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새벽에 일어나 간단한 운동후 기분좋게 하루를 시작 합니다 황사먼지가 굉장히 심하지만 마음만은 푸릅니다 ㅎ
오늘 아침 이동한곳은 창원에 있는 초등학교입니다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토월로43번길에 위치하고 있는 공립초등학교 외동 초등학교입니다
큰 꿈을 갖고 끼를 가꾸는 어린이를 바라는 인간상으로 하여 학생 중심, 배움 중심의 교육을 펼치고 있는곳 입니다
이곳에서 아침 일찍부터 6학년 학생 대상 청소년 도박문제 예방교육을 실시 했습니다
청소년도박문제 요즘 큰 이슈이죠 오늘은 도박 문제 예방할 수 있어요라는 주제로 게임과 도박을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도록 하고 초등 고학년이 도박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예측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 하였습니다
학생들이 자유롭게 말할수 있도록 공통점 찾기라는 동기유발 내용을 통하여 함께 수업 주제를 알아보고 활동지를 이용하여 사다리 타기 활동 참여하게 하고 이를 통해 게임과 도박 개념 확인하는 알쏭달쏭, 게임인가요? 도박인가요? 라는 내용으로 아이들과 소통을 해봅니다
그리고 그중에 게임과 도박 분류하기 사행심을 높이는 게임 분류하기 영상 시청을 통해 게임과 도박의 차이 확인해보았는데요 아이들이 잘따라 와주었습니다
모두 잘알고 계실겁니다 게임은 일정한 규칙이나 절차를 통해 승부를 겨루는 놀이로 즐거움이 목적입니다. 반면 도박은 게임에 돈을 걸면서 금전적 이윤을 추구라는 추가적인 요소가 있게 됩니다.
인형뽑기, 동전딱지, 경품 뽑기, 온라인 게임의 유료 아이템 뽑기등 이렇게 규정짓기 힘든 놀이들도 있습니다. 사행심을 높이는 게임들이 대부분 여기에 속합니다. 사행심이란 우연한 이익이나 뜻밖의 행운을 바라는 마음입니다. 사행심을 높이는 게임을 많이 할수록 도박에 쉽게 빠질 수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승부가 불확실한 놀이 일수록 내기를 더 하게 됩니다. 요행을 바라는 마음 즉 뜻밖에 얻는 행운을 바라는 마음이 크기 때문입니다.
한편 게임의 경우 승부가 불확실 하긴 하지만 참가자의 실력이나 노력 등을 가늠해 승부를 예측해 볼 수있습니다. 그 예로 올림픽 대회 때 금메달 선수를 예측해 보는 것들이 해당 될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게임은 사행심 자극과 금전적 이득과 손실 매우 낮고, 도박은 사행심도 자극하고 금전적 이득과 손실도 높아 위험하며, 사행심 촉발게임은 도박과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어 가능하면 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