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주 위생지 수입, 2017년 전년 대비 4.6% 증가 -
- 디자인, 광고보다 차별화된 향기와 성분으로 소비자에 어필해야 -
□ 상품명 및 HS Code
◦ 상품명: 위생지
◦ HS Code: 481820(Handkerchiefs, Cleansing Or Facial Tissues And Towels, Of Paper Pulp, Paper, Cellulose Wadding Or Webs Of Cellulose Fibers)
□ 시장규모 및 동향
◦ 유로모니터(Euromonitor)에 따르면 호주의 위생지시장은 2017년 기준 약 14억9340만 호주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1% 가량 증가했으며 지난 5년간 1.9% 가량 성장한 모습을 보임. 5년 뒤인 2022년까지는 3.3% 가량 성장한 17억3390만 호주달러의 매출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됨.
2017년 호주 위생지 매출규모 및 전망
(단위: AUD 백만)
자료원: Euromonitor
◦ 호주 위생지시장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품목은 화장지(Toilet Paper)로 전체 시장의 63.4% 가량을 점유하며, 2017년에는 9억4640만 호주달러의 매출규모를 보임.
- 화장지 제품 매출의 96.8% 이상은 일반 화장지가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3.2% 가량만이 재생 화장지(Recycled Toilet Paper)로 구성됨.
◦ 이외 각티슈(Boxed Facial Tissue) 및 손수건(Pocket Handkerchiefs) 등을 포함하고 있는 페이셜 티슈(Facial Tissue) 품목이 2억8090만 호주달러로 두번째로 높은 매출규모를 보임. 한국에서 주로 키친타올로 불리는 주방용 페이퍼 타올(Paper Towel)은 2억2050만 호주달러를 차지함. 지난 5년간 두 품목은 각 1.4%와 2.4%의 성장률을 보인 것으로 파악됨.
2017년 호주의 위생지 매출액 및 성장률
자료원: Euromonitor
◦ 호주 주요 유통사들이 저렴한 가격의 PB(Private Brand) 위생지를 출시하면서 호주 위생지시장의 가격경쟁이 점차 치열해지고 있음.
- 일부 유력 브랜드의 경우 특정 품목(주로 화장지)에 한해 할인된 가격을 장기간 유지하거나 시즌별로 반값 세일 등을 제공해 고객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최근 호주의 많은 위생지 제조사들이 포장이나 디자인, 광고 등에 주력하기보다는 제품의 함유성분이나 향기에 차별을 두는 전략을 시도하고 있음.
- Quilton 브랜드의 경우 시어버터가 함유된 4중 화장지를 출시하며 많은 인기를 끌었으며, Kleenex도 유칼립투스, 라벤더 등의 성분 및 향을 함유하고 있는 페이셜 티슈를 시리즈로 선보이기도 했음.
Kleenex 브랜드의 다양한 페이셜 티슈 제품
자료원: Kleenex 홈페이지
□ 수입규모 및 동향
◦ HS Code 481820 위생지에 대한 호주의 수입규모는 지난 3년간 꾸준히 증가했으며 2017년 기준 총 8629만 호주달러로 전년 대비 4.6% 가량 증가함.
◦ 위생지제품 전체 수입의 40% 가량을 중국이 차지하고 있으며, 뉴질랜드 및 한국으로부터 30% 이상 수입하고 있음. 해당 품목의 경우 꾸준한 수요와 함께 수입량이 지속 증가하고는 있으나 호주에서 생산하고 있는 물량도 적지 않은 편으로 수입의 극적인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임.
◦ 대한 수입은 지난 3년간 꾸준히 증가해 2017년에는 전년 대비 15.6% 가량 증가한 858만 달러에 달함. 주요 수출품목은 HS Code 4818200002에 해당하는 손수건 및 클랜징·페이셜 티슈(Handkerchiefs, Cleansing Or Facial Tissues And Towels Of Paper Pulp, Paper, Cellulose Wadding Or Webs Of Cellulose Fibres) 등임.
