 3%이내 관리
●영어는 Listening 및 Speaking 준비철저
●시사상식과 독서량을 늘려 심층면접에 대비
(5)
■청심국제고 분석내용및 입시전략
●모집인원은 100명임다.
●일반전형은 내신성적,영어듣기,구술면접이고 특별전형은 영어듣기,Essay,구술면접이다.
●특별/일반 전형일이 동일하므로 한번의 전형 기회만 주어짐-청심국제중학교 졸업생들에게 유리
●내신성적 2-1학기~ 3-1학기 10%이내
●영어는 모든 영역을 골고루 준비
●구술면접은 수학을 뺀 주요 교과중심으로 공부
4. 구술면접에 대한 김홍중선생님의 말씀
수능언어의 맥은 중학교때 형성 됩 니다. 고1,2때 언어의 맥을 잡는것은 쉽지않습니다.
언어의 핵심은 어휘력인데 초5,6 중 1,2때 형성이 된다고 봅니다. 그런 여러가지 이유로
외고에서는 구술면접을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아직 확정되지않은 안으로 혼란을 초래하지만
외고의 위상이 서길바라는 마음 뿐입니다.
구술면접의 출제방향은 사진의 작품을 보고 이해한 내용을 말해보라고하는 지식형문제와
학생자신을 과일로 표현한다면 어떤과일로 표현하겠는가? 또는 이제까지 읽은 책중 추천하고 싶은
책이 있다면 어떤책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가?하는 인성면접형 문제로 나뉠것입니다.
공부는 하면 되는겁니다. 넓게 접근하는것이 좋은 결과를 낳는 정도(正道)라고 생각합니다.
함께 기뻐할수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5. 설명회를 마치고
영어의 행복과 실력을 책임지겠다는 선생님~~
소중한 꿈을 키워주겠다는 선생님~~
최고의 조력자가 되겠다는 선생님~~
힘은 들지만 훌륭한 보석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는 선생님~~
아이들을 가르치며 함께하겠다는 선생님들의 다짐을 동영상을 통해 볼수 있었습니다.
외고반을 왜 만들지 않느냐?며 바보 아니니?라고 하시는 분도 계셨다고 합니다.
외고반 수업이라고 따로 없는 학원입니다. Listening만 주야장천 할수없어서일 것입니다.
대학을 가는게 중요한건 맞지만 내신에도 도움이되고 특목고에도 도전할수있도록
영어를 잘하게 하는 학원이었습니다. 이런것이 바탕이되어 시간있을때 학교수업과
연관이 없는 IBT를 별도로 먼저 공부하고 이후에 내신에도 도움이 되며 응시료도 싸고
시험의 기회가 자주있는 TEPS를 공부하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바보가 일반고를 가는게 아니다 " 라고 말씀하심이 기억에 아직도 남았습니다.
좋은 대학을 가기위해 특목고를 준비하지만 결코 그 길이 모두에게 맞는것은 아니라는
말씀이겠지요 그렇습니다. 특목고는 우리가 공부하는데 목표를 두고 도전하는데는 꼭 필요합니다.
중3때까지 "넌 특목고 간다"라고 말해주라고 하시는 원장님의 말씀을 저는 끝까지 도전의식을
갖게하라는 뜻으로 받아들였습니다. 가지못해도 실망하지말고 도전하는 마음으로 지금을 살아간다면
이후의 다른꿈을 이룰때 도움은 분명 있을것이니까요.....
**********
플로리다 데이비드 대학교의 TESOL(테솔)과정은 한국 영어교사분들이 영어로 영어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칼란방식 TESOL교수법'을 응용하여 발전시킨 교과 과정으로써, 온라인 정규 학위과정 수업, 오프라인 TESOL 박사학위 교수의 TESOL IBS 세미나, 화상으로 진행하는 TESOL 심화 토론 수업으로 구성된 TESOL 과정입니다.
지역에 관계 없이 직장생활을 하면서 TESOL 자격증과 학위증서(학사학위,석사학위, 박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23000명으로 예상되는 영어회화 전문강사 및 방과후 영어교사 채용에 결정적인 핵심요소는 바로 Speech능력과 영어수업 실연능력 Presentation입니다. 바로 이러한 영어수업 능력향상 부분에서 뛰어난 컨텐츠를 가지고 있는 대학교가 바로 플로리다 데이비드 대학교 입니다.
플로리다 데이비드 대학교는 플로리다 주 고등교육국에 승인된 대학교로서 마이애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미국 플로리다 데이비드 대학의 원격과정에 지원하고, UNI-MEGAFIRST 에서 학점인정과목을 이수하고, 학점평가를 거쳐 TESOL 학사/,석사/ 박사과정을 모두 마치고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유일한 TESOL 전문 과정입니다. 입학문의는 kentopesl@hanmail.net 입니다.
*** 입학문의 : 010-6834-62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