호주 위생지 국가별 수입동향(HS Code: 481820)
(단위: USD 천, %)
순위
| 국가명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
2015
| 2016
| 2017
| 2015
| 2016
| 2017
|
전체
| 7,985
| 8,255
| 8,629
| 100
| 100
| 100
| 4.6
|
1
| 중국
| 2,668
| 3,060
| 3,441
| 33.5
| 37.1
| 39.9
| 12.5
|
2
| 뉴질랜드
| 1,591
| 1,672
| 1,868
| 20.0
| 20.3
| 21.7
| 11.8
|
3
| 한국
| 573
| 743
| 858
| 7.2
| 9.0
| 10.0
| 15.6
|
4
| 말레이시아
| 583
| 718
| 642
| 7.3
| 8.7
| 7.5
| -10.7
|
5
| 태국
| 459
| 355
| 387
| 5.8
| 4.3
| 4.5
| 8.9
|
6
| 미국
| 673
| 449
| 334
| 8.5
| 5.5
| 3.9
| -25.8
|
7
| 독일
| 207
| 226
| 282
| 2.6
| 2.8
| 3.3
| 25.2
|
8
| 이탈리아
| 196
| 208
| 189
| 2.5
| 2.6
| 2.2
| -9.1
|
9
| 아일랜드
| 39
| 59
| 112
| 0.5
| 0.8
| 1.3
| 92.0
|
10
| 폴란드
| 362
| 191
| 81
| 4.6
| 2.3
| 1.0
| -58.0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2017년 호주 위생지 시장점유율
(단위: %)
자료원: IBIS World
◦ 호주 위생지시장에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업체는 Kimberly-Clark Pacific Holdings Pty Ltd로 전체 시장의 37.4%를 점유하고 있음. 본사는 미국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양주 시장은 호주 지사에서 별도로 운영하고 있음. 당사는 호주에만 1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1926년 처음 호주에 설립됨(미국 본사 설립 1872년). 현재 시드니 밀슨스 포인트 지역에 대양주 본사를 두고 운영하고 있음.
◦ 당사는 대부분의 제품을 직접 생산하고 호주와 뉴질랜드를 타겟으로 유통하고 있음. 페이퍼 타올, 페이셜 티슈 및 화장지는 남호주주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기저귀 제품 등은 뉴사우스웨일즈주 공장에서 제조하고 있음.
기업명 (대표 브랜드)
| 제품 사진
| 시장 점유율(%)
| 매출 규모(AUD)
|
Kimberly-Clark Pacific Holdings Pty Ltd (Kleenex)
|
| 37.4
| 8억8160만
|
자료원: 업체별 홈페이지 및 IBIS World
◦ Asaleo Care Limited는 호주 빅토리아주 멜버른에 본사와 제조공장을 보유하고 있는 위생지 생산업체로 호주 위생지시장의 26.3%를 차지하고 있음. 이 업체는 호주 시드니와 멜버른, 브리즈번, 퍼스 지역에 총 4개의 유통센터를 보유하고 호주 및 기타 글로벌 시장으로 꾸준히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 당사 유력 품목으로는 화장지 및 페이셜 티슈 등이며 각종 생리대 및 일회용 소비재(그릇, 접시, 넵킨 등)임.
기업명 (대표 브랜드)
| 제품 사진
| 시장 점유율(%)
| 매출 규모(AUD)
|
Asaleo Care Limited (Sorbent)
|
| 26.3
| 6억2020만
|
자료원: 업체별 홈페이지 및 IBIS World
◦ 호주 위생지시장에서 세번째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업체는 ABC Tissue Products Pty로 전체 시장의 18.6%를 점유하고 있음.
- 당사 대표 화장지 및 페이셜 티슈 브랜드 Quilton은 호주 내 주요 대형마트(Coles, Woolworths 등)에서 유력 상품으로 판매
-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화장지 제품의 경우 Coles에서 20개 팩 기준 10달러(약 8400원), Woolworths에서 24개 팩 기준 12달러(약 1만52원)에 균일가로 판매
◦ 이 업체는 호주 기업으로 퍼스, 브리즈번 지역 등에 제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로 호주와 뉴질랜드에 제품을 유통하고 있음.
기업명 (대표 브랜드)
| 제품 사진
| 시장 점유율(%)
| 매출규모(AUD)
|
ABC Tissue Products Pty (Quilton)
|
| 18.6
| 4억3770만
|
자료원: 업체별 홈페이지 및 IBIS World
□ 유통구조
◦ 호주의 위생지 유통구조는 크게 상점 기반 유통과 온라인 유통·판매로 구분될 수 있음.
- 전체 유통의 97.6%를 차지하고 있는 상점 기반 유통의 경우 식료품점 외에도 혼합 소매점, 비식료품점 등 다양한 루트의 유통구조를 가짐
- 가장 많은 유통량을 차지하고 있는 식료품점 중에서도 편의점, 할인마트, 슈퍼마켓에 판매하는 식료품 소매상이 전체의 9
자료원: Business insider, Euromonitor, Hoovers, Global Trade Atlas, IBIS World, Woolworths, Kleenex, Quilton, Sorbent 홈페이지 및 KOTRA 시드니